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화가들이 '유비안'이라는 색을 사용한 방법

고대 화가들이 '유비안'이라는 색을 사용한 방법

고대 화가들은 색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했으며 이를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더욱이 수, 당, 오대, 송대의 화가들이 색을 사용한 방식은 문서에 거의 기록되지 않고 일부는 단지 "몇 마디"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기에 쓰여진 내용은 여전히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더 중요하며 양송대 민족화의 훌륭한 전통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1. Li Yan은 'Chengran'과 'Cage Set'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는 책 'Bamboo Manual'에서 "Chengran'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반드시 진하게, 곧게 펴서(잎의 뒷면과 잎의 앞면), 그늘을 구별하고, 수성펜으로 꺾을 때에는 흔적이 남지 않도록 단면을 추가하여 만듭니다(이것은 2개로 합니다. 펜은 색이 묻은 펜과 물에 담근 펜을 먼저 사용하고, 그 자리에 색을 칠한 후 수성펜을 사용하여 구우면 더 가볍고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펜을 먼저 물에 담근 다음 펜 끝을 염료에 담그면 여기서 붓의 힘이 발휘됩니다. 노력이 헛수고가 됩니다. '판중청대'(광화와 같습니다. 포도 레드가 아닙니다. 난양에서 생산되고 중국 약국에서 판매됩니다) 또는 복건성 '뤄칭'(즉, 화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맥을 볼 수 있고(즉, 대나무 잎, 끝이 잎끝이고 어느 끝이 잎밑임), 붓을 가운데에 담가서 염색한다(붓은 잎의 가운데부터 염색한다) 옅은 염색, 오래된 잎은 촘촘하게 염색되며, 가지 사이의 깊은 부분은 옅게 염색되고, 일시적인 상변화는 가볍고 묵직하게 염색됩니다. (이 부분은 이미지 녹색으로 염색되기 전에 시아닌으로 염색됩니다.) 두껍고 연한 베이스입니다. 당송의 모든 잎을 염색하는 첫 번째 단계.) 녹색(돌녹색)을 혼합하는 방법은 고삼의 물의 가벼움에 관계없이 조상들이 두꺼운 접착제를 반죽하여 혼합하는 것입니다. Desuo'는 고구마 꽃수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당송대에서 '기구즙'을 대체한 방법입니다. 장옌위안(Zhang Yanyuan)의 색상에 대한 논의를 참조하세요. 붓은 무겁거나 흔적을 남기지 않고 가볍고 가볍게 발라야 하며, 잉크 경로도 막혀서는 안 되며, 특히 흰 종이가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잉크 경로와 색상 사이에 흰색 종이가 노출됩니다.채우기 방법은 잉크 경로를 색상으로 먼저 채우고 색상이 건조된 경우 윤곽을 그리는 것입니다. , 틈이나 새는 부분이 있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마른 천을 사용하여 세게 닦아냅니다. 얼룩이 있는 부분은 풀을 사용하여 닦아냅니다. 염료"). 잎 뒷면만 노란색으로 살짝 담근다. )

Li Yan의 방법 - Cheng Ran, Cage Set. 저자의 실험 끝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대나무 잎뿐만 아니라 모든 잎을 염색할 수 있다. 비단이나 종이(익힌 종이) 상관없습니다. 먼저 청록색을 사용하여 색조를 염색하고 반대쪽을 향하는 음양의 명암을 분리합니다. 이미 염색된 청록색을 가져다가 녹색 2개와 녹색 3개를 사용하여 청록색을 가볍게 염색합니다. 꽃의 녹색이 밝은 곳에서는 더 얇아야 합니다. 빛이 밝은 곳에서는 돌의 녹색이 더 두꺼워집니다. 이런 식으로 짙은 녹색 꽃이 있는 부분이 드러납니다. 스톤그린은 더 얇아야 하고, 꽃그린이 밝은 곳, 즉 빛이 밝은 곳에서는 스톤그린이 더 두꺼워야 합니다. 이렇게 꽃청색이 짙은 곳, 돌녹색이 뚜렷이 어두운 곳, 꽃청색이 연하거나 없는 곳, 돌녹색이 뚜렷하게 밝은 곳이 바로 앞잎이다. 잎의 뒷면은 일반적으로 앞면보다 가볍거나 가볍기 때문에 "녹색 꽃"으로 염색해야 합니다. 어린 가지를 염색하려면 "녹색 가지"를 사용하십시오. 스톤 그린을 염색할 때는 먼저 스톤 그린에 풀과 고삼꽃수를 섞는다. 이렇게 하면 색상의 밝기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고정력도 높아집니다. 건조 후 깨끗한 천으로 닦아 스톤그린이 고정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약간의 변색이 있는 경우 변색된 부분만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을 스톤 그린으로 칠하고, 고삼수화접착제를 사용한 후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가볍게 덮어주어야 합니다. 스톤 그린 색상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린 후 가르시니아와 시아닌이 함유된 그래스 그린 커버를 사용하여 한 번의 패스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 다시 염색할 수 있습니다. 뒷면도 강조해야합니다. 이는 민족회화의 우수한 전통에서 석녹염색과 겹염을 활용하는 중요한 기법이다.

