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민요의 스타일 특성과 원인

중국 민요의 스타일 특성과 원인

민가는 노동인민의 노래이기 때문에, 노동인민은 봉건사회와 반봉건 반식민지의 낡은 중국에서 무시당하고, 그들의 노래도 같은 운명을 겪었다. 원명청 시대에도 황제에 의해 반복적으로 금지되었다. 그것의 역사에 대하여 문자 기록이 거의 없다. 출토 유물을 보면 고대 악기는 많지만 노래 활동은 적다. 청해성 대동현에서 출토된 노래와 춤을 실은 도분지는 정말 소중하다. 6000 년 전 모계 사회의 토템 숭배 가무 활동을 선보였다. 원시 시대에는 가무가 결합되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여전히 오래된 노래와 춤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고대에 기재된' 화남자' 라는 책에서 고대인들이 나무를 들 때 노동호를 부를 줄 아는 것을 언급하면서 초기 민가와 노동관계가 밀접한 것을 알 수 있다. 형제의 관점에서, 음산암 그림의 가무 이미지, 요의 노래, 묘족의 고가, 만주족의 샤먼조 등 원시 민가가 무당 등 원시 종교 활동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민요의 실제 목소리를 재현할 수는 없고, 고대 문학 작품에서만 그 가사를 볼 수 있다. 악보에 관해서는 악보가 없다. 민가는 줄곧 구두로 불렀기 때문에, 악보법 이후에도 노동인민은 쓰지 않는다. 흥미롭게도 19 말까지 민속학자들은 궁지 표기법이 있는 민요 몇 곡을 녹음했다. 전면적으로 계획적으로 민요를 수집, 정리, 녹음 및 출판하는 것은 신중국에서만 현실이 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민가는 단조, 비속어, 시, 민가, 시간어, 명청민가와 같은 여러 가지 명칭을 가지고 있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인민 서정시집이다. 서주에서 춘추중기 (기원전 1 1 세기-기원전 6 세기) 까지 500 년 동안 황하 유역 북부에서 유행했던 15 개 제후국의 민가를 모았다. 그것의 두드러진 특징은 현실주의의 예술 수법으로 당시의 사회생활, 계급 갈등, 노동인민생활의 여러 측면을 진실하게 반영한 것이다. 형식과 언어의 통일성에 있어서 그것이 선택과 가공을 거쳤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기원전 4 세기에 장강 유역에 또 다른 민요집' 초사' 가 등장했는데, 이는 대시인 굴원이 장강 중류 고대 무가를 기초로 가공한 가사집이다. 그것의 두드러진 특징은 오래된 신화 전설, 상상력, 낭만주의의 표현 수법으로 가득 차 있어' 시경' 의 사자산가를 문장의 자유와 음운이 변하는' 사오' 체곡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지방색채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한위 육조 때 (기원전 206-기원 420 년) 에는 대부분의 민가가 악부에 보존되어 있고, 한악부의 민가는 실제로 하하 유역, 장강 하류, 황하 중하류 민가의 총집합이다. 이때 이미 이야기 노래가 있었다. 예를 들면 공작새가 남동쪽으로 날고, 본람이 군대에 입대하는 등. 이 중 대부분은 전쟁으로 인한 고난과 봉건예교 하의 가족 비극을 반영했다. 이런 이야기는 광고 초기부터 줄곧 전해지고 있어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다. 민가 형식으로 전창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희곡의 유명한 연극이 되어 그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악부 민요의 두드러진 특징은 가사를 정리할 뿐만 아니라 당시 한대 유명 뮤지션 이연년의 가공을 거쳐 실크 대나무 악기와 함께 송상학이라고 불렸다는 점이다.

시경' 의 민가에서 한악부의 민가에 이르기까지 중국 민가가 상고 초기에 있었다는 것은 풍부한 내용과 강력한 표현력이 상당히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그 전에는 민요가 상당히 긴 원시 시대를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민요, 민요, 민요, 민요, 민요, 민요) 원시시대에는 음악 문화 전공이 없었다. 노예사회, 노예주들은 그들을 위해 쾌락을 즐기는 행복한 노예가 있고, 그런 다음 나누기 시작한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실제로 전문 음악과 민속 음악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봉건 사회에서는 황제를 위해 노래를 연주하는 사람, 귀족 제사를 지낸 사람, 의식이 있는 사람, 연회가 있는 사람, 오락이 있는 사람, 특히 악보법이 있는 사람, 전문 작곡가가 있는 사람이 점차 뚜렷한 문학적 경계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한나라에서 절강까지 전문 음악과 민간 음악의 구분이 있다. 한나라 이후 공식 조직이 편찬한 민가는 이미 매우 적었다. 초기 민요의 음조는 오늘도 확인하기 어렵지만 후베이 귀현에서 전해지는 굴원을 기념하는 획룡선가 ('노 젓기',' 유강',' 경주') 와 황하 유역, 장강 유역의 고선가 ('오틴',' 라섬유' 포함) 가 있다. 아마도 이것은 영원한 유산일 것이다.

