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웨 의상의 유래와 제작, 긴급````~!!!
우웨 의상의 유래와 제작, 긴급````~!!!
은완한묘의 전표에서 치안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파견에는 은완 2호 한분의 의복(양극과 역극이 있는 나무 전표), 인완 6호 한분의 "준 형제의 의복 품목"(양극이 1개와 2개가 있는 나무 전표)이 포함됩니다. 역순), 인완 한무덤 6호분의 '준 형제' 총 4점이 있습니다. [1] 부장품 목록으로는 한나라의 물질문화와 풍습에 관한 귀중한 정보가 많이 담겨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문헌기록으로 확증될 수 있다. 이제 유명한 이름 중 일부를 간단히 설명하려고 *** 학자와 논의하고 Fang Jia와 함께 올바르게 설명하겠습니다.
(1) Zhu Yu
Yinwan에 있는 한 왕조 2호 무덤의 목간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Zi Qi Zhu는 하나의 깃에 있고 Yu Qing은 하나의 깃에 있으며, [糹+'卽" '] 싱싱한 가지가 깃 하나에 있고 오른쪽 것은 깃 3개에 있습니다. "
인완 6호 한분 목간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준 형제의 옷이 흩어져 있습니다. : "자오완은 칼라 하나입니다. [糹+'剽'] 糹 Zhuyu Yi Ling."
"주위"는 옷의 이름으로, "주위"라고도 합니다. Yi 섹션의 "Shuowen Jiezi": "觧, 모든 종류의 觧도 의복에서 소리까지입니다." 그러면 "Yu"는 "觧"의 지방입니다. Zhu는 한나라 역사상 눈길을 끄는 의상입니다. 서한 선제(宣皇) 재위 때 왕자를 위한 미인대회가 있었는데, 왕정군은 그의 '강원주위' 때문에 선발됐다. 『한서 원황후전』: 태자나라 때 왕후가 정준 외 다섯 사람을 만나 재상에게 명령하여 태자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으라고 하였는데 태자는 그럴 생각이 없었다. 5명에게 해를 끼치니 어쩔 수 없이 왕후에게 묻고는 "그들 중 한 사람은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왕자가 진홍빛 옷을 입고 혼자 앉아 있을 때, 장우는 생각했습니다. 왕정군은 나중에 원제의 황후가 되었고, 왕망의 이모이기도 한 정제의 황후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겉옷은 여성의 예복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독특한 장식을 가질 수 있다.
Gengshi 장군도 이에 대해 글을 썼는데 이는 낙양과 장안 사람들의 조롱과 비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후한서 광무실기』: “당시 삼부(낙양 지역을 말한다) 관리들이 동쪽으로 가서 징시를 영접했는데, 지나가는 장수들이 모두 터번을 쓰고 있었고, 여자 옷. 자수를 보고 모두가 웃었다. 혹은 겁에 질려 떠난 사람들도 있다. “또한 『후한서: 유현전』에서 “(유헌 황제에 따르면) 공식적인 칭호를 받은 사람들은 모두 소상공인이나 요리사였고, 대부분이 수놓은 외투를 입고 있었다. 진호(金浩), 슈치(秀寧), 주유(朱玉)가 장안을 꾸짖으며 말했다: "사람을 난로 밑에서 키우면 중위가 되고, 썩은 사람이 있으면 양의 배는 타는 선장이 되고, 양의 머리가 썩은 사람은 관네 후작이 될 것입니다." 당시의 정치,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정통 개념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옷은 그것은 단지 "여성복"일 뿐이며 남성은 입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Yinwan Han 대나무 전표는 서한 왕조 시대에 적어도 일부 지역에서는 Zhuyu가 실제로 남녀 공용 의류였음을 보여줍니다. 인완 2호 한분묘의 주인은 중년 여성으로, 묘 파견 방침의 '주유'는 여장을 담당한다. 은완 6호 한분의 주인인 시라오는 평생 동안 동해현의 공신을 지냈는데, 묘 파견 방침에 '주유'가 남장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나라의 역사에서 경시장군과 같은 남성인 인물들이 고립된 현상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2]
(2) 곧은 깃
인완 한 왕조 2호분의 목간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솽치 곧은 깃, 비단 [糹+'剽'] 결합 1개의 칼라가 있는 스트레이트 칼라입니다. ●오른쪽에 2개의 칼라가 있는 스트레이트 칼라입니다. "
"스트레이트 칼라"는 칼라의 스타일입니다. 환관의 《소금철론·산스불충족》: "고대에는 서민들이 늙어서는 비단옷을 입었고, 나머지는 아마포만 입었기 때문에 평민이라 불렀다. 그 이후에는 비단옷을 곧게 입었다. 옷깃이 없고 두건이 없고 닫힌 로브." 여기 목간에 적힌 글은 '직옷깃 하나 옷깃'이라고 적혀 있어 '직옷깃'이 의복의 명칭으로도 사용됨을 알 수 있다.
