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선축제 풍습을 아시는 분 계시나요? 원저우에서 감사합니다.
용선축제 풍습을 아시는 분 계시나요? 원저우에서 감사합니다.
1.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남조의 양나라 오군, 북주의 『서계수기』의 기록에서 처음 나왔다. 왕조. 굴원은 음력 5월 5일에 밀라강에 몸을 던졌고, 그가 죽은 뒤 용들에게 갇혔다고 한다. 이날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굴원을 쫓아내기 위해 형형색색의 명주밥을 물에 던졌다고 한다. 용. 굴원이 밀라강에 몸을 던진 후, 현지 주민들은 이 소식을 듣고 즉시 배를 저어 그를 구출했지만, 굴원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마침 비가 내리는 날이라 호수 위의 배들이 호숫가의 정자에 모였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현덕사 취추를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비를 맞으며 나가 광활한 동팅호로 달려갔습니다.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뱃놀이를 했고, 점차 용선 경주로 발전했습니다. 단오절에 떡국을 먹고 용선을 경주하는 것은 굴원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증거로 당나라 문수의 시 '용선제'가 있다. 2. 추강이 흐릿해서 똑바로 씻을 수 없다는 게 우스꽝스럽다. 효녀 조아, 이 문장은 동한 왕조의 "조아 기념비"에서 나온 것입니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屯)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는데 강가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3. 파도신을 맞이하다 춘추시대 오나라의 충신 오자수가 억울하게 죽은 후 파도신으로 변하여 그를 애도하고 제사하였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이 있어요. 이 전설은 강소(江蘇)와 저장(浙江)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으나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왕에게 살해당했고, 나중에 오나라로 망명하여 오나라를 도우며 5번의 전투 끝에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에 들어갔다. . 그 때 초나라 평왕(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300구의 시신을 채찍질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가 왕위를 계승했는데, 오군은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견은 화평을 구했고, 부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Yue Kingdom의 뇌물을 받고 중상 모략으로 Zixu를 믿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4. 용 축제, 이 말은 Wen Yiduo의 "용선 축제"와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린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자는 종종 용에게 도난당하고, 용선은 나룻배 경주에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웨(Wuyue) 사람들도 머리를 자르고 "용처럼 보이도록"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5. 악의 날. 진나라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5월이 독이 있는 달이고 다섯 번째 날이 악의 날이라고 믿었습니다. 하루, 다섯 가지 독이 동시에 나타났습니다. 『의례서(禮書)』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周)나라 때 난초 목욕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로의 춘추』의 『한여름』장에는 5월에 성(性)과 단식을 삼가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Xia Xiaozheng"은 "이 날에는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합니다." "Dadaili"는 "5월 5일에 동물을 난초에 목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정우가 죽음의 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기: 맹창군 전기』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창군이 5월 5일에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버지는 "음력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에게 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믿고 어머니에게 자신을 낳지 말라고 당부했다. ,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남자는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여자는 어머니에게 해를 끼친다고합니다." 『운형』의 저자 왕충(王宗)도 기록하기를, “첫 달과 다섯째 달의 아들을 키우는 것은 금기이며, 첫째 달과 오월의 아들과 함께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진의 장군 왕진아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났고, 그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악을 제압하라"고 이름을 붙였다. 송나라 휘종 황제 조계(趙絲)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궐 밖에서 길러졌다. 고대에는 5월 5일을 악한 날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이날은 불길한 날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와 쑥잎을 심어 귀신을 쫓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셔 전염병을 막는 것이 논리적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또한 "용선 축제"의 금기를 피하고 "용선 축제"라고 부릅니다.
