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상품 경제란 무엇인가? 시장 경제란 무엇인가?

상품 경제란 무엇인가? 시장 경제란 무엇인가?

시장 경제란 무엇입니까? 약 1 명의 경제학자들이 11 가지 이상의 주장을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사유제 경제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가치 경제라고 말합니다. 자발적인 경제, 경쟁 경제, 적자 생존의 경제, 신용경제, 법제경제 등도 있다.

이 주장들은 모두 일리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사유제" 라는 말을 포함해서요. 하지만 이 주장들은 모두'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 과 같고, 모두 한 부분에만 닿았고, 총체적인 요약력은 없었다.

시장 경제란 무엇입니까?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시장경제는 동등한 원칙에 따라 교환되는 경제다. < P > 시장경제가 존재하고 발전할 수 있는 근본적인 기초는 먼저 분업의 보편화에 있다. 우리는 산업화가 없으면 시장 경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 그럴까요? 산업화, 대형 기계 생산만이 사회의 보편적인 분업의 물질적 기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남자 경작녀직의 자연경제는 교환할 필요가 없다. 최대로 일가 내 부부 교환 제품이다. 농업 문명 시대에 농촌 여성들은 매일 밤 흑나 신발 밑창을 만져도 한 가족이 신발을 신을 수 없었다. 기계로 생산하면 한 노동자가 하루에 신발 1 켤레를 바느질할 수 있다. 이제 공예가 또 개선되었으니 바느질할 필요 없이 접착제로 하겠습니다. 노동자는 하루에 신발 1 켤레를 붙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신발을 생산하는 것은 당연히 그가 직접 신거나, 그의 가족에게 신거나, 그의 사장에게 신는 것이 아니다.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판매에 사용하다. 교환입니다.