인완 2호 한분의 주인이 여성이라 '직선 칼라'는 한나라 여성복이다. 『한서·경십삼왕전·광천왕 혜유월』: “당시 나는 자수 없이 사각깃으로 수놓는 것을 좋아했다.” 금탁은 “요즘 여자들은 직모를 입는다. 자수는 사각깃이다”라고 말했다. 왕망기(王夢傳)에는 '붉은 비단 옷깃을 입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도 윗옷이다'라고 되어 있는데 진탁은 진나라 출신이므로 금나라 여인들도 직깃옷을 입었음을 알 수 있다. .
의류의 '스트레이트 칼라'로 남성복의 '스퀘어 칼라'와 스타일이 비슷하다. "석명·시 옷": "곧은 옷깃, 곧은 옷을 입는 남편처럼." "한연수 전기": "연수 이황완 사각 깃이 말했다." : "노란색으로 안료를 곧은 깃으로 사용한다. ""후한서:학자전기": "건무 5년에 태학에서 공부하기 시작하여 고전양식을 공부하고, 깃이 곧고 깃이 곧은 자. "이현은 "방깃은 곧은 깃을 뜻한다." "후한·마원전기": "백의는 깃이 네모나서 걸을 수 있다." 직선적이며 말투가 우아하다." "제서의의"는 "목 아래에 사각깃이 있는 사각깃은 선비의 복이다"라고 말했다. 상류층과 유학자의 제복.
『태평위란』 137권은 『한서의 계속』을 인용한다: “태후는 항상 검소함을 좋아한다. 줘롱먼을 지나갈 때 가족들이 일상에 대해 묻는 것을 보았다. 자동차는 마치 물이 흐르고 말은 용과 같고 옷은 파란색이다. 녹색 망토는 직선이고 지도자는 흰색이다. 그는 마차를 바라보며 그보다 훨씬 열등하다. 시어머니 창토는 "직선 칼라의 녹색 저고리를 입고, 지도자는 공평하다"고 하여 마황후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스트레이트 칼라는 '스트레이트 칼라'라고도 합니다. 방언 4권: "여성이 결혼할 때 입는 상의를 직칼라라고 합니다." 궈푸는 "여성이 결혼할 때 입는 상의를 직칼라라고 합니다." "円"이라고도 합니다. "광아·시기": "직선 칼라는 저고리라고 한다." 또한 "알몸 장식, 수수한 스커트, 이불, 가운, 이불, 긴 저고리"라고 말합니다. 직선 칼라는 노출된 장식을 의미하므로 유사해야 합니다. 롱 자켓으로 . "지지위안": "옷의 바깥쪽과 안쪽 층이 구부러져 있습니다.