6. 하지.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류더첸(劉德張)은 『용선제 유래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와 『중국 전통 명절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에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 권위 그가 어릴 때 쓴 『징추수이시지』에는 5월 5일에 만두를 먹는 축제 풍습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하지절에 만두를 먹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배 경주에 관해서는 수나라 도태경(杨泰清)이 지은 『옥초서(玉촛불서)』에 하지(下至)의 오락 활동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반드시 바다에 몸을 던진 시인 굴원(屈源)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강. (2) "백가지 약초 밟기", "백가지 약초 싸움", "잡초 수집"등 용선 축제 풍습의 일부 내용은 실제로 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세경』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햇빛이 밝게 빛나고, 단오절은 한여름이다. 그러므로 용선절(龍船節)은 하지(下至)이며, 굴원(Qu Yuan)을 기념하는 행사가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굴원(Qu Yuan)의 뛰어난 인품으로 인해 사람들은 이 기념일을 기꺼이 기념합니다.
7. 여시인 Qiu Jin을 기념하기 위해 별명은 Jianhu Nvxia, Yugu는 절강성 소흥 출신입니다. 그녀는 어려서 승마와 펜싱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28세에 혁명에 참여하여 큰 영향력을 행사하다가 반란을 계획하다가 청군에 체포되어 6월 5일 소흥현행구에서 영웅적으로 사망하였다. 광서왕 33년. 후세들은 그녀의 시를 칭송하고 그녀의 영웅적 행위를 애도하여 이를 시인의 날과 합하여 그녀를 기념하였고, 시인의 날은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단오절로 지정되었다. "용선제 장신구"
건인(建仁)은 옛날 장쑤성(江蘇省)과 절강성(浙江省) 단오절 때 여성들이 입던 장신구이다. 일반적으로 금과 은선 또는 구리선과 금박으로 만들어지며, 호랑이를 탄 악당의 모습으로 방울, 종, 술, 마늘, 쌀만두 등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여성용 헤어번에 꽂아 사용하기도 하고 선물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청가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5월 5일) 도시 사람들은 금과 은선을 사용하여 술, 종, 종 및 기타 모양을 만들고, 호랑이를 타고 사람을 타고, 매우 가늘고, 작은 머리핀으로 장식하고, 그것을 통해 끈으로 이어졌습니다. 또는 구리선과 금박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선물을 제공하며 Jianren이라고 불립니다. "Jianren은 Airen과 동의하지만 Ai와 실크만 교환합니다. Wu Manyun의 "Jiangxiang Jiewu Ci·Small Prefac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Jianren은 뜸이며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낙타와 호랑이 모양이며 모든 여성이 착용합니다. "악령을 쫓아 내고 전염병을 막는 효과가 있어야한다는 것이 한 가지 이론입니다. 부야오(Bu Yao), 순전히 여성용 장식용(Cai Yun의 "Wu Xian" 참고).
옛날 단오절 때 여성들이 썼던 머리장식인 담셀플라이. 강남에서는 더 흔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Jianren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일이 고대 부야오(Bu Yao)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아이족의 다른 형태라고 한다. "청가록"은 "당송유물"을 인용하여 "강의 북쪽이든 남쪽이든 5일간의 머리핀 머리 화려한 승리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독창적이다. 비단과 핀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뜸잎을 만들거나 불멸, 부처, 화, 오곤충, 물고기, 동물, 팔보, 꽃 등을 수놓는다. 