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입하의 절기 양생
입하의 절기 양생
전통 한의사는 사람들이 춘하 교제에서 날씨의 변화에 순응하고 심장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음은 양지, 주양기. 심장의 양기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사람의 생명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 심장의 양열가스는 그 자체의 생리기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전신에 온양작용을 하고, 인체의 수액대사, 땀조절 등은 심양의 중요한 작용과 분리될 수 없다. < P > 초여름, 노인들은 기혈이 침체되기 쉽고, 혈맥이 막히기 쉬우며, 매일 아침 파를 조금 먹고 소량의 술을 마시면 기혈유통을 촉진하고 심맥이 막히지 않아 심장병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입하 이후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음식은 담백해야 하며, 소화가 쉽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위주로, 대어대육과 기름진 매운 음식은 적게 먹어야 한다. 입하 이후 음식 원칙은' 춘하 양양' 이다. 양양은 양심에 무겁고, 양심은 우유를 많이 마시고, 콩제품, 닭고기, 살코기 등을 많이 먹으면 영양을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심의 역할을 한다. 평소 채소, 과일, 잡곡을 많이 먹으면 섬유소, 비타민 B, C 의 공급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요컨대 입하의 계절은 마음을 가다듬고, 더위를 안정시키기 위해 준비해야 하며, 몸의 각 장기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여' 정기가 충분하고 악은 할 수 없다' 는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 P > 입하 전후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의 평균 기온은 18℃ ~ 2 C 로, 바로' 백종홍자두방피' 의 절호의 시기이다. 천문학 전문가들은 입하 이후 날씨가 더워지면서 전통 한의사는 "더위는 쉽게 상하고 더위는 쉽게 마음을 다칠 수 있다" 고 경고했다. 그러므로 이 계절에 사람들은 정신의 요양을 중시하고, 심장에 대한 보양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노인들은 의식적으로 정신 요양을 하고, 정신을 맑게 하고,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큰 슬픔을 금하여 상심, 상처, 상심을 피해야 한다.
' 소문 사기조 신대론' 은 "여름 3 월, 이것은 팬 쇼라고 한다. 천지가 화기애애하고 만물이 화려하다. " 여름 3 월은 입하부터 입추까지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6 개 절기를 포함한다. 입하, 소만은 음력 4 월 전후로 맹하 (여름 초) 라고 불리는데,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식물이 번성하며, 이 계절은 심장의 생리활동에 유리하므로, 사람은 절기와 교차할 때 순응해야 한다. 따라서 여름 내내 양생할 때 심장에 대한 특별한 보양에 주의해야 한다. "의학의 원류론" 은 "마음은 한 몸의 주인이고, 오장부백해는 모두 마음속에 복종한다. 그래서 군주이다" 고 말했다. 마음은 신을 숨기고, 그러므로 신의 용도로 쓰인다. " 한의학 문헌에서 마음에 대해 혈육의 마음과 신의 마음으로 해석하다. 살과 피의 마음은 실질적인 심장을 의미합니다. 신심은 외부 사물을 받아들이고 반영하고 의식, 사고, 감정 등의 활동을 하는 기능을 말한다. 의학 입문' 은 "혈육의 하트 모양은 연꽃을 열지 않은 경우 폐 아래 간에도 있다" 고 말했다. 신의 마음. 만사의 만물을 주재하고, 허령은 무지하지 않다. "
심장의 생리 기능: 주혈, 주의식. 심주혈맥은 주혈과 주맥을 모두 포함한다. 피는 혈액을 가리키고, 맥은 맥관을 가리키며, 일명 경맥이라고도 하며, 혈액이 움직이는 통로이다. 심장은 맥관과 연결되어 밀폐된 시스템을 형성하여 혈액순환의 허브가 되었다. 심장은 끊임없이 뛰고, 혈액을 전신맥관에서 순환하게 하고, 주류가 끊이지 않고, 혈액순환의 동력이 된다. 혈액이 운반하는 영양소는 전신을 부양해 오장육부, 사지백해, 근육털, 온몸을 모두 영양시켜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심장 기능이 정상이면 맥박과 완만하고, 리듬이 균일하며, 안색이 붉고 윤기가 난다. 심장에 병변이 생기면 혈류가 원활하지 않고 맥관이 허무하고 면색무화, 맥상이 약하고, 기혈이 정체되고, 혈맥이 막히고, 혀가 검푸르고, 심장의 앞부분이 답답하고 따끔거리고, 맥상결, 세대, 촉진, 수렴이 나타난다. < P > 주의식은 심주신이며 마음에 드는 신이 있다. 이른바 신이란 중의학은 그것에 대해 광의와 협의의 구분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의 신은 인체 전체의 생명활동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그것은 인체의 이미지, 안색, 눈빛, 말, 대답, 몸짓 등을 함축하고 있다. 협의의 신, 즉 마음이 주관하는 정신은 주로 사람의 정신 의식 사고 활동 등을 가리킨다. 신의 형성은 장상학에서 정기가 인체를 구성하고 기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물질적 기초이자 신을 낳는 물질적 기초라고 생각한다. 