"연대사의 고대 기록: "긴 옷을 옷이라 부르며 발바닥까지 내려온다. 짧은 코트는 재킷이라고 불리며 무릎부터 위로 뻗는다. 하나는 짧지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직깃이 일반 속바지보다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 목간에는 "쌍([糹+'shuang']) 기 직깃"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연한 노란색 기를 꿰매었습니다. . 스트레이트 칼라; "糹[糹+'剽'] (缹)합(袷) 스트레이트 칼라"는 하늘색 실크로 수 놓은 거싯이 있는 스트레이트 칼라입니다. [3]
( 3) 종 싱글 깃
은완 한나라 6호분에서 출토된 첫 번째와 두 번째 목간: 준 형제의 옷이 희박함: "청현지의 중간 외깃. "하나와 두 개의 반론: "Ge Zhongduan. "
옷의 이름 인 '중단'은 '중희'입니다. '한·장총 전기': "옷은 실과 실로 채워져 있고 치마는 엇갈려 있습니다. "옌시의 고대 메모: "지금 옷을 입으면 옷도 옷과 같다. "
종단은 '중의'라고도 불린다. '수·예절서': "허통의 제안: '아래의 제복 안에는 중의가 들어 있는데, 이것이 지금의 중단이다. ’” 중털은 속옷과 겉털 사이에 입는다. 『시명·시이』: “중털은 소털 바깥에 있고, 외투에도 들어 있다. “이런 옷은 위에서 아래로 연결되어 있어 스타일이 고대의 깊은 옷과 같습니다. 『의례서·심의』 정현은 “심의는 옷과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옷이다. 순수한 옷. 밋밋한 코트를 롱 코트, 겉커버가 있는 코트를 미들 코트라고 합니다. “한나라의 단(茌) 옷도 고대의 속옷과 같고, 중복은 단(茌) 옷 안에 입기 때문에 중단(襌)이라 부르느니라.
중간 옷은 다용도입니다. 예를 들어 『진·우부지서』에는 “(태자)의 옷은 9장, 가장자리가 진홍빛인 흰 망사, 중간 단, 진홍색 자수, 그림으로 만든 옷, 악령을 쫓는 황금색 머리, 보라색과 녹색의 2색 벨트, 넓은 칼라와 곡선형 칼라, 빨간색 스타킹과 진홍색 양말... 시모가 풀려났을 때 그는 멀리 여행을 떠났습니다. 폭이 넓고, 선왕조의 옷은 진홍빛 가장자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Jiangyuan Zhongdan"은 가장자리가 짙은 빨간색의 Zhongdan을 나타냅니다.
Zhongyi 및 Zhongdan도 일반 안감을 나타냅니다. "Dunhuang Han Bamboo Bamboo 설명" 1143: "싱글 재킷, 복합 재킷에는 각각 두 개의 칼라가 있습니다. , 싱글재킷과 미들재킷은 각각 칼라가 2개씩 있습니다. "[4] 태평위란(Taiping Yulan) 403권은 Yu Yu의 "Kuiji Dianlu"를 인용합니다. "Zheng Hong은 Lingwen Township의 인색한 사람이었습니다. 형제가 형제의 돈을 쓰고 갚지 않으면 형수는 그에게 불평할 것입니다. 홍씨는 삼촌에게 돈을 갚기 위해 미드 라이너를 팔았다. "참고: "그것이 오늘의 언더셔츠입니다. "가운데 싱글은 속셔츠로 활용 가능하다.
마진의 '고현대 중국 주석'에서 "속옷은 3대 셔츠다. "Li"는 Zhongdan을 말합니다. 한나라 고조제는 초나라와 싸워 땀을 많이 흘리며 천막으로 돌아와 이름을 티셔츠로 바꿨다. "'속옷'이라는 명칭은 한나라 문헌 및 관련 고고자료에서는 발견되지 않아 후기어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 목간에 기록된 '청선지중단'과 '게중단'은 이와 유사할 수 있다. 후대.