보물 덮개에는 수국과 수백 개의 방울 또는 끈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옛날 용선 축제 때 악령을 쫓는 데 사용했던 아이후(Aihu)도 사용됩니다. 장식으로.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호랑이를 신성한 동물로 여겨 악령을 물리치고 평화를 지켜준다고 믿었습니다. "관습"에서는 "호랑이는 수컷이고 모든 짐승의 우두머리입니다. 귀신과 귀신을 먹을 수 있고... 악을 물리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이용해 악귀를 쫓는데, 그중 단오절 기간의 아이후가 가장 특징적입니다. 뜸쑥 호랑이는 뜸쑥을 엮어서 만들거나 리본으로 자르고, 그 위에 뜸쑥 잎을 붙이고 머리선과 몸 주위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아이후를 장식으로 입는 풍습은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 진위안귀의 『수수광기』는 『수수자기』에서 인용: “용선제는 쑥을 검은콩만큼 큰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자르고 쑥잎을 꽂는다” 왕이공의 <용선우(龍船節)> 시에서 '머리핀 머리의 쑥호랑이가 악령을 물리치고 새벽에 상서로운 구름을 타고 칠보 수레를 탄다.' 또 다른 청나라 부차둔충의 '연경년기' "라고 말합니다. "단오 축제 때마다 내실에서 영리한 사람들은 비단을 사용하여 작은 호랑이와 쌀만두를 만들 것입니다. 화려한 꽃으로..." 그것을 꿰어 머리핀 머리에 걸거나 머리핀에 묶습니다. 옛 시에는 '옥제비 머리는 가볍고 호랑이는 가볍다'라는 말이 있는데, 아이들의 이마에 리얼가를 바르는 풍습은 독충을 쫓아낸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레알가르주를 사용하여 아이의 이마에 '왕'이라는 글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독을 쫓아내기 위해 레알가르를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를 사용하는 것이다('왕'은 호랑이의 이마 무늬를 닮았으며,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므로 악마로 대체됩니다.) 청나라 부차돈종이 지은 《연경년기》: "매일 단오절은 설날부터 시작하여 실가르와 술을 가져다가 아이의 옷깃과 머리 사이에 바른다. 코와 귀는 독성 물질을 피하십시오." 이마, 코, 귀를 제외하고. 번짐 외에도 같은 의도로 다른 곳에 번질 수도 있습니다. Shanxi의 "Hequ County Chronicle"에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Realgar Wine을 마시고 어린이의 이마, 손, 발바닥에 바르면 ...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한다고합니다." 장수실, 장수실, 장수실, 장수실이라고도 하며 "바이스오", "피빙샤오", "오채실"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모양과 모양이 기능은 거의 같습니다. 단오절에는 오색 비단을 밧줄로 묶어서 문 머리에 걸거나, 아이들의 목에 걸거나, 아이들의 팔에 묶거나, 침대 텐트, 요람 등에 걸어 두는 것이 관례입니다. 재난을 피하고, 질병을 치료하며, 건강을 보호하고, 생명을 연장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축제 물건의 모양은 대략 5가지입니다. 단순한 5색 비단 실을 밧줄로 묶고 팔에 묶습니다. 정사각형으로 접어서 가슴에 장식합니다. 인물은 다채로운 실크 실을 사용하여 장로에게 경의를 표하는 태양, 달, 별, 검은 동물 및 기타 물건을 수 놓습니다. 이 관습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동한의 영소는 『관습·익명』에 이렇게 썼다. “정오에 팔을 색색의 비단으로 묶어 귀신과 병사를 피하여 사람이 병과 역병에 걸리지 않게 하며 한 사람이 장수하리라. , 그리고 다른 한 명은 군인이 될 거예요." 그때부터 그것은 현대까지 습관이 되었다. 청나라 부차둔종의 『연경수이사기』에는 당시의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용선절 때마다 내실에서 영리한 사람들은 술라오를 이용하여 작은 호랑이와 쌀만두, 조롱박, 버찌, 오디 등의 실을 만든다. 색실로 묶어서 머리핀에 걸거나 아이의 등에 묶어두기도 했습니다. 당송시대에는 신하들에게도 이런 선물을 주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종흥원 원년 단절절에 궁정에서 밧줄 100개와 화살대 1개를 하사한 적이 있다. 또한 『송나라사·예서십오』에는 “전날 모든 관료들에게 금구명대와 화려한 비단 구명대를 하사하였다. 명절 때 착용하라”고 되어 있다.
