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시대, 전국시대의 역사이야기를 자세하게! ! ! !
춘추시대, 전국시대의 역사이야기를 자세하게! ! ! !
관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다
춘추시대 초국(極國)에 보석 장사를 전문으로 하는 상인이 있었는데, 한번은 장사를 위해 제국(齊國)에 가서 장사를 했다.
글쎄요, 보석을 잘 팔기 위해 저희는 특별히 귀한 나무를 사용해 작은 상자를 많이 만들고, 상자를 아주 섬세하고 아름답게 조각하고 장식합니다
향기를 낸 후 보석을 상자 안에 넣으세요.
진주가 담긴 상자가 정교하고 아름다워서 가격을 물어본 정국남자가 하나 사서 상자를 열고 보물을 꺼냈다. 내부. 보석상으로 돌아갑니다.
대작
전국시대 제나라에 순우곤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웅변적이고 말을 잘합니다. 그는 군주를 설득하기 위해 종종 몇 가지 흥미로운 비밀스러운 단어를 사용하여 군주가 화를 내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도록했습니다.
당시 제나라의 대왕은 원래 매우 총명한 군주였지만 왕위에 오른 후 술과 성에 중독됐다.
국정을 무시하고, 그는 날마다 나라의 일만 알고 술을 마시고 즐기며 모든 중요한 일은 대신들에게 맡기고 무시했습니다. 그러므로 정치가 제대로 되지 않고, 관료들이 부패하고 직무를 태만히 하였으며, 각 나라의 제후들이 기회를 이용하여 침략하여 제나라를 멸망의 위기에 몰아넣었습니다
.
제나라의 일부 애국자들은 매우 걱정했지만 모두 제왕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그를 만류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사실 치웨이 왕족은 자신의 지혜를 보여주기 위해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 조언이 옳다면 , 그는 여전히 그것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순우곤은 이 사실을 알고 나서 계획을 세우고 제위왕에게 조언할 기회를 찾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느 날 순우곤은 제나라 위왕을 만나 “폐하, 진이 수수께끼를 내겠습니다. 그것은 국유의 것입니다.
쥬스빅새는 3년 동안 왕궁에 살았는데도 날개를 퍼덕이지 않고 이름도 내지 않습니다. 무슨 새요?”
제위왕은 똑똑한 사람이었고, 천유곤이 그 큰 새처럼 자신을 나라로서 조롱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평범한 왕이 아니었기 때문에 잠시 고민한 끝에 과감하게 마음을 바꾸고 힘을 모아 뭔가 멋진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춘유군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럼, 당신은" 이 큰 새는 몰라요. 날지 않으면 하늘로 날아올라요. 노래하지 않으면 깜짝 놀라요.
여러분, 기다려 보세요!"
그때부터 제위왕은 더 이상 술을 마시고 놀지 않고 나라의 일을 바로잡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전국 각지의 관료들을 소집하여 충성스럽고 책임 있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부패하고 무능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었다. 그 결과 온 나라가 금세 환호하고 활력이 넘쳤습니다.
한편, 그는 또한 군을 바로잡고 군대를 강화하며 국가의 위신을 확립하는 일에도 착수했다. 이 소식을 들은 여러 나라의 제후들은 충격을 받아 감히 다시는 침략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침략했던 땅을 모두 제나라에 돌려주었다.
제위왕이 한 일은 그야말로 '대박'!
그래서 나중에 사람들은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 '블록버스터'라는 관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잘 사용할 수만 있다면, 한번 사용하면 자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유명해져야 할 놀라운 일들이 있습니다.
여우는 호랑이의 세력인 척
초나라가 가장 강력했던 전국시대 초나라 현왕은 장수 조나라를 두려워했다
Xi는 당시 북부 국가를 위해 셔츠를 입었고 이상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북한 장관들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물었습니다.
당시 장이(江昌)라는 장관은 그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옛날 어느 동굴에 호랑이가 있었다. 배가 고파서, , 그는 먹이를 찾기 위해 밖으로 뛰쳐나갔습니다. 그가 울창한 숲 속으로 들어갔을 때, 그는 갑자기 그의 앞에 여우가 걸어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이것이 일생일대의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네, 그는 앞으로 뛰어내렸습니다.
