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나라 복식의 진화
한나라 복식의 진화
한나라 고조 초기에는 수레를 끄는 단색 말 네 마리를 찾을 수 없었고, 장수들과 대신들은 유방 자신도 소 수레를 탈 수 밖에 없었다. 처음에는 의복의 상부 구조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나중에 Sun Shutong의 설득 후 Sun Shutong은 예절을 공식화하도록 요청 받았습니다. 진(秦)나라의 큰 흑관(大黑)을 제의(祭衣)로 사용하는데, 일반 의복은 유방(劉房)이 관장(官長)이었을 때 대나무 가죽으로 만든 유씨관(劉絲冠) 외에는 금기가 없다. . 그 후 약 70년간의 경제 부흥을 거쳐 한나라 문제(文帝) 때에 이르러 국력이 풍부해졌으나 한나라 문제는 '이띠, 가죽옷, 붉은 띠'만 입었다. " 왕후의 치마는 바닥만큼 길지 않아 검소함을 주장했습니다. 왕후 재위 23년에 경제가 더욱 번영하여 '문징정부'가 탄생했습니다. 경제의 발전과 번영으로 인해 사회의 의복문화는 점차 검소함에서 사치품으로 변모하였고, 당시 직물생산의 지속적인 성장과 진주, 옥, 코뿔소, 호박, 대모갑 등 귀한 장신구의 교류가 이루어졌다. 실크 수출로 인해 의류 개선과 생활 수준 향상이 촉진되었습니다. 수도의 귀족들의 복장은 점차 왕실과 귀족 의류 직물을 능가했습니다. 비단, 자수, 기, 우, 빙관 등과 같은 것은 원래 첩을 위해 예약되어 있었으며 이때 부유한 사업가들도 손님을 접대할 때 이러한 고귀한 비단 직물을 사용하여 관례로 삼았습니다. 벽. 귀족 가정에서는 시녀들도 수놓은 옷을 입고 비단신을 신었다. 이는 유교에 따르면 우열을 혼동하는 현상이었다. 이에 유학자 가의(嘉熙)는 한나라 문황제에게 서한을 보내 전통 유교사상에 기초한 의복제도를 확립하자고 제안했지만, 한나라 문문제는 이를 실천하지 못했다. 원풍 7년(기원전 104년), 한나라 무제가 촉을 바로잡고 옷의 색깔을 바꾸어 하늘의 명령을 표현하기로 결정하고 원풍 7년을 태초 원년으로 바꾸었다. 첫 번째 달을 연초로 삼지만, 자세한 규칙이나 규정은 없습니다. 동한 영평 2년(서기 59년)이 되어서야 동한 명제가 칙령을 내려 『주관』, 『예서』, 『상서·고도변』을 채택하였다. ". 공식 유니폼 시스템이 공식화되었습니다. 영평 2년 정월, 광무제가 명당에 봉안되었을 때, 한나라의 명제와 왕자들이 처음으로 관복을 입고 의례를 거행한 것이 본격적인 시행의 시작이었다. 중국의 유교 복식 체계. 한나라 명제의 제복과 궁중복식 체계는 관, 의복, 신발, 리본 등이 각각 순서대로 있었으며, 관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궁중복식은 어두운 색의 옷으로 제작하였다. 한푸 남성복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1. 당나라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부터 유행했던 둥근 넥 셔츠(당나라 태종 이세민이 입었습니다). , 오대, 송, 원, 명나라를 거쳐 일본, 북한 및 기타 국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송태조와 명태조의 일반적인 초상화는 이런 옷을 입습니다. 오늘날까지 일본 천황이 특정한 경우에 입는 복장은 이 한복의 변형입니다. 이 둥근 목 가운은 오른쪽에도 있고, 오른쪽 어깨 근처에 작은 둥근 단추가 달려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여성복 스타일이 남성복과 비슷했고, 이후에는 속치마도 입는 스타일이 주류를 이루었다.
