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대의 두 대 유학파
청대의 두 대 유학파
중국의 실학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의 실학은 선진 시대부터 현실을 주목하고 세계를 응용하는 지식을 가리킨다. 협의의 실학은 북송 중기에 발전하여 명말 청초에 흥성하여 만명리학이 초래한 여러 가지 적폐에 대해 이성적 반성과 심층 비판을 하는 기초 위에서 형성된 일종의 사회변혁사조를 가리킨다. 그 존정은' 책을 묶고 관관도 없고, 무근한' 왕설말류와 똑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청초실학은 명말 퇴폐적 습성을 바로잡는 기초 위에서 주관적인 억측부터 객관적 고찰, 공론에서 실증, 독단에서 질적 측정에 이르기까지 학술 연구 분야를 천문학, 지리, 구경, 역사, 풍속, 인사, 부, 법규 등 자연과 사회의 많은 실용적 영역으로 확장한다. 그 대표 인물은 구 (), 황종희 (), 왕부지 (), 송곳니 () 가 있다.
구 (1613 ─ ─1682) 장쑤 곤산인, 청초 사상가, 학자, 인칭 선생. 구 "백가, 상하 수천 년, 그 득실을 자세히 살펴보지만, 마음, 붓을 들고 책, 곽점, 민풍민속을 끊는 것은 모두 통찰력이 있다. 그 술은 시세를 바로잡기에 충분하고, 그 말은 세상을 구제하기에 충분하다." ("반뢰 일본 지식록서") 일생을 돌보는 연구 방향은' 경세용'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연구와 도덕정서의 배양을 연결시켰는데, 둘 다 국민을 축복하기 위해서이다. 연구 방법의 경우, "모든 일은 반드시 그 전말을 상세히 설명하고, 증거를 보좌한다" (「사쿠전서」 총내용 요약).
황종희 (16 10 ~ 1695) 는 여요 (현재 절강) 에서 태어났고, 명말 청초 사상가, 문학가, 손기봉, 이여와 함께 태어났다 그는 왕수인심학의 영향을 깊이 받아 유가사상이 그 심학의 기초이며 신중함이 그 도덕교육의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가난과 가난의 역사를 제창하면서 그는 "선필이 먼저 가난과 경전을 거치기 때문에 천하를 배운다" 고 지적했다. 만약 네가 진부하지 않다면, 너는 반드시 동시에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 독서사는 많지 않고 증거는 변하지 않는다. 마음에 두지 않으면 통속적으로 배운다. "("청사원고 "권 480) 경세치용을 숭상하고, 실제 학풍을 개척하여 청대 사학의 원조가 되었다. 송명리학이 인생을 공론하고, 학술을 공론하며, 육경을 근거로 하지 않고, "유학자의 학문, 천지경위를 근거로 하고, 속세의 학문은 어록을 근거로 한두 개의 문답만 첨부하고, 변소 유학자 중에서 그 이름으로 세상을 속이는 척" ("남레문정집" 정리 편집자) "도" 와 "기" 의 관계에서 그는 "기도, 무기도 무형" ("남전 사단 산선생문집" 순서) 의 관점을 고수했다. 마음과 마음의 관계에서, 그는 "나는 천지 만물과 일치하고, 방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심의 이치는 천지만물의 도리" (명유안) 로, "마음이 기운이다" 는 견해를 주장한다.
왕부지 (1619-1692), 형양 (현재 호남) 사람, 호선산씨, 명청대 사상가. 왕부지는' 내가 육경을 빌려 새로운 얼굴을 연 것' 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명대의 좋지 않은 학술 풍조와 편파적인 세태를 겨냥하여, 그는 이성적인 사고와 경험의 결합을 강조하여 "진정으로 사고와 학습 둘 다에서 모두 성취했다" (머리를 긁고 묻다) 고 강조했다. 그의 학술적 공헌은 깊은 철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산하의 위험, 말의 음식, 전제의 변화 연구' (왕채' 강재공향성') 에도 있다. 철학적으로, 그는' 이성' 이라는 명제를 제시했고,' 기리' ('스벤 네루 편') 라고 생각했다. 도화기의 개념상, 그는 "도불분리기" 라고 생각하며, "세상은 단지 기기일 뿐이다" 라고 지적했다. " 도는 기의 도리이고, 기비도의 기물 ('주역전' 권 5) 이다.