그런데 입을 벌리고 여우를 먹으려던 순간, 여우가 갑자기 말했다.
감히 잡아먹지 마세요. 나를 먹는 자는 천지의 벌을 받으리라.” 호랑이는 여우의 말을 듣고 의아해했다.
그러나 고개를 돌리자 여우의 오만함과 오만함은 갑자기 사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나는 백수의 왕이니까 세상의 어떤 짐승도 나를 두려워할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는 실제로 천황의 명을 받아 우리를 다스리러 왔습니다!
이때 여우는 호랑이가 먹기를 꺼리는 것을 보고, 자신이 한 말을 어느 정도 믿었다는 것을 알고 더욱 뿌듯해졌습니다. 가슴을 치켜올리며 호랑이 코를 가리키며 '왜, 내 말을 믿지 못하시나요?'라고 말했습니다.
? 그렇다면 이제 나와 함께 가서 내 뒤로 걸어가면서 모든 짐승들이 나를 보면 겁에 질려 머리를 품에 안고 도망가는지 살펴보세요
. ’ 호랑이는 좋은 생각이라 생각하고 그대로 따랐습니다.
그래서 여우는 과감하게 앞으로 길을 열어줬고, 호랑이는 조심스럽게 따라갔다. 걸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어렴풋이 숲 속 깊은 곳이 보였는데, 그 안에는 수많은 작은 동물들이 먹이를 놓고 경쟁하고 있었는데, 여우 뒤를 따라 걷고 있는 호랑이를 발견했습니다
이때 , 그는 겁에 질려 창백해질 수밖에 없었고 격렬하게 달아났습니다.
이때 여우는 뿌듯하게 돌아서서 호랑이를 바라보았습니다. 호랑이는 이 상황을 보고 약간의 두려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짐승들이 자신을 두려워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그들이 여우를 정말 두려워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활한 여우의 계획은 성공했지만, 그의 힘은 전적으로 그가 일시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짐승들을 위협하기 위해 호랑이를 이용했다는 사실에 기인했다.
불쌍한 호랑이는 사람들이었다. 속았는데도 그들은 그걸 모르고 있어요!
그러므로 북방 사람들이 조희서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전적으로 왕의 군사들이 그의 손에 있기 때문이다.
사실은 왕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힘을 두려워합니다! "
위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권위의 힘을 이용해 남을 억압하거나, 자신의 지위의 힘을 이용해 지배하고 번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여우'를 묘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랑이의 힘을 가장한다".
손을 위아래로
춘추시대 초양왕 26년, 초나라가 사람을 보냈다. 당시 초나라가 워낙 강했기 때문에 약자인 정나라는 정말 막을 수가 없었고, 그 결과 정나라는 큰 피해를 입었다. 전쟁이 끝난 후 초군 중에 초나라 왕의 동생인 공자위(孝子魏)가 정걸(鄭結)을 포로로 잡은 공로를 인정받고자 하였다. 그가 Zheng Jie 왕을 사로잡았다고 해서 Chuan Fengxu와 Gongzi Wei는 논쟁을 벌였고 둘 다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그들은 Bo Li에게 그것이 누구의 공로인지 판단할 의로운 사람이 되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p>
보주리는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이 매우 공평했다. 그는 그것이 누구의 공이었는지는 포로가 된 정왕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래서 그는 누군가에게 정화왕과 보를 데려오라고 명령했다. Zhouli는 그에게 전체 이야기를 설명하고 두 손가락을 펴서 위쪽 손가락으로 초왕의 동생을 나타내고 아래쪽 손가락으로 초 장군 Chuan을 나타냅니다. Fengxu, 그리고 그를 붙잡은 사람이 누구인지 묻습니다. Zheng은 Chuan Fengxu에게 잡혔기 때문에 매우 놀랐습니다.
