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생동감 있는 방법이 아이의 덕육을 끌어들이는가?

어떤 생동감 있는 방법이 아이의 덕육을 끌어들이는가?

첫째, 아동 도덕 교육의 내용

(a) 모국에 대한 아이들의 사랑을 싹트는 것은 인류의 미덕이자 중화민족의 영광스러운 전통과 귀중한 유산이며, 성공을 향한 거대한 동력이다. 우리는 중국 과학자와 수학자 이사광과 화에게서 애국주의의 거대한 힘을 볼 수 있다. 유아들에게 조국에 대한 사랑을 키우려면, 곁에서 시작해야 한다. 소호린지는 학생들에게 먼저 그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만약 아이가 자기 어머니도 사랑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고향을 사랑하며 조국을 사랑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제 어머니도 이해하고 잘하셔서 앞으로의 애국주의 교육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즐거움을 주고, 슬픔과 불행을 분담하고, 어른의 질병에 관심을 갖고, 부모가 먼저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관광, 참관, 관광을 통해 아이들이 조국의 산천, 강, 바다, 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접하게 하고 조국의 광활한 영토, 풍부한 물질과 유구한 문화를 알게 되면 아이들의 사랑을 키워 조국에 대한 사랑을 싹트게 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생동감 있고 활발한 정규 교육 활동을 채택할 수 있다. 명절, 이야기, 그림, 생일 등. , 아이들이 중국 아이가 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그들의 오늘의 행복이 구세대 혁명가, 영웅, 과학자의 분투와 희생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한다. (b) 아이들이 문명적이고 예의 바른 습관을 개발하도록 하는 좋은 습관, 예의는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상징이다. 문명적이고 예의 바른 행동 습관은 어려서부터 오랫동안 연습한 것이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욕하지 말고, 욕하지 말고, 착하고 열정적이고 예의 바르게,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다. 남의 집에 손님으로 가서 함부로 뒤적거리지 말고 밥을 잘 먹어라. (3) 아이가 성실하고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좋은 자질을 키우고, 아이가 발견한 것을 발견하면 무엇을 내놓고, 잘못을 숨기지 않고, 용감하게 고치도록 교육한다. 아이가 이 일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모의 교육 태도이다. 오로지 아이의 잘못을 비난하기만 하면, 아이의 자질을 기르기 어렵다. 부모가 아이가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거짓말의 원인을 분석해 타깃으로 해결해야 한다. 아이가 색칠된 붓 그림을 사고 싶어 부모에게 거절당하면 아이는 부모를 업고 이웃집을 가져갔다. 어떤 아이들은 잘못을 저질렀고, 욕을 먹고 얻어맞는 것을 두려워하며 거짓말을 하고, 어떤 아이들은 자신의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부모가 시비를 가리지 않고 아이를 비판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부모는 마땅히 아이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어떤 아이들은 어른들의 나쁜 행동에 영향을 받아 다른 사람을 진실하지 않게 대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지고 거짓말을 한다. 이런 감화의 영향은 아이들에게 뿌리 깊은 나쁜 습관을 형성하게 할 것이다. 학부모는 방심하지 말고 곳곳에서 솔선수범하다. (d) 아이의 근면하고 검소한 자질을 기르다. 아이의 근면하고 검소한 품질은 노동을 통해 배양된 것이다. 아동 노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시작된다. 하나는 자조 노동으로 자신의 일을 잘 하는 것이다. 스스로 옷을 입고, 세수하고, 이를 닦고, 밥을 먹고, 침대, 장난감 등을 정리한다. 자조 노동은 아이 생활의 질서와 독립생활 능력을 키우고, 아이가 가사노동과 사회공익노동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둘째, 가사 노동은 아이들이 가정에 관심을 갖고 아끼는 데 도움이 되고, 성인이 되면 적극적으로 남을 배려하고, 각종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노동생활의 능력을 통해 자라면 자신의 손으로 행복, 조화, 가정을 창조한다. 가사 노동을 통해 아이들의 참여 의식과 노동 관념을 강화하다. 아이는 설거지, 젓가락, 거실 청소를 할 수 있고, 가까이서 음식을 가져오고 작은 물건을 살 수 있다. 노동을 통해. 아이가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고, 아이가 노동, 절약, 절약을 좋아하는 좋은 자질을 키울 수 있다. 물, 전기, 음식을 낭비하지 않고, 옷과 장난감을 비교하지 않고, 여자들은 화장을 하지 않고 장신구를 쓰지 않는다. (5) 아이가 관대하고 후대하며 사심 없는 성격을 기르면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는 것을 자제할 수 있다. 지금은 외동 자녀가 늘고, 아이가 혼자 살고, 밥을 많이 먹는다. 아이를 아낌없이 키우고,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과 함께 놀고, 음식과 장난감을 공유하고,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고, 장난감을 치울 것을 요구한다. 각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을 다른 아이들과 잘 지내게 하다. 아이의 생활 리듬을 키우고, 제시간에 일어나, 자고, 밥을 먹고, 게임을 배운다. (6) 아이가 용감하고, 강하고, 활발하고, 명랑한 인격용기를 키우는 것은 위험과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가 있는 일종의 심리적 자질이다. 이런 자질은 사람의 자신감과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결합되어 어려서부터 길러야 한다. 아이들이 감히 낯선 집단 앞에서 말하고 공연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 및 기타 각종 게임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자녀의 자신감을 키우다. 아이들이 어둠 속에서 큰 소리로 말하거나 천둥을 치거나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오는 것을 들을 때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 마라. 그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임무를 완수하고 자신의 잘못과 과실을 용감하게 인정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부모들은 올바른 교육 방법을 사용하고, 아이들이 여러 가지 유익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지지해야 하며, 아이가 일에 부딪치는 소심한 심리를 형성하지 않도록 함부로 책망하고 비웃고 비꼬고 협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이의 용감한 자질을 키우기 위해,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야 아이가 충분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아이의 소심한 행동은 대부분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자신감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번개나 폭풍우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어둠에 대해 불안해합니다. 부모는 그들에게 관련 지식을 설명하고, 그에 상응하는 기교와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의 공포감이 많이 줄어든다. 아이가 어려움을 두려워한다면, 종종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만약 아이가 능력과 재능에 있어서 확실히 약하다면, 부모는 가능한 한 아이의 실제 수준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도와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가 이미 할 수 있는 일을 했을 때, 이것이 얼마나 작든, 얼마나 보잘것없든 간에, 즉시 그에게 긍정을 해 주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또한 부모들은 현실 생활의 용감한 이미지로 사실, 이야기, 영화, 연극 등 문학 작품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시켜 아이들이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아이는 천성적으로 움직이기 좋아하고, 행동에서 동작, 지능, 품성, 성격을 발전시킨다. 그러나 통제되지 않은 운동과 과도한 운동회는 그들의 조직규율과 주의력의 양호한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각종 활동에서 자녀의 자제력을 제대로 지도하고 키워 활발하고 명랑하며 자신의 성격을 잘 통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둘째, 어린이 도덕 교육 방법

