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eng Guofan의 주요 업적

Zeng Guofan의 주요 업적

유교를 바탕으로 황제에 대한 충성을 옹호하고 도덕을 수호하며 군대를 운영하려는 증국번의 목적은 총선발, 모집, 군대 관리, 대내외 군사 관계 조정 등의 측면에서도 구현되었다. . 증국번의 군사사상은 함의가 매우 풍부하고 그의 뛰어난 특징을 보여준다. 그는 군인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이 군인이 적으면 나라가 강하다고 믿고 있다. 그는 군사와 정치의 분리를 주장하고 그들의 책임을 유보했다. 그는 중국 무기의 현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외국 총, 대포, 선박을 구입했습니다.

Zeng Guofan은 군대 운영에서 장군 선발을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진군 방법은 장군을 먼저 선발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성실, 지혜, 용기를 최우선으로 삼고 덕의 의미를 '충성, 정의, 피의 정신'으로 요약합니다. 그는 “용기를 이끄는 사람은 충성의 정신과 기술과 기술의 비결을 지닌 우리 당의 핏빛 남자들을 바라보고 그들과 함께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용기는 먼저 재능을 구해야 하며, 백성을 다스리려면 둘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고, 셋째는 명예와 부를 걱정하지 않는 것이며, 넷째는 고난을 견디는 것입니다. 피가 없으면 서로 따르게 된다.” 증국번(曾國象)은 “충성하고 의로우며 피를 흘리는” 장군은 주로 유학자 중에서 선발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들은 봉건 윤리의 영향을 받았고 공직에서 나쁜 습관이 덜했습니다. 나얼강의 『호남군의 군사체계』에 실린 통계에 따르면, 이름, 출신지, 출신, 지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호남군 장수 179명 중 유학자가 104명으로 전체의 58%를 차지한다. 모든 왕조의 군사사에서 이렇게 많은 유학자가 장군이 된 것은 드문 일입니다.

청나라 군사제도를 모집제로 개편한 것도 증국번이 호남군 창설을 위한 첫걸음이었다. 그는 "나는 몇 년 동안 진영의 습관을 싫어했다. 우편은 방어적인 입장에 있었기 때문에 모든 양심을 잃었다. 그래서 그는 호남군을 창설할 때 진영이나 장군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 그는 시민이 아닌 농민 군대에서 모집을 옹호했습니다. 그 목적은 농촌 농부들로부터 단순하고 강한 군인을 모집하는 것이며, 이는 봉건적 충성 윤리를 고취하고 가혹하고 잔인한 전쟁 환경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국번(曾國象)은 또 “용맹한 병사를 모집할 때에는 보증서를 받아야 하며, 군, 거주지, 부모, 형제, 아내의 이름, 물통 등의 목록을 작성해야 하며, 각 기록은 검사를 위해 첨부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보증이 없는 사람은 채용되지 않습니다. 증국번의 접근 방식은 명나라 말기의 유명한 항일 장군인 기계광(齊立光)의 병력 모집 사상을 완전히 계승했다. Zeng Guofan은 또한 Green Camp 설립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호남군의 창설은 대대를 기본 전투부대로 하고, 대대 아래에 보초를, 초소 아래의 육상사단을 팀으로, 해군을 함선으로, 기병을 창고로 삼는다. 호남군 초기에는 더 이상 대대 위에 장교가 없었고, 각 대대는 증국번(曾國番)이라는 한 사람의 관할하에 있었다. 이후 대대 수가 늘어나면서 지휘관, 사단장이라는 직함이 생겼다. 증국번은 장수선발, 병사자체모집, 각급통제의 원칙에 따라 군대를 편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녹색 진영의 '군인은 서로 모르고, 군인과 장군은 서로 모른다'는 단점을 바꾸었지만, 민간군 창설 의도도 분명히 드러냈고, 이후 현대 중국의 선례를 세웠다. '군장군', 군대와 분리주의 정권을 지지하는 군벌의 상황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증국범은 군대 운영 전략을 열심히 세워 유교의 군대 운영, 즉 봉건 도덕을 활용해 장교와 군인을 교육하고 인(仁), 예(禮), 충성(忠信)을 원칙으로 삼는 것을 제창했다. 군대운영의 기초는 장교와 병사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는 군사의 사기를 유지하고 자기에게 완전하고 절대복종하는 민간군을 양성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므로 그는 “무력을 사용하는 자는 먼저 자치하고 그 다음에 적을 제압해야 한다”고 믿었다.

