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어 역주》에 대한 독후감 6 편
《논어 역주》에 대한 독후감 6 편
논어라는 책은 처세하는 방법, 인간으로서의 규칙, 이치를 많이 가르쳐 준다. 제가 여러분께' 논어번역주' 독후감 6 편을 가져왔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 P >' 논어번역주' 독후감 1 < P > 고대인운: 반부논어치천하! 좀 과장된 것 같아요. 그러나 논어의 중요한 의미는 무시할 수 없다. 논어' 는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으로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한 것이다. 어록과 대화문체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 P > 는 양버준의' 논어번역주' 를 읽고 공자의 사상적 주장을 기본적으로 이해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공자의' 효' 에 대한 이해로 현대사회에 대한 교육적 의의가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빈둥지 노인 등 어휘의 출현은 또 다른 각도에서 이 문제를 반영했다. 문화명인 우단의 논어 해석도 있고,' 효도의 길' 이라는 구절도 있다. < P > 먼저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효도에 대한 해석을 살펴봅시다. < P > 자가 말했다. "그 사람됨에도 효동생이 되고, 범법자는 드물다. 나쁜 범죄를 저지르고, 좋은 난동을 부리는 자는 아직 없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군자 무본은 본립하여 도생한다. Xiaodi 도, 그 사람 의 근본과! 클릭합니다 < P > 자는 "제자, 입입하면 효하고, 출출출하면 운치가 있고, 삼가 믿고, 범애중과 친인인" 이라고 말했다.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
zixia 는 말했다: "음과 음과 이순신 색상; 일 부모,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 6 월, 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친구와 사귀면 말과 편지가 있다. 아직 배우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나는 반드시 그것을 배우겠다고 할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가 계시니,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 그 라인 을 보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에서 변하지 않은 것은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맹의자가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위반 없음. 클릭합니다
팬 zhiyu, 아들은 말했다: "mengsun 은 나에게 효도를 물었다, 나는 대답했다, 위반 없음. 클릭합니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학생, 의식 일; 죽고,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다. " 맹무백이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그 질병에 대해서만 걱정하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자유회가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다. 불경인데, 어찌 대수롭지 않은가? "
자하가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뭔가, 제자 는 자신의 노동 을 제공;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요리, 효도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계강자는 "민경, 충심으로 설득하는 게 어때?" 라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마을 에 임시, 존경; 효자, 충성; 선을 들어 가르치지 못하면 충고한다. "
또는 공자가 말했다: "아들 사이 정치?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책" 구름:? 효는 효도하고, 친구는 형제에 있고, 정치는 베풀고 있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응? 역시 정치를 위해, 그것을 정치를 위해 조롱합니까? 클릭합니다 < P > 아들이 말했다. "부모님이 몇 가지 간언을 하셨는데, 뜻이 따르지 않는 것을 보고, 존경하지도 위반하지도 않고, 수고해도 원망하지 않는다." < P > 아들이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유람은 반드시 방도가 있어야 한다." < P > 이렇게 많은' 효도의 길' 을 보고' 효도' 가 여전히 현대사회의 도덕적 자질의 소박한 출발점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 이렇게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법이 공정한 사회에서' 효' 는 여전히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 P > 현재 이 경제에서는 과학이 매우 발달한 시대에 가장 기본적인' 효' 가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있다. 아이들, 집에서는 모두 총애를 받고 있는데, 어디에서 부모를 공경하는지 알 수 있습니까? 어른들이 자신의 꿈을 좇아 자신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모두 잊어버린 자신의 부모. 