신은 선천적인 정기에 의해 화생되고, 배아가 형성되는 것, 즉 생명의 신도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체의 성장과 발육 과정에서 신은 후천수곡정기의 충전에 의존한다.' 영추 평인절곡' 에서' 신이여, 수곡의 정기도' 라고 말한 바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심주의 정신득생리공도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정상적인 상황에서 신의 마음은 객관적인 외부 사물을 받아들이고 반영하며 정신, 의식, 사고 활동을 한다. 둘째, 신의 마음은 인체의 생명활동의 주재자이며, 오장육부가 모두 마음속에 있는 통일지휘 아래 통일된 조화를 이루는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 P > 심장의 생리적 특성은 첫째, 심장은 양심이고 주양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즉, 마음은 양중의 태양이고, 마음의 양기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사람의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생기를 그치지 않게 하며, 인신의' 날' 이라고 비유한다. 의학은 정말 쉽다' 고 말했다. "사람을 덮는 것은 하늘과 땅과 일치하고, 하늘은 날이 있고, 사람도 날이 있고, 군부의 양, 날도 있다." 심장의 양열 가스는 자신의 생리 기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전신에도 온양 작용을 한다. "마음은 불더러움, 촛불은 만물을 비추고 있다" 는 이유로 비위의 부패와 운화, 심양의 따뜻한 증산, 온몸의 수액대사, 땀조절 등은 모두 심양의 중요한 작용과 분리될 수 없다. 둘째, 마음은 여름과 통한다. 인간과 자연계는 통일된 전체이며, 자연계의 4 시 음양의 성장과 감소 변화는 인체의 오장 기능 활동과 상호 연관되어 있고 서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마음이 여름철에 통하는 것은 심양이 여름에 가장 왕성하고 기능이 가장 강하다는 뜻이다. < P > 입하절기는 옷이 얇아 몸이 건강한 사람이라도 외감을 경계해야 하며, 일단 병에 걸리면 땀을 흘리는 약을 쉽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땀이 많이 상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노인들은 심장병의 발작을 막기 위해 기혈정체 방지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입하의 계절은 마음을 열고, 한가롭게 즐기며, 폭희상심을 금해서는 안 된다. 아침에는 파머리를 조금 먹을 수 있고, 저녁은 와인을 소량 마셔서 기혈을 원활히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식사 조리에 있어서 우리는 저지방, 저염, 다차원, 담백함을 위주로 해야 한다. < P > 계절절기 말 양생' 입하' 와' 소만' < P > 는 5 월 5 일 입하, 5 월 21 일 소만입니다. 사람들은 입하를 온도가 눈에 띄게 높아지는 것으로 여기고, 무더위가 다가오고, 뇌우가 많아지고, 농작물이 성수기에 들어서는 중요한 절기로 여기는 습관이 있다. 송대 시인 범성대는' 촌거즉사' 시에서 "푸른 산원 백만천, 자규 소리 속에 비가 연기와 같다" 고 말했다. 시골은 4 월에 한가한 사람이 적고, 누에뽕을 따고 밭을 꽂았다. 클릭합니다 민간에서는 입하가 체중을 재는 풍습, 계란을 먹는 풍습, 차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양생의 관점에서 볼 때, 입하 후 인체는 날씨의 변화에 순응하여 마음을 가꾸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한의사는 오장 속의 마음이 여름과 맞는다고 생각한다. "마음은 한 몸의 주인이고, 오장부백골은 모두 귀를 기울여 군주라고 생각한다." "심주신, 신의 용도" 입니다. 여름 기온이 높아지면 사람들의 긴장감이 심해지고, 매우 초조하고 불안하며, 마음이 너무 뜨거워서 화를 잘 낸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심리, 감정, 몸은 신경과 내분비계 및 면역체계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변동, 또한 신체의 면역 기능은 상대적으로 낮은, 생활, 식이 요법은 약간 잘못, 다양 한 질병이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노인들은 화가 나서 심근결혈, 부정맥,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입하' 시즌에는 정신 건강을 잘 하고, 표정이 조용하고, 웃음이 자주 나고, 자기조절, 노여움을 가라앉혀야 한다. 그림, 서예, 음악 듣기, 바둑, 꽃 심기, 낚시 등은 모두 정신을 조절하고 마음을 슈창 유지할 수 있다. 연잎봉포:
[ 재료] 신선한 연잎 2 장, 햄 3g, 뼈닭고기 25g, 수발버섯 5g, 옥수수 가루 12g, 소금, 설탕, 닭유, 소주, 파, 생강, 후춧가루, 조미료
[ 방법] 닭고기와 버섯은 모두 얇게 썰고, 햄은 1 조각으로 썰고, 파는 짧게 썰고, 생강은 얇게 썰고, 연잎은 깨끗이 씻고, 끓인 물로 살짝 데우고, 꼭지를 제거하고, 1 개의 삼각형으로 썰어 준비한다. < P > 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로 헹구고 닭고기, 버섯을 함께 접시에 소금, 조미료, 설탕, 후춧가루, 소주, 참기름, 닭기름, 옥수수 가루, 파 축제, 생강을 넣고 1 조각의 삼각형 연꽃잎에 골고루 섞은 다음 새장에서 나온 후 원반을 다른 깨끗한 접시에 뒤집어 포장을 풀면 먹을 수 있다.