(4) 함께 입는 옷
인완(Yinwan) 2호 무덤에서 나온 나무 전표에는 "솽완(Shuang Wan)이 옷을 함께 입고 칼라가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보[糹+'剽']를 합치면 바로 하나의 깃이 된다." "[糹+'剽']완이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Shuangsan은 하나로 결합됩니다. "
인완(은완) 6호 한분에서 출토된 목전은 다음과 같다. 준 형제의 옷이 드물다. "[糹+'剽'] 완이 깃 하나와 결합됐다. "
"袷"로 발음되는 "합"은 안감이 있지만 보푸라기가 없는 재킷입니다. "Shuowen Jiezi" 의류 부서: "袷, 보풀이 없는 옷." ""지지우피안(Jijiupian)": "蜜褕袷袷袷袷. "Yan Shigu의 고대 메모: "옷을 입으면 고라고 하고, 면으로 묶으면 '수선'이라고 합니다. <광야·석해>: "옷이 무겁다." "한서: 흉노 전기"에는 한 왕조 원 황제가 흉노 찬우에게 준 선물 중 "수놓은 기의, 긴 저고리, 비단 옷 한 벌"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참고: "복종하는 사람을 황제라고 합니다." 긴 옷을 입는 사람은 보푸라기가 없습니다. 기옷을 수놓을 때 자수는 겉면이 되고 기옷은 내면이 됩니다. "또한 『기민요서』 제3권의 『잡설』에서는 “누에의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나는 사람들에게 겨울옷을 꿰매어 가오로 만들라고 명령했다. "袷"는 안감이 있지만 충전재는 아니며 "fu"보다 얇기 때문에 겨울 코트가 아닙니다.
"袷"는 재킷과 같은 다른 안감이 있는 의류를 지칭할 때도 사용됩니다. Shen Ji의 Qian Bao의 "Sou" 2권: "두 사람 모두 녹색 양단 머리띠, 보라색과 흰색 로브, 빨간색 실크 신발을 신은 30대 후반의 여성을 보았습니다. "여기 목판에 적힌 '허지령'과 '허완'이라는 글자는 곧은 깃과 치마를 가리킨다.
(5) 絪
한은완 2호 무덤 위의 나무 전표는 직선입니다. "비단 [糹 + '彽'] 신선한 가지 싱글 재킷. 싱글 자켓과 투 칼라를 연습해보세요. □ 신선한 가지와 두 개의 고리. ●오른쪽 안감, 싱글 라이닝, 5개의 칼라. "
"絵"는 "Yin"으로 발음되며 의복의 이름입니다. "Guangya·Shiqi": "복합 이름을 Yin이라고 합니다." "지윤·티윤": "셔츠, 작은 재킷, 흔히 재킷으로 사용됩니다." "그럼 "襂"는 "셔츠"를 의미합니다. "Shi Ming·Shi Clothes" "셔츠, 襂, 襂, 襂, 襂, 襂"는 "셔츠"를 의미합니다. "Wang Xianqian의 "Shu Zheng Supplement"는 Bi Yuan의 말을 인용하여 "옷을 짧은 소매로 가리고 벗기지 마십시오. "소매 끝"은 "방출"을 의미하며 소매 가장자리를 말합니다. "고대 및 현대 중국 주석"편에서 "시황 원년에 황궁의 모든 사람들과. 궁전 근처에 있는 사람들은 셔츠를 입었어요." 반의(半衣)라고도 불리며, 서빙용으로 쉽게 가져갈 수 있다. "그렇다면 셔츠는 짧은 코트여야 합니다. "방언" 4권 "한여"에 대한 궈푸의 메모에는 "요즘에는 셔츠를 속옷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Rut도 짧은 코트입니다. "shirt"는 "셔츠"를 의미하고 "yin"은 "Fu Ru"를 의미하므로 "Yin"은 충전재와 실크를 사용한 짧은 코트 인 "Fu Ru"와 유사해야합니다. /p>
"Guang" "Ya·Shiqi"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음은 풀을 의미합니다. "Wang Niansun의 "Shu Zheng": "裑은 몸을 연결하는 의복의 중심을 의미합니다. "용사 수첩" 제1권: "음은 옷에 가깝습니다. "한마디로 '인'은 몸에 밀착시켜 입는 일종의 짧은 외투로 소매가 짧고 소매 끝이 없습니다. 안쪽에 안감이 있을 수 있으며 스타일은 셔츠(가죽자켓)나 속셔츠와 비슷합니다.
고대 서적에서는 "絵"과 "Yin"을 종종 "Yin"으로 지칭하며 "Yin 매트리스"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Hanshu·Huo Guangzhuan": "그림 추가, 자수".絵絵를 만들고 금으로 칠합니다. " Ru Chun은 "흙도 풀로 덮여 있습니다.
