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당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첫째, 중국의 물질 문화는 선천적으로 부족하다.

예를 들어, 중국의 많은 고대 건축물은 모두 벽돌과 나무구조이다. 파괴되지 않아도 시간이 짧아 고치기 어렵다. 서방 국가의 대량의 고대 건축물은 석두 () 로 건설된 것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대량의 고대 건축물이 화강암과 대리석으로 만들어졌다. 석재 구조는 장기간 보존해야 하며 흠이 있어도 밑바닥 기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정신 부분의 사회기반은 이미 약화되거나 사라졌다. 중국의 초기 윤리도덕체계는' 장유질서' 라고 불리는데, 이는 노인과 젊은이 사이, 그리고 지위가 높고 지위가 낮은 사람들 사이에 질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자유평등을 숭상하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원래의 그 예의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평등을 말해야 하고, 심지어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불러야 한다. 그 결과, 원래의 개념과 체계가 의존하는 기초가 사라졌다. 이 문화 부분을 기록하지 않으면 뒤에 있는 사람은 모를 것이다.

셋째, 전통문화가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많은 것이 사악하고 부패한 것이다. 퍼뜨릴까요? 또한 그것을 통해.

이 부분도 전통 역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만약 이 부분이 기록되지 않았다면, 우리 후손들은 어떻게 이 역사를 믿고 이해할 수 있을까? 폴란드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는 인류의 죄악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지금은 세계문화유산이다. 왜요 후세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 역사상 송나라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여성들이 발을 감아야 하는 것은 추악하고 비인간적인 풍습이다.

그러나 얽힌 사료와 문화재도 남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후손들은 어떻게 중국 여성들이 이런 경험을 했다고 믿을 수 있을까?

이것은 전체 민족의 역사적 기억의 일부이다. 이 부분이 없었다면 우리는 당시 사회, 특히 중국 여성들이 걸어온 역사를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넷째, 전반적으로 우리의 물질적 조건은 항상 개선되고 있지만, 인간의 정신이 항상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오늘 달성할 수 있는 정신의 경지가 반드시 고대인을 능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남긴 지혜는 오늘날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문화 속에 숨어 있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일부 고대 건축물은 나무로 되어 있으며, 장붓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강한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결코 쓰러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건물들을 현대 구조라고 생각하지 않고 보존하지 않는다면, 그 속의 지혜와 비밀은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적인 음양력은 한때 낙후된 것으로 여겨졌고, 24 절기는 한때 무용지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이것은 매우 합리적인 농업 생산을 촉진하는 시간 제도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관념과 생활 방식을 포함하여 전통 문화의 정신 부분에서 벗어나려고 서두르지 말고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아마도 그 안에 담긴 지혜는 미래에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송" 은 무조건적이고 무차별적이다. 만약 우리가 지금 이런 문화가 좋은지 아닌지를 생각해야 한다면, 토론이 끝날 때까지 그것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매우 시급하다.

예를 들어, 어떤 예술, 어떤 풍습, 어떤 사람은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싫다고 말하지만, 너는 아직 토론을 끝내지 않았다. 이 예술을 전승한 사람은 이미 죽었고, 앞으로도 후손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저는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자신의 무의식적인 보호를 의식적인 보호로 전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오늘날 전통문화라고 불리는 많은 것들이 물질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 보존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예를 들어, 왜 중국의 일부 전통 건축물은 보존될 수 있습니까? 벽지에 있었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가난해서 새 집을 지을 수 없었고, 줄곧 오래된 집에 살았기 때문에 일부 고대 건축물을 보존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고속도로가 복부에 연결되어 있고, 어떤 사람들은 전통 건물을 사러 가고, 어떤 건축 자재는 상인에 의해 구입되고, 심지어 외국에 팔리고, 농민들은 돈이 있으면 낡은 집을 헐고 새 집을 짓는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 건축물은 보존하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변화하고, 자각하고, 의식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전통 문화 보호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춤, 민요, 예술품을 무형문화유산으로 인정하는 곳도 있는데, 관광업을 즉시 발전시키면 전통문화의 본래 모습을 파괴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정부는 그들에게 보조금을 거의 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자신을 부양합니까?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일본의 관행을 참고할 수 있다.

일본의 한 프로젝트가 문화유산으로 인정되면 이 문화유산을 물려받은 사람은' 국보' 로 인정된다. 국보가 되면 정부나 기금이 그의 삶을 후원할 것이고, 국보의 임무는 자신의 솜씨를 이어가고 제자를 잘 이끌고 기예를 계승하며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일본 공예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쓸 수 있을지, 시장화를 너무 많이 고려하는 것은 옳지 않다.

