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육 현대화 전시회

교육 현대화 전시회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대하여

Liu Zhengwei, 장쑤화이인사범대학교 중국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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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화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전환 사회변혁의 과정과 그것이 사회 전체의 모든 계층에서 야기하는 변화. 교육의 현대화는 중국 현대화의 중요한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며,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 없으면 현대 사회를 건설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위 교육의 현대화는 “수천년 동안 자급자족해온 봉건적 농업 경제 기반과 봉건 독재 정부에 부합하는 전통 교육을 현대 대규모 교육에 부합하는 현대적인 새로운 교육으로 점진적으로 변화시키고 진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은 즉 서구의 교육 경험을 학습하고 교훈을 얻어 전통 교육을 변혁하고 업데이트하며 세계의 선진 교육 수준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는 역사적 과정을 말한다. .” ①

중국 교육 현대화 연구 전체에 있어서 지역 교육 현대화 연구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뤄룽취(Luo Rongqu) 선생이 말했듯이 “중국과 같은 대국의 현대화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큰 변화를 보기는 어렵다. ② 사실 어떤 의미에서 중국의 교육 현대화 연구는 먼저 지역 현대화 연구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표적인 지역 교육 현대화 모델 연구를 통해서만 풍부해지고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중국 교육의 현대화와 발전의 궤적과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장쑤성은 중국의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발전된 지역 중 하나입니다. 교육 현대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은 더욱 큰 의미와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장쑤성 교육 현대화 연구와 관련하여 국내외 학계에서는 상당한 영향력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장쑤성 및 그 주변 지역의 지역 현대화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 및 특별 연구이며, 그 중 다수는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수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는 장쑤성 교육 현대화에 관한 특별 연구는 확실히 선구적인 의미와 높은 학문적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말할 필요도 없이 자체 연구의 초점이 주로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를 관점에서 살펴보면 위의 연구는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의 한 측면만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발전 궤적과 특징을 아직 종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그 단점도 매우 분명합니다. 첫째, 특수연구가 큰 주목을 받으며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특히 인성연구와 학파연구가 두드러진다. 그러나 장쑤교육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은 부족하다. 즉,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전반적인 추세와 각 단계의 발전 수준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결과만으로는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전반적인 발전 경로와 특징을 파악하기 어렵다. 둘째, 장쑤성 교육의 근대화 과정을 검토하고 연구할 때,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미친 영향은 근대적, 역사적 관점보다는 현대 장쑤성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상하이가 장쑤성의 영토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고,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문제가 고립되어 연구된다는 점이다. 실제로 행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청나라 말기부터 1927년 난징 국민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상하이는 줄곧 장쑤성(江蘇省)의 도시였습니다. 현대 장쑤성 교육 붐이 일어나는 동안 상하이는 현대 교육의 중요한 발상지이자 서양 학문 확산의 가장 빠른 창구로서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상하이는 또한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를 위한 중요한 집합 장소이기도 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장쑤성 교육 협회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협회는 1905년 상하이에서 설립되어 1927년에 금지될 때까지 상하이에서 계속 활동했습니다. 상하이는 오랫동안 지방은 물론 국가의 교육 현대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개혁의 중심지가 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상하이 없이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를 연구하는 것은 지역적 완전성과 역사적 진정한 모습을 잃을 뿐만 아니라 실패하게 됩니다. 강소성 교육 현대화 과정과 전반적인 수준이 공개됩니다.

