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뱀족의 금기 숫자, 뱀의 행운의 숫자와 색깔

뱀족의 금기 숫자, 뱀의 행운의 숫자와 색깔

뱀족에게 금기시되는 숫자

우리나라 일부 농촌에는 '서른여섯도 말하지 말고, 일흔셋도 말하지 말라'는 옛말이 있다. , 여든넷은 언급하지 마세요. 그러면 백 년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이게 무슨 뜻입니까? 이 문장에서 ""는 무슨 뜻인가요? ”

1. 인생에서 가장 예측하기 어려운 것은 자신의 수명이다

마을마다 풍습이 있고, 마을마다 풍습이 다르다 100마일마다 관습이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이 진술이 모든 곳에서 발견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내 고향인 후난(湖南)성에서는 이 말이 거의 들리지 않는다.

시골에도 "일흔셋, 여든넷, 초대받지 않고 가라"는 말이 있다. 고향이 참 재미있다. 보통 노인들은 “일흔셋이나 여든넷인데 죽지 않으면 미안하다”고 하면서 자기 연민을 느끼고 비웃는다.

물론 노인이나 자녀들이 이런 말을 할 수는 없겠지만, 불순종하고 불효하는 것이 아이의 기본 도덕적 자질입니다. 남들이 감히 이런 말을 하지 못한다면, 나이가 많으면 존경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대머리를 보면 화를 내지만 나는 대머리를 보면 기뻐한다'는 말이 있다. 대머리가 되기까지 내가 죽은 지 몇 년이 지났는가. ”

세상 모든 사람에게는 뒷머리가 있습니다. 뒷머리는 만질 수만 있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오래 살아도 큰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세 번째 경에 떠나라고 말했지만 다섯 번째 경까지 너를 지키지 않을 것이다. "세상 무엇이든 이야기할 수 있다.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만 말하기는 어렵다. 말하면 믿지 말라.

작년에 내 전 동료 중 한 명이 그런 말을 했다. 낮에는 은퇴 후 자신의 멋진 삶에 대해 농담을 하며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저녁에는 형제자매들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고 있었고, 그는 불통 속에 누워 있었습니다. 그는 잠들자마자 잠이 들었고 처음에는 큰 소리로 코를 골다가 잠잠해졌고, 그의 형제자매들이 집에 와서 작별 인사를 했을 때 그는 올해 다시는 깨어나지 않았습니다. 59세인데 은퇴를 앞두고 있었는데, 1년이 지나서 그가 말했던 은퇴 계획은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고향에는 100세 노인이 필요없다. 산에는 천년나무가 있고, 천세를 넘긴 사람은 세상에 드물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100세가 되면 생일을 축하하러 나갈 뿐만 아니라 생일도 축하한다. 지역 현 기록에 따르면 옛날에는 현의 노인들이 90세가 되면 정부에서 노인들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선물을 보내곤 했습니다. 100세가 되는 사람에게 생일패를 보내준다. 이는 우리 고향에는 고대에는 이런 풍습이 없었음을 보여준다. 오늘날에도 일부 풀뿌리 사람들은 이 풍습을 이어받고 있다. /p>

2. 나이의 "레벨"과 "호버"는 "눈이 멀게" 될 수 있습니다.

속담처럼 "서른여섯을 언급하지 않으면 일흔." 셋을 말하지 말고, 여든넷을 말하지 말고, 백 살이 되면 필요합니다. 그 중 "말하지 마세요", "말하지 마세요", "말하지 마세요", "야오"는 농촌 민속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36, 73, 84, 인생에서 넘어야 할 '수준'을 '언덕'이라고도 합니다. 이 나이에 도달하면 통과 수준, 또는 장애물을 넘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습니까? 나는 당신이 "시험"이나 "고비"를 통과하고 싶다면 "그것을 속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옛날에 따르면 하나님을 속여야 하며 언제인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서른여섯 살이고 사람이 나이를 모른다면. 만일 사람이 서른일곱 살이라고 하면 신은 그 사람이 서른여섯 살이 넘은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라고 말하고, "말하지 마세요"라는 사고방식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말하지 마세요" 또는 "요구"하면 "혼란스러워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시골에는 "말하지 마세요"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의 고향 : "하나님을 예배하는 라임 찹쌀떡 - 동축" 옛날 시골의 일부 가난한 집에는 밭도 숲도 없어서 장기근속이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계를 꾸려야 했습니다. 그 당시 농촌의 장기근속자와 시간제 근로자의 급여는 대부분 곡물로 받았고, 그 당시에는 잡종미가 없었기 때문에 인디카 쌀로 급여를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찹쌀의 생산량은 찹쌀의 2배였으며, 찹쌀의 가격도 당연히 인디카 쌀보다 높았다. 임금이 필요할 때에는 소량의 인디카 쌀을 선호한다.