(1) 예술작품의 효용을 충분히 발휘하다. 아동 사고의 구체적인 이미지는 추상적인 제 1 개념으로 파악하기가 어렵고, 어린이가 좋아하는 예술 이미지를 이용해 어린이를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무치호랑이' 이야기를 듣고 위생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은 위생을 좋아하며 식전 후 손을 씻는 습관을 길렀다. (2) 교육의 타이밍을 파악하는 것은 활동이나 생활 과정에서 시효성이 있는 유리한 시기를 의미하며, 유아교육에도 타이밍 문제가 있다. 교육의 기회는 종종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성공할 때, 부모는 격려한 후에 새로운 요구를 할 수 있고, 놀다가 장난감을 잘 놓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이가 좌절을 당할 때, 부모는 그들이 결점을 고치도록 돕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가 어떤 일에 흥미가 있을 때, 부모는 아이를 좋은 행동 습관으로 인도해야 한다. 아이가 화가 나서 흥분할 때, 부모는 냉정해야 하고, 아이가 냉정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교육을 해야 한다. 아이가 병이 나서 피곤할 때, 부모는 더 적은 관심을 묻는 것이 좋지만 결코 양보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감화의 암시인 파슈홀린스키는 "어떤 교육 현상에서도 교육자의 의도를 덜 느끼면 그의 교육 효과가 커진다" 고 말했다. 교육이 교육자와 교육자의 관계를 조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교육자의 반항심리를 피하고, 아이의 적극적인 발전을 촉진하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수용 가능성,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적나라한 교육 형식을 좋아하지 않고, 교육과 통제를 받고 싶지 않다. 그들이 평등하고 존중받는다는 것을 암시하고, 아이들을 즐겁고 편안하게 만든다는 것을 암시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풍부한 얼굴 표정, 생생한 언어, 구체적이고 감동적인 장면은 아이들이 받아들이고 소화하고 자신의 행동으로 전환하기 쉽다. 암시적인 방식을 통해 아이들이 도덕적 인식, 정서적 의지, 행동에서 발전하게 하다. 암시 적 방법에는 언어 암시, 사례 암시 등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힌트는 신체 자세와 표정이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말하기를 좋아하고, 어른들은 입을 삐죽거린다. 어린아이가 작은 동작을 하고, 어른이 손을 흔들다. 아이가 졸고, 어른이 책상을 두드리는 등. 아이가 결점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4) 긍정적으로 아이를 교육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부모가 머리를 써서 아이의 주동적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마음만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어린이 심리학자, 교육자 진학금 씨는 큰아들이 더럽고 낡은 천을 들고 게임을 하는 것을 발견하고 화를 내고 싶었지만 화를 내지 않았다. 화를 내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아이가 깨끗한 천을 찾도록 도와주고 싶었지만, 그는 이렇게 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그들이 청결을 사랑하도록 영감을 주었고, 그들이 더러운 천을 바꿀 방법을 생각하도록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이런 방법은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결점을 극복하고 아이의 자각성을 동원하여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았다. (5) 속물 유도법은 아이의 원래 표현에 따라 옳고 그름을 분간하도록 유도하고 좋은 품성을 형성한다. 왕선생이 유호란의 용감한 희생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몇몇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당노오리를 그리는 것을 보고 웃었다. 왕 선생은 매우 화가 났지만, 그는 냉정하게 이 일을 처리했다. 그가 상황을 이해한 후, 아이들은 집에 가서 부모님께 몇 가지' 웃음' 을 물었는데, 어떤 경우에는? 다음 날, 아이들은 유호란이 죽었을 때 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열렬히 토론했다. 이것은 아이들의 잘못을 바로잡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웃음' 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그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