그를 미워하는 그는 손가락을 가리키며 공자 웨이에게 잡혔음을 나타냅니다. Bozhouli는 이것이 Gongzi Wei의 공헌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게임 플레이에서 부정 행위를 의미하고 옳고 그름을 혼동한다는 의미입니다. >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불법적인 일을 하고 자신이 그럴 자격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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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몰래 뇌물을 주거나 친척이나 친구에게 자비를 구하거나 보호해 달라고 부탁하면 큰 일이 난다. 밖에서는 이런 사람이 법을 어기고 사기를 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 제나라에는 매우 소심하고 다소 신경질적인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질문을 하더군요.
어느 날 그는 식사를 마치고 큰 부들부채를 들고 문 앞에 앉아 치수를 재며 혼자 중얼거렸습니다. 어느 날 하늘이 무너지면 어쩌지?" 우리가 도망칠 길이 없고 눌려 죽는다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
그 이후로 그는 거의 매일 이 문제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그가 하루 종일 무의식 상태에 있고 초췌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매우 걱정했습니다. 이유 드디어 다같이 그를 설득하러 왔다.
"형님! 왜 이 문제로 자신을 귀찮게 해야 합니까? 어떻게 하늘이 무너질 수 있었나요? 정말 무너져도
걱정만 한다고 해결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지세요! "
하지만 그는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말해도 믿지 않았고 여전히 이런 불필요한 문제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를 '근거 없는'으로 확장했습니다. 걱정하다" "이 관용어의 주된 의미는 사람들을 깨우다입니다.
비현실적인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보통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괴롭히다"와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의료 솔루션
이 이야기는 '전국정책'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전국시대 초(楚)나라의 대신 장신(莊十)이 어느 날 초양왕에게 말했다. 밖에 나가면 옌링씨와 수허씨가 늘 따라다닌다.
당신과 이 네 사람은 국사를 막론하고 사치와 쾌락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구나 p>
위험하겠네요!”
이 말을 들은 항왕은 매우 불만스러워하며 “바보냐? 일부러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려고 이런 불길한 말을 하는 것이냐”고 욕했다.
장신은 차분하게 대답했다. 정말 일이 이렇게까지 와야 할 것 같아서 일부러 초나라에 불행이 있다고 감히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이 항상 나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 추나라가 반드시 망할 것입니다. 저를 믿으십시오. 제가 조나라에 숨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 있게 허락해 주십시오." 장신이 도착했습니다. 조국은 그곳에서 5개월밖에 살지 못했습니다. 예상대로 진나라는 군대를 보내 초나라를 침략했고, 항왕은 강제로 양성으로 유배되었습니다. (현재 허난성 서현현 북서쪽) 그제서야 그는 장신의 말이 좋다고 느꼈고, 재빨리 사람을 보내 장신을 찾아보게 한 뒤 그에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었다. 장신은 진심으로 이렇게 말했다. 토끼 이빨, 사냥개 생각나니 양이 도망간 뒤에 양 우리를 고쳐도 늦지 않았다.”
이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이야기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즐기다 보면 비극적인 실패를 겪게 될 것이 분명하다.
"양이 사라지기 전에 상황을 해결하다"라는 관용어는 위의 두 문장을 바탕으로 어떤 일을 처리하는 데 실수가 있었을 때를 표현한 것입니다.
빨리 저장하기엔 너무 늦지 않았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사업가는 사물의 발전을 예측하는 데 실수를 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에 빠진다. 그러나 그는 낙담하지 않았고, 인내심을 갖고 다시 생각했고, 이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었으며, "만회"하고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너무 늦지 않았다고 믿었습니다!