2. 큰 가슴, 오른쪽 옷깃, 교차 칼라, 큰 소매가 있는 넓은 로브, 벨트가 있는 소년복(진과 한 왕조의 의상으로 대표됨)은 상나라에서 계승되었습니다. , 주(춘추전국), 진, 한, 삼국, 이진, 남북조, 수, 당, 오대, 송, 원, 명 등 일본, 한국 및 기타 국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것은 일본 기모노의 가장 일반적인 스타일입니다.
한대 복식은 곳곳에서 조금씩 다르지만 주요 부분은 동일하다. 서한의 깊은 옷과 명나라의 한복의 기본 스타일은 동일하지만 세부 사항이 다릅니다.
춘추전국시대 의복은 일반적으로 상나라 복식 체계를 따랐으며 약간의 변화만 있었다. 옷의 스타일은 은대(商代)보다 약간 헐렁한데, 소매는 크고 작은 두 가지 스타일이 있으며, 깃은 일반적으로 단추가 없는 사각형이며, 일부에는 옥 장식이 달려 있습니다. 벨트. 그 당시 벨트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빅 벨트" 또는 "젠트리 벨트"라고 불리는 실크 직물로 만들어졌고, 다른 하나는 "가죽 벨트"라고 불리는 가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곡선형의 옷차림이 있는 어두운 옷이 등장했는데, 다른 옷에 비해 상의와 하의 스커트가 연결되어 있다는 점 외에도 '연속 거싯 후크 엣지'라는 또 다른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 "衽"은 스커트를 의미하고, "continuing the 스커트"는 스커트를 확장한다는 의미이며, "hook edge"는 스커트의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기존에 밑단에 슬릿이 있는 의류의 재봉 방식을 변경한 것으로, 왼쪽 플래킷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함께 꿰매고, 뒷부분의 플래킷을 길게 늘려서 뒷부분을 감싸는 방식으로 변형한 것입니다. 착용하고 벨트로 묶었습니다.
진은 흑인이기 때문에 진의 옷의 표준색은 검은색이다. 하지만 스타일은 여전히 오른쪽 옷깃이 칼라 위로 접혀 있는 큰 옷깃입니다. 기본적으로 전국시대를 따릅니다.
한대 남자의 복식은 크게 곡선형과 직선형으로 나누어진다. 춘추전국시대에 유행했던 어두운 의상인 곡거는 한나라에서도 여전히 사용되었으나 서한초기에서 주로 볼 수 있었다. 동한시대에는 남자들이 어두운 옷을 입는 경우가 드물었고, 보통 직선형 치마를 입었지만 예복으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진(秦)나라와 한(秦)시대에는 곡선형의 치마가 남자들만이 입는 것이 아니라 여자들도 입는 옷이 가장 흔했고, 몸에 꼭 끼고 좁으며 길어서 바닥까지 끌릴 수 있었다. 밑단은 대체로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발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소매는 넓은 스타일과 좁은 스타일의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되며 소맷단은 대부분 가장자리가 처리되어 있습니다. 칼라 부분이 매우 특징적이며 일반적으로 크로스 칼라로 되어 있으며 넥라인이 매우 낮아 속옷이 노출됩니다. 여러 벌의 옷을 입을 경우 각 층의 옷깃이 노출되어야 하며, 최대 개수는 3겹 이상인 것을 '삼중복'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나라 시대의 소매가 좁고 가슴이 꽉 끼는 옷을 입었습니다. 옷은 여러 번 뒤집어서 엉덩이에 감은 다음 실크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옷에도 정교하고 화려한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한나라의 직선치마는 남녀 모두 입을 수 있다. 이런 옷은 일찌감치 서한시대에 나타났으나 예복으로 쓸 수는 없는데, 그 이유는 고대 바지에는 가랑이가 없고 바지 다리가 두 개뿐이어서 무릎까지 내려와 허리에 묶여 있기 때문이다. 벨트로.
가랑이 부분이 없는 바지는 겉옷으로 덮지 않으면 바지가 노출되는 것이 당시에는 무례한 일로 간주되어 깊은 치마를 입어야 했습니다. 이후 의복이 점점 완성되면서 바지의 형태도 개선되어 가랑이가 있는 바지('가랑이'라고도 함)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속옷의 발달로 인해 곡선형의 옷깃과 옷깃이 있는 심의복은 불필요해졌고, 동한 이후 점차 직선형의 옷이 대중화되어 심의복을 대체하게 되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남자복식은 시대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소매가 큰 셔츠를 입는 경우가 많았다. 남조 시대까지 이런 셔츠는 여전히 각계각층의 남성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일시적인 패션이 되었습니다.
