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화 개념과 글쓰기 교육_교육 개념 팔자 모토

대화 개념과 글쓰기 교육_교육 개념 팔자 모토

새로운 중국어 교육과정 표준은 중국어 읽기 교육 과정이 학생, 교사, 텍스트 간의 대화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중국 교육과정 표준의 글쓰기 부분에 대한 정의 역시 대화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1. 글쓰기 교육 과정은 '대화' 과정입니다.

Klingberg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모든 교육에는 가장 넓은 의미의 '대화'가 있습니다. ... 어떤 교수법이 지배적이든지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이 대화형 대화는 훌륭한 가르침에 대한 필수적인 이해입니다. [1]" 그의 견해에 따르면 가르침은 원래 대화 성격을 지닌 모든 종류의 대화입니다. 본질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대화적인 활동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쓰기 교육도 마찬가지다.

글쓰기 교육에 있어 '대화'란 과연 바흐친의 말을 빌리자면, '공감과 반대의 관계, 긍정과 보완의 관계, 질문과 대답의 관계'가 있는 한, 작가와 독자', 즉 '상호작용', 즉 '대화' 상태이다. 그러므로 글쓰기 수업의 과정은 '대화'의 과정, 즉 교사의 참여와 지도 하에 학생과 타인(교사, 학생, 생활 등) 사이의 대화이다. 글쓰기는 본질적으로 대화 활동이고, 글쓰기 능력은 본질적으로 대화 능력이다[2].

2. '대화' 글쓰기 교육의 요소 분석

글쓰기 교육은 본질적으로 '대화'의 과정이다. 학생과 다른 사람(교사, 학생, 생활 등) 간의 대화에 참여하고 안내합니다. 글쓰기 교육의 효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두 요소는 교사와 학생임을 알 수 있다. 진정으로 효과적인 "대화"를 구현하려면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학생들의 글쓰기 개념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1. 특별 참가자로서의 교사.

'대화형' 글쓰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교사는 권위자로서 학생들 앞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참여자로서 학생들과 대화를 시작한다. 즉, 겸손한 권위에서 '평등 중의 우두머리'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참여자로서 교사는 먼저 경청할 수 있는 의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대화는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대화를 바탕으로 한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는 서로가 마음을 맞대고 서로를 대하는 '나-너'의 관계입니다. 상대방이 자신과 소통하는 '당신'이라고 생각하세요 [3]. 대화와 의사소통의 전제조건은 경청입니다.

이것은 중국어 대화에 대한 사전 이해로서 듣기가 중국어 대화의 기본 상태입니다 [5]. 교사는 학생들의 글을 읽을 때 글 속에서 학생들이 전달하는 목소리를 듣는다. 듣기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영적 세계에 들어가 상호 이해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평의 융합을 이룰 수 있다. 동시에, 가르치는 동안 교사의 경청 태도는 학생들에게 많은 격려를 주고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당신이 단장이기 때문에 단순한 참가자는 아닙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에는 "교사는 학습 활동의 조직자이자 안내자입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조직과 지도의 역할은 학생 대화의 모든 측면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충분한 보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의 사상적 깊이, 문화적 수준, 생활 경험, 미학적 수준은 학생들의 다양한 대화 중에 언제든지 가능한 도움을 제공하여 대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활하게. 학생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대화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대화에 대한 관심을 키우며, 학생들이 표현하고 싶거나 표현한 것이 진정한 표현인지, 자연스럽고 합리적인지, 그리고 논의할 내용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의도를 부여하십시오. 가이드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외부에 있는 동시에 학생들과 함께 존재합니다. 학생들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 후에는 가이드의 지위도 대화자가 됩니다.

2. 대화 상대로서의 학생.

'대화' 글쓰기 교육과 전통적인 폐쇄적이고 기계적인 글쓰기 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나-잇' 대립 관계에서 '나-너' 대화로 교사-학생 관계를 개편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역할은 수동적인 수동적인 역할에서 적극적인 대화자로 바뀌었습니다.

글을 쓰는 행위 자체에 있어서는 기계적인 모방이나 쓸데없는 신음이 아니라, 실용주의적 방종에 바탕을 둔 진정한 표현과 성격 분석이 아닌, '만들기'를 추구하는 것이다. 글쓰기를 통해 친구를 사귀세요." 이 "친구"는 기사의 독자입니다. 즉, 능동적 글쓰기란 “펜으로 말을 하는 것, 자신이 쓴 글을 읽는 독자들과의 대화이다.[5]”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현재 상황을 바꾸기 위해 글쓰기, 무엇보다 글쓰기의 개념을 바꾸려면 먼저 명확해야 합니다. 나의 글은 누구를 위한 것이며, 나는 누구와 대화하고 있는가? 즉, 명확한 '독자의 인식'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자'는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자, 즉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과 학생들의 글을 읽어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자신, 그리고 상상의 고백대상은 모두 독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각 학생이 기사를 쓴 후에는 교사가 주요 독자가 되어 학생의 작문을 읽고 학생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쓴 글의 저자이자 첫 번째 독자이기도 합니다. 또한 독자의 관점에서 자신의 글을 수정하고 대화해야 합니다.

당연히 다른 학생들도 독자가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의미에서 글쓰기를 털어놓는 상상의 대상도 독자이다.

학생들의 마음 속에 명확한 '독자', 즉 대화 상대가 생기면 막힌 생각의 문제가 개선되고 글쓰기 욕구와 열정을 자극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독자 인식'을 확립하는 것은 학생들이 글쓰기에 전념하고 글쓰기에서 대화를 즐기는 데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3. 상호적인 교사-학생 대화 관계.

과거 글쓰기 교육에서 교사는 자신을 기사의 심사위원으로 여기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판단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생들의 글은 비판적인 경우가 많아 학생들에게 마음을 여는 것은커녕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할 수도 없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기계적이고 경직된 교수법에 개성을 잃게 되며, 교사의 가르침 자체에도 점차 사랑이 부족해져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부족해지고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영적인 혼합.

'대화'라는 개념 하에서 교사의 역할이 권위의 가면을 벗을 때 대화의 영향을 받는 교사-학생 관계도 그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글쓰기 교육의 대화형 대화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교육 과정에서 항상 동등한 대화 상태에 있습니다. 이런 대화는 교사와 학생이 말로만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 모두의 개인적 의미에서 평등한 의사소통을 의미합니다. 대화는 교사와 학생이 마음을 열고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며 새로운 민주적이고 평등한 교사-학생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교수과정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발전하는 소통활동으로 복원하고, 교사와 학생이 지식, 경험, 지혜, 삶의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는 플랫폼이 됩니다. 이는 교사와 학생 간, 학생 간 정보의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구현합니다.

사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인지적 관계일 뿐만 아니라 소통의 관계, 함께 의미를 만들어가는 관계이다. Suhomlinsky는 교사라는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살아있는 사람으로 대하고 그들이 사고의 세계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교사의 책임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창의적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하고 학생들과 상호 작용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이해하고, 소통하고, 영감을 줍니다.

참고자료

[1] 구밍위안(Gu Mingyuan). 세기 전환기의 중국 교육 개혁 [M]. Fujian Education Press 2001.85.

[2][4][5] Wang Shangwen. 중국어 교육의 대화 이론 [M]. Zhejiang Education Press. 2004.1, 250, 262.

[3] The. 교육의 이상은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입니다 [J]. Jiangxi Educational Research, 2000(2), 3-4

Jiang Lilian, 2003년 절강 사범대학교 교육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