저는' 전승' 은 변혁과 혁신을 포함한 상속, 발전, 지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문화와 물질정신이 보존되었다. 그 후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 모두 배우고 발양해야 합니까? 아니요, 우리는 구별과 선택을 해야 합니다.

본질에 대해서는 보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작용해야 한다. 찌꺼기에 대해서는 후세 사람들에게 인식을 맡겨야 하지만, 그대로 옮기거나 확대할 필요는 없다. 중국은 과거에 각종 예절을 가지고, 타인을 존중하고, 겸손하고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고, 정상적인 질서와 예의를 고수하는 것이 옳았지만, 너무 겸손하고 심지어 비인간적인 것은 용납할 수 없었다.

또 다른 예로, 중국의 고대 건물에는 좋은 곳이 있지만 부족함도 있다. 일반적으로 고대 건물은 표면과 공공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생활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조명, 환기, 난방이 열악하다.

우리가 오늘날의 형태로 고대 건물을 짓는다면, 이 모든 것들이 바뀔 것입니다. 당시 미국 건축가들이 연경대학을 설계할 때 표면적으로는 중국 궁전의 형태를 채택했지만 내부에는 난방과 현대화 설비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전통 문화를 대하는 것은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을 없애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착수" 하는 과정에서, 동시에 수납하고 저축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부적으로 위주로 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본토 문화가 전해 내려오는 이유는 그것이 현지 환경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래문화와 본토문화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본토상황에 더 잘 맞는 내용, 즉 본토를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감당해야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경중완급을 구분해야 한다.

예컨대 에센스이기도 하다. 중국 어딘가에서 가장 희귀하고 중요한 유산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당분간 이 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일부 전통문화는 오늘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우선 고려할 수 있다. 어떤 작용은 크지 않으니 나중에 할 수 있다. 따라서 "약속" 은 "전달" 과 같지 않습니다. 전송은 무조건적이다. 모든 일은 먼저 "전달" 해야 하고, "약속" 할 때는 선택성이 있어야 한다. 전통문화를 사용할 때는 효과에 주의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고대 전통문화라도 당장 오늘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창의적인 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통 문화를 말하는 곳에서는 아이들에게 한복을 입고 허리를 굽혀 절하라고 요구한다. 그들은 하루 종일 유교 경전을 읽는다. 부모님을 뵙고 또 절을 해서 모두 앉아서 발을 씻으라고 했다. 효과가 있습니까? 소용없다. 그것은 절대적으로 궤도에서 벗어났다.

오늘은 효도를 말하고, 오늘은 인의를 말한다. 우리는 오늘날의 사회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취해야 하며, 어떤 것은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야 한다.

오늘의 수요에 따라 창조적인 전환을 완성하지 않으면 전통문화의 정수는 이어지기 어렵고 더욱 빛을 발할 수 없다. 효도를 예로 들다. 중국의 효도는 무엇입니까?

나는 중국 효의 본질이 가정의 지속을 보장하는 것, 즉 자식을 낳는 것이 중국 효도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일찍이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뒤이어 크지 않다" 고 말했다. " 일정한 나이가 되면 반드시 제때에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아이를 성인으로 키우고, 가풍과 혈연이 계속되도록 해야 한다.

나는 중국의 인구사를 연구한 적이 있다. 중국 인구는 서기 초 약 6000 만 명, 송대는 1 억 이상, 청대는 2 억 이상, 청말은 4 억을 넘었다. 지금까지 중국은 여전히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 왜? 물론 물질적 조건을 봐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정신도 보아야 한다. 이것도 중국이 일찌감치 말한 효도이다.

이 개념은 오늘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선진국과 현대사회일수록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많은 나라들이 물질적 장려를 통해 출산을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그럼 왜? 관념과 신앙에 의지하여 중국 전통 효도에 대한 새로운 개조를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어떻게 변화할까요? 효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하는 것이다. 효도는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때 결혼해서 아이를 낳는 것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도 포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물론 고령화 문제는 효성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관련 사회제도의 지원이 필요하며 현대인의 다양한 생활방식을 존중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창조적인 전환과 혁신적인 발전을 해야 진정으로' 전승'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중국 문화가 세계에 기여한 것이다.

물론 문화는 그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은 유효한 물건이 다른 나라에서 반드시 유효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