2. 왕가이와 궈랑이 가루 사용에 대해 말했다

왕가이는 "흰 꽃이든 온갖 물고기든 모든 비단은 앞면이 가루로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뒷면에 안감을 씌워야 합니다.… ...파우더링 방법; 앞면의 파우더링은 가볍고 가벼워야 하며 한 겹이 균일하지 않으면 다른 겹을 추가해야 합니다. 가볍고 첨가하기 쉬운 염색 분말 방법: 모란과 연꽃과 같이 감염을 확산시키려면 꽃의 꽃잎이 섬세하고 아름답도록 깊고 얕은 층을 만들기 위해 분말로 염색해야 합니다. 먼저 가루로 염색해야 합니다. 실크 파우더 방법: 히비스커스, 오크라와 같은 꽃은 꽃잎에 힘줄이 있어 핑크색으로 염색됩니다. 바깥쪽을 후크로 고정한 후 염료로 염색합니다. 도트 파우더 방법: 스케치할 때 꽃을 걸 필요가 없으며 색상에 담근 파우더를 사용하여 점을 찍으면 됩니다. 수술에 파우더를 바르면 가르시니아가 필요합니다. 너무 깊지 않게 바르고, 접착제는 연해야 하며, 노란색 암술은 뾰족해야 하며, 바깥 부분은 둥글고 안쪽 부분은 진하지 않아야 합니다. 분홍색 꽃은 앞쪽에 두꺼운 가루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연한 색상이 다양하며 뒷면에는 흰색 가루만 안감이 있고, 아직 눈에 띄지 않는 어두운 색상인 경우에는 여전히 유색 가루가 안감되어 있습니다. 연한 녹색이고 뒷면은 돌 녹색이 아닌 분홍색 녹색 일 수 있습니다.”

Gu Lang은 “분말을 모으는 방법은 모란과 히비스커스 꽃을 칠하는 것과 같습니다. 가루를 한장씩 묻혀서 꽃잎 가장자리를 두껍게 가루로 만든 후, 또 다른 붓에 물을 묻혀 뿌리까지 염색한 후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합니다. 염색하면 마치 공중에 매달려 있는 구슬처럼 됩니다. 미세한 구슬을 사용하여 두꺼운 가루에 펜을 담그고 건조할 때 점 하나하나에 움푹 들어간 곳이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이를 토대로 큰 붉은 모란을 칠할 때 진사를 이용하여 진사 가루처럼 쌓이게 하는 방법, 유지와 자홍색을 이용하여 꽃잎 가장자리부터 뿌리 뒤쪽까지 염색하는 방법, 빛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주홍색을 바탕으로 붉은 색이 신선하고 두껍습니다. ”

백색분말을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은 모두 양면(뒷면)에 바르는 것을 권장하는데, 조개가루를 사용할 경우 뒷면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여러 학교에서 진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왕가이: “주(Zhu)는 사람들의 옷에 표시를 합니다. 좋은 모래는 단풍잎, 상인방, 사원 및 기타 품목을 칠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운데가 밝다면 햇볕에 말리고 접착제를 추가하세요. 루즈로 염색한 동백과 석류의 붉은 꽃잎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무거워서 대비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

심종첸: “노란색 기름진 물을 부어... 캐릭터의 살색을 만들고 옷의 노란색을 섞으면 황토색보다 더 선명해요.” 노란 지방이 없어지면... 붉은 나뭇잎 등으로 인물이나 풍경의 눈을 장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랑 : "밝은 빨간색으로 염색할 때는 주홍 2개를 바탕으로 하고, 가벼운 지방으로 6~7회 염색하고, 두꺼운 지방을 사용하여 미세한 윤곽을 그리면 자연스럽게 밝아집니다. ...그러나 건조와 염색이 충분하고 명반을 한두 번 사용하면 비단 종이가 썩은 후에도 여전히 색이 신선합니다. 이것을 인간의 힘으로 순수함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밝은 빨간색을 염색할 때마다 두 개의 빨간색이 올바른 색상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또 다른 분은 노란 눈 아래 약간 붉은 부분을 가져다가 안쪽에 주(朱)를 두 개 더해 땅을 만들어 주셨는데, 처음에 노란색인 걸 알아차렸을 때 마젠타색으로 6~7번 염색을 하셨다. 매우 붉고 직선적이며 지방으로 윤곽이 그려져 있습니다. 실크에 "3개의 주홍"(첫 번째 주홍이어야 함)이나 알루미늄 가루를 덧대면 붉은 색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표지에 루즈가 묻어 있으면 두껍고 검은색이 되고, 마젠타색으로 칠해지면 두껍지만 여전히 신선합니다. 진사 위에 염색을 여러 번 더해 더욱 선명하고 눈부시게 만든다. ”