그 당시에는 찹쌀풀조차 인디카 짚보다 귀했습니다. 당시 시골에는 천신발, 짚신, 나막신 세 종류밖에 없었습니다. . 집에서는 천신발을 신고, 외출할 때는 짚신을 신고, 비나 눈이 오면 나막신을 신습니다. 날씨가 조금 따뜻해지면 여전히 이렇고, 가난한 사람들은 '발가벗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남자와 여자는 겨울과 여름에 맨발로 허리 아래로 바지를 입는다"(명나라 저장성 출신의 포로기, "난중기원", 그가 쑤이닝 현 행정관이었을 때의 일기)도 있다. 후난) 찹쌀짚으로 만든 짚신은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설날에는 가난한 사람들도 다닐 수 있다. 찹쌀떡을 만들기 위해 찹쌀 없이 살지만, 배를 채우는 인디카 쌀이 없으면 살 수 없다.

그런데 옛날 시골에는 '거지에게도 설날이 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찹쌀이 없어 당연히 찹쌀떡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통에 따르면 새해에는 조상과 신을 공경해야 합니다. 일부 가난한 집에서는 신을 숭배하기 위해 석회를 사용하여 찹쌀떡을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분명히 "속이기" 위한 "가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옛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생계를 꾸려나갈 때 찹쌀떡뿐만 아니라 일부 생선, 고기까지 '가짜', '속임'을 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시 세 동물 중 돼지, 소, 양의 머리는 나무로 조각되어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설날에는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생선이 있는데, 이를 매년 생선을 먹는다(잉여)라고 합니다. 농촌의 가난한 사람들은 물고기가 없으면 물고기 대신 나무로 만든 물고기 모형만을 사용하여 조상과 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짜'와 '속임수'는 조상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하는 것뿐만 아니라 나이의 '문턱을 넘기는 것'에도 반영된다. 조상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함에 있어 '속임수'와 '속임수'를 하는 이유는 집안이 가난하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아닙니다. 농경시대의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3. 연령 '검문소'와 '언덕' 금기와 역사 및 역사적 인물의 관계

농촌 지역에서는 연령 '검문소'와 '언덕' 금기 또는 더 많은 또는 역사 및 일부 유명한 역사적 인물과 관련이 적습니다.

고향의 풍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내 고향에도 나이에 대한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금기시되는 나이는 7살과 9살입니다. 특히 남자는 9살이 금기이고, "9살"인 남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49세라면 50세라고 합시다. 일부 시골 지역에서는 Ming Jiu와 Dark Nine이 언급됩니다. 제 고향에서는 Ming Jiu가 더 자주 언급되지만 Dark Nine은 거의 언급되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진술은 실제로 널리 유포되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의 Dong Han은 "San Gang Shi Lue"( "Chun Xiang Zuo Bi"라고도 함)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인들은 9년이 되면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른세 살

서른세 살 내 고향의 옛 현과 그 주변 시골에서는 사람이 33세가 되면 32세, 34세라고만 말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언급되지 않는 나이'이다. "나이 금기에. 그러나 이 견해는 현 내에서 통일될 수 없다. 현 내 일부 지역에서는 33세를 금기시하지 않는다. 이 풍습은 오래된 전통도 아니고 오랫동안 형성되지도 않았습니다.