위진시대 여복은 진한시대의 풍습을 계승하여 전통적으로 개량되었으며, 상체에는 셔츠, 저고리, 저고리를 입었고, 상의에는 치마를 입었다. 하체 스타일은 주로 위쪽은 검소하고 아래쪽은 풍부했습니다. 몸체 부분은 타이트하고 딱 맞고, 커프스는 넓어졌으며, 스커트는 멀티 플리츠 스커트, 스커트는 바닥 길이이고 밑단은 입니다. 느슨해져서 멋지고 시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매가 좁고 옷깃이 꽉 끼는 후푸는 수당시대에 유행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관리들이 둥근 목에 좁은 소매의 옷을 입는 것 외에도 제사 등 일부 중요한 행사에는 예복을 입기도 했습니다. 의상의 스타일은 대부분 수나라의 옛 제도를 계승한 것으로, 머리에 터번이나 새장을 쓰고, 큰 소매가 달린 더블 셔츠, 앞치마, 옥 펜던트 등을 착용합니다. 여쿤은 당나라 여성의 주요 복식 스타일이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당중기의 치마폭은 당초기의 치마폭에 비해 넓었지만 그 외 큰 변화는 없었다.
오대시대 복식은 기본적으로 당나라 복식을 따랐다.
송대 한남복은 큰 옷깃, 오른쪽 접힌 옷깃, 둥근 옷깃의 두 가지 전통 의상 스타일을 따랐습니다. 송나라 한족 여성복에는 기본적으로 큰 가슴, 오른쪽 접힌 칼라, 더블 가슴의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한나라 왕관과 고대 체계의 차이점은 고대에는 남자들이 직접 빵에 왕관을 씌웠다는 점입니다. 진, 서한 시대에는 왕관 아래에 띠 모양의 술을 추가하여 왕관과 연결했습니다. 술이 있고 턱 아래에 매듭이 있는 스카프는 동부 한 왕조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진 왕조에서는 지위가 높은 사람들만이 이런 옷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스카프는 원래 고대 젊은이들의 성인기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남자가 20세가 되면 신분이 있는 귀족으로 즉위하고, 신분이 없는 평민은 스카프를 두르게 됩니다. 노동자들은 모자를 쓴다. 진은 '진심'이라는 뜻이다. 춘추전국시대 한국인들은 녹색 스카프로 머리를 감쌌기 때문에 창두(창두)라고 불렀다. 진나라는 검은 스카프로 머리를 감쌌는데, 이를 귀주두(貴州頭)라 불렀다. 동한 말기에는 원소(Yuan Shao), 공영(Kong Rong)과 같은 사람들이 모두 스카프를 착용하여 머리를 감쌌습니다. 廻는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에서 개발한 것으로, 산시(陝西)성 함양(陝陽) 병마용에서 출토된 무사 중 일부는 장수에게 수여하는 상징으로 사용됐다. 터번은 처음에는 관자놀이 머리가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싸주기만 했으며, 이마 앞에는 삼각형 귀와 연결되는 '안티(Yan Ti)'라는 모자 고리를 추가했습니다. 머리 뒤쪽에는 공무원의 왕관 귀가 길고, 무관의 왕관과 귀는 짧습니다. 스카프를 꼭대기에 덮어서 원래의 빈 지붕을 "집"으로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융기된 부분이 Z자형 지붕 모양을 취하여 "지에구(Jie Gu)"라고 불렸습니다. 전면에는 계급과 지위를 나타내는 빔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윗부분이 평평한 것을 '평상고'라고 하는데, 지위가 높은 사람은 그 위에 왕관을 쓸 수 있습니다. Jinxian 크라운은 긴 귀의 횡격막과 일치하고 Huiwen 크라운은 짧은 귀의 납작한 활과 일치합니다. 귀가 없이 납작한 활을 가진 사람도 있습니다. 귀까지 늘어뜨린 활 양쪽의 비단을 '수'라고 합니다. 채용은 《교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터번은 옛날에 왕관을 쓸 수 없는 비천한 집사들이 사용했습니다. 샤오우 황제가 관타오 공주의 집에 갔다가 동옌이 민소매 녹색 가슴 외투를 입고 녹색 터번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에게 왕관을 주었다. 그는 머리카락이 튼튼하고 터번을 쓰고 있지만 터번은 없다. 왕망은 머리카락이 없었기 때문에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며 머리를 덮었다. "왕망은 대머리였는데, 스카프가 머리를 덮었다"는 말이 있다. 한나라 때 미성년자들이 입는 옷은 윗부분이 비어 있었습니다. 즉, 소년으로 관을 쓰지 않았고 지붕도 없었습니다. 공무원의 경우 금현관을 관 아래에 두고, 무관의 경우 무술관 아래에 관을 씌운다. 동한 말기에는 앞이 낮고 뒤가 높은 스타일, 즉 얼굴이 낮고 귀가 높은 스타일이 등장했는데 이를 플랫 머플러라고 한다.