한 번의 폭풍과 열 번의 감기
전국시대에는 백 가지 학파가 쟁탈했고 로비 활동이 매우 성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로비스트는 심오한 학식과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권력자들을 풍자하기 위해 심오하고 생생한 은유를 구사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다. 맹자는 당시 유명한 논객이기도 했다. 『맹자』 제1장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맹자는 제왕의 어리석음과 일에 대한 인내심 부족, 그리고 "왕은 너무 어리석습니다. 세상에 생명력이 강한 생물이 있지만 하루 동안 햇빛에 방치한 뒤 추운 곳에 얼려 놓으면 열흘이 지나면 그들은 죽을 것입니다." 당신은 거기 아직 살아 있습니다! 왕과 함께 있는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비록 왕이 선을 행하려는 마음을 품고 있어도 내가 당신을 떠나자마자 저 반역한 신하들이 와서 당신을 속일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재촉하며 “체스를 치는 것은 사소한 일인 것 같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생한 비유를 했습니다. 잘 배우면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Yi Qiu는 국내 최고의 체스 선수입니다. 그는 두 명의 견습생을 가르쳤는데, 그 중 한 명은 주의 깊게 Yi Qiu의 지시를 들었고 다른 한 명은 항상 큰 백조가 올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두 견습생은 같은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고 함께 배웠으나, 후자의 수행 능력은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집중력의 차이였습니다. " 이것은 매우 교훈적인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한 가지를 배우고 잘 수행해야 합니다. 한 가지에는 집중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 한 일을 버리고 열흘 뒤에 다시 한다면 어떻게 일을 잘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또한 공부와 일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후세 사람들은 맹자의 "날씨가 혹독하고 열흘은 춥다"라는 말을 "하루는 혹독하고 열흘은 춥다"라는 관용어로 단순화시켰다. 사용됨 공부나 일에 인내심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무상하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한 동급생은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었고 시간을 많이 낭비했습니다. 우리는 그가 추위에 노출되는 방식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세 사람이 호랑이가 된다
전국시대, 서로 공격할 때, 모든 사람이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라들은 대개 왕자를 왕에게 넘겨주었다. 서로 인질로. "전국 정책": "위 정책"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위나라 장관 방총은 위나라 왕자를 인질로 조나라로 동행하려고 떠나기 전에 왕에게 말했다. 위:
"이제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왕이 그것을 믿을 수 있습니까?"
위왕은 "나는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방충은 "두 번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말하면 왕이 믿을 수 있겠습니까?"
위왕이 말했다. " 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팡콩은 “호랑이가 있다면. 세 번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하더군요”
위왕은 "당연히 믿겠다"고 말했다.
방총은 "시장에 그런 게 없다. 호랑이야, 당연한 얘기지만 세 사람이 이야기를 나눈 후"라고 말했다. 지금은 조국(趙國)의 수도인 한단(邯鄲)이 위국(魏國)의 수도인 대량(大梁)에서 여기 거리보다 훨씬 멀고, 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이 세 명도 넘는다. 폐하께서 이 사실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왕은 "나도 다 알고 있다.
”
방공은 왕자를 따라 고국으로 돌아갔고 위왕은 다시 그를 소환하지 않았다.
도시는 인구가 집중된 곳이므로 당연히 그럴 것이다. 도시에 호랑이가 있다는 것은 분명한 소문이고 속임수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고 있으며, 문제의 진실을 보지 않으면 종종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게 될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원래 위(魏)왕의 무지함을 풍자한 것이었으나, 후세들이 이를 확장하여 '세 사람이 호랑이를 만든다'는 말은 때로는 소문이 진실을 은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비유한 것입니다. 예: 어떤 것의 진위를 판단하려면 신중하게 조사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 사람이 호랑이를 만듭니다." "호랑이"는 때때로 소문을 실제 후퇴로 잘못 간주합니다. 그녀: 고대에는 행진 거리가 30이었습니다. 90마일을 후퇴하는 것은 갈등을 피하기 위해 후퇴하고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료로 생활하고 용기를 맛봅니다.
관중과 바오슈야는 그 길을 가장 잘 알고 있다. 춘추시대 허우는 친한 친구로서 이 비유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웨이를 포위하고 자오를 구출하세요. >조진과 무추:
종이에:
관을 사서 돌아오세요. 진주
출처: "한비자·외추석 상단 왼쪽"
원문:
추나라 사람이 어떤 진주를 정에게 팔았습니다. 계피를 훈제하고 진주와 옥으로 장식했는데 정족이 관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었다. p>
번역:
정나라에서 진주를 파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목련으로 진주 상자를 만들고 향신료로 상자를 장식한 다음 보석, 장미, 옥으로 장식했습니다. 그 상자를 구입한 Qi Ren. 하늘이 걱정된다
출처 : "열자천서"
원문 :
제나라에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땅, 잠도 못 자고 밥도 못 먹는 사람들도 있었고, 걱정거리가 무엇인지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소에게 가서 “천국이여, 귀에 기가 쌓이면 죽는다. "죽음의 장소. 구부리고 숨을 쭉 뻗으며 하루 종일 하늘을 걷는다면 어떻게 넘어질까 걱정할 수 있겠습니까? "남자가 말했다: "하늘의 열매는 기, 해, 달, 별을 축적하는데, 그것들은 악에 빠지는 것이 마땅하지 않습니까? "소지지는 "해와 달과 별도 축적된 에너지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지만, 비방을 받을 수는 없다. 그 남자는 “땅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샤오저(Xiao Zhe)는 "땅에 덩어리와 귀가 쌓여서 네 개의 공허함을 채우고 죽은 부분은 파괴된다"고 말했습니다. 하루 종일 머뭇거리며 땅을 밟고 있다면, 어떻게 결과에 대해 걱정할 수 있습니까? "남자는 안도하고 기뻐했다. 그것을 아는 사람도 기뻐했다.