청대 실학은 명청에서 생겨났고, 고난 경험에서 높이 든' 경세' 사상이 청대 유학의 전 과정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암학파, 저장동사학, 특히 만청유학은 모두 청초 실학에서 풍부한 동력을 얻었다.
제 2 이암학교
이암학파는 청초 사상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학술유파로 청초 북방의 저명한 학자 안원, 이영이를 창시자로 이름을 붙였다. 이암학파는' 실학' 을 상징하며' 응용문, 행, 실, 사용' (서택주) 을 주장하는데, 청초 공식적으로 제창한 이학과 비교하면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름은 "이암의 학문은 수십 년, 가학은 성풍" ("진관 원고" 순서) 이다. 안원 (1635-1704), 글자는 곧고, 흐리멍덩하며, 청초 사상가, 교육자. 장남학원, 비향, 학생문학, 무술, 고전, 역사, 예술을 가르칩니다. 그의 저서' 사존편',' 사서정오',' Xi 재우희',' 사이토 유파 평론' 등이 나중에 이암의 유서에 편입되었다.
이암학파의 주요 사상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송명리학의 공허함을 비판하고 실학을 제창한다. 얀 위안 (Yan Yuan) 은 주성 (Zhu Cheng) 이 공맹 (Congmeng) 에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교 사상의 참뜻은' 신 순 주 공,,,,,,,,,,,,,,,,,,,,,,,,,,,,,,,,,,,,,,,,,,,,,,,,,,,,, 등 이른바' 육원' 이란 물, 불, 금, 나무, 흙, 계곡이다. 유덕은 지식, 인, 성, 의, 충성, 6 행, 즉 효, 우의, 시간, 결혼, 우의, 슬픔을 의미한다. 육예' 는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수이다. 이영이는 안원 사상을 계승하고 송명리학자의' 쓸모없는' 학문을 비판하며 학술 연구의 목적이 이세를 위한 것이라고 판단해 개인 수행을 제창했다. 그는 안원과 마찬가지로 독서인이 실제적인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세계에 유용하며, "예락의 학습, 병농의 학습, 물불의 공로에 힘쓰고 있다" 고 강조했다. ""
2. 송명리학이 말하는' 천명의 성',' 성품의 성' 에 반대하고 맹자의' 성선론' 을 추앙한다. 안원은 세상에' 무리한 가스' 도 없고' 무리한 이치' 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성품의 본성만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인간의 본성이 천하에 대한 공로에 대한 맹자의 논단에 찬성하고 이성, 기, 성, 형형의 통일을 강조하며, 인간의 악행은 후천적인' 노출과 영향' 의 결과라고 지적하며, 성, 정, 재능의 통일성을 제시한다. 이영은 "기외불합리" 하고, 기개는 불가분한다고 주장하며, "이재물중" 을 제기하고, 안원이 실학에 치중하는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종이 경험이 많고, 인간 경험이 적다" ("촉고 선생의 연보" 권 2) 라고 생각했다.
셋째, 3 대를 본받아 복고를 제창한다. 안원은 광전 봉건 학교의 왕도정치 회복을 주장하며' 미타 평전 흥수리' 7 자 부국을 제시했다.' 모든 사람이 병사로, 관리가 장장' 6 자가 천하를 강대하고,' 흥재 정성' 9 자가 천하를 평안하게 했다. 이영은' 고고학적 증거' 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영은' 봉건' 제도로 돌아갈지 여부에 대해 "봉건주의만 복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고 생각했다. 봉건이기 때문에 우연이 없다. 오늘은 구현이기 때문에 봉건적이고 혼란스럽다. ('촌치편서') 즉, 당시 현을 봉건으로 바꾸는 것은 일종의' 복고' 였다. 사회에 불안정한 요소를 가져다 줄 것이다.