향낭을 착용하여 향낭, 향낭, 지갑 등으로도 부르며, 오색 비단실로 만들거나 헝겊으로 꿰매고 향신료(중국 약초인 당귀, 다후리카로 만든 것)를 채워 넣습니다. Chuanxiong, Baicao, Paicao, Kaempferia spp., Spicy Nard 및 Gao Benxing)을 가슴에 바르면 향기가납니다. "Sui Shi Za Ji"에서 인용된 Chen Shiliang의 "Sui Shi Guang Ji"는 일종의 "단무는 가방처럼 빨간색과 흰색으로 만들어졌으며, 색실이 그 사이로 흐르고, 꿈틀거리며 꽃처럼 보입니다. "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핑크 방울". : "단오절 다섯째 날에는 비단에 조개 가루를 넣고 구슬 몇 개처럼 솜으로 장식하여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게 하세요."
이 휴대용 가방의 내용물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령을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퇴치하는 진짜가 가루, 향신료를 담은 향 주머니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 바뀌었고 생산은 점점 더 정교해졌습니다. 용선축제의 독특한 민속풍속.
향 주머니를 착용하는 것은 매우 특별합니다. 노인들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물고기를 탄 인형, 닭을 안고 있는 인형, 쌍연꽃 등 노래를 상징하는 모양의 꽃을 즐겨 입는다. 새소리와 꽃향기, 부부간의 사랑, 가족의 화합이 가득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새와 호랑이, 표범 같은 동물, 유를 타는 원숭이, 닭싸움 등이다. 젊은이들은 특히 향 주머니를 고집합니다. 열정적으로 사랑에 빠진다면 열정적 인 소녀는 축제 전에 일찍 독특한 향 주머니를 하나 또는 두 개 만들어 연인에게 줄 것입니다. 연인이 준 향주머니를 끼고 있는 청년은 자연스럽게 주변의 남녀들로부터 청년의 독창성을 칭찬하며 칭찬을 받게 될 것이다.
"단오제는 오독을 치료하고 제거하며 피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오제는 고대인의 마음속에 있는 유독하고 사악한 날입니다. 예로부터 평화를 기원하고 재난을 피하는 다양한 풍습이 민간신앙에 전해져 왔습니다. 사실 여름에는 날씨가 덥고 건조해서 질병과 전염병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뱀이나 벌레가 번식하여 사람을 쉽게 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하며 이러한 습관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약초 채집, 벽과 문, 창문에 레알가주 뿌리기, 푸주 마시기 등 다양한 풍습이 미신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건강에 이로운 위생적 활동이다. 단오절은 실제로 사람들이 질병과 독충을 퇴치하는 전통적인 의료 및 건강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건강 관습은 여전히 발전되고 장려되어야 합니다.
용선제 건강 풍습
①약초를 수집하세요. 이것은 가장 오래된 용선 축제 풍습 중 하나입니다. "Xia Xiaozheng"은 "이 날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했습니다." "Sui Sui Guang Ji" "잡약 수집" 22 권에는 "Jingchu Sui Shi Ji"의 잃어버린 텍스트를 인용합니다. , 잡약을 모으기 위한 경쟁이 있었습니다.” 약은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후위나라의 『제민요수·자기』에는 5월에 두꺼비를 잡아 약으로 쓴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 후,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잡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장쑤성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모아서 거품을 냈고, 항저우 사람들도 두꺼비를 아이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불을 식혀주고 여름에 종기나 종기를 예방해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5일째 되는 날에는 먹 알약을 두꺼비 입에 넣고 매달아 말리면 두꺼비 알약이 되어 농양을 흩어지게 한다. 두꺼비를 잡아 약을 만드는 풍습은 한나라 때 '두꺼비가 병사를 준비시킨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 또 다른 예는 약초를 수집하는 풍습이기도 한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수백 가지의 약초를 모으는" 후베이 젠리(Hubei Jianli)입니다. 