전쟁 중에 우리 옛 현은 두 번이나 파괴되었고, 군대가 쓰촨에 들어가 전투를 벌인 후 두 번째로 많은 도적들이 전멸되었습니다. 33명의 도적단 리더와 핵심 멤버들을 포함해. 재판 후 그는 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33이라는 숫자는 옛 현과 주변 농촌 지역에서 금기시된다. 사람들이 서른셋을 언급하는 것은 가혹한 저주와 같습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더 큰 곳에 배치된다면 중요한 인물로 간주되지 않을 것이고, 다른 곳에 영향을 미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 카운티에는 악명 높은 인물이 있었고 그들의 평판은 실제로 매우 나빴습니다. 그들의 결말은 매우 나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역 주민들이 금기시되었습니다. 이 금기는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서른여섯 살

나의 고향과 같은 고대 초나라 땅이자 한때 역사상 호광성의 일부였던 후베이성 ​​창양 지역에서, 서른여섯 살이라는 나이를 언급하는 것은 금기시된다. 사람이 36번째 생일을 맞이하면 36세라고 말해서는 안 되고, 35세나 37세라고 말해야 합니다. 현지인들은 36세가 되는 사람을 "큰 지에바(big Jieba)"(위험한 순간을 의미하는 현지 방언으로 어떤 곳에서는 "혹"에 해당함)라고 믿습니다.

여기에는 단 하나의 설이 있는데, 주유가 서른여섯 살에 요절했다는 것이다. 후베이는 유비와 손권의 최전선이다. 현지인들이 그런 금기를 갖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창양의 서른여섯 살이라는 금기는 고대사에 등장한 유명한 인물들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른여섯이라는 나이는 말할 것도 없고 서른여섯이 금기시되는 곳도 있는데, 다크나인, 즉 서른여섯이 배수라는 설도 있다. 9개 중. 또한 주유(周由)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도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두 진술이 결합된 곳도 있다. 주유의 수명이 너무 짧았으며 이는 그의 노년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 같습니다.

주유(周瑜)나 문무계의 학식이 높은 사람이라도 서른여섯 살이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서른 살이 되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6,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합니다. 숫자는 의도적으로 "언급되지 않습니다".

일흔셋, 여든네살

일흔셋, 여든네살은 노인들에게 걸림돌로 여겨진다. 그것은 "잃어버린 세월"이다. 그중에서도 공자는 73세에 세상을 떠났고, 맹자는 84세에 세상을 떠났다. 고대 사람들은 특히 숭배를 받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숫자를 나이가 들면서 금기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73세와 84세를 두 번의 어려운 시기로 여깁니다. 73세를 극복하면 84세까지 살 수 있습니다. 넷째, 백세까지 살 수 있다. 이는 국민들의 좋은 바람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일흔세 살, 여든네 살이 되면 반드시 피할 길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흔두 살, 일흔네 살, 여든네 살이면 여든셋, 여든다섯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다.

이런 말은 옛날 중원지방에서 주로 유행했다.

지금까지 중부평원의 일부 농촌지역에는 이런 말이 남아 있다.

마흔다섯 살

『선기』에서 인용한 리자루이의 『베이핑 풍습·언어』에 따르면:

"연인들은 마흔다섯이라고 말한다. , 사람들이 물어보면 '작년에 마흔네 살'이라고 하지 않고 '내년에 마흔여섯 살'이라고 하더군요."

즉, , 고대 연나라 사람들은 45세를 말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누군가가 그에게 나이를 물어보면 작년에 44세였다고 말하지 않을 것이고, 하지만 그는 올해 46세라고 말하고 "올해 45세"라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Xian Ji'는 이유를 말할 수 없습니다. 그 대답은 "Bian Liang Suo Ji"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Biandi에는 소문이 있습니다. Lao Bao Zheng은 Chenzhou에 가서 곡물을 방출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도중에 강도를당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르는 척 했습니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 종종 그를 44살이나 46살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구절을 보면 이곳 사람들은 역사적 인물과 관련된 45세라는 나이를 '언급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연령 '게이트'와 '언덕' 금기에 대한 기타 설명

연령 '게이트'와 '언덕' 금기에 대해서는 세계 각지에서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농촌 속담이 있습니다.