제 3 간가파
갑옷을 만들 즈음에 학풍이 크게 변했다. 100 여 년 동안' 고전고증 일가독대' 의 국면이 형성되어 한학은' 학술력을 거의 독점했다' 고 말했다. 경청해' 에는 157 종의 유명한 고시서 188 종 1408 권이 실려 있는데, 대부분 건륭, 가경년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건론-가가로 불린다 이 학파는 선구후학을 주장하고, 선학후지식을 주장하며, 학습이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육경의 취지와 현세의 일' 의 결합을 강조한다. 그들도 송명리학을 반대하지만 송학분별의 장점을 물려받았다. 그들은 실사구시의 정신을 제창할 뿐만 아니라, 학사의 결합을 제창하여 의심을 분별하는 정신을 깨뜨렸다. 간가파는 오파와 휘파로 나뉜다. 오파는 황제의 지지를 받았고, 휘파는 학계의 추앙을 받았다.
오파는 쑤저우파로 혜동 (1697- 1758) 을 파이오니아로 한다. 이 파의 주요 특징은 박학존신문이지만, 의리는 거의 없고, 고존한을 믿고, 말은 다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오파의 다른 대표적 인물로는 돈대신,,, 홍이 있다.
휘파는 휘파이고 창시자는 다이진 (1723- 1777) 이다. 이 학파는 음운훈에서 시작하여 유교 경전을 직접 탐구하는데, 주요 특징은 민정을 살피고, 실사구시하며, 결정이 치밀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연구 범위가 오파보다 더 넓다는 것이다. 경학의 취지는 경학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글을 연구하고 음의를 훈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학을 배운 사람도 도가이기 때문에 경학을 배운 사람도 서정적이기 때문에 서정이 된 사람도 서정적이다. 단어에서 단어까지, 단어에서 도까지 "(다이 젠" 논과 종명학 "). 휘파의 다른 대표인물은 왕염손, 왕, 단옥절단, 손양양도 등이다. 그들은 음운, 글, 훈고 방면에서 모두 두드러진 일가견이 있다.
간가의 훈고, 고시, 음운, 문자 등의 학술 성과는 전무후무한 것이며, 그 정밀하고 엄밀한 경학 방법도 높은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독재정치와 문자옥의 압력으로 100 년 동안 사상문화계는 보편적으로 밋밋했다. 청초유학에 비해 간가유학은 이미' 천하를 달리다' 에서' 천하를 도피하다' 로 현저히 바뀌었다.
넷째, 경학
청대 현대문학경학은 중국 전통유학의 중요한 유파와 학술사조로 청대 건가경학이 쇠퇴한 후 도광년 사이에 부흥한 것이다. 그것의 창시자는 장존화였다. 진정한 창시자는 유와 송상봉이었다. 그것을 부흥시킨 것은 자진과 위원이었고, 그것을 계승한 것은 강유웨이와 양계였다. 장존하와 유도는 모두 장쑤 상주인이기 때문에, 그들의 후대 학자들과 혈연관계나 사생연의가 있고,' 춘추숫양전' 과 서한의 경학을 모두 추앙하기 때문에 청대의 경학파는 상주학파' 또는' 숫양학파' 라고도 불린다.
상주학파의 흥기는 사실 간가 한학에 대한 일종의 반동이다. 이 학파는 한대 경학을 가법과 이론의 원천으로 하여,' 숫양전' 과 동중서, 하수의 저서를 근거로 한다. 그 기본 특징은 공자의' 미언대의' 를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역사 철학과 정치 태도를 표현하고,' 장삼동',' 통석 3',' 명령개혁' 등의 방식으로 고대 개혁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장존화 (1719-1788), 장쑤 무진 (오늘 상주시) 사람. 그의 경학은 중국 고대 경전에 대한 연구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지만, 명물에 대한 훈고를 중시하지 않고 고전 이론에 대한 해석, 특히 춘추시대 양공에 대한 연구에 치중하였다. 그의' 춘추정사' 는 청대 최초의 현대 중국어 고전 저작이다. 그 경학 사상의 특징은 첫째, 한송의 견해를 신경쓰지 않고 경학 원리의 해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육경은 모두 오스트리아 취지를 풀 수 있다. 한송의 학뿐만 아니라 성현의 우견이기도 하다." (응우엔 "장방경 종백경"); 둘째, \ "봄과 가을 숫양 \" 의 의미를 존중하고, 법과 사용법에 중점을 둡니다.
