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대학생들은 전통 유교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현대 대학생들은 전통 유교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춘추전국시대에 공자가 창립한 유학은' 걸출한 학습' 이라고 불렸다. 한대 이후 유학은' 국가의식' 의 법적 지위를 얻었다. 오랜 역사 발전에서 유가사상은 중국 사회의 국민성과 민족정신의 형성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문화는 중국 문화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은 여전히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이렇게 오랫동안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중화민족의 유산이며, 유교 사상이 그 존재의 가치가 있음을 설명한다. 어떤 것이든 존재하지 않는 가치가 없다면, 점차 사라지고 다른 더 생명력 있는 것들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오늘날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공자학원 건설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유교 사상의 강력한 생명력과 그 함축된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우리 대학생들이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중화를 진흥하려는 목표를 위해 분투하려면 중국의 역사와 현실을 이해하고 중국의 전통 사상 문화를 정리하고 발굴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유교 문화의 기본 정신과 현대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전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유가사상은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우리는 이해해야 한다: (1) 유가사상은 교육을 중시하고,' 교육 무산계급' 을 주장한다. 즉 교육자는 귀천의 구분이 있어서는 안 되고, 기회는 균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상은 교육의 등급 경계를 타파하고, 교육 대상을 확대하고, 교육을 일반 대중에게 확대하는 것은 당시 의심할 여지 없이 중대한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 또한 모두가 인정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유가는 또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교학에서 개성차이를 중시하고, 교학을 계발하는 등 교학 방법을 창조했다. 이것은 중국 교육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교 교육의 목적은 인의로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고, 사람의 사회행동을 조율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의로' 관' 과' 군자' 를 키우고 당시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교육사상과 양성목표는 당시의 사회수요와 통일되어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구현했다. 이것은 또한 오늘날의 교육의 목적과 매우 흡사합니다. (2) 유가는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사람은' 인' 을 중시해야 하며, 사람은 수양의 전면적인 발전을 중시해야 한다. 군자의 인격 형성에 관하여 유가는 좀 더 구체적인 요구를 했다. 하나는 다재다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는 자기 개선에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평생 동안 사회에 기여해야합니다. 셋째, 곳곳에서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항상 개인의 욕망에서 벗어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의리를 중시하고, 도덕을 추구하고, 언행이 일치하고, 표리가 한결같아야 한다. 다섯째, 사람은 "화목하고 다르다", "화목하고 다르다" 고 해야 한다. 이것은 당시 의심할 여지없이 큰 의미가 있었다. 현대인에게도 참고의 의미가 있다. (3) 유교는 학습 사상에서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지식을 추구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학습을 사랑하고 즐겨야 한다. 공부는 착실한 정신을 가지고, 배운 것을 묵묵히 기억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공부에 전념하고, 세상을 싫어하지 않고,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야 한다.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법을 배워서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부는 학습과 사고의 결합을 배우고, 용감하게 실천하고, 더 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대학생으로서 우리에게 큰 의미가 있다. (d) 유교는 "의식" 치국, "덕치" 를 주장한다. 우수한 인재 선발, 부국 강민 선발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치국가에서 법제의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이런 관점들은 무시할 수 없고, 참고할 만하다. 또한 유교 사상은 조숙하고 강하여 중화민족의 대부분을 관통하여 사회 안정에 큰 역할을 했다. 물론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유가사상에는 많은 부정적인 사상이 있는데, 많은 것은 전파 과정에서 일부러 왜곡된 것이다. 그의 부정적인 사상에 대해서도 대략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1) 유가는' 신하에게 불충실하고 죽을 때' 이다. 