"시구가 말했다: "음, 봄의 꽃." "Sima Xiangru의 "미인에 대한 송가": "매트리스는 높게 쌓여 있고 모서리 베개는 수평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인완 2호 한분 의복집에 있는 '絵'는 이렇지 않다. 이 의복집의 형식(목간과 양본)을 보면 다양한 부장품으로 나누어진다. 9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그룹에는 유사한 항목이 여러 개 있으며, 끝에 검은색 점 "●"이 추가되고 "맞는 so-and-so(이름)이 몇 개(수량)"로 요약됩니다. 이 목간에는 "□신가지와 2개의 깃"은 3개의 깃과 동일하다. "싱글재킷"은 그룹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오른쪽祵, 싱글재킷 5깃"으로 매듭지어져 있다. , 따라서 여기의 "祵"는 매트리스가 아니라 "襦"와 같은 종류의 옷이어야 합니다.
(6) Da Ding 및 Xiao Ding
나무 전표는 Yinwan의 Han 묘 6 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Jun 형제의 옷이 드물습니다 : "Zao Wan Da Ding No. 1". "일찍 연습하세요." "조기 발표." "Xiaodian Er을 연습하세요." ”
옷의 이름인 绔은 '하카마'라고도 한다. "Shuowen Jiezi"Zhongbu: "绔, Shanyi도." "Duan Yucai의 메모: "오늘의 소위 하카마입니다. 왼쪽에 하나, 왼쪽에 하나, 두 개의 정강이로 나뉩니다. "Duan의 설명에 따르면 Tong은 오늘날의 민속 바지와 같이 두 개의 분리되고 연결되지 않은 "shanyi"입니다. 그러나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위의 진술은 충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호북성 Jiangling의 Mashan에 있는 1호 추 무덤이 발굴되었습니다. 면 조각은 앞면 허리가 열려 있고 뒷면 허리가 열려 있고 허리 아래에 앞면과 뒷면이 있는 전체 조각입니다. 송나라 무덤의 유물에는 유사한 예가 여러 개 있습니다. 바지는 "绔"의 전형적인 스타일입니다. "绔"에는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방언" 4권: "큰 하카마는 다도라고 합니다."(궈푸의 메모: ""이것을 하카마라고 합니다.") 작은 하카마 [衤+'jiao'] [衤+'le']라고 합니다. (궈푸의 메모: "이것은 [衤+'尞'] 하카마입니다.") 추통어. "터번은 일반적으로 남성의 겉옷으로 사용됩니다. "한수 · 경 십삼 왕 전기": 유가 광천에 갔을 때 "그의 궁전 문에는 성청 그림, 짧은 옷, 터번, 장검이있었습니다. " 그것을 가져다가 길이가 7피트 5인치인 검을 만드십시오. 그것은 모든 옷과 의복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한서·오자전』: 그러므로 창이왕 유합은 『짧은 옷과 큰 혼례복, 회문관, 옥반지, 비녀와 펜을 입었다』 , 그리고 방문 전표 ". 큰 웨딩 드레스는 예복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슈" "주보전"은 제현이 위안을 주고 유명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관료들은 종종 대우의 옷을 칭찬하고, 하지만 맛이 좋지는 않습니다." Yan Shi의 고대 메모: "Yin Shao는 큰 하카마라고도 합니다." "큰 옷의 스타일은 상대적으로 헐렁해야 합니다. 한화 재료에는 다리가 땅에 닿는 헐렁한 바지를 입은 남성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옷이 큰 옷일 수도 있습니다.