단오절을 전후해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해지고 약효가 좋다고 하여 이날 약초를 채취하는 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②Mu Lan Tang, Dragon Boat Festival의 Lan Tang에서 목욕하는 것은 "Dadaili"에 기록된 고대 관습입니다. 당시 난초는 지금의 난초가 아니라 국화과에 속하는 난초로 향이 좋아 삶아 목욕할 수도 있었습니다. '구거·윤종군'에도 '난초탕에 목욕하면 향기가 난다'는 문장이 있다. 《징추년기》: "5월 5일을 난초목욕제라 한다." "오자주"에는 명나라 사람들이 정오에 오색풀을 가져다가 목욕을 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용 불가." 나중에는 주로 튀긴 푸딩, 쑥, 기타 허브를 넣고 목욕을 합니다. 광동에서는 쑥, 부들, 봉선화, 목련 등의 꽃과 식물을 사용하고, 후난, 광시 등에서는 편백나무 잎, 갈란테멈 뿌리, 쑥, 부들, 복숭아 잎 등을 끓여서 목욕한다. 남자, 여자, 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씻는다. 이 풍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③푸주, 레알가주, 진사주를 마시고 와인을 뿌린다. 《징추년기》: "창포(물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땅속에 연한 붉은색 뿌리줄기가 있고 잎은 칼 모양이며 꽃차례는 꽃차례가 있다. 뿌리줄기는 향료와 약으로 쓴다.) 또는 속을 비운 것을 사용한다. 또는 긁어 낸 "차가운 와인" 와인은 향긋하고 상쾌합니다. 나중에 와인에 리얼가, 진사 등이 첨가되었습니다. 명나라 사오저(Xie Zhaozhe)가 쓴 "오자주이(Wuzazui)": "창포주도 마실 수 있고...리얼가와 함께 마실 수도 있습니다." 명나라 풍잉징(Feng Yingjing)이 쓴 "월링광이(Yue Ling Guangyi)": "5일간 진사주를 사용하세요" 액을 물리치고 해독하며, 포도주로 이마, 가슴, 손, 발, 심장을 염색하면 뱀(고서에 나오는 독사)의 위험이 없으며 벽, 문에도 뿌릴 수 있습니다. 독이 있는 곤충을 피하기 위한 창문." 이 풍습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광시성 빈양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부추, 대황, 편백, 복숭아알, 부들잎, 쑥잎 등의 약재가 담긴 봉지가 팔린다. 술에 담근 후 창포와 쑥을 이용해 벽, 모서리, 문, 창문, 침대 밑 등에 뿌린 다음 포도주를 사용하여 아이의 귀, 코, 배꼽에 발라 독을 쫓고 아이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가루주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이마에 "王"이라는 글자를 그려서 아이들에게 호랑이 문양을 새겨주는데, 이는 호랑이를 이용해 악귀를 쫓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활동에는 여전히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물과 포도주를 섞어 실내에 뿌리는 레알가르를 사용하면 소독, 살균이 가능하며, 마시는 것도 유익하다.
④ 차를 골라 허브티를 만들어 보세요. 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어린 잎과 산채 잎을 따서 찌고 말려 차를 끓인다. 광둥성 조주(潮州)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시골에 나가 약초를 채취해 약초차를 끓여 마신다. 건강에도 좋습니다.
단오절에 악령을 물리칠 수 있는 다양한 꽃과 식물을 설치하는 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초기의 예는 쑥을 문에 거는 일이다. 『징추년기』에는 “쑥을 사람으로 따서 문에 걸어 놓아 유독가스를 흡수한다”고 되어 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뜸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뜸 포인트는 곤충을 퇴치할 수도 있습니다. 메이뜸에는 뜸쑥 기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뜸쑥의 성장이 가장 높은 시기)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둘러 뜸쑥을 선택합니다. Ai Zha를 인간으로 뽑는 것 외에도 Ai Zha는 Ai Hu라고 불리는 호랑이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Jingchu Sui Shi Ji"의 주석에는 "Ai Zha를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새끼 호랑이에 리본을 잘라서 호랑이 모양의 아이자와 함께 붙여 가족들이 그것을 착용하려고 애쓴다." ." 동시에 푸에라리아와 푸용에게서 잘라낸 푸뭉치와 푸칼 Pu 묶음으로 묶인 것도 문에 걸려있었습니다. "제국의 수년의 기록": "(용선 축제) 풀롱, 뜸, 호랑이를 삽입합니다.