II

바인더는 "역사적 과정에서 사물이 갈라지는 중심점이 있다. 이 지점을 출발점이라고 한다. 단일 사건일 수도 있고, 하나의 사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행사가 많다.” ③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는 1861년에 시작되었다. 1861년은 장쑤성 신교육의 전환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자 현대교육의 출발점이다. 올해 Feng Guifen은 "학교 집에서의 시위"를 썼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중국의 유명한 윤리적 가르침을 원천으로 삼아 다른 나라의 번영과 힘을 보충하는" 사회 변화를 위한 이념 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이 사상 강령은 나중에 서구화 운동의 "중국식과 서구식"의 전신이 되었다. 풍계분은 오랫동안 소주(蘇州), 강녕(江寧) 등의 유명 서원에서 교직을 역임하였기 때문에 강소(江蘇)의 봉건교육 개혁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갖고 상당한 관심을 기울였다. 과거고시를 개혁하고 학교를 설립하며 전통적인 봉건교육체계 속에서 서양학문을 수용하려는 그의 사상은 시대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이러한 제안은 서구화 운동 기간 동안 장쑤성의 새로운 교육 발전을 위한 이념적,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 사상의 구체적인 구현으로 풍계분은 강소성 관찰자 이홍장에게 상하이에 광동어 박물관을 설립하고 서양 학문을 채택할 것을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이홍장은 이를 채택하여 1863년에 실천에 옮겼다. 서구화 학교를 기반으로 순차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전통교육을 개혁하겠다는 풍계분의 이념적 제안이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시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분명히 장쑤성 신교육의 발전 과정에서 올해는 바인더가 말하는 역사적 과정의 전환의 중심점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장쑤성 교육은 전통 교육에서 벗어나 돌아올 수 없는 길에 들어서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근대화의 출발점은 더욱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장쑤성 교육 현대화 연구 기간의 하한선을 1927년으로 정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행정 구역의 관점에서 볼 때, 장쑤성의 행정 구역은 1861년부터 1927년까지 비교적 완전했다. 이 시기의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를 조사하면 1927년 상하이 난징에서 난징 국민 정부가 수립된 이후 그 전반적인 성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차례로 특시로 분할되면서 장쑤성의 영토는 큰 변화를 겪었고 원래의 교육 현대화 패턴과 과정이 중단될 수밖에 없었다. 둘째, 중앙과 지방정부의 관계로 보면, 1860년대 이후 태평천국의 난과 외적의 침입으로 인해 청나라는 점차 내정을 무시하고 대외적인 소위 정치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업무를 강조했습니다. 장쑤성(江蘇省)을 감독한 행정 관료들은 장쑤성의 지방 행정권이 확장되던 시기에 替國發(증국판), Li Hongzhang(리훙장), Liu Kunyi(유근이) 등을 거쳐 성을 지배했던 직속 군벌까지 다양했다. 지방 정치 세력 확대의 중요한 영향은 장쑤성 교육 현대화가 중국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상대적인 독립성과 발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며, 이를 통해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성격과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27년 난징에서 국민당이 수립된 이후 국민당은 일당 독재와 정치 독재를 실시했고, 장쑤성의 지방 정치력은 약화되었고, 장쑤성의 교육 발전은 강제적으로 민족 통합의 궤도에 편입되어 그 독특함이 사라졌다. . 위의 고려사항을 토대로 연구의 하한선을 1927년으로 하향 조정하였다.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는 1861년에 시작되어 1927년에 끝났으며, 이 기간 동안 주로 세 단계를 거쳤습니다. 첫 번째 단계인 1861~1898년은 강소성 교육 현대화의 시작기이고, 두 번째 단계인 1898~1911년은 강소성 교육 현대화의 발전기이다. 세 번째 단계인 1912~1927년은 강소성 교육 현대화의 진전기이다. .

현대화는 전통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장쑤성은 오랜 세월 문학이 번영한 나라로서 문학과 교육을 옹호하고 이를 세계에 적용하는 우수한 학문적 스타일과 전통을 형성해 왔습니다. 명, 청 시대에 장쑤성의 봉건 교육은 국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학문적 재능은 종종 다른 지방에서도 뛰어났습니다. 쑤저우의 매화서원, 안정서원, 강음서원 등은 유교와 각 현, 현의 자유학문과 함께 강소성에서 상대적으로 발전된 전통 교육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상대적으로 발전된 이 시스템에는 강력한 봉건적이고 보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 요소는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대한 저항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외세의 침략과 태평천국운동의 연속적인 영향 하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다는 점은 지적할 가치가 있습니다. 봉건 제도 교육 제도 역시 변화를 겪었으며, 이러한 요소 중 일부는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시작 요소로 변모했습니다.

코넬은 "현대화는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이념적 태도의 발전이다. 이는 개인의 이념적 태도이자 사회적 이념적 태도이다"라고 믿는다. ④ 풍귀분의 '소빈로 항의'는 장쑤성에서 탄생했다. 전통적인 교육사상과 제도, 질서가 절대적인 위치를 점유하던 시절. 그러므로 그의 생각은 개인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의 반영이기도 하다. Feng Guifen과 그의 전후 장쑤 교육계의 지식인들이 보여준 다양한 반응은 근본적으로 사회 변화 촉진의 불가피한 결과입니다. 새로운 교육 기관을 조사한 결과 서구화 운동 당시 강소에는 새로운 학교가 몇 개밖에 없었으며 이는 사회과, 자유학, 학원, 공식 학교 등으로 구성된 강력한 봉건 교육 시스템과 비교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정부의 대응은 군사근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대내외적인 혼란이 컸던 시기였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부분적이었지만 근대화의 방향을 설정하게 된 것이다. 장쑤교육의 변화와 진화.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는 Feng Guifen과 같은 현대화 지향의 문화 엘리트와 Zeng Guofan 및 Li Hongzhang와 같은 계몽적인 지방 주지사의 이중 영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895년 청일전쟁의 패전을 계기로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는 단 3년 만에 가속화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 학교 형태, 가치 지향에서부터 제도 개혁에 이르기까지 전통 교육과의 이혼 추세가 빠르게 드러났습니다. 교회의 설립은 전통학교에 도전이 되었고, 장쑤성에도 잇달아 등장하여 1898년 이후 장쑤성 교육개혁의 서막이 되었다.