[ 효능] 청빈은 마음을 가다듬고 성질을 높였다. 상용보허품으로 사용할 수 있어 특히 여름 식보에 적합하다. < P > 어비린비린내 상추:
[ 재료] 어비린내 5g, 상추 25g, 마늘, 파 각각 1g, 생강, 소금, 간장, 식초, 조미료, 참기름 적당량.
[ 방법] 어비린내가 불순물 노근을 제거하고, 잘게 썰어 끓는 물로 데친 후 건져내고, 소금을 넣어 절임을 섞는다. 죽순은 껍질을 벗기고 잎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1 인치 길이의 굵은 실로 썰어 소금에 절여 아스팔트를 준비한다. 파, 생강, 마늘은 씻은 후 파, 생강, 마늘로 썰어서 사용하겠습니다. 죽순, 생선비린내가 접시에 넣고 간장, 조미료, 식초, 파, 생강, 마늘을 넣고 잘 섞어서 참기름을 뿌려 주세요.
[ 효능] 해열 해독, 이습 거담제. 폐열 기침, 가래가 끈적하고, 소변이 적고, 열통 등에 모두 좋은 효능이 있다. 계원죽:
[ 재료] 계원 25g, 자포니카 쌀 1g, 설탕 조금.
[ 관행] 계원을 통자포니카 쌀 * * * * 에 넣고 적당량의 물을 넣고 끓여 죽을 만들고 설탕을 넣으면 된다.
[ 효능] 보익심비, 양혈안신. 특히 노상심, 사념, 몸이 허약하고 건망증, 월경보조 등에 적용된다. < P > 참고: 계원죽을 마시면 음주, 진한 차, 커피 등을 피한다.
양력은 5 월 5 일경 입하입니다. 이때는 바로 농가의 바쁜 계절이다. 입하 삼조 도처에서 괭이',' 비가 입하를 치고, 물갈퀴가 있다',' 입하가 비가 오지 않고 쟁기갈퀴가 높이 걸려 있다' 는 농언이 있다. 송범성대' 촌거즉사' 시운: "푸르른 산원 백만천, 자규 소리에 비가 연기처럼 내린다. 시골은 4 월에 한가한 사람이 적고, 누에뽕을 따고 밭을 꽂았다. 클릭합니다 < P > 입샤는 민간전통명절로 버섯서계 일대에서' 립하빵' 을 만들어 두부를 먹는 풍습으로 두부를 먹으면 비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벌쏘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쓰촨, 암탄 산간 집집마다 죽순, 아카시아 콩을 먹어야 한다. 죽순을 먹었다고 하니 등산하기 좋다. 청매를 먹고 청차를 끓여' 좀여름' 을 막는다. < P > 립 여름날, 소도 명절을 보내게 하고, 대나무 가지 채찍 소를 쓰지 않고, 소에게 신선한 여물을 먹여야 한다. 난주를 먹이고, 소 인삼을 먹는다-진주 연꽃. < P > 입여름 취미풍속은 큰 저울로 무게를 재는데, 살찌지 말고, 나중에 사람이 여름을 좀먹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쓰촨 산간 사람들은 이날 문지방에 앉아 앉은 후 두 발이 자주 시큰시큰시큰하다고 말했다. < P > 입하가 묽은 음식을 먹으면 더위를 식히고 위 < P > 입하를 식히는 것은 여름의 첫 절기인데, 따뜻한 봄이 끝나고 무더운 여름이 곧 시작됨을 나타낸다. < P > 여름철 무더위로 땀이 많이 나고 체내에 손실된 수분이 많고 비장위 소화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묽은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여름 식생활의 중요한 방법이다. 아침, 저녁 식사 때 죽을 먹고, 점심때 국을 마시면 갈증을 가라앉히고, 청량하고 더위를 식히고, 몸을 보양할 수 있다. 죽을 끓일 때 연꽃잎을 더하면 연꽃죽이라고 하는데, 맛이 맑고, 죽에 쓴맛이 약간 나고, 비위를 돋우고, 더위를 식히고, 위를 가다듬고, 갈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죽을 끓일 때 녹두나 녹두로 국을 끓이면 더위 갈증 해소, 해열 해독, 생진 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 P > 여름철에는 영양소비가 많고, 날씨가 덥고 식욕에 영향을 미치며, 음식 청결과 담백함을 위주로 하는 것 외에 영양물질 보충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1, 토마토, 피망, 동과, 수박, 양매, 멜론, 복숭아, 배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
2, 보충수와 무기염, 특히 칼륨 보충, 콩류 또는 콩제품, 표고버섯, 표고버섯 등을 많이 먹는 등 충분한 비타민을 보충한다 수박, 여주, 복숭아, 우매, 딸기, 토마토, 오이, 녹두와 같은 열을 식히고 축축하게 하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생선, 살코기, 계란, 우유, 콩 등 단백질을 적당히 보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