적절하지 않으면 죽어야 한다. "나중에" 네가 나를 죽게 하면 나는 죽어야 한다. "로 발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개인의 순종을 강조하면 국민의 어리석음과 효성이 생기고, 사람의 정신이 발전하지 못하고, 결국 무지와 무감각이 된다. (b) 유교는 윤리적 관계의 경화와 절대화를 강조하고' 삼강오상',' 가부장제' 등의 사상을 제시하며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사람의 자유정신을 괴롭히며, 온 민족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제한하고, 결국 중화민족의 진보를 가로막는다. (3) 유교는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라는 생각으로 많은 여성들을 구속하지만, 자멸하고, 극도로 방탕하고, 나쁜 일을 다 하고, 염치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4) 유가는' 명군을 바라다' 는 생각으로 백성을 마비시켜 잔인한 통치에 굴복하고 반항을 알지 못하게 했다. (5) 유가는 농업 생산 지식의 전수와 과학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지 않지만, 정치적 목적이 강하고, 다른 계층의 사람들을 경시하여 사회의 낙후를 초래하고, 기술 혁신은 따라잡을 수 없다. (6) 유가는 논리적 추리를 중시하지 않고, 과거의 경험만을 중시하며' 경험이성' 을 형성하여, 논리적 추리의 이론과 사물의 법칙에 대한 깊은 해석이 싹트지 못하고, 사회가 점차 뒤쳐지고, 결국 다른 나라를 따라잡고, 보수적으로 얻어맞는다. 유가사상은 그 부정적인 면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중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은 그것의 부정적인 영향보다 훨씬 크다. 우리는 유교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알고 있지만, 또한 그들을 더 잘 활용하고 우리 사회를 위해 봉사하기 위해 그들을 보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중국 고대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에서 근대 이래 두 가지 대립적인 사상적 성향이 나타났다. 하나는 국수파로, 중국 전통문화는 모든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24 효를 비판하지 않고 충분히 긍정한다. 하나는 서구화파로, 중국의 낙후된 모든 뿌리를 문화전통으로 귀결시켜 중국 전통문화를 철저히 버리고 전반적으로 서구화한다고 주장한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모두 틀렸다. 우리가 전통문화를 대하는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고대부터 현재에 사용되어 상속을 비판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새로운 사회, 특히 정상적인 발전 궤도에 진입하는 사회는 자신의 민족정신과 전통문화를 다시 생각해야 하는데, 이는 어떤 사회도 자신의 발전 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민족의 물건은 버릴 수 없고, 민족의 물건만이 세계에 속한다. 민족의 물건이 없으면 민족은 더 이상 민족이 아니다. 우리는 지금 이 중요한 단계에 있다. 하지만 어떻게 고대용, 비판 상속을 해야 할까요? 이 문제를 생각하는 것은 민족 부흥에 희망이 가득한 대학생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이성적인 방식으로 이를 해야 한다: (1) 장기 역사 실천에서 형성된 우수한 가치 원칙을 시대정신으로 전환하여 계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하는 강건하고 강건한 정신; 논어' 에서 제창한' 사생취의 의리',' 의용용',' 사생망사',' 삼군이 잘생긴 자리를 빼앗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등의 자질과' 사강불식, 임중 도원' 의 역사적 사명감; 맹자' 에서 제기한'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독립인격과' 낙천하와 천하' 의 우환 의식; 춘추 숫양전 등 강조한 천하통일의 사상. 이러한 귀중한 사상은 우리에게 계승되어야 한다. (2) 어떤 내용의 경우, 우리는 봉건사상의 핵심과 그 유익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날의 신문화 건설에서 유익한 사상 요소가 될 수 있다. "사람 중심" 과 같은 생각. 서주 초년의' 천호민 존중' 에서 맹자의' 민이 중하고, 나라가 두 번째이며, 군이 가볍다',' 군, 배' 까지 서민, 물도.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 정치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고대' 민본' 의 진정한 내포는 국민의 이익이 될 수도 없고 아닐 수도 있지만, 인민이 주인이 되는 각도에서 봉건커널을 제거하고 고대 민본 사상을 개조하여 인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의미가 있다. 다른 유가 사상도 이렇게 변할 수 있을 것이다. (3) 전통문화의 찌꺼기에 대해서는 반드시 부정하고 버려야 하며, 향수를 가져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삼종사덕' 의 여성관,' 하늘은 변하지 않는다' 는 자연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 말고 고귀하고 비천해야 한다' 는 봉건등급관. 유교 사상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중국의 정치 경제 등 각 방면에 여전히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유교 사상에 대해 큰 편견을 가지고 있어 유교 사상이 중국 대륙에서 마땅히 존중과 중시를 받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유교' 를 부패한 사상으로 여기고 있으며, 아무런 역할도 없고,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한국과 일본이 과거 문화 보존이나 유교 문화 보존에 힘쓰는 태도와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유교 사상이 중국에서 유래했지만 한국에서 흥성한 난처한 국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도덕적 파멸 등 사회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면서 양심이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이 민족의 귀중한 유산을 되찾고 그 안에 담긴 가치를 진지하게 발굴했다. 예를 들어, 중국 대륙 학자들은 지금 유장학을 편찬하여 역사의 아쉬움을 메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삼교 중 도교에는 도장이 있고 불교에는 대장경이 있지만 유교에는 자신의 경서가 없다.) 유교를 대대적으로 계승하고 발양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유학이 번창하는 희망을 보았다. 참고: 이 글은 또한 대량의 문헌을 참고했는데, 개인은 완전히 오리지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