한나라의 왕관은 위계적 지위를 구별하는 기본 상징 중 하나로 주로 왕관, 장관, 위모관, 각변관, 통천관, 원유관, 고산관, 금현관 등이 있다. 크라운, 우 크라운, Jianhua 크라운, Fangshan 크라운, 흑마법사 크라운, Quefei 크라운, Quedi 크라운 및 Fankuai 크라운을 포함하여 16가지 이상의 크라운이 있습니다. 한 왕조의 예술 유적.
왕관은 황제와 왕자, 관료들이 제사 때 입는 의복이다. 왕관은 길이가 1피트 2인치(총 27.96센티미터, 한 자의 길이가 0.233미터)이고 너비가 7인치(16.31센티미터)입니다. 왕관은 앞면과 뒷면이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안쪽에는 녹색이 있어요. 황제의 관은 12개의 광채가 있어 백옥구슬로 묶었고, 세 왕자와 왕자는 7개의 광채가 있어 사파이어구슬로 묶었으며, 대신들은 5개의 광채가 있고 흑옥구슬로 묶었습니다. 각각의 술은 리본과 색깔 있는 리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옆면에는 술이 달려 있다. 왕관 착용시 등급에 따라 무릎덮개와 리본을 매치한 왕관복을 착용합니다. 직조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Chenliu Xiangyi의 서비스 관계자가 생산을 감독했습니다.
긴 관은 한나라 황제 유방이 썼던 것으로 대나무 껍질로 만들어서 유관이라 불렀다. 자이관(赤關)이라고도 하며, 그 형태가 창사의 마왕퇴와 같다. 검은 진홍색 리더의 옷과 진홍색 팬티스타킹으로.
위마오관은 길이가 7인치, 높이가 4인치이며, 비누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밑부분은 크다. Xuandu 사복. 비용이 총격식을 거행하자 대신들과 왕자들, 관료들이 복종했다. 집사들은 흰 사슴가죽으로 만든 가죽 비안을 입는데, 이는 하(夏) 무추(五臺), 은(陰) 장푸(張富), 주(周) 웨이마오(周真)의 발전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Jue Bian은 너비가 8인치이고 길이가 1피트 6인치입니다. 앞면은 작고 뒷면은 큽니다. Xuanduan Sushang과 일치합니다. 천지 오교에 제사를 드리며 밝은 홀은 구름과 음악과 춤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Jue Bian은 또한 Zhou 왕조의 Jue Bian의 발전입니다.
왕관은 높이 9인치로 하늘에 닿아 있고, 꼭대기가 곧게 서 있고, 바로 아래에는 철제 두루마리가 있고, 기둥 앞에는 산이 있고, 관이 펼쳐져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황제는 정월에 관리들이 조의를 표할 때 입었습니다. 산수는 연문에 산비탈 모양의 금판을 추가하고 금판에는 부조 매미 문양을 장식했습니다.