마흔한 살

산둥성 남자들은 마흔한 살이라는 사실을 금기시하는데 남들이 나이를 물으면 아주 늠름하다. 마흔한 살이라고 말하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그 이유는 여기에 아내를 방해한다는 말이 41개나 있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중년에 아내를 잃는 일이 인생의 3대 비극 중 하나였으며, 이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나이를 물으면 보통 1살 이상이라고 대답합니다.

66세, 30대 남성, 40대 여성

일부 농촌에는 '예순여섯 살이 되면 고기를 먹어야 한다." 즉 사람이 예순여섯 살이 되면 시간이 관문이라는 뜻이다. 중국 동북부 노인이 66번째 생일을 맞는 날, 그의 자녀들은 노인에게 작은 고기 만두 66개를 만들어 준다는 뜻이다. 노인이 그것을 한 번에 먹으면 시험에 합격했다는 뜻이며 앞으로도 건강하게 오래 살 것이라는 뜻이다. 황하 유역의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노인의 생일에 결혼한 딸이 노인들에게 고기 한 조각을 사준다. 노인은 고기를 먹은 후에 고기를 먹을 노인을 찾는 일을 그쳤습니다. 그 당시 농촌 생활이 가난했기 때문인지, 내 딸은 노인의 생일이면 노인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고기 한 조각을 주곤 했습니다.

'남자는 3살, 여자는 4살이 될 수 없다'고 하는 곳도 있는데, 이는 남자는 서른이 되면 생일을, 여자는 서른이 되면 생일을 축하할 수 없다는 뜻이다. 사십.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청년층과 중장년층의 생일 축하 잔치를 권장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진술은 금기사항일 뿐, 아직까지 나이를 언급할 수는 없다.

백세

그렇다면 이제 왜 백세가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 할 차례입니다.

백세란 노인이 백세가 되면 그 나이를 '백세'라고 할 수 없고, 구십구세, 즉 백일세라는 뜻이다. 오래된. 그 이유는 대부분의 장소에서 언어 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노인의 죽음을 '백세', '백세 이후', '백년 후', '백년 후'로 지칭하는 것이 관례이며, 또는 "100년 후".

'백살', '백살'이라는 표현은 일부 어린이들이 노인을 존경하고 용서하기 위해 사용하는 완곡한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나이가 들면 항상 자녀에게 잔소리를 하고 싶어합니다. 그들 자신은 “내가 죽은 후에 무엇을 하겠느냐?”고 말할 수 있지만, 아들이 대답할 때 “네가 죽은 뒤에는 내가 할 것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백 살." 잘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 말의 뜻은 부모님이 오래오래 백세까지 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물론 나도 부모님에게 효도하고 싶습니다.

세상에 백 살까지 살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해서 '산에는 천년 된 나무가 있다'는 말이 있다. , 그리고 세계에서 100 세 이상을 찾는 것은 드뭅니다." 이 때문에 "100 세"라는 말은 종종 어떤 곳에서는 노인들의 삶의 끝과 동의어가 됩니다. 그런데 노인이 실제로 100세가 되었을 때, 노인이 100세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불운한 일이 되기 때문에 당연히 말할 수 없게 됩니다. 시골 사람들이 '백 살'이라고 말하는 진짜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어떤 곳에서는 '백세'에 대한 다른 설명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둥 성 태안의 시골 지역에서는 노인이 도달하면 당나귀라고합니다. 백 살, 산둥 성 린칭(至淸), 요성(遼淸), 농촌 지역에서는 정확히 백 살 된 노인이 늙은 고슴도치라고 합니다. 이 진술에는 민속적 의미도 있습니다.

종합하면, 옛날 시골에서는 "서른여섯은 말하지 말고, 일흔셋은 말하지 말고, 여든넷은 말하지 말고, 백 살이 되면 드세요. 세'는 나이 금기 사항이며, 장소에 따라 나이 금기 사항도 다릅니다. . 일반적으로 노인들의 속담으로 농촌에서 이익을 추구하고 불리함을 피하려는 정신과 건강과 장수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을 표현한 말이다.

위 내용은 뱀족이 금기시하는 숫자, 나이에 관한 내용입니다.

뱀의 행운의 숫자와 색깔에 대해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