"청가록" 제5권: "보를 검으로 차고, 털을 잘라 채찍으로 삼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옆으로 사용하여 침대 문에 걸어 두는 등 모두 귀신을 쫓는 것입니다. “복숭아 줄기는 악귀를 쫓는 상서로운 물건이고, 마늘은 무기인 동해머를 상징하는 것으로 칼과 채찍과 짝을 이루어 음흉한 사람을 쫓아낸다. 또한 쑥이나 다른 쑥도 태워서 쫓아낸다. 모기, 파리 등을 채취하는데, 칡은 문에 걸어두는데, 칡은 귀신과 악귀를 쫓는 쇠사슬이라는 전설이 있습니다.
약초와 쑥 채집과 관련된 따백차오(Ta Baicao), 백차오두(Baicao Dou) 등 놀이를 위해 야생에 나가는 풍습이 나중에 꽃꽂이 등 장식 예술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월은 오독(전갈, 뱀, 지네, 거미, 두꺼비)이 나타나는 시기라고 합니다. 오독의 해를 막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붉은 종이에 다섯 가지 독을 인쇄한 후 다섯 개의 바늘을 사용하여 다섯 가지 독을 찔러 죽이면 더 이상 악귀를 쫓아낼 수 없게 되는 풍습입니다. 사람들은 옷에 오독을 수놓기도 하고, 이를 쫓아낸다는 의미로 케이크를 장식하기도 합니다.
단오절은 복숭아꽃을 문 장식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민간 풍습에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신도(Shen Tu)와 우레이(Yu Lei)의 신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복숭아를 조각하여 소란을 없애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관문이다." 악령을 막는 장식. "후세의 모호한 상징과 상서로운 조롱박은 여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맹량 루"3권: "상사와 다른 가족들은 '5월 5일 천중절에 붉은 입과 하얀 혀를 닦을 것이다'라는 문장을 썼습니다. ", 이는 송나라의 풍습이었습니다. "연경수이사기"에는 "용선절에는 색종이를 여러 가지 박으로 잘라 문간에 거꾸로 붙여 유독가스를 방출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청나라의 풍습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이 조롱박에 명주 술, 깃발 등을 걸어두기도 하는데, 이는 조롱박에 있는 오독의 모양을 잘라서 문에 걸기도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5월 5일 정오에 양쯔강 한가운데에 청동거울을 주조하여 황제에게 공물을 바쳤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액막이를 쫓는다는 뜻이다('당사보충' 참조). 그래서 후대에는 귀신을 쫓기 위해 집 문 앞에 거울을 걸어 두기도 했다. 쑥, 창포, 반얀 가지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쑥, 창포(푸젠) 또는 석류와 마늘을 문에 걸어 두는 데에는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창포는 붉은 종이로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두는 것인데, 창포는 하늘의 오상 중 첫 번째이기 때문에 액운을 없애는 검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 생김새와 모양이 비슷하다. "백음 에너지"의 표시로 간주됩니다. 잎은 칼 모양이며 문에 삽입하여 악령을 물리칠 수 있으므로 연금술사는 이것을 "수검"이라고 부릅니다. 수천 명의 악령을 죽일 수 있는 풍속의 검'. 청나라의 고철경은 『청가록』에 “부들을 잘라 검을 만들고, 꼬투리를 잘라 채찍을 만들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사용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 면.", 침대와 집에 걸어 모두 귀신을 쫓아낸다." 그리고 진나라의 "풍도지"에는 "뜸을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로 자르고, 뜸잎과 함께 게시하면 내부자들이 자르기 경쟁을 벌이게 됩니다." 앞으로는 인간의 모습이나 칼 모양의 창포(보건)이 추가되어 악령을 쫓고 귀신을 쫓아낼 것입니다."