그들이 혼자 집에 있다는 것을 잊고, 먹을 것도 부족하지도 않고, 입을 것도 부족하지도 않지만, 그들은 결코 행복하지 않다. 그들은 일 년 내내 그들이 그리워하는 자식을 만나기도 어렵고, 그들의 마음은 공허하다. 그들은 단지 안부를 묻고, 함께 밥을 먹고, 자주 집에 가서. 우리, 반성하고, 우리를 위해 하얀 머리카락, 우리를 위해 구겨진 볼을 돌아봐야 할지 말지.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논어에서' 효' 는 오랜만에' 효심' 을 줍자! ! < P >' 논어번역주' 독후감 2 < P > 나는' 논어번역주' 를 다 읽었는데,' 논어번역주 < P > 공자 제자 3, 현사 72,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덕행이 뛰어난 안회였다. 나와 공자의 취향은 하필 다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덕행으로 긴 안연 (), 민자기 (), 염백우 (), 중궁 () 도 아니고, 한 마디로 나를 도살하는 것도 아니고, 자공 () 도 아니고, 대정치가 (), 계절로 (), 문학가도 아니다. 늘 비판을 받는 자투어, 자하.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공자를 제외하고는 바로 공서화였다. 그의 필묵은 많지 않지만, 그는 확실히 가장 인기 있는 사람이다. 공자의 그에 대한 평가는 < P > "적도, 끈이 북한에 서 있어 하객들과 말을 할 수 있고, 그 인심을 알 수 없다" 는 것이다. < P > 는 공서화가 말을 잘 한다는 뜻이다. 만약 그가 현대에 살고 있다면, 훌륭한 외교관이 될 수 없을 것이다. 그 당시 하얗고 깨끗한 얼굴에 유형의 예쁜 턱수염이 자라고, 지금의 영화배우보다 더 멋있다고 합니다. 그와 같이 의젓하고 말솜씨가 좋은 남자는 공자의 중용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 당시에는 어떻게 해도 아주 괜찮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화는 함께 하고, 염자는 그 어머니를 위해 기장을 청하다. 공자 는 말했다:? 그것과 부연하다. -응? 이득을 보다. 고 말했다:? 그것과 경하다. -응? 염자와 기장이 오병하다. 공자가 말했다: 적자도 함께 살고, 뚱뚱한 말을 타고, 옷을 가볍게 입는다. 나는 또한, 군자 저우 불안 부자 를 계속 들었다. 클릭합니다 < P > 이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그해 공서화는 그 명족 가정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알 수 있다. 환영합니다. 그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데시미터 사람들은 어떻게 자발적으로 그의 집에 그렇게 많은 미터를 요구합니까? 부귀, 그것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는 이미' 살찐 말, 옷을 가볍게' 할 정도인데, 그때는 그보다 몇 명씩 더 부유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지금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BMW 를 타고 모피 코트를 입고 있습니까? 사서에는 공서화 가문을 기록한 유리가 없는 것 같다. 즉, 그는 확실히' 재벌 2 세' 가 아니다. 공서화의 부귀는 그의 능력과 재능과 분리될 수 없을 것이다.
"자공이 물었다:? 시골은 모두 좋은데, 어때요? 공자 는 말했다? 할 수 없다. -응? " \ "시골 은 악, 어떻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할 수 없다. 시골의 선한 사람만큼 좋지 않고, 그 선하지 않은 사람은 악한가? 클릭합니다 < P > 제가 이' 논어번역주' 에서 가장 좋아하는 구절입니다. 안연처럼 설설 설설, 누구나 좋아하는 제자는 논란이 부족하지만 매우 불쾌했다. 오히려 공서화는 자신의 인생을 통쾌하게 즐겼다. 생활 속에서 나는 공서화와 더 닮았는데, 어차피' 선한 자는 좋고, 나쁜 자는 악하다' 고 할 수 있는데, 왜 그렇게 자신을 속박할 필요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P > 이상은 유학망 독후감란이 당신에게 가져온' 논어 번역주 독후감' 입니다. 당신의 논어 번역주 독후감 작문에 영감을 주어 좋은 작문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 P >' 논어번역주' 독후감 3 < P > 는 최근 중화민족이 세계에서 새롭게 부상하면서 공자에 대한 연구는 국내 문화 이슈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문화 핫스팟 중 하나가 됐다. 공자는 세계 사상으로 계 1 대 문화민 1 위를 번쩍이고, 공자의 많은 사상은 인간성의 광채를 반짝이며 인류의 * * * 같은 추구를 구현했다. 세계 문명의 발전에는 공자의 지혜가 필요하다. < P > 유교문화는 중국 각 세대의 위인들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고,' 논어번역주' 는 필독서로 공자의 생활, 학습, 처사에 대한 태도를 담고 있다. 제가 이 책을 읽은 후 깊은 심정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P > 배움과 첫 번째 < P > 자가 말했다: "배우고 습득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도 안달하지 않고, 군자도 아니까? " 이 구절의 대략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우고 일정 시간에 따라 실습을 하는 것도 기쁘지 않습니까?" 라고 말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뜻이 맞는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 것도 즐겁지 않습니까?