분업은 아직 시장경제의 유일한 기초가 아니다. 분업으로 인한 교환은 단지 한 가지 방법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계획경제 하에서도 분업이 있지만 대량의 제품은' 계획 배정' 이다. 진짜 판매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1 대 2 공' 체제 하에서의 전통 이론은 모두가 가족이기 때문에 그렇게 명확하게 계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기가 솥에 썩었다." 누가 많든 적든 모두' 국가' 가 아닌가? 아니면' 노동자 * * * 모두' 인가요? 우리는 개혁 초기부터' 솥밥' 을 깨려고 애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때 말한' 대솥밥' 은 주로 기업 중' 잘 하고 나쁜 일을 하는 것' 의 평균주의 분배 제도를 가리킨다. 사실 원래 체제 하에서 가장 큰' 솥밥' 은 평균주의 분배가 아니라 동등한 교환을 부정하는 시장 거래 원칙에 있다. < P > 시장경제하의 교환은' 친형제명결산' 의 교환이다. 교역 쌍방은 반드시 얼마만큼 따져야 하며, 반드시 자신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사람들은 모두 채소 시장에서 채소를 사서 채소를 파는 노점상과 가격 흥정을 한 경험이 있다. 무 배추의 가격이 1 푼 비싸면 노점상들의 이익은 1 센트 더 많다. 가격이 한 푼도 싸면 구매자의 소비자 이익은 한 푼도 더 된다. 누구의 돈도 헛되이 온 것이 아니다. < P > 교환에서' 자신의 이익을 지켜야 한다' 는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것이 시장경제의 모든 법칙의 근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경제학에서, 사실 증명할 필요가 없는, * * * 같은 가정 전제가 있다. 이 가설의 전제는 사람이 모두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 P > 우리의 개혁 실천은 공공 * * * 이익, * * * * 동이익은 반드시 개별 이익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을 명백히 증명했다. 개인의 이익을 부정하면 사실상 공공 * * * 이익도 부정한다. 우리나라 농촌 개혁 전 인민공사에서' 공분제' 를 실시하다. 이론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모두 * * * 같은 점수를 올릴 수 있다. 이런' 공분제' 가 모두의 이익을 연결시켰지? 그러나 개인의 이익을 부정하는 이런 제도 설계는 농민들의' 출공불력' 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무궁무진한 정치 운동, 반복되는' 공평무사' 교육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결과 모두 * * * 함께 가난을 당하면 누구의 이익도 보장되지 않는다. 197 년대 말, 우리가 가장 먼저 진행한 개혁은 바로' 분전 대호' 로 농민의 개별적 이익을 인정하는 것이다. 결과는 무엇입니까?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이 천안문 퍼레이드에서 1984 년 건국 35 주년 기념 행사 당시 전국 농민들이 "희망의 들판에서" 노래를 불렀다. < P > 우리는' 사람이 이기적인가' 라는 무의미한 논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 나는 이 논쟁이' 전능한 신이 그 자신도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할 수 있을까' 와 같은 역설적인 명제라고 생각한다. 역설 자체는 문학입니다. 역설을 연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이제 우리는 시장 경제의 모든 활동이 역설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분산된 소유권은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이기심' 의 논란은 인간의 본질이라는 철학적 명제를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사회경제생활을 설명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지금까지 툭하면 다른 사람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우리는 단순히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갈망의 단순함으로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전형적인 "형이상학" 입니다. 논증 방식에는' 귀뮤법' 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물어볼 수 있는 것은, 사람이 모두 죽는다면, 사람은 목숨을 피해야 하지 않겠는가? < P > 사실 당의' 16 대' 보고서는 이미 이 질문에 답했다. 제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는 사람들이 재산을 가지고 있는지, 재산이 없는지, 재산이 많든 적든 사람들의 정치적 선진과 낙후를 구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나는 우리가 이 말을 이론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이기적인 동기로 사람들의 정치적 선진과 낙후를 구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제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에 따르면 핵심은 사람들의 재산이 어떻게 왔는지에 달려 있다고 한다. 우리의 문제에서 관건은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데 규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P > 모든 자원은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경제학은 제한된 자원, 즉 부족한 자원의 최적 할당 문제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자원이 제한되어 있고 기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득을 보고 싶어 할 때 경쟁의 문제가 생긴다. < P > 공급이 부족해서 모두가 사고 싶어 수요측의 경쟁이 생겼다. 공급이 충분하고 수요가 부족하여 판매자는 바이어가 자신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사기를 바란다. 이로써 공급측의 경쟁이 생겼다. 공급과 수요 간의 가격 흥정은 공급과 수요 간의 경쟁으로 나타난다. 사실, 시장경제에서의 경쟁은 어디에나 있다. 그 표현 형식도 변화무쌍하다. 같은 업종 사이뿐 아니라 같은 종류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에도 경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판사와 방송국 간에 경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경쟁이 있을 것이다. 두 기업과 두 업종이 같은 자원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석유는 연료일 수도 있고 화학 제품도 생산할 수 있다. 석유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술 대체, 기능 대체, 유틸리티 대체는 모두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P > 지난 몇 년간의 개혁 과정에서 경쟁의 존재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경쟁은 반드시 하나의 문제, 즉 공평한 문제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시장 경제 하에서의 경쟁 도덕화를 더욱 부추기는 사람들이' 이익을 피하다' 는 것을 인정하면 이미' 선과 악을 억제하다' 는 맛이 있고 경쟁을 제창하는 것은' 약육강식' 의 죄악 이론을 제창하는 것이 아닌가? < P > 21 년 춘윈 전야에 국가계위가' 여객열차 가격 인상' 문제에 대해 청문회를 열었다는 것을 기억하시겠죠. < P > 이 청문회는 실제로 가격 경쟁을 통해 자원 최적화 구성 및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춘윈 이 예에서, 우리는 또 다른 해결 방법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가격을 올리지 않고, 사람들이 미리 줄을 서게 하는 방법을 따르고, 누가 누구를 사느냐를 따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에서는 여행객들이 밤을 새워 줄을 서는 대가,' 뒷문' 의 대가,' 표상인' 이 표를 되돌려 번 대가를 합치면 수요측이 더 많이 지불하는 대가가 기차표 가격 인상보다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수요자로서 가격이 오를 때 여행객들이 많이 지불하는 대가는 철도가 앞으로 공급을 늘리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대기' 방안에서는 여행객들이 많이 지불하는 대가가 철도 공급 증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다른 예로, 우리는 계획경제 하의 배급 방식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시민이 5km 의 철도 구매증을 발급하니, 모두들 스스로 가서 서로 나머지 부족을 조정하러 간다. 이 방안은 듣기에 충분히 공평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사회가 감당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이렇게 큰 자원 배분 비용을 감당할 필요가 있을까? 그리고 설령 이 방안이 정말 통할 수 있다면, 그' 티켓 구매' 의 암시장이 즉시 흥성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정말로 표를 사야 하는 여행객이 정말 대가를 줄일 수 있을까? < P > 그럼 우리가 경쟁에서 약자를 돌볼 필요가 없을까요? 공정성을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까? 필요 합니다. 이 공평함은 똑같이 할 수 있고, 또한 가격 지렛대를 통해 실현해야 한다. 그것은 소프트침대표의 가격 인상 폭을 늘려 하드좌석표의 가격 인상 폭을 낮추는 것이다. 나중에 실제로 실시된 가격 인상 방안은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 P > 소프트 슬리퍼에 대한 가격 인상에 대해 말하는 것은 시장화되지 않은 불공평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이 건의는 충분한 경제적 이치가 있다. < P > 경제학에는' 그림자 가격' 과' 기회 비용' 이라는 두 가지 매우 중요한 개념이 있다.

