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에 있는 용이 연대가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도자기에 있는 용이 연대가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역대 도자기의 용무늬

(2004.08.06)

용문은 도자기 장식의 전통 도안 중의 하나이다. 사령 중 하나인 용은 걷기, 비행, 수영, 풍랑을 일으킬 수 있는 신기한 동물이다. 따라서 고대 도기에 장식된 용문양은 대부분 씨족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중원지구 신석기 시대 말기 용산 문화 판타오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 페인트용 문양은 "씨족, 부족의 상징" ("중국 고대 도자기 아틀라스" 편집장 풍선명) 일 수 있다.

도자기의 용무늬 개요

도자기가 등장한 이래 용문은 청자와 백자의 공통된 장식 소재가 되었다. 동한 때부터 당대까지 용문양은 대부분 접고 문지르고 인쇄하는 방식으로 전시된다. 전형적인 기물은 동한 쌓여 있는 짐승무늬 마늘병, 남북조의 청유약 연꽃상, 수대의 흰 유약닭 머리 주전자, 당대의 청유약봉두용 손잡이 주전자 등이 있다. 독특한 것은 이때 용 문양이 인물, 동물, 새, 연꽃 등 조형 문양과 함께 사용되어 인간 신의 소통에 대한 종교적 사고를 반영한다는 점이다. 이런 창작 구상은 당시 도교에 대한 사람들의 신앙과 불교가 중국에 유입된 것과 관련이 있다.

5 대에서 원대까지 민간 도자기는 기본적으로 전조의 구도를 답습하여 여전히 페이스트, 플라스틱, 인주를 위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북송길주 가마의 청화유약 용호병, 송대 경덕진 가마의 청화유약 변환병, 남송용천 가마의 청화유약 용 뚜껑병 등이 있다. 황권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도자기는 주로 조각과 각인 평면 도안을 위주로 한다. 1966 년 저장항주전묘에서 출토된 5 대 월요청유약 얕은 양룡무늬 양귀비 꽃, 상해박물관의 북송정요인운룡문판, 양주박물관의 원대 경덕진 가마 블루유약 백용문매병, 강서고안가마에서 출토된 원대 경덕진 가마 청화운용문수 항아리, 우리는 이 시대의 정보를 엿볼 수 있다. 이때 주요 이미지인 용문은 상운, 파도와 자주 결합되어 신성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용문에 발톱 5 개, 발톱 3 개, 발톱 4 개를 준 품급차는 원말 부근의 일이다. 지원 2 년 (1336), 원조정은 "기린, 부부, 흰토끼, 영지, 쌍각 오발룡, 팔룡, 구룡, 만수, 복수자, 황철 등의 옷을 입는 것을 금지한다" 고 명령했다.

명청시대는 용무늬의 전성기로, 도안은 주로 유약 아래 채색과 유약에 그려져 있지만, 인쇄, 조각, 겹이 그려져 있다. 운룡무늬, 용봉무늬, 운도룡무늬, 바닷물용무늬 등 제재뿐 아니라 명청 시대에는 판룡극 진주무늬와 쌍용진주무늬가 더욱 유행해 에룡주보의 민속과 잘 어울린다. 상대적으로 원대의 보주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작아서 대부분 속이 빈 원으로 그려져 있다. 명청 구슬은 일반적으로 크고 불덩이처럼 생겼으며, 대부분 화염무늬 끝과 연결되어 있어 불구슬 무늬라고 불린다. 더 중요한 것은 명청시대 용문의 상악골에 쌍수염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한편 명청시대의 용문에는 화간용, 연못용, 익룡, 이마용, 이룡 등의 형태도 등장했는데, 이는 전대에서 볼 수 없었던 형태다. 오발룡 문양은 정부에 의해 독점되어 명청을 관통한다.

용무늬 분할

도자기 드래곤 무늬를 보면, 그 조형 변화는 아침, 중, 저녁 3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당나라 시대로 동한. 용의 조형은 상당히 캐주얼하며, 조형은 기물의 장식 요구에 따라 용수의 예술적 효과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용각은 곱슬하고, 입은 정교하게 조각하지만, 몸은 광택이 없고, 목, 배, 꼬리는 크게 변하지 않고, 발톱은 발굽과 같다.

5 대 지원이 대신 중기를 대신하다. 대부분의 용들은 비늘을 가지고 있고, 몸과 꼬리 사이에는 뚜렷한 경계가 있다. 그들은 강하고 날씬하다. 수도꼭지에는 뿔과 머리카락이 있지만 수염은 없다. 그것의 발톱은 보통 세 발가락이다.