유 (1776-1829), 심무인, 장쑤 무진 (오늘 상주시) 인. 그는 경학을 지키며 서한동중수학설과 동한 하수학을 전공하며 동한 허신 정현의 경학에 반대하고 경학을 주장하며 건가의 번거로운 고증을 비판했다. 그의 학술사상은 청대 경학의 진정한 궐기를 상징한다. 유씨의 경학 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경경을 배우고 귀경하는 것이다. 둘째, 람의 의를 빌어 실제 응용을 중시해야 한다.
장유 () 에 이어 청대 부흥과 발전경학의 주요 대표인물은 도광년 간 자진과 위원 () 의 경학 대가였다. 양계초는 일찍이 이렇게 논평했다. "이 문학건재한 자는 반드시 공 (), 위 () 를 밀어낼 것이다. 공 () 위 () 가 정권을 잡았을 때, 청 () 정부는 점차 쇠퇴하여 전국이 평화롭고 평화로웠다. 그러나, 그들의 세대가 그들의 걱정과 위험에 잠기면, 그들은 영원히 하늘을 가리키고, 땅을 그리고, 세계의 계획을 세울 것이다. 고증학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배울 수 있다. 다른 나라를 탐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경학을 연구하고 경학을 연구하는 정신적으로는 정통 학자와는 다르다. 그래서 과거부터 오늘의 문학을 다스린 사람들은 경론으로 정치를 논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공 웨이의 유풍 ('청대 학술개론') 이기도 하다.
자진 () 위원 () 이후 경학자 () 는 강유 (), 양계초 () 등' 숫양 변법 ()' 을 바탕으로 개혁과 변법을 주장해 근대 중국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직접적으로 추진했다.
다섯째, 만청유학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락해 민족 위기가 전무후무하다. 서구의 강력한 경제 침략으로 서구의 사상문화도 전례 없는 규모, 강도, 깊이로 중국의 전통문화에 충격을 주고 있다.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서 이 문화 위기의 도전에 직면하여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다른 주장을 내놓았다.
송파경세치용론은 당감을 대표로 하고, 그 추종자들은 일인, 증국판을 대표한다. 송학파는 유생이 도를 지키는 것 외에' 제세',' 절도' 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들 대부분은 공론보다는 실천에 치중하는데, 이 학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은 증국판을 대표하는 양무파가 제기한' 중학교를 체체로, 서학을 용한다' 는 사상이다. 이 사상은 유교 중도 경무의 전통에 객관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중국 근대사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유신파의 신유가 경전은 변법시대 유신파 지도자 강유위를 대표한다. 그들은' 유학복원'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경학 전통을 계승하고' 춘추숫양전' 의 사상이론을 발휘하며 시사에 개입하고, 정치적 필요에 따라 송명 시대에 맹자를 전통유학으로 존중하고, 경멸주가 이학이 되었다. 그들은 또한 서구의 진화론과 유가의 변이사상, 3 대론을 결합하여 진화사관을 제시했다.
국수파 고전. 이 학파의 주요 구성원은 장, 유, 이다. 그들은' 국수 국고 월간지' 를 여론진지로 발명국학을 제창하고, 국수를 보존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며, 내용은 경학, 사학, 음운학, 훈고학, 시사가부, 금석학, 서예를 포괄한다. 그들은 여름철에 유교가 방외 사상을 중시하여 반청 가득한 민족주의를 선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중국 고대 고전 연구가 중국 현대 고전 연구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중국 고대 고전을 변호함으로써 개량에 반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강유위의 고대 공자 개량론을 반박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유럽화 중독', 전통문화를 배척하는 경향에 대해 국치만이 진정한 구국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신문화 운동' 공리숭상과 치욕, 과학존례, 의사, 방탕을 자유로 삼고, 책임을 맡고, 도덕을 허영으로 거부하고, 성현을 국지로 경멸하는 것' 을 비판하는 것은 강한 복고풍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