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원망하지 않고, 군자도 아닌가? 공자도 일찍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대체로 배운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체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얼마나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까? 온고를 알고 새로운 것을 즐거움으로 여길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특히 현재 8, 9 대 대학생 중 얼마나 많은 수가 수업이 끝난 후 책을 읽습니까? 이런 학습 상태, 나는 인재가 생기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또한 중국의 현재 상황이죠. < P > 하지만 중국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국인의 전통은 모두 후대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시끌벅적하고, 한 무리의 친구들이 모여서 놀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런 기쁨은 아무도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사람은 모르고 모르는 것' 은 내 생각에는 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는 9 후가 다른 사람이 이해하길 바라는 세대라고 생각한다. 오해를 받을 때, 우리는 고민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 직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하고, 남에게 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P > 안연편 제 2 회 < P > 가시성이 말했다. "군자질일 뿐인데 왜 글이 되느냐?" 자공은 말했다: "아깝다, 스승님은 군자도 말했다! 말이 혀에 맞지 않다. 문유질도, 질도 유문도 있다. 범표범의 형유견양의 형형. " 이 구절의 대략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군자는 좋은 본질만 있으면 충분하다. 그 문채들 (예절, 어떤 형식) 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자공은 선생이 이렇게 군자에 대해 이야기하였으나, 아깝게도 잘못 말했다. 말 한 마디가 이미 나왔으니, 말을 따라잡기 어렵다. 본질과 문채는 똑같이 중요하다. 범표범과 개 양 두 가지 동물의 가죽을 문채가 있는 털을 뽑는다면, 이 두 종류의 가죽은 거의 차이가 없다. < P > 이 말에 대한 나의 이해는 인간으로서 본질은 반드시 중요하다. 본질은 한 사람의 본성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사회생활과 사회실천에서 형성된다. 본질은 사람과 동물의 차이이고, 사람은 사상이 있고, 자신의 행동과 사상을 완전히 결정할 수 있다. 좋은 본질은 좋은 문채와 좋은 예절에서 드러난다. 그렇다면 군자가 좋은 문채와 예절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 예절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제 방식이고, 좋은 예절은 사람들 사이를 더욱 친밀하고 융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문채는 바로 이 사람의 문화 수준을 보는 것이다. < P >' 논어번역주' 를 읽은 후, 나는 정말 많은 이익을 얻었다. 내가 사람됨이 처세할 때 모두 좋은 진보가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P >' 논어번역주' 독후감 4 < P > 논어의 양양만언에서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읽을 수 있다. 기초교육자로서, 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매일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평범한 사람으로서 어떻게 자신의 삶을 잘 살아야 하는지를 깨달았다. 사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학생들에게 가장 전달해야 할 것이다.
공자는 말했다: 그 몸은 긍정적이고, 명령하지 않고 행하지 않는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정치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이해, 직업에 대한 사랑과 투입, 동료와의 단결과 협력, 학생에 대한 존중과 사랑, 학술에 대한 엄밀함과 진취성, 자신에 대한 요구와 자율은 시시각각 학생의 학풍과 학교의 교풍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사의 이미지는 학생의 자질 양성과 직결된다. 고학을 스승으로, 덕고를 범으로 삼다. "사덕을 세우고, 사제혼을 주조하고, 스승의 공을 연마하고, 나무사표를 세우다." 이 시대의 부름이다.'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실크가 다 되고, 왁스 불은 잿더미가 되어 마르기 시작한다' 는 교사의 불후의 추구이다.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은 사랑의 사업이고, 모든 학생을 돌보는 것은 우리 교사의 책임이다. 교사의 사랑은 남달랐다. 엄함과 사랑의 유기적 표현이며, 이성과 열정의 교묘한 결합이다. 그러므로 이 길에서, 나는 청춘을 교육의 옥토에 녹이고, 이 자리에 있는 동료들과 함께 국가와 국민이 우리에게 부여한 책임을 짊어지고, 스승의 사랑이 응집된 손을 높이 들어 교육의 푸른 하늘을 만들고 싶습니다!
