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4학년 작문: "좋은 도덕적 행위는 나로부터 시작된다"에 대한 생각

초등학교 4학년 작문: "좋은 도덕적 행위는 나로부터 시작된다"에 대한 생각

절약의 미덕은 빠질 수 없다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비롯되었고, 실패는 사치에서 비롯됐다.” 이는 역사 속의 지식인들이 가정의 흥망성쇠, 사회의 흥망성쇠, 왕조의 교체 등 수많은 경험과 교훈을 통해 배웠다는 심오한 경고이다. 최근 당중앙에서 보전사회를 건설하자고 제의한 것은 나라의 장기적 발전과 민족의 흥망성쇠와 관련된 이런 경고에 기초한 전략적 조치이다.

절약은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이자, 대대로 이어지는 정신적 부이며, 국가로서 지속하고 번영하는 힘의 원천이다. 절약의 미덕은 여러 세대에 걸쳐 중국인들의 존경을 받아 왔습니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검약을 일종의 공중도덕으로 여기고 지혜롭고 인자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주창하였다. 공자(孔子)의 논어에는 “스승은 온유하고 인자하며 공경하고 검소하며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양보한다”고 했습니다. 그 중 검약이란 검소함을 뜻합니다. 공자는 검소함을 비롯한 다섯 가지 도덕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묵자는 또한 의복, 음식, 주택, 교통, 장례 등의 측면에서 '경제적 사용 방법'을 강력히 옹호했습니다. "Thrift"는 "Tian De"와 일치합니다. 사치와 낭비란 “사람의 음식과 의복을 빼앗는 것”이며, 다른 사람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좌전』은 “절약이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가 가장 큰 악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검소함을 선한 도덕을 기르는 기초로 여기고 사치를 모든 악행의 뿌리로 여기십시오. 제갈량은 『자자계』에서 이렇게 말했다. “군자의 행위는 평온함을 통해 인격을 닦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는 것이다. 무관심하지 않으면 뜻을 이루지 못하고, 평온하지도 않고 멀리까지 미치지도 못할 것이다." 수년에 걸쳐 중국 사회 발전의 다양한 시기에 고난, 단순함, 근면함, 검소함은 사회에서 널리 인정받는 전통 미덕으로 옹호되고 유지되고 계승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작은 나라에서 큰 나라로, 약한 나라에서 강한 나라로 변모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현실 생활에서 일부 동지들은 지금이 개혁 개방의 새로운 시대이며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발전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절약'이라는 도덕적 개념은 시대에 뒤떨어져 있습니다. "절약"이라는 도덕적 개념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제거 순위에 "절약"을 넣기도 합니다. 이러한 잘못된 사고의 영향으로 '근면과 절약'은 오늘날 거의 '소농 경제사상'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사치는 '스타일'로 간주되는 반면, '절약'은 '무능함'으로 간주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치와 낭비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랑스러워합니다. “인생을 즐기며 마음껏 소비하라”, “좋은 날을 먼저 살고 남보다 앞서 소비하라”, “바보로 살찐 척하고 과시적으로 소비하라”는 것이 '패션'이자 인생철학이 되었습니다. 일부 사회 집단의. 물, 전기, 기름, 종이의 낭비는 생산과 생활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우리 국민의 일부 '공직자들'이 '절약'과 낭비를 구분하지 못하고 심지어 과시에만 앞장서며, 쾌락에만 욕심을 내고 진취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중국의 음식, 음료, 오락, 대중교통, 공공여행 등을 위한 공공자금 총지출은 총 7000억 위안에 이르렀고, 그 중 3000억 위안은 대중교통에 지출되었고, 각 2000억 위안은 교통비로 지출됐다. 음식, 음료, 해외여행. 7000억 위안이라는 개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인구 13억 명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3대 공범'에 대해 1인당 평균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538위안이 넘는다. 이런 사치와 낭비가 퍼지면 우리 중화민족의 '부자는 음행할 수 없고, 가난한 사람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굴복할 수 없다'는 우리 중화민족의 성실성과 정신적인 지지가 파괴될 것입니다. 세상을 먼저, 그리고 세상을 즐겨라." "즐거움"과 "고난은 먼저, 즐거움은 나중에"의 진보된 본질과 순수성이 상실되어 궁극적으로 우리의 대의를 위태롭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경향은 단호히 저항하고 반대해야 합니다.