소전은 속옷만한 크기이다. 『한주인전』에는 “인(仁)한 사람은 사악하다. 옷이 낡고 수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Yan Shigu의 주석: "익사는 소변을 의미합니다. 요로하카마는 소변을 보기 위한 작은 하카마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작은 하카마가 바지라고 생각합니다. Chen Yuanlong의 "Gezhi Jingyuan"18권 "Guanfu": "바지, 더러운 옷, 작은 하카마. "바지는 가랑이에 꼭 맞는 바지입니다. "Jin Ruan Ji 전기": "이가 보이지 않는 유일한 곳은 바지입니까? 깊은 틈에서 빠져나와 누더기 속에 숨어 살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여 걸을 때에도 감히 틈을 떠나지 못하고, 감히 가랑이 밖으로 나오지도 못한다. " 가랑이에 꼭 맞는 바지는 "소변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Chen의 말이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마산 1호 무덤의 Mian Ding과 같은 가랑이에 맞는 바지도 있습니다. 이 쌍은 출신입니다. 무덤은 가랑이가 열려 있는 상태로 몸에 밀착하여 착용하고, 가랑이 다리(위쪽 '피', 아래쪽 '옷')는 주름으로 모아져 있으며 가장자리가 꽉 조여져 있습니다. Xiangru": "Xiangru는 몸에 송아지를 착용합니다. 코 가운은 Baoyong의 것과 섞여 있고 식기는 시장에서 세탁되었습니다. "가랑이는 속옷뿐만 아니라 아우터 바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은 가랑이는 반드시 가랑이는 아닙니다. 큰 가랑이와 큰 가랑이의 차이는 가랑이가 열려 있는지 여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이 가랑이에 달려 있습니다. 가랑이 폭과 가랑이 발 스타일.
소전은 정식 하인으로 볼 수 없다. 왕조 유우(劉玉)는 폭군이고 비뚤어진 사람이었다. "밤에 성명문을 떠나 아침에 반란을 일으켰다. 저녁에 돌아와서 하인들이 창과 목걸이를 들고 있었고, 필연적으로 보행자, 남자, 여자, 개들과 마주쳤다. , 말, 소, 당나귀... 작은 하카마를 맛보고 옷에 불만을 품습니다. "유우가 작은 하카마를 입고 여행하는 것은 보기 흉하다고 역사가가 기록했습니다. 또한, 작은 하카마는 이동에 편리했기 때문에 작업복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피릭우(Pi Rixiu)의 "동정십운을 회상하다" Guanbu": "[褤+'Jiao' ][衤+'了'] 어부의 옷, 예예(Ye Ye) 상점의 창문. "[7] Yu Zhe [衤+'jiao'][衤+'lia'], 즉 Xiaodian이 썼습니다. 위에서 인용한 "방언"에 따르면, "[衤+'jiao'][衤+ 'lia']" 한나라 초나라의 언어로, 동정지역은 초나라의 옛 터이고 비리수는 당나라 출신이다. "[衤+ 'jiao'][衤+'乐']''는 약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번 컬렉션에 언급된 세 벌의 의상은 모두 자오(비누)색상입니다. 그 중 '자오( Zao) Wan (Wan) Ding"과 "Lian Zao (Zao) Dah"는 실크로 만들어집니다. "Wan"은 고급 실크를 의미하고 "Lian"은 익힌 실크를 의미합니다. "Zaobu Da Dian"은 린넨으로 만들어지며, 두 명의 '련소전'의 색깔은 '련'의 진정한 성격이어야 한다.
(7) 거대한 스카프
2호 한분의 나무 전표. Yinw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거대한 녹색 스카프 하나. 거대 스카프 2개를 연습해보세요. 거대한 스카프. "
옷의 이름인 '거대 스카프'는 '무릎 가리개'라고도 불린다. "에랴·시기": "옷 가리개 앞부분을 蜜라고 한다. "Guo Pu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제 무릎이 가려졌습니다. "무릎을 덮는 끈은 허리 앞쪽으로 묶어서 앞치마처럼 약간 길며, 무릎을 덮을 만큼 길다. "시명·시옷": "韨, 鞸. 鞸, 무릎을 덮기 때문에 무릎 앞쪽도 덮습니다. 무릎을 가리는 여성도 마찬가지다. Qi 사람들은 그것을 거대한 스카프라고 부릅니다. 전씨(Tian family)의 한 여인은 밭에 나가 머리를 가리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무릎꿇기라고도 하는데, 무릎을 꿇으면 펴진다. "그럼 '거대 스카프'는 여성이 착용하는 무릎 가리개를 일컫는 키디의 이름이다.
인완(Yinwan) 제2묘는 현재의 장쑤성 연운항(連雲港)에 위치해 있으며, 서한(西汉) 시대에는 동해현(东海縣)이었으며 이 무덤의 주인도 여성이다. 그의 파견 정책에 '거대 스카프'가 등장했는데, 이는 '시밍'의 진술과 거의 일치한다.