청나라 말기 뉴딜 시기는 강소성 신교육의 변혁이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자, 새로운 교육 패턴이 최초로 확립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기간 동안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Liu Kunyi와 Zhang Zhidong은 Duan Fang, Zhang Jian, Luo Zhenyu, Li Ruiqing 및 기타 관료 및 신사가 강소 교육의 현대화를 시작한 "강소 및 초의 세 가지 접기"를 공동으로 연기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장쑤성(Jiangsu)의 부상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새로운 학교의 광범위한 개학을 촉진하기 위해 장쑤성은 연속적으로 3개의 사무소를 설립했고, 장쑤성은 연속적으로 3개의 성급 교육 행정 기관, 즉 교무처를 설립했습니다. 1906년 국가의 성교육행정제도가 수립된 이후에도 두 개의 성 교육행정기관인 설학사무소(Xuexue Office)가 성 성도인 장닝(Jiangning)과 쑤저우(Suzhou)에 각각 설치되어 각각 학술 사절을 파견하여 새로운 교육을 추진하는 중요한 행정 세력이 되었습니다. 교육.이 상황은 국내에서 독특합니다. "교육을 발전시키고 인재를 양성하려면 교사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장젠(Zhang Jian)의 사립 퉁저우 사범학교(Tongzhou Normal School)가 장쑤성에서 등장하여 국내 사립 사범 교육의 선례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3성 교사 양성을 목표로 싼장 사범학교(Sanjiang Normal School)를 설립하는 등의 일이 있었습니다. 뉴딜 시대 장쑤성에 학교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정상 교육의 발전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동시에 다양한 학교가 속속 설립되어 초등학교를 기반으로 중등학교, 산업학교, 특성화학교의 삼각구조를 이루었다. 청나라 말기 입헌준비운동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장쑤성 지방자치의 확립은 이 시기에 장쑤성 의무교육과 법학정치학교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통제 불능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1911년 혁명부터 난징 국민정부 수립까지는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가 진전되는 시기였다. 이 기간 동안 장쑤성은 항상 직예 군벌의 영향권 내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장쑤성의 정치적 상황은 비교적 안정적이었습니다. 역사가들은 종종 이 시기를 국가 자본주의 발전의 황금기라고 부릅니다. 현대 중국 민족 자본주의의 발상지인 장쑤성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정치 상황은 의심할 여지없이 장쑤성의 산업과 상업 발전에 역사적 기회를 가져왔고 객관적으로 장쑤성 교육의 현대화에 유리한 조건을 마련했습니다. 1920년대 무렵 장쑤성에서는 새로운 지식인 집단이 결성되어 봉기하고, 뒤에서부터 전면으로 이동하여 낡은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연합군을 형성하였다. 교육행정제도의 창설과 교육재정제도의 제정에서부터 사회교육과 직업교육의 시작까지, 현대 교육과학이론의 보급과 중등교육 이상 교육실험활동의 발전을 선도한다. 교육 급격한 상승과 함께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모델은 점차 구체화되었습니다. 이는 교육 개혁이 시대에 보조를 맞추고 끊임없이 혁신하며 이론과 시스템의 입력을 기반으로 하며 중등 및 교육의 발전에 중점을 두는 모델입니다. 고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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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쑤성은 남동쪽 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특별한 지리적 위치와 교육 변화에 대한 장쑤성 귀족 집단의 민감성으로 인해 장쑤성은 중국 교육 현대화의 이론적 발상지가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풍계분은 일찍이 서구화 운동 초기에 "중국의 윤리를 교육의 기반으로 삼고 다른 나라의 번영과 힘을 보충한다"는 사상을 제안했는데, 이는 근대화의 시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장쑤성뿐 아니라 전국의 교육. 