공자는 말했다: 사람들은 모르고, 불안해하지 않고, 신사가 아닌가? 일종의 평화로운 마음가짐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일, 당신보다 부유한 사람, 당신보다 더 나은 사람을 보면 종종 심리적 균형을 잃는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2 년 전 공자도 가난을 당한 적이 있다. 그가 정국에 도착했을 때, 식량이 모두 끊어졌다. 그의 학생은 기분 나쁘게 그에게 물었다. 어떻게 군자도 가난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침착하게 대답했다. 군자는 가난에 안주할 수 있고 소인은 가난으로 인해 난동을 부린다. 가난에 안주하는 이 심경은 매우 드물지만, 그가 가난에 안주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가난에서 마음의 지렛대를 찾을 수 있도록 마음의 도덕적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야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난명언) 공자는 부유한 생활에 대한 열망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솔직하게 말했다. "만약 부자가 될 수 있다면, 힘든 일을 해도 나는 원한다." 하지만 그도 강요하지 않았다. "만약 돈을 벌 수 없다면,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행복을 이룰 수 있는 길은 많다. 돈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관건은 내면의 기쁨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는 그의 학생의 안회를 칭찬했다. "음식 한 광주리,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근심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오는 것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안회이는 공자의 인생관을 자신의 심신에 관철시키고, 물질적 청빈 외에 자신의 마음의 안정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의 희노가 외물에 의존하지 않고 내면의 평온과 평화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중" 한 편에서 그는 여러 제자에게 각각 자신의 뜻을 설명하게 하고, 원대한 포부를 보고, 그는 한 번 웃어넘겼고, 자신의 인생 소망이 봄바람 속에서 소년과 장난치고 있을 뿐이라고 담담하게 말했을 때, 그는 칭찬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공자가 내면에서 군자가 반드시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생의 최종 추구는 여전히 내면의 평온으로 귀결되고, 평범한 생활의 행복을 체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들은 사실 모두 심경에 달려 있다. < P >' 논어' 는 모든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생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어떻게 살아야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은 따뜻한 마음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는 우리 각자가 다른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우기 전에 가장 배워야 할 것이고, 우리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가장 전달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한 사람이 건전한 인격을 가질 수 있는지, 풍요로운 내면세계를 가질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공부명언) 오늘날 유혹과 선택이 가득한 이 시대에 공자의 삶의 길은 우리가 심혈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다. < P >' 논어번역주' 독후감 5 < P > 는 예전에 책 한 권을 읽었던 이유는 내 손에 도착했기 때문이다. 책 주인은 또 인내심을 가지고 나를 기다리거나 며칠 동안 그것을 다 읽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공공 * * * 도서관 등 독서하기에 좋은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나도 책 카드를 넘기는 것을 게을러서 열람실 책꽂이에서 내가 읽을 수 있는 책 한 권을 쉽게 잡을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 P > 이후 인터넷을 통해 최근 새로 나온 책 몇 권이 읽을만한 것인지 대충 알 수 있었지만, 저도 관심 있는 것만 살피는 경우가 많았고, 가끔 브라우징한 홈페이지에서 좋은 책 한두 권을 만나는 것도 대충 뒤집히는 경우가 많았고, 마음과 마음을 가라앉히는 시간이 거의 없었다. 상봉이나 상봉은 운에 달려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 P > 그래서 제가' 논어' 를 읽은 것도' 중서고전 선독' 을 택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이 책을 빌렸습니다. 사람들이 늘 입가에 매달리면, 나는 뜻밖에도' 논어' 에서 나온 것을 모른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는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제나라 제나라,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도가 다르고, 서로 도모하지 않고, 임중 멀리 가고, 죽은 후에 이미 썩은 나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