무릎 덮개는 많은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언 제4권: "어취는 강회하(江淮河)와 회하(淮河) 사이에서 포(寶), 원(源)이라 하고, 위(魏), 송(松), 남초(南楚) 사이에서는 대진(大智)이라 하며, 동쪽과 서쪽에서는 호추(huucui)라 부른다. 제(齊)와 노(魯)의 교외는 "광아·시기": "큰 스카프, 외투, 덮개." 옷의 종류에는 여러 곳에 고유한 이름이 있어 흔히 사용되는 것입니다.
덮힌 무릎을 '韨', '鞸'이라고 부르는데, 가죽이라는 뜻이다. '거대수건', '큰수건' 등으로도 불리며 직물도 있음을 나타낸다. 아마도 후자가 더 많을 것입니다. 이번 의상 컬렉션에 포함된 '녹색 거인 스카프', '리안 거인 스카프', '실 거인 스카프' 등은 모두 직물이어야 한다.
『한서·왕망기』에는 왕망이 선조들보다 더 유명해지고 싶어 부단히 극기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어머니가 병들자 제후들이 아내를 보냈다. 무모한 아내가 그녀를 맞이했고, 그녀의 옷은 땅에 끌리지 않았고, 그녀의 옷은 그의 무릎을 덮었습니다. 충격받았어." 또한 『삼국지·무술·후궁전』에서 판부인은 “운이 좋아 임신을 했다. 누군가가 자기에게 용의 머리를 주는 꿈을 꾸었는데, 그것을 받기 위해 무릎을 감았더니 밝아졌다”고 한다. 왕망부인과 판부인은 귀부인들인데, 천으로 된 무릎 가리개는 아이들이 입는 옷인데, 한족은 신분이 높고 낮음을 가리지 않고 무릎 가리개를 입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무릎까지 덮는 옷을 입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여성일 수도 있습니다. 인완 2호 한분과 6호 한분은 기본적으로 같은 시대의 것이다. 두 사람의 의복 컬렉션 중에는 같은 종류의 부장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2호 한분의 의복류 중 '거대 수건'은 4개만 발견됐다.
. ``선비의 예법·장례식': '綶,箟,紟, 이불 2개' 정현(鄭紟)은 '紟, 한 개의 이불'이라고 적었다. ], Suxiang Yu (위안)". "[위쪽은 '진', 아래쪽은 '진']"은 "紟"로 장례 때 시신을 감싸는 데 사용된다. [8]
"의례서·애도문": "紟, 5개의 그림, 紴 없음." Zheng Xuan의 메모: "紴, 범주별로 분류되어, 깃 옆에 장식되어 있으면 이제 인식된다 "이불은 살아있어야 알 수 있고 죽은 것과는 다르다." "紞"는 이불 옆면에 띠로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식별하는 데 쓰이지만, 누비는 없다. 애도 이불의 "紞". 『한서·시화지』: “천의 폭은 2척 2척이고, 길이는 4척이다.” 한나라의 1척은 오늘날 약 0.23미터이다. 5개를 사용하면 너비는 약 2.53미터가 됩니다.
발굴 보고서에는 표면이 양단이고 짙은 노란색의 비단 안감이 있는 호북성 마산시 추릉 1호 무덤에서 발굴된 이불 하나가 '紟'이라고 불렸습니다. '紟'는 '야' 모양으로 펼쳐지며 이불의 가장 바깥쪽 층으로 이불과 본체를 안쪽으로 완전히 감싸줍니다. 너비는 2.34미터로,[9] 5개에 약간 가깝습니다.
(9) 프로스트
인완(Yinwan) 한왕조 2호분의 목간에는 "솽삼(Shuang San)은 깃이 하나 있다." "솽완(Shuang Wan)은 깃이 하나 있다." 쌍완은 깃이 하나이다." "쌍완은 깃이 하나이다." "쌍완은 깃이 하나이다." "쌍산은 깃이 하나이다."