서구화운동 시기 외국어학교와 군사학교 설립부터 청말 뉴딜 전후 국내 최초의 의무교육과 일반교육, 그리고 북양정부 시기 동남대학교육까지 학과와 장쑤성 교육 협회가 두 가지 주요 직책을 맡았고, 서양의 교육 이론이 지속적으로 수입되고, 교육 실험을 수행하고, 직업 교육, 중등 및 고등 교육을 옹호하는 등 장쑤성은 항상 지속적인 교육을 받는 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교육 현대화를 주제로 한 혁신. 이는 중국의 교육 현대화 주제가 여러 단계에서 심화되는 불가피성을 어느 정도 반영하지만, 전국 여러 성의 상황으로 볼 때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주제 전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장쑤성은 종종 중국 교육 현대화의 선구자로서 주제 변화와 지속적인 혁신으로 전국 학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강소 사대부가 이론 도입과 도입에 능숙하고, 교육 변화에 대한 민감성이 강하다는 점에서 결정된다. 민국 이후 장쑤성의 많은 유학생들이 학업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왔고, 그 중 상당수가 교육 전문 분야에 종사해 다른 성에서는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강소 양반 집단은 현대 교육 이론의 도입과 흡수에 대해 항상 높은 수준의 열정을 유지해 왔습니다. 나진우가 초기에 창설한 '교육계'가 주로 일본을 통해 강소성 및 전국에 참고할 수 있는 많은 교육제도와 이론을 수입했다면, 1920년대 무렵에는 강소성 학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많은 유학생들이 유입되었다. 동아리, 특히 미국 유학자들 사이에서 학생들은 교육 이론을 입력하려는 열정을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대학에서부터 초중등 학교, 심지어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교육 사상, 교수 내용, 교수 방법에 이르기까지 장쑤성 학계에서는 미국 듀이의 실용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실험하려는 움직임이 어떤 의미에서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입니다. , 장쑤성은 이로부터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에는 전국에 서양 교육이론을 도입하고 학습하는 선두주자가 되었다. 강소성 교육 현대화의 원동력은 주로 사대부 집단에서 나온다. 교육 현대화에 있어서 후베이성, 산시성 등의 강력한 행정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육 현대화를 담보하려는 경우가 많다. 제도적 시스템. 뉴딜 기간 동안, 국가적인 지방 교육 행정 체제가 수립되기 전, 장즈둥(Zhang Zhidong) 등의 주도로 장쑤성은 새로운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3개의 성급 행정 기관, 즉 교무처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의 지방 행정 시스템을 통합한 후에도 장쑤성에는 여전히 두 개의 지방 행정 기관인 학술처가 남아 있습니다. 교육 자금 조달을 보장하기 위해 장쑤성은 장쑤성 교육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독립적인 교육 자금 조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의무교육 실시를 예로 들면, 1920년대 초 장쑤성의 일부 현과 시에서는 의무교육을 위한 무당 기부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성의 모든 지역은 공식적으로 보편적 교육을 위한 무당 기부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장쑤성은 합법화되고 제도화된 의무 교육 기금 시스템을 구축한 전국 최초의 성입니다. 후베이성과 산시성은 이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지만 전국적으로 이들의 영향력과 특성은 장쑤성과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전반적인 구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근대화 초기 단계에서 장쑤성의 구조는 고등전문학교를 시작으로 후베이성 ​​및 기타 성의 구조와 유사했으나, 교육현대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점차 초등교육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장쑤성은 중국에서 최초로 의무교육을 제안하고 시행한 성 중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교육 발전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과 지침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가 되자 상황은 달라졌다.