원원관은 하늘에 닿는 관처럼 만들어졌으며, 전면에 관이 넓게 펼쳐져 있고 산의 묘사가 없습니다. 왕들은 봄의 녹색, 여름의 주홍, 계절의 여름 노란색, 가을의 흰색, 겨울의 검은색이라는 다섯 가지 계절 유니폼을 입었습니다. 서한시대에는 봄의 녹색, 여름의 빨간색, 가을의 노란색, 겨울의 비누라는 사계절이 있었습니다.
고산관은 산이 없이 곧게 서 있는 관으로, 원래는 제나라 왕의 관이었다. 제나라를 파괴하고 그것을 방문한 장관들에게 주어졌습니다.
금현의 면류관은 앞면 높이 7치, 뒷면 높이 3치, 길이 8치로 왕자용 들보 3개(보들은 왕관의 수직 능선임) 2개이다. 가운데 2천개 이하의 돌은 2개는 의사용, 1개는 의사용으로 . 유교의 왕관이다.
달마관은 사지관이라고도 불리며 사지의 모퉁이가 곧은 것과 삐뚤어진 것을 구별할 수 있어 그 모양이 왕관과 같이 쓰인다. 법 집행관이 착용합니다. 초나라 왕이 한때 이 짐승을 얻어 이 왕관을 만들었고, 진나라가 초나라를 멸망시킨 후 법집행관들에게 하사하였고, 한나라는 계속해서 검열관의 관복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오변대관이라고도 불리는 오관은 모든 군장교들이 입던 옷으로, 종종 수행원들이 매미무늬를 문양으로 하고 뒤에 밍크 꼬리를 달기도 했다. 조회문관(趙惡文關)이라 하였으니, 진(秦)나라가 조(趙)를 멸할 때 신하들에게 주었으니 금(金)은 강하고 백번 정제해도 쇠하지 아니하며, 매미는 맑고 물을 마시느니라. 담비는 속은 튼튼하고 겉은 부드럽습니다. 한밍크는 빨간색과 검은색을 사용하고, 왕망은 노란색 밍크를 사용합니다.
'서한서·우부지'에는 외부의 무관과 황실 근위대의 무관이 관에 이중의 꼬리 꼬리가 세워져 있는 관을 쓴다고 적혀 있다. 작고 검은 새의 먹이. 북아시아 '스키타이인'의 모자와 '고구려인'의 접힌 봉황관은 콩 모양에 깃털로 장식되어 있다.
건화왕관은 철기둥으로 만들어졌으며 9개의 큰 구리구슬로 감겨져 있어 사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아래쪽 바퀴는 크고 위쪽 바퀴는 작은데 마치 한나라 시대의 누에와 비슷하다. 도요새 왕관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도요새 깃털로 장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천지오교에서 모셔지며 밝은 홀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는 사람들이 입는다.
차오시관이라고도 알려진 방산관은 금현관, 고산관과 비슷하며, 화려한 대나무 모자로 제작되어 일반적으로 착용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왕실 무용수들이 입었을 것입니다.
무사의 관은 앞면이 한나라 때 둥근 모양이고, 오나라 방식으로 4겹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삼례도'에 기록된 내용과 일치한다. 사천관(Si Tianguan)이 입었지만 동한(Eastern Han) 왕조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왕관은 아니고 긴 왕관처럼 만들어서 아래로 뻗어있는데, 흔히 까치꼬리관이라 부른다. 궁전 문지기와 하인들이 왕관을 쏘았습니다.
적관은 앞면 높이 1치, 길이 4치, 뒷면 높이 3치로 덕관처럼 만들어 경비병이 착용한다.
범쾌관은 폭이 9인치, 높이가 7인치이며 앞뒤로 4인치가 돌출되어 있다. 사마궁 문지기가 입는 옷. Yihongmen 연회에서 Fan Kuai는 Xiang Yu가 Liu Bang을 죽이고 싶어한다는 소식을 듣고 옷을 찢고 손에 방패를 감고 머리에 얹고 Liu Bang을 보호했습니다. Liu Bang은 나중에 이러한 스타일의 왕관을 만들고 이름을 지정하여 궁전 문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착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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