번역:
제나라에 하루 종일 하늘이 걱정되는 남자가 있었다. 땅이 무너지고 지낼 곳이 없어 잠도 못 자고 밥도 못 먹게 될 텐데.
누군가가 너무 슬퍼하는 모습을 보고 걱정을 하더군요. 그를 깨우치러 가서 말했다: "하늘은 단지 아주 두꺼운 기(氣)가 쌓인 것일 뿐이다. 기(氣)가 없는 곳은 없다. 당신이 하는 모든 움직임, 당신이 내쉬는 모든 숨결, 당신은 아침부터 밤까지 하늘 한가운데에 살고 있습니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을 어떻게 걱정할 수 있습니까?
이 말을 듣고 하늘을 걱정하던 남자는 또 “하늘이 두꺼우면 해와 달과 별이 무너지지 않느냐?
그를 깨우치러 온 사람은 "해와 달과 별도 빛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만들어진 것"이라며 "떨어져도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걱정스러운 남자가 다시 물었다. “땅이 무너지면 어쩌지?” ”
그를 깨달은 사람은 “땅은 흙덩이가 쌓여 만들어졌다. 들판에 가득 차 있고, 아무렇게나 걷고 뛰고, 하루 종일 살 수 있다. .왜 무너질까 걱정하나요? "
친구의 말을 듣고 그 남자는 안도하고 매우 기뻐했고, 그를 설득하러 온 남자도 안도하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정반대
출처: "전국정책·위사사"
원문:
위왕이 한단을 공격하려고 하여 그를 훈계했다. 내가 대흥(大興)에 사람을 만나러 왔는데 어찌하여 북쪽에서 수레를 들고 신하들에게 이르되 내가 초를 원하노라 하니라. ’ 장관이 말했다: ‘추 폐하, 시 주석이 북쪽을 향할 것입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나의 Ma Liang. ' 그는 '말은 좋지만 이것은 초의 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라고 했더니 ‘많이 사용한다. 장관은 "용도는 많지만 추의 방식은 아니다"고 말했다. ’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마차는 훌륭합니다. '이 사람들이 더 좋을수록 추에서 멀어집니다. 이제 왕은 군주가 되기를 열망하며 세상을 신뢰하고 싶어합니다. 왕국의 위대함과 정예병들을 의지하여 한단을 공격하고 광활한 영토의 이름을 존중하여 왕이 움직일수록 왕과 멀어졌다. 아직 추까지는 멀고 북쪽으로 향하고 있다.
번역:
위왕이 조나라를 공격하려고 했으나 계량이 그를 설득했다. "나는 태항 기슭에서 북쪽으로 가던 전차를 몰고 가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산에 가서 나에게 말했다: '나는 추주에 갈 거예요. ’ 나는 그에게 ‘당신은 초국으로 가고 싶은데 왜 북쪽으로 가고 싶습니까? '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말은 좋습니다. ’ 내가 말하길, ‘당신의 말은 비록 훌륭하지만 초국으로 가는 길은 아닙니다! ’ 그는 덧붙였습니다. ‘내 여행비는 충분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행비가 비싸더라도 추국으로 가는 길이 아닙니다! 이어 그는 "나를 태워주는 사람이 정말 능력이 좋다. '그는 자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도로 상황이 좋을수록 추주에서 멀어질 것입니다.