위 7개 항목 중 '비단, 서리, 이의'를 제외하고 , 나머지 6개 항목의 "shuang"이라는 단어는 모두 "San(우산)", "Wan(완)", "Qi" 등과 같은 실크 직물 이름 앞에 배치됩니다. 색상을 표현합니다.
"Shuang"은 "[糹+'shuang']"으로 발음됩니다. 왕가의 『부록』 제6권: "(한조조황제)는 단 아래에서 향금을 갈고리로 삼고, [糹+'shuang'] 비단을 섬유로, 붉은 잉어를 미끼로 삼아 고기를 잡았다. 백룡." +'서리'] 비단", "태평위란" 862권은 "서리비단"으로 인용됩니다. 그러면 "shuang"은 "[糹+'shuang']"입니다.
"Zi Shuo"는 "[糹+'shuang']"을 설명합니다. "비단의 색깔은 새로 태어난 뽕나무 잎의 색깔과 같으며, 그것은 [糹+'shuang']입니다." [10] 그리고 "시명·시채비단" 》 "烃"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은 거의 똑같다: "烹, 뽕나무, 맏아들 뽕잎의 색깔과 같다." 또한 "Yupian" Zhongbu. : "[糹+'shuang'], 색상은 Zhuangqie입니다. ."소리는 "서리"입니다. "烃"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 발음이 있습니다. 하나는 "Shuowen Jiezi"Zhongbu에서 찾을 수 있는 "Xiliangqie"이고, 다른 하나는 "Shuowen Jiezi" Zhongbu에서 찾을 수 있는 "Sizhuangqie"입니다. ", 소리는 "서리"입니다. 후자는 "[糹+'shuang']"과 발음이 같다. 따라서 "[糹+'shuang']" 문자는 "烃" 문자여야 합니다.
"Shuowen Jiezi" Zhongbu: "Xiang, 비단은 연한 노란색입니다." "Jijiupian": "강황은 반쯤 흰색입니다 [왼쪽'su'right'shao']." 시: "烞, 연한 노란색." 여기서 목간에서 "서리"라는 단어는 비단 직물의 색상이 연한 노란색이라는 의미입니다.
(10) 하오리
인완(Yinwan) 6호 한묘에서 출토된 목간지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사본: 준 형제의 옷이 드물다: “하오의 좌석 중 하나 리의 관.”
"烝立"은 "찐 밤"을 의미합니다. 『시·다야·당』: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태어났다.” 『맹자·고자 1』 인용문: “자연인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태어난다.” 그러면 “烝”과 “炝”이라는 두 단어가 가능하다. 연결됩니다.
'밤찜'은 노란색을 뜻한다. "Shi Ming Shi Cai 실크": "찐 밤, 청색증은 찐 밤처럼 노란색으로 만듭니다." "Jijiupian": "烝利绢绀缙缙缧玎玎" 고대인들은 어떤 밤을 사용했습니까?"
노란색을 묘사하는 "찐 밤". 예를 들어, 『선선』 제42권에서 위나라 문제의 『서와 종대리서』에서 “나는 옥서적에서 아름다운 옥은 지방처럼 희고, 순칠처럼 검고, 맨드라미처럼 붉으며, 찐 밤처럼 노랗다." 이것이 바로 옥의 색깔이다. .
"이원뢰거" 94권 "짐수부·소"는 양나라 원제의 "사동공래밤찜 우기"를 인용하여 "색은 미부서와 같고 머리카락은 진왕의 옥과 같다"고 했다. .” 그것은 소의 색깔이다. "밤찜"은 대나무 전표를 묘사하는데도 사용됩니다. "광홍명기·발의장 4" 양견문제의 "상대법시표": "푸륜은 복승의 낭송을 받고, 케두는 육재의 글을 추천하고, 밤을 찌고 녹색, 옥 최후통첩과 돌기록을 죽이고, 광내를 채운다." 동귀장 10' 양소자(梁孝子)는 '현포원강(玄堂庭論)'에서 "금진(金砂)을 열고, 옥 증서를 자르고, 찐 밤나무 껍질을 벗기고, 무잎을 따라"고 말했다. 밤관." '시'는 관 속 식탁의 색깔이 찐 밤처럼 노랗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