이 세 유파에 따르면 밝은 빨간색을 사용할 때는 주홍 2개를 사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염색을 위해 루즈와 마젠타를 사용해야 하며 무거운 풀, 명반, 그리고 백킹은 염색에 마젠타를 사용하는 것이 지방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선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4. 모두가 녹색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왕가이: "팬. 앞면이 녹색인 경우 색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려면 뒷면에 녹색 안감이 있어야 합니다. ...'시칭'은 밝고 선명한 색상입니다. 잎의 앞면을 이용하여 녹색으로 염색하여 깊은 색을 얻습니다. 그 중 직선적인 질감과 굵기, 적절한 색 농도를 지닌 것은 순청색 꽃잎과 새의 머리 뒷부분을 사용하여 만든 것입니다. 가장 낮은 것은 품질이 무겁고 색상이 어둡습니다. 새의 날개 꼬리와 짙은 녹색 잎의 뒷면을 사용하십시오. 새의 몸에 있는 꽃잎은 밝은 색상은 남색으로 염색하고, 더 어두운 색상은 루즈로 염색합니다. '스톤 그린'은 짙은 색상으로 두꺼운 녹색 잎과 녹색 잔디 경사면만 늘어서 있어야 합니다. 그 중 연한 색의 것에는 풀꽃과 푸른 잎을 깔거나 앞면을 푸른 풀이나 물총새로 덮어야 한다. 연두색 비단으로 염색하고, 아래의 가장 연한 색은 역잎으로 염색한다. 전면이 스톤그린으로 이루어진 곳은 모두 잔디그린으로 물들여져 있다. 어두우면 잔디는 녹색이어야 하고, 밝으면 녹색이어야 합니다. 잔디는 노란색이 살짝 가미된 녹색이어야 합니다. (저자 주: 왕가이는 스톤 그린이 위쪽이 가장 어두운 색이고 아래쪽이 가장 밝은 색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위쪽 색이 가장 밝고 아래쪽 색이 가장 어둡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실크가 앞면에는 그래스그린을 사용하고 뒷면만 스톤그린을 사용하며, 비터부채와 종이는 대비가 되지 않는 강렬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앞면에 사용하고 그래스그린염료를 첨가한다. 팡이 두껍고 촉촉한 느낌이에요. 한 번에 쌓지 말고 점차적으로 여러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은 흔적없이 균일합니다. ”

Shen Zongqian: “산석에 녹색이 많으면 남동석을 사용하여 이끼를 박고, 녹색이 많으면 남동석을 사용하여 이끼를 박습니다.” 붓놀림이 적다면 채색도 연해야 합니다. 산의 돌을 가두려면 녹색을 사용하세요. 잔디 경사면을 포장하기 위해 밝은 녹색 돌을 사용하면 이끼를 묻을 필요가 없습니다. ”

Geng Lang: “녹색의 사용은 한꺼번에 쌓지 않고 여러 겹을 점차적으로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종이의 앞면이 녹색이므로 잔디 녹색으로 덮어야 합니다. 실크의 앞면은 풀그린, 뒷면은 스톤그린으로 안감을 댄 제품으로 두껍게 사용하지 않고 가볍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잔디의 자연스러운 색상을 포착하여 수면을 덜 흥미롭게 만듭니다. Erqing은 나비 꽃을 만들고 연꽃 잎의 앞면을 오래된 녹색으로 염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칭'은 나팔꽃, 녹색 눈썹 및 기타 꽃으로 만들 수 있으며 잡초와 사람들의 코트를 박고 비단으로 안감을 댈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 짙으면 루즈를 사용하여 염색하고, 파란색이 연하면 청록색을 사용하여 염색합니다. 고대인들은 옷을 개는 데 잉크 고리를 사용했고 꽃과 식물에는 보라색 고리를 사용했습니다. 고대 그림을 조심스럽게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저자 주: Yu Lang은 Shiqing의 첫 번째 녹색과 세 번째 녹색을 반전시켰습니다. 그는 또한 Shiqing을 적용할 때 Sophora japonica water와 혼합해야 한다는 Li Xian의 말을 인용하므로 지금은 생략하겠습니다.)

위의 세 가지 제안 첫째, 녹색을 사용하는 방법이 종이나 비단과 다르다고 합니다. 둘째, 모두 '칠한 비단(평평하게 두드려서 풀로 코팅한 숙성된 비단)'에 그림을 그린다고 합니다. ), "원사"가 아닌 (생사, 둥근 명주, 망치질 없음. 접착제를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당송 시대에는 "원사"를 사용했기 때문에 앞면에 칠하고 설정했습니다. 뒷면은 풀색으로 덮고 앞면은 '풀색'으로 덮는다. 왕가이 등이 말한 것과는 달리 앞면은 잔디 녹색, 뒷면은 스톤 그린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남동석 녹색(Li Yan은 또한 "원래 실크"를 사용했습니다.) 과거에는 일부는 청록색을 사용하여 어둡고 밝은 음영(스톤 녹색)을 분리하고 일부는 잉크를 사용하여 어둡고 밝은 음영(남동석)을 먼저 분리한 다음 청록색을 적용한 다음 별도로 염색했습니다. 이 세 회사는 위의 "페인티드 실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제한되었지만 페인트 실크를 사용하고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매우 생생합니다.

——Yu Fei'an의 "중국 회화의 안료"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