개혁, 개방, 현대화의 발전으로 우리 인민의 물질적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부자가 아니다. 전국 농촌 지역에는 여전히 식량과 의복을 제공할 수 없는 빈곤층이 2,900만 명이 넘고, 도시에는 여전히 최저 생활 보장선 이하의 소득을 누리는 빈곤층이 1,800만 명 이상 있습니다. 교사에게 월급을 주지 못하고 아이들이 학비를 감당할 수 없는 곳에서는 이미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한 가난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연재해를 만나면 다시 가난해진다. “언제나 날이 없는 날은 없고, 시간이 없는 날은 없을 것이다.”(명나라. 익명 『명현선집』) 우리나라는 결국 상대적으로 발전도가 높은 개발도상국이다. 낙후된 경제와 문화. 비록 우리가 적당한 번영의 수준에 도달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부유하지 않으며, 금세기 중반에 적당한 발전 국가의 수준에 도달하더라도 사치하고 낭비할 이유가 없습니다. 마오쩌둥 동지는 “나라를 검소하게 건설하고 모든 사업을 검소하게 운영하라”고 거듭 경고했고, 덩샤오핑 동지는 “우리는 가난하고 큰 나라이므로 사업을 시작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근면과 절약"의 미덕은 결코 상실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고,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하며, 본질적으로 취약한 생태계를 지닌 개발도상국입니다. 사회주의현대화를 건설하고 세계 선진국들을 따라잡으려면 우리에게 의지할 수 있는 우월한 물질조건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많지 않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사업을 시작하고,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아껴서 최대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길은 하나뿐입니다. 현대화에 가장 필요한 곳에 땀을 흘리며 조금씩 촉촉하게 해주세요. 이런 의미에서 근면과 검소는 우리 민족의 가장 귀중한 재산이자 가장 믿음직한 자원이며, 우리가 자신있게 빈곤을 극복하고 번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진정한 장점이자 믿음직한 담보이기도 합니다. 근면은 단샘물이고, 검소함은 풍요의 뿔이다.

절약은 물질적 여건이 부족할 때의 일시적인 조치일 뿐만 아니라, 우수한 국가가 갖추어야 할 도덕적 인격과 정신 상태이기도 하며, 진보적인 사회가 지향해야 할 문명적 조류이며, 현대인이 갖춰야 할 기본 자질이기도 하다. 시민이 소유해야합니다. 중고품은 무한한 부입니다. 고난과 역경의 시기, 번영과 번영의 시기를 막론하고, 이 도덕적 요구 사항은 결코 낡아지지 않을 것이며, 낡아져서도 안 됩니다.

현재 경제적으로 매우 발전한 일부 국가를 포함하여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도 저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발전 수준은 우리보다 훨씬 높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은 2만 달러가 넘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학교는 모두 다양한 "고난을 회상하고 달콤함을 생각하는"교육, 좌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다음 세대에게 "모든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도록 교육하여 평화로운시기에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합니다. 그리고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스위스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생산의 절약과 삶의 신중한 예산 책정에도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1인당 GDP는 1000달러에 불과하지만, 사회에서는 자신의 부를 다른 사람과 존중하고 비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향유와 높은 소비를 강조하는 것이 너무 이르게 우리 앞에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국내 상황과 세계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모순되는 일입니까!

사회 전체에 '절약'이라는 전통적 미덕을 적극적으로 옹호합니다. 실천과 끈기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근면과 소박한 생활, 근면과 절약을 자랑하고 사치와 사치를 부끄러워하는 것”이라는 명예와 수치의 이념을 확고히 세워야 하며 당원들과 간부들은 절약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고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모든 가정은 저축을 해야 한다. 집안을 관리하고 낭비와 낭비를 하지 않으며, 미리 소비하지 말아야 한다. 물 한 방울, 1kWh의 전기, 종이 한 장, 기름 한 방울, 쌀 한 톨. 우리 각자가 자신에게서 시작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시작하여, 그것을 진정으로 실천하고, 오랫동안 지속하는 한, 근면과 절약의 전통적인 미덕은 반드시 사회 전체에서 더욱 계승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