한나라에서 수당 () 까지 남북조 시대 (기원 420-589 년) 가 있었는데, 이는 역사상 중국 각 민족이 크게 융합된 시기였다. 민가는 분명히 두 부분으로 나뉜다: 남방민가 (남방민가) 와 북방 민가 (북방 민가). 이 시기 민요의 두드러진 특징은 다민족 음악 문화의 교류와 융합이다. 북방 민요의 거친 호방에도 불구하고; 혹은 남방 민요의 싱그러움과 발랄함은 모두 단일한 민족 스타일이 아니다. 이런 남북 민요의 다른 풍격은 오늘날 현존하는 남북민가에서 여전히 그 깊은 영향을 분별할 수 있다.

당나라 (기원 6 15-967 년) 와 송나라 (기원 960- 1279 년) 는 중국 봉건 문화의 전성기이다. 특히 성당 시대에는 변방 민족의 가무 예술이 중원에 대거 도입되어 중원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분명히 중국과 외국 문화 교류는 음악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당대의 전문 음악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당송 시대에는 송대 민간 음악의 랩과 희곡이 모두 절강에 의해 형성되었다. 당대의 민요에 대하여 우리는 돈황에서' 무강열' 과 같은 노래를 찾을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당시 전해져 온' 지죽가' 에서 한두 가지를 알 수 있다. 지죽가는 장강 상류 바유 지역에서 자유롭게 부르는 서정적 민가이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유우석 백거이는 모두 이 민요 요소를 흡수하여 문인들이 창작한' 지죽가' 를 창작했다. 오늘날까지도, 지죽가의 곡식 구조는 오서전가와 천동에서 여전히 흔적이 남아 있다. 곡사' 는 송대에서 매우 유행했는데, 당시 그것은 민간에서 온 새로운 노래 형식이었다. 원나라 (기원1221-1368) 는' 소령' 으로 유명하며 소령은 민요의 일종이다. 오늘날까지도 서북 지역에는 여전히' 릉' 이라는 이름을 붙인 민가가 있다. 원대의 시는 후세에 거의 전해지지 않는다. 원나라 통치자는 불만과 시사를 풍자하는 민가를 홍수 맹수로 보고 전창을 금지했다.

명나라 (기원 1368- 1684) 와 청나라 (기원1641-/Kloc-; 청말 (1848 이후) 중국은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에 진입했다. 반봉건, 외세에 대항하여 모멸하는 것이 현대 민요의 특징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황준헌의' 객가 산가', 풍몽룡의' 오가', 이조원의' 악부',' 화광생의' 눈의 유산' 등 많은 작가들이 수집하고 편집한 민가집이 등장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이 민요들은 품종상 대부분 민간 서정적 민요를 위주로 한다. 이 민요들 중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사람들 사이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청대 유명 민요작가 푸송령이 쓴' 라마단 산가' 가 명말 청초에 유행하는 50 여 곡의 민요를 정선했다는 점이다. 그 중 일부는 지금도 민간 연예인에 의해 전창되어 우리가 3,400 년 동안 이어온 민요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소중한 것이다.

20 세기 이후 민가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면서 반제 반봉건의 민가는 19 1 신해혁명과 19 19 5 4 신문화 운동 이후 절정에 이르렀다. 192 1 중국 * * * 생산당이 성립된 후 농목민의 각성에 따라 민가가 진흥되었다. 이 시기 민요의 뚜렷한 표시는 대량의 대륙 신민가가 동부 연해 지역으로 전해지고, 일부 변두리 형제의 민가도 중원 지역으로 전해져 인민혁명과 단결항일의 주제를 반영하고, 신민가가 전무후무하게 번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 밖에도 결혼의 자유, 용감한 여성 평등, 마약 반대 등 민요가 많다. 오사전후 이가리가 편찬한' 북평민가 집' 이 등장해 이미 민가의 기록이 나왔다. 더 언급할 만한 것은 1942 이후 연안에서 일어난 민악으로부터 배우는 운동이 획기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현대 음악사의 새로운 페이지를 펼쳤다는 점이다.

1949 신중국이 설립된 후 근로자들은 진정한 존경을 받았고, 중국 민요는 새로운 시기에 접어들었다. 인민의 새로운 생활을 반영하는 민요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는데, 제재가 참신할 뿐만 아니라 음악 풍격이 더욱 활발하고, 열렬하며, 유쾌하며, 상향적인 열정과 낙관적인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과거에는 각 민족의 사회경제 문화 발전이 불균형했기 때문에 많은 민족이 문자도 없고 민가는 아직 남아 있다. 반면 중국 전통 희곡과 랩의 급속한 발전으로 한족의 노래 활동은 형제민족만큼 활발하지 않고 연해지역에서 부르는 민가도 내지만큼 많지 않다. 이것은 또한 새로운 역사시대의 민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