이제 왕은 모든 면에서 왕자들을 지배하고 싶어하며,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서 세계의 신뢰를 얻고 싶어합니다. 그는 자신의 나라의 힘과 정예 군대를 의지하여 한단을 공격하고 싶어합니다. 행동을 많이 할수록 천하통일이 가까워진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이것은 마치 초나라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 "
과잉 추가
출처: "전국정책·제2차"
원문:
절이 있다면 추에서는 집 좀 줘라 사람들이 술을 마시면 "몇 사람은 적게 마시지만 한 사람은 많이 마신다"고 서로 말한다. 땅에 뱀을 그려주세요. 먼저 마시는 사람이 마시게 됩니다. “남자가 먼저 뱀을 만들어 포도주를 소개하고 마셨다. 그는 왼손에 십이지신을 들고 오른손에 뱀을 그리며 “나는 할 수 있다! “완성되기 전에 한 사람이 뱀을 넘겨받아 말했습니다. “뱀은 다리가 없는데 어떻게 쯔안이 다리를 줄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나서 그는 포도주를 마셨다. 뱀 발을 가진 자는 결국 포도주로 인해 멸망할 것이다.
초(楚)나라의 한 남자가 제사를 지냈다. 의례가 끝난 후 술병을 술병에게 주었다. 그의 집에 여러 손님이 모여서 "이 포도주는 몇몇 사람에게는 너무 적지만 한 사람에게는 충분하다"고 의논했습니다. 땅바닥에 뱀을 그려보자. 먼저 그리는 사람이 술을 받는다. “한 사람이 먼저 뱀을 그려놓고 포도주를 받아 마시려고 하는데 왼손에 술항아리를 들고 오른손에 뱀을 그리며 “나도 뱀에게 발을 붙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발이 완성되기도 전에 다른 사람이 뱀을 그렸습니다. 이 사람은 술항아리를 빼앗더니 "뱀은 발이 없는데 어떻게 발을 더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와인을 마셨다.
정인이 신발을 산다
출처: "한비자·와이추숴 왼쪽 위"
원문:
정(鄭)나라 사람이 신발을 사려고 하면 먼저 발에 올려놓고 시장에 오면 챙기는 것을 잊어버린다. 그것!" "돌아가서 사오세요. 시장에 돌아오면 걸을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이 말했습니다. "한 번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나는 자신감을 갖는 것보다 믿음을 갖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
번역:
정궈(Zheng Guo)의 한 남성이 신발을 사고 싶어했습니다. 그는 먼저 발을 측정한 다음 샘플 사이즈를 그려 좌석에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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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서둘러 시장으로 가서 신발 한 켤레를 마음에 들어했습니다. 그는 문득 "주문한 사이즈를 가져오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서둘러 샘플을 구하러 돌아갔다. 돌아오니까 시장이 흩어지고 신발도 안 팔더라.
누군가 그에게 "네 신발로 신어볼래?"라고 물었다. 발이면 충분해? 왜 돌아가서 신발 샘플을 확인하나요?
그는 “내 발보다 내 치수를 더 신뢰하고 싶다. "
묘목을 뽑아서 자라도록 격려
출처: "맹자공순추"
원문:
송인은 싹이 나지 않은 것이 불쌍하다. 그를 데려온 사람이 환한 빛을 내며 돌아와서 “나 오늘 아파요!”라고 말했다. 나는 묘목이 자라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아들이 보니 묘목이 앙상하더라.
번역:
송나라의 한 농부가 벼모가 너무 느리게 자라는 것을 생각하여 벼 모종을 키우고 만족스러워하며 집에 돌아온 그는 가족들에게 "오늘은 너무 지쳤어요. 벼 모종을 많이 키울 수 있게 도와줬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아들이 서둘러 밭으로 달려가 보니 묘목이 다 죽어 있었다.
편안히 앉아 토끼를 기다려라
출처 : "한비자·딱정벌레 다섯 마리"
원문:
송나라 사람들이 밭을 갈고 있었는데, 밭에 식물이 있었는데, 토끼가 기둥에 부딪혀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덩굴이 없어져서 토끼를 다시 얻기를 바라면서 식물을 지켰는데, 토끼를 되찾을 수 없어서 송나라에서는 웃음거리가 되었습니다.