쑥은 축복을 상징하는 약초입니다. 문에 꽂으면 몸이 건강해진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쑥을 주성분으로 하여 경혈에 태워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쑥은 오랫동안 악귀를 쫓아낸다는 전설이 전해져 왔고, 예를 들어 종묘(宗威)의 『징추수시기』에는 “수탉이 까마귀가 아닐 때에는 마치 인간이 뜸을 따서 뜸으로 채취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매우 효과적입니다." . 이날은 쑥을 사람의 모습으로 따서 문에 걸어두는데, 이는 유독가스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보통 사람들도 행운을 빌기 위해 집 앞뒤에 쑥을 심는 풍습이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도 단오절 기간에 부적과 같은 기능을 하는 '정오 대련'을 게시합니다. 일부 정오 대련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문장: "쑥기를 들고 복을 받으라. "문에 걸린 칼은 수천의 악귀를 끊는다." 반얀 가지는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한다는 뜻이다. 석류꽃은 석류꽃과 노란 둥지의 관계도 황조의 난 때 어느 마을을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게 된 이야기입니다. 큰 아이를 업고 어린 아이를 손에 안고 있는 여인. 황조는 매우 궁금해하며 그 이유를 물었다. 그 여인은 황조를 모르기 때문에 황조가 와서 삼촌을 통째로 죽였다고만 말했다. 가족에게 남은 유일한 생명줄은 그녀뿐이므로 둘 다 돌볼 수 없다면 자신의 살과 피를 희생하여 황차오를 구해야 했다. 그는 이 말을 듣고 크게 감동하여 그 여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녀는 문에 석류 꽃을 걸었고 노란 둥지의 재난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장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5월과 5월 5일을 악한 달과 악한 날로 간주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단오절에 여자를 집으로 데려가 숨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이 풍습은 송나라 때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여성을 맞이하기 위해 경쟁하고 북과 용선을 보내 신과 경쟁합니다." "가경용청지"에는 "결혼한 딸이 소환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루안저우 연대기"에는 "새로 결혼한 여성이 집을 환영할 때"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보름달이 뜨면 '단오절에 숨어 있다'고 한다."
단오절 비는 당시 민간의 점술이다. 풍습. 비가 오면 단오절에 비가 오면 운이 좋지 않다. 이러한 믿음은 이미 송나라 시대에 존재했다. "누군가가 5월 5일에 약을 노출한다면 그것은 재앙이 될 것입니다." 비가 오면 귀신이 약을 드러내어 사람이 병들게 된다. 이것은 복건성 속담입니다.
"또한 Xu Yueqing의 "Ci Yun Shu People Li Shizhou Fu Dragon Boat Festival"은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Linchuan 사람들은 Dragon Boat Festival에 비가 내리고 유령과 사람들이 재난을 일으킨다 고 말합니다." 조회옥(趙淮宇)의 청나라 시 주석에는 “단오절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풍년이 올 것이다”라는 속담도 포함되어 있다.
1 용선 경주와 굴원과 조아에 대한 희생 2 용선 축제 풀과의 싸움: 고대 조상들은 여가 시간에 곤충, 풀과의 싸움을 즐기며 생존을 위해 애썼습니다. 중국 전통 의학에서 전설적인 "신농이 수백 가지의 약초를 맛보았다"가 형성된 후,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그룹은 시골로 나가 약초를 수집하고 여름을 구제하기 위해 뜸을 문에 두었습니다. 추수 후에는 꽃과 풀의 이름이 더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대회가 자주 열렸는데, 이는 식물 지식과 문학적 지식을 결합하여 서로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서로 꼬집고 잡아당겨 부러뜨리는 사람이 지고, 또 다른 나뭇잎을 이용해 경쟁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