먼저' 그림자 가격' 이라고 하자. 철도부가 춘윈 가격 인상에 관한 이유 중 하나는' 그림자 가격' 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기차표라는 경우, 표상들이 파는 가격이 춘윈 표값의 그림자 가격이라고 대략적으로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차표, 기차표, 기차표, 기차표, 기차표, 기차표, 기차표) 표상들은 모두 딱딱한 좌석표를 거스르는 것은 많은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인상폭이 제한되어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침대표라는 것을 알고 있다. 희소성 때문이다. 이 희소함은 침대표가 적은 것으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침대표를 사는 사람들의 구매력에도 나타난다. 그림자 가격은 자원의 희소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가격이다. 철도부가' 그림자 가격' 의 이유를 제시한 이상' 그림자 가격' 이 보여준 가격차를 따라야 한다. 부드러운 침대의' 그림자 가격' 이 가장 높기 때문에 부드러운 침대는 많이 올려야 한다.

다시 "기회 비용" 이라고 말하십시오. 네가 강의를 들으러 오면 장사를 적게 해야 한다. 장사를 적게 하는 손실은 네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 비용이다. 사람들이 이 수업의' 가치' 를 듣도록 하려면, 이 수업을 듣는 수익이 당신의 기회 비용보다 더 크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P > 그럼 춘윈 사례에서 철도의 기회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우리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딱딱한 좌석차와 연석차의 표값 판매 수입이 모두 만 원이라고 가정한다. 지금 춘윈 초원 때문에 딱딱한 좌석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비집고 들어갔다. 예를 들어 5% 죠. 표값이 오르지 않아, 딱딱한 객차 한 칸에는 이미 만 오천 위안의 표값 수입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소프트석은 일반적으로 인원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수입은 여전히 만 원이다. 철도는 부드러운 침대를 적게 걸고 딱딱한 자리를 하나 더 걸거나 부드러운 침대의 가격을 5% 인상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때 부드러운 침대칸의 기회 비용이 이미 5% 올랐기 때문이다. 가격을 5% 올려야 부드러운 침대의 기회 비용과 단단한 좌석의 기회 비용을 평평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공정하다. < P > 하드시트는 초원 상황에서 5% 를 증액한 것이다. 모든 여행객이 즐기는 공간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부드러운 침대는 5% 를 인상한다. 초원이 없기 때문에 여행객이 즐기는 공간은 줄어들지 않았다. 그렇다면 부드러운 누운 여행객은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 조건 하에서 양질의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약간의 대가를 더 지불해야 합니까? 해야 합니다. 이 경우, 딱딱한 좌석이 가격을 올리지 않는 상황에서 부드러운 침대는 5% 만 오르면 안 되고, 8% 를 올려야, 심지어 1% 를 올려야 합리적이어야 공평하다. 만약 딱딱한 좌석이 가격을 인상한다면, 그 부드러운 침대는 더 많이 올려야 한다.