송나라 농부가 밭을 갈고 있었는데, 밭 옆에 큰 나무 그루터기가 있었는데, 토끼가 달려가다가 그 그루터기에 부딪혀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그리고 그루터기 곁에 서서 다시 토끼를 얻으려고 하다가 결국 다시는 토끼를 얻지 못했고, 그의 행동은 송나라에서 농담으로 퍼졌다.
한단에서 걷는 법을 배운다.
출처 : "Zhuangzi·Qiu Shui"
원문 :
Fu Shouling의 남은 아들이 한단에서 수련하고 있다는 소식을 Qi Zi 혼자 듣지 않았습니까? ? 그는 나라의 권력을 얻었지만 옛 길을 잃고 무릎을 꿇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연국의 소릉에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는 한단 사람들이 잘 걷는다는 말을 듣고 서둘러 한단으로 가서 발놀림을 배웠지만, 한단 사람들의 독특한 걷기 기술을 익히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원래의 걷는 방법도 잊어버렸다. 그 결과 그는 집으로 기어가야 했습니다.
배를 조각하여 검을 만들었습니다
p>출처: "루의 춘추시대·차진"
원문:
초나라 사람이 강으로 들어가고 있었는데, 그의 칼이 배에서 물에 떨어졌는데, 그가 갑자기 그 말에 동의했습니다. 검이 떨어졌다. "배가 멈춰서 달라고 해서 물에 들어갔어요. 배는 이미 움직이고 있는데 검이 움직이지 않더라고요. 이렇게 검을 달라고 하면 헷갈릴 것 같아요!
번역: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다가 실수로 칼을 강에 빠뜨리고 급히 배 가장자리에 표시를 남기며 “여기가 내 곳이다.”라고 했습니다. 검이 떨어졌다." “배가 정박한 후 그 사람은 배 가장자리에 새겨진 표시를 따라 칼을 찾으려고 물 속으로 들어갔지만 오랫동안 찾아도 찾지 못했습니다. 배는 먼 길을 갔었고, 그러나 검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었다.
검을 찾기 위해 배를 깎아서 검을 찾는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닌가?
귀를 막고 종을 훔치다
출처: "뤼의 춘추시대: 자아인식"
원문:
팬 가문의 죽음으로 서민들은 벨러에게 뭔가를 얻었습니다. 들고 가고 싶어도 종은 그것을 가지고 다닐 수 없고, 척추뼈로 종을 부숴도 종은 여전히 소리를 낼 것이다. 들릴까 봐, 빼앗길까 봐 얼른 귀를 막는다. 악한 사람이 들으면 괜찮고, 악한 사람이 들으면 반대됩니다.
번역:
진나라의 대관 범(象)이 죽자 한 서민이 종을 얻어 가지고 가고자 했습니다. 다만 시계가 너무 커서 들고 다닐 수 없을 뿐입니다. 그래서 망치로 부수자 종소리가 다시 크게 울렸다. 서민들은 그 소리를 다른 사람이 듣고 빼앗아 갈까 봐 재빨리 귀를 막고 자기가 듣지 못하면 남도 듣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
정답: Liefeng∝ - Shutong 1층 2005-10-6 16:11
신고 후퇴, 장작 위에 누워 용기를 맛보고, 늙은 말이 길을 알고, 관리함 포와 위의 교차점에서 조, 조, 진, 목초를 구하고 종이로 대화를 나누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p>
진주 상자 구입: 춘추시대 초국에 한 사업가가 있었다. 장사를 잘하기 위해 치주에 가서 보석을 파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다.
보석을 팔기 위해 특별히 귀한 나무를 사용해 작은 상자를 많이 만들고 조각하고 장식한다. 매우 섬세하고 아름답게 상자에서 향기가 나도록 보석을 상자 안에 넣으십시오.
진주가 담긴 상자가 정교하고 아름다워서 가격을 물어본 정국남자가 하나 사서 상자를 열고 보물을 꺼냈다. 내부. 보석상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