증국번의 군사사상은 동시대의 후난(湖南)·회(淮) 장군은 물론이고 여러 세대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증국번(曾國fan)은 후일의 부르주아 군사전략가인 황흥(黃國發), 채이(蔡伯) 등도 증국번(張國象)의 군사전략을 높이 평가했으며, 장지동(張治东), 위안세카이(袁十会) 등도 신군을 훈련시키기 위해 서구식 군사훈련을 채택했다. 1888~1899년 청일전쟁 이후의 군대. 중화민국의 군사전략가 장팡진(江興珍)은 『국방론』에서 증국번(曾國號)을 현대사의 '군사천재'로 칭송하고, 모든 군사지도자는 증국번을 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개석은 증국번에게서 배우고 싶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국민당 장수들에게 “역사를 명확히 인식하고 증호의 모범을 따를 것”을 요구했다. 증국번(曾國fan)은 군대를 운영할 때 정신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모택동(毛澤保)은 평생 동안 이 점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모택동이 홍군을 창설할 때 “인민을 사랑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3대 원칙과 8가지 주의 사항"을 공식화했습니다. 증국범은 평생 동안 성주성리학을 따랐지만 맹목적으로 성주성리학을 숭배하지는 않았습니다. 실제로 그는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의 다른 유교 사상도 많이 흡수했습니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은 실제로 제(齊), 성리학, 신학(新xue)의 세 학파로 나누어졌습니다.

증국범 역시 정치적 실천과 군사투쟁에 있어서 성주성리학의 한계를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증국번(曾國象)은 마음 연구에 대해 관용적인 학문적 태도를 보였다. 성주성리학과 노왕성리학의 학문적 논쟁에 대해 그는 두 학파 사이의 논쟁에서 우리는 그들의 유사점을 수용하고, 차이점을 피하고, 그들의 장점을 장려하고, 포용하고, 그들의 장점을 장려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의 약점을 피하고 유교의 발전을 촉진하십시오.

Zeng Guofan은 또한 "장자지의 "Zheng Meng"은 부드럽고 정직하지만 친구가 거의 없다고 말하면서 성리학의 한계를 세대 이론에서 기 과학의 자원을 사용했습니다. ." 기과학 사상에 따르면 증국범은 세상의 모든 만물은 기의 자질에서 태어나고 기(氣)는 세상의 만물을 구성하는 궁극적인 기본 요소라고 믿었습니다. 타고난 기운으로 태어났다는 점에서 세상의 모든 만물은 모두 같은 몸이다.

그러나 Zeng Guofan은 태화와 묘의 기(氣)가 오랫동안 대중화되어 왔으며, 천하 만물이 처음에 받은 기(氣)는 '짝수'이지만, 실제 부여된 기(氣)는 사람과 사물, 성인과 평범한 사람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사람과 사물의 상대적인 관계에서 볼 때, 사람에게는 완전한 기가 있지만 사물에는 부분적인 기가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는 지능이 있고 사물에는 물질적인 성품만 있습니다.

사람에 있어서 성인이 부여한 기는 맑고 진하고, 속인이 부여한 기는 탁하고 가늘다. Zeng Guofan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 대해 매우 통찰력이 있었고 친구를 사귀려면 "정직함과 정직함, 굴욕에 대한 관용과 관대함, 이기적인 의심 없음"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무엇이든 남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의 부를 가볍게 여기지 마십시오." 우리는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귀를 기울이지 않고 들어야 합니다. "삶의 측면에서 Zeng Guofan은 "이 어려운 시대에는 가난할수록 좋다"고 믿었습니다. 고위 관료로서 "돈이 적고 생산이 적은 것이 항상 더 좋습니다." "인내가 최우선입니다. 관직." , 교만에 의해 복이 줄어든다. 인간으로서는 "빛"이라는 단어에 주의해야 한다. "부와 명성, 명예와 재산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姓)이 번창하는가도 중요하다." 즉 지식과 덕이 확립되는지 여부는 하늘이 정하는 것이며, 또한 대부분이 하늘의 일과 관련되어 모두 비웃음을 받고 잊혀진다." 혼자서 명성을 얻을 필요는 없습니다." "성공한 후 은퇴하는 것이 좋습니다."