한편으로, 이 기간 동안 장쑤성의 경제 발전은 상대적으로 빨랐으며, 특히 산업과 상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장쑤성의 경제력이 향상되었고, 장쑤성의 중등 및 고등 교육에 대한 투자 조건이 조성되었습니다. 일부 도시의 부상으로 인해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는 데 객관적으로 더 높은 요구 사항이 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장쑤성의 교육 구조는 여전히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국가 내에서 초등 교육의 위상과 영향력은 무너졌습니다. 중등 및 중등 교육. 1923년 통계에 따르면 학생 수를 예로 들면 전국의 모든 교육 유형 중 초등학생이 전체 학생 수의 96.8%를 차지했고, 중학생과 대학생이 2.69%, 0.51%를 차지했다. % 각각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비율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쑤성 초등학생은 전체 학생의 94.75%를 차지해 전국 평균보다 거의 2%포인트 낮고, 중학교 학생은 전체 학생의 4.14%를 차지해 전국 평균보다 거의 2%포인트 높다. 고등교육은 1.11%로 전국 평균 고등교육 학생 수의 정확히 두 배에 달하며 베이징에 이어 2위를 차지합니다. 민국초기 장쑤성 교육현대화의 구조적 초점이 중등 및 고등교육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이는 후베이성, 산시성 및 기타 지역과는 매우 달랐다. ⑤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모델 역시 많은 두드러진 문제를 드러냈습니다. 첫째,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크다. 장쑤성 교육 현대화의 원동력은 주로 사대부 집단에서 나왔다. 이 그룹은 이론을 전파하고 연구하는 데 능숙하며 선진 교육 이론을 적극적으로 흡수하는 동시에 이를 실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장쑤성 교육 발전에 많은 새로운 측면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이면에는 이상이 가득하고 주제혁신에 치중하다 보니 의무교육, 직업교육, 사회교육, 민간교육 등 한동안 눈부신 다양한 교육 트렌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교육 주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새로운 것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에 빠지기도 합니다. 강력한 행정 참여 부족과 더불어, 지방의 교육 시행과 진흥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 구현의 폭과 깊이를 방해했습니다. 일부 사대부들은 지역과 범위를 정하고 전문가로 자처했다. 비록 교육개혁의 이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의 이상주의가 너무 강해서 실제로는 서로 다른 길을 갔으며, 특히 강남 지역에서는 어느 정도 분열되었다. 지방의 교육 시스템이 단편화되면 강압이 부족해 장쑤성의 교육이 꾸준히 발전하지만 정점에 도달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당시 누군가는 장쑤성의 교육 부문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한탄했습니다. "소창동과 상하이의 교육 상황은 교육을 공부하는 사람이 더 많고 학교가 더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더 나쁜 것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알리는 학계 사람들은 학교 자체의 스타일이 있고, 사람들은 자신의 학습을 가지고 있으며, 운영진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장쑤성의 교육 현대화 모델은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장쑤성의 경제 발전에 따른 교육 수요의 관점에서 초등교육의 발전 규모는 타당하다. 그러나 장기간 관찰해 보면 이러한 방향이 장쑤성 초등교육의 진흥과 대중화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궁극적으로 심각한 제약을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 수준의 교육 현대화. 장쑤성은 초등교육 확대에 관심을 기울여 왔으나 규모와 보급률이 부진한 상태다. 1923년 산시성 취학률은 83%에 이르렀으나, 1930년까지 장쑤성 취학 아동 수는 624,240명에 불과했고 취학률은 40만 명에 달했다. 13.55% ⑦. 산서성에 비하면 교육의 대중화는 어렵고 멀다. 셋째, 장쑤성 남부와 북부의 교육 발전 불균형이 심화됐다. 장쑤성의 경제 발전이 교육 현대화에 미친 영향은 앞서 분석되었습니다. 후베이성이든 산시성이든 해당 지역의 경제 발전 불균형은 교육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중 하나는 두 성의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지방 행정 지도자들이 더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하나는 영토 내 경제 발전의 격차가 장쑤성만큼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쑤성에서는 강남, 장베이, 도시와 농촌 간의 경제적 격차가 교육 불균형을 악화시켰습니다. 장쑤성에서. 강남(Jiangnan)과 도시 지역은 경제가 번영하고 중등 및 고등 교육이 활력이 넘치지만, 경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베이(Jiangbei)와 농촌 지역에서는 중등 및 고등 교육이 열악할 뿐만 아니라 초등 교육도 심각하게 제한됩니다. . 예를 들어, 현대 국가 산업의 발상지인 상하이, 난퉁, 우시 등의 교육은 강소성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가장 발전된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강의 강의는 종종 가늘어지고 교사들은 임금을 요구하기 위해 파업을 벌이는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수준이 매우 낮습니다.

참고:

① Tian Zhengping: Tian Zhengping 편저 '중국 교육 현대화 연구' 시리즈의 총 서문: '중국 교육 현대화 연구 시리즈' , 광동교육출판사, 1996년판.

②뤄룽취(Luo Rongqu): "현대화의 신이론", 북경대학교 출판부, 1993년 판, 296쪽.

③제본: "정치발전의 위기", 호북대학교 중국사상문화연구소 편집장, 호북교육출판사, 1996년 《중국문화의 현대변형》에서 인용 판, 82쪽.

④ 호북대학교 중국사상문화연구소 편집장, 호북교육출판사, 1996년판, 32쪽에서 인용.

⑤도행지(Tao Xingzhi): "중국의 교육통계", "도행지 전집", 제1권, 후난교육출판사, 1983년판, 311쪽.

⑥허우홍젠(Hou Hongjian): "강소성 교육현황에 대한 고찰", "교육잡지", 8권 2호.

7교육부: "최초의 중국 교육 연감", 파트 C, Kaiming Bookstore, 1934, pp. 486-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