명청은 후기이다. 용은 뱀형이며 관자놀이, 털, 수염이 완비되어 있고, 몸은 튼튼하며, 발톱에는 4 ~ 5 개의 발가락이 있다.

용문에 대한 해독은 고대인의 지혜와 민족의 문화적 내면뿐만 아니라 제왕의 군주의식, 특히 원명청의 용문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3 대 용문의 출현은 수원, 명추, 장청으로 요약할 수 있다.

원수도 꼭지는 작고 길어서 가는 목, 가는 다리, 가는 발톱, 뾰족한 꼬리를 자주 그린다. 그것은 몸이 가볍고, 몸이 휘어져 춤을 추며,' 머리를 치켜들고 하늘을 헤엄치는' 느낌을 준다.

명룡은 용맹하고 위풍당당하며, 대부분 가슴에 감긴 리본으로 몸을 걸치고 화염무늬를 걸치고 파도와 상운에서 으르렁거리며 패기를 나타냈다.

청룡은 웅장하고 뒤통수가 풍만하며 몸이 건장하다. 그 거대한 물건으로 천지를 뒤흔드는 힘.

이 세 왕조의 용문은 국가제도의 흥망으로 시기마다 약간 다르지만, 각자의 시대적 특징은 뚜렷하며 주로 모발, 속눈썹, 수염, 발톱에 나타난다.

머리카락: 원, 대머리 또는 1-3 가닥의 긴 머리가 목에 떠 있다. 명대, 또렷하고 셀 수 있는 긴 생머리, 횃불 모양, 어떤 것은 수직머리, 어떤 것은 불규칙한 삼각형, 또렷함, 긴 머리, 혹은 얼마나 짧은 곱슬머리인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속눈썹: 위안, 속눈썹 현상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명대에 홍무는 정덕 일대의 눈장벽 위에 해조류 같은 긴 속눈썹과 속눈썹 같은 긴 달팽이를 자주 세웠다. Jiajing 시작, 용의 속눈썹은 더 현실적입니다, 눈 장벽의 상단 가장자리는 일반적으로 몇 개의 짧은 수직선으로 표시됩니다. 청대 속눈썹 형식이 다양해서 대나무 잎 (일부 대나무 잎이 거꾸로 되어 있음) 으로 많이 그려졌다. 순치시대에는 속눈썹이 보편적이지만 강옹기에는 없을 때도 있고 속눈썹 현상도 흔하다.

수염: 위안, 상악 희귀 한 이중 수염; 분명히, 쌍수염은 굵고, 연장성이 강하며, 작살처럼 생겼고, 용무늬가 있는 쌍수염은 나선형으로 왜곡되어 있지만, 끝은 모두 앞으로 나아가고, 곧게 굽지 않는다. 또렷한 팔자 수염은 바깥쪽으로 구부러져 있는데, 특히 뾰족한 부분에서 대부분 말렸다.

발톱: 원, 대부분 3 발가락, 4 발가락, 적은 5 발가락, 발가락 모양은 사용자 정의하지 않습니다. 명나라, 첫 번째와 두 번째 발가락은 게집게 모양이고, 발가락 사이의 거리는 비교적 가깝고, 풍차와 같다. 청대의 제 1, 제 2 발가락은 직선으로 펼쳐져 있고, 발톱은 마치 평평한 땅을 밟는 것 같고, 용신이 함께 춤을 추는 운치가 있지만, 발톱은 힘껏 착지한다.

위의 기본 특징 외에도 용신의 장식은 시대마다 달라졌다. 일반적으로 원대에서 용은 비늘로 장식되어 있다. 명나라 드래곤 패턴은 주로 그리드 패턴, 톱니 모양의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청대 비늘은 흔히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비늘은 모두 염색한 것이다. 원대 용문도 구도는 쌍룡이 너를 쫓거나 구름여행을 초대하는 예술적 효과를 두드러지게 한다. 쌍룡인들이 모두 머리를 쳐들고, 일룡이 뒤돌아 보고, 앞뒤를 호응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명청시대의 배치는 입체감을 강조하는데, 쌍룡을 기물로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도꼭지 위치의 상하, 특히 청룡에 대응하는데, 그 몸은 늘 아치형으로 비틀어져 있고, 복부 아래는 늘어져 있고, 뱀복처럼 생겼으며, 역대 용문에만 독특하다.

용문은 도자기 장식에서 의미심장하고 품위 있는 제재로, 감정 중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그러나 장식 피쳐만 익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현대 위조자들이 하이파이 목록에서 얻은 지식으로 인해 모조품이 진품에 매우 가깝게 보이기 때문이다. 진실을 구하려면 감정사가 고자의 모든 잠재적 정보를 식별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