Zeng Guofan은 기본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요약한 12가지 모토를 썼습니다. Zeng Guofan은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고 믿습니다. 효는 이해하기 쉬운데, 이는 부모와 연장자에 대한 감사, 존경, 지지를 의미합니다. 젱궈판(Zeng Guofan)의 가족 서한에서 그가 가장 많은 편지를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동생들에게 가장 많은 편지를 썼는데, 이는 그가 형들에 대한 애정이 가장 깊었음을 보여주는데, 가문의 번영의 법칙은 관리들의 가문에 있다는 유명한 말입니다. 세계는 일반적으로 한 세대 만 지나면 쇠퇴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이 상인 가족, 즉 개인 기업가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농장 독서 가족, 즉 가족이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농사와 학문을 바탕으로 한 가정은 일반적으로 5~6대까지 이어지며, 효도와 형제애를 중시하고 화목하게 가족을 다스리는 효친가정은 8대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국번 역시 '가정을 화목하게 다스린다'는 취지 아래 '살림의 근면'을 강조했다. 이 '살림의 근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부모는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그는 Zeng Guofan이 말한 것을 매우 잘 실천합니다. 예를 들어 그의 큰 아들 Zeng Jize는 서양 사회학을 좋아하고 Zeng Jihong은 수학과 물리학을 좋아합니다. Zeng Guofan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그는 또한 그것을 아주 잘 이해하고 조금씩 배우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아버지는 Zeng Guofan의 영향을 받아 진정으로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 Zeng Jize는 항상 자녀에게 영어, 수학, 음악을 가르치고 서예 연습, 시 쓰기, 고전과 역사 설명도 가르쳤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Zeng Guofan의 후손, 증손자, 심지어 증손자를 위한 최고의 가족 교육입니다. 인성 함양은 그의 경력에 ​​도움이 됩니다. >

첫째, 정직하고 한결같은 외모가 세상에 드러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존경과 존경, 마음속에 악한 생각을 품지 않고 위엄 있고 엄숙한 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셋째는 마음과 호흡과 정신과 육체가 평온하고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넷째는 성실함, 거창한 말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 거짓말, 공허한 말, 현실이 되십시오. 하나는 하나이고 둘은 둘입니다.

다섯 번째 단어는 인내이며, 삶은 규율을 지키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최고의 상태입니다.

매일 일기를 쓰고, 인생의 절반 동안 매일의 말과 행동을 점검하고 반성하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나는 부지런하고 검소하고, 겸손하고, 자비롭고, 정직하고, 운명을 알고, 축복을 소중히 여기는 것 등 나 자신에게 더 많은 요구 사항을 끊임없이 제시하여 그 당시에 성자가 되려고 노력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은 인격 수양이 공허하고 자기 수양이 환상적이며 심지어 현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Zeng Guofan의 평생 경력, 자기 수양은 그의 경력 성공의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Zeng Guofan은 "건강 유지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는 규칙적으로 자고 먹는 것, 다른 하나는 분노를 처벌하는 것, 세 번째는 성관계를 삼가는 것, 네 번째는 씻는 것입니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 발, 다섯째는 하루에 두 번씩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식후에는 3천보를 걷는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보는 것', '숨 쉬는 것', '자고 있는 것', '' 입니다.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건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어린 시절의 수양 십삼조

1. 주요 예절(단정하고 엄숙하며 항상 겁이 없고 할 일이 없을 때에는 마음에 있음) 할 일이 있으면 집중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마십시오. )

2. 조용히 앉으십시오. (하루 중 어느 때라도 잠시 조용히 앉아 자비를 회복하고 삶을 바로잡으십시오. , 삼각대처럼.)

3. 일찍 일어나라(새벽에) 일어나라, 일어난 후에는 사랑에 빠지지 말라.)

넷. 책을 두 번 읽으세요(다 읽을 때까지 다른 책을 읽지 마세요. 여기 저기 읽으면 외국인입니다.)

5. 독서 기록(10페이지라도 매일 확인하세요.) 뭔가 문제가 있습니다.)

6. 조심하세요(항상 주의하세요.)

7. 기(氣)를 기르다 단전, 못할 것은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함)

8. 자신을 보호하십시오(성관계, 노동 및 다이어트를 금하십시오.)

9. 일기를 작성하십시오(매일 일반 대본으로 작성해야 함). 평생 동안 쉼 없이 과거의 모든 실수를 하나씩 기록하라)

10. 매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라(차를 마시고 매일 이야기를 적고, 도덕으로 나누어라) , 경제, 예술. )

매달 아무것도 잊을 수 없습니다(매달 여러 편의 시를 지어 축적된 원리의 양과 기가 자양인지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12. 서예 쓰기(아침 식사 후 글쓰기. 모든 글쓰기와 수묵 오락은 숙제로 삼으십시오.)

13. 밤에는 집에 머물지 마십시오(일에 지쳤으니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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