이것은 시장 경제입니다. 이것이 바로 경쟁이다. 경쟁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경쟁의 장점은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제한된 자원의 이용 효율을 높이다. 둘째, 적자 생존이다. 우승열태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인 지배자에게 배분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사회 시장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 거래 비용을 줄입니다. 많은 경우에, 많은 회의를 열 필요가 없고, 끝없이 토론할 필요가 없고, 입찰가가 높으면 누구에게 팔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의사결정이 매우 간단해졌다. < P > 상품 경제가 무엇인지 알아내려면 먼저 사회경제 운영의 기본 형태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인류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사회경제 운행이 취하는 기본 형태는 크게 세 가지다. (1)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스스로 생산하고 자급자족하는 이런 경제 운행 형태를 자연경제라고 한다. (2) 자신이 생산한 노동상품으로 다른 사람이 생산한 다른 노동상품과 교환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는다. 이런 경제운행 형태를 상품경제라고 한다. (3) 자급자족은 아니지만,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는 것은 교환이 아니라 사회중심 기관의 중앙 집중화되고 통일된 분배를 통해 이뤄진다. 이런 경제 운영 형태를 제품 경제라고 한다. 자연경제는 극도로 낙후된 사회생산력 수준에 적합한 경제형태다. 상품경제는 사회화 대생산을 생산력으로 하는 것으로, 인류 사회 발전이 지금까지 가장 기본적인 경제 형태이다. 상품경제는 서로 다른 발전 단계를 거쳤고, 시장경제는 상품경제의 선진 단계이다. 생산품 경제는 생산력이 고도로 발달한 것을 기초로 하며, 전 사회경제적 이익의 일관성을 전제로 하는 것은 마르크스의 미래 * * * 생산주의 사회에 대한 구상이다. < P > 상품경제는 우리의 학습, 생활, 일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상품 경제는 사람들이 성실하고 신용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 상품경제는 결국 신용경제이고, 신용은 상품경제사회도덕의 주요 선율이며, 신용은 사회의 보편적인 인정과 존경을 받는 통행증이다. 상품경제의 핵심은' 교환' 이다. 수많은 모르는 사람들이 국경을 넘어 성계가 원하는 상품을 기꺼이 교환하는 것은 신용이 있기 때문이다. 상품경제의 발전도 수구, 고보 자칭, 시야가 좁고 변혁을 두려워하는 사상적 관념을 힘있게 극복하고 사람들의 도덕 수준 향상에 유리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물론 상품경제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상품경제가 이익위주의 원칙을 신봉함으로써 사회생활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상품 경제의 영향으로 과거의 조용하고 평화로운 마음이 깨졌고, 사회의 변화는 본연의 애정과 우정을 시험하고, 많은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고, 본연의 애정과 우정은 무관심해졌다. 경쟁과 상품경제는 거의 지친 추격에 빠져 곁을 돌볼 겨를이 없다. 예를 들면 배금주의, 이기주의, 도덕적 상대주의와 같은 잘못된 인생 추구가 나타났다. 한편, 진선미의 이상에 대한 추구는 점점 더 냉막, 사람들은 더 이상 숭고함을 믿지 않고 이타주의의 정신경지를 추앙하지 않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상품 경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전방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