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움말: 중국 전통 문화의 모든 측면을 주제로 한 2,000단어 정도의 논문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중국 전통 문화의 모든 측면을 주제로 한 2,000단어 정도의 논문이 필요합니다.
문화는 민족의 영혼이자 인종, 토지 등 물질적 요소 못지않게 중요한 정신적 요소이다.
한 나라의 문명의 역사는 그 나라의 문화발전의 역사이다. 민족문화의 완전한 파괴는 곧 나라의 멸망을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찬란한 문명을 창조한 고대 국가들은 아직까지 살아남을 수 있지만, 전통문화가 사라지면서 그 국가는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중국은 5천년 동안 지속적으로 계승되어 온 세계 유일의 고대문명인 만큼 중국의 문화를 파괴하는 것은 더욱 큰 범죄이다.
'판고가 천하를 창조했다', '여와가 사람을 창조했다', '신농이 백약초를 맛보았다', '창계가 인물을 창조했다'는 신문화의 시초가 됐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라는 도교 사상은 문화의 핏속에 통합되어 있다. 2000여년 전 가르침을 위해 박물관을 세운 공자(孔子)가 말했다. 제자로서 '인(仁)·정의(仁信)·예(禮)·지혜(智)·신(信)'으로 대표되는 유교 사상이 사회에 전수됐다. 서기 1세기에는 '자비와 보편 구원'이라는 불교의 가르침이 동쪽으로 퍼져나갔고, 중국 문화는 더욱 광범위하고 심오해졌습니다. 유교, 불교, 도교의 세 가지 사상이 서로 보완하여 당나라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광을 안겨주었습니다.
중화 민족은 역사상 여러 차례 침략과 공격을 받았지만 전통 문화는 항상 큰 통합과 활력을 보여 왔으며 그 본질은 대대로 이어졌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일치'는 우리 조상들의 우주론을 나타내며, '선과 악은 상을 받을 것이다'는 사회의 상식이며,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것은 최소한의 미덕이다. 인간은 '충성, 효, 정의'가 삶의 원칙이고, '인, 정의, 예, 지혜, 신뢰'는 사람과 사회를 다스리는 도덕적 기초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제하에 중국 문화는 정직, 친절, 조화, 관용의 장점을 구현합니다. '하늘과 땅, 주님, 입맞추고 스승'이라는 판에는 신에 대한 존경(하늘과 땅), 나라에 대한 충성(준), 가족을 소중히 여기고 스승에 대한 존경이라는 뿌리깊은 문화적 의미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고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며 유교, 불교, 도교의 수양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관용적이고 발전할 수 있으며 인간의 도덕성을 유지할 수 있고 사람을 만들 수 있는 문화이다. 의로운 믿음을 가지십시오.
법의 엄격한 제약과 달리 문화적 제약은 유연합니다. 법은 범죄 이후의 처벌에 중점을 두는 반면, 문화는 도덕을 교육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사회의 윤리적 가치는 문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역사에서 전통문화가 최고조에 달했던 당나라 시대는 바로 중국의 국력이 최고조에 달하고 과학이 세계의 선두주자가 된 시기였다. 당시 유럽, 중동,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사람들을 장안으로 보내 학문을 하게 하였고, 주변 국가들은 중국을 자신들의 종주국으로 여기고 한국으로 와서 그 문헌을 다시 번역하였습니다. 진나라 이후 중국은 수나라, 당나라, 원나라, 청나라 등 소수민족이 지배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들의 거의 대부분이 한족이었다. 이는 엄청난 동화력 때문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전통문화의. 공자가 말했듯이 "그러므로 멀리 있는 사람이 불만이 있으면 덕과 덕을 닦아야 한다."
중국 공산당은 1949년 집권한 이후 파괴에 온 힘을 쏟았다. 산업화에 대한 열정이나 서구문명에 접근하려는 욕구 때문에 어리석은 짓을 한 것이 아니라, 이념적으로 민족의 전통문화와 맞지 않아서 문화파괴를 조직화하고 계획화한 것이다. 체계적이며 국가폭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당 창건 이래 지금까지 중국 문화 '혁명'을 멈추지 않았으며 실제로 중국 문화의 '생명'을 완전히 '혁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더 나쁜 것은 중국과 일본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줄곧 전통문화의 기둥을 대체하는 방식을 채택해 왔다는 점이다. 독재 등. "전진"을 기다리며 자신의 선과 악에 대한 기준, 사고 방식 및 담론 시스템을 만들고 사람들이 이러한 "당 문화"가 전통 문화의 상속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심지어 사람들의 이해를 활용합니다. "-party-culture-culture- "그 반감은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의 진정한 전통문화를 더욱 저버리게 만듭니다.
이는 중국에 비참한 결과를 가져왔고 사람들의 마음은 도덕적 자제력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공산당의 사악한 교리에 의해 강제로 세뇌되었습니다.
중국인들의 진정한 문화는 5천년 전 황제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황제는 '인문학의 시조'로 불린다. 실제로 황디는 중국 도교("황라오파")의 창시자이기도 합니다. 유교는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공자는 “도를 지향하고 덕을 의지하며 인(仁)에 의지하고 예술에 유랑한다”고 말했다. 천지, 음양, 우주, 사회와 생명의 법칙을 기술한 『주역』은 유교에서는 '모든 경전 중 첫 번째'로 간주하며, 그 안에 있는 예언은 성서에서도 일치하기 어렵다. 현대 과학. 불교사상, 특히 선(禪)사상은 지식인들에게 미묘하고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유교는 전통문화 중 '세속적인' 부분으로 가족윤리를 중시하며, 그 중 '효'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자는 '인(仁)·의(仁)·예(禮)·지(智)·신(信)'을 주창하면서도 '효도 인(仁)의 근본이다'라고 말했다.
가정윤리도 사회윤리로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다. 효(孝)'는 위로 뻗어나간다 군주에 대한 신하의 '충성(忠忠)'이다. '형제에게 효도하면서도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은 드물다'고 한다. '티(ti)'는 형제간의 관계이고, 이는 친구 사이의 '의'로 수평적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아버지에 대한 친절, 아들에 대한 효도, 형제에 대한 존경, 가족 내 동생에 대한 존경을 옹호합니다. 그 중에서 '친절'은 군주가 신하들에 대한 '인'으로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가정의 전통이 유지되는 한 사회 윤리는 자연스럽게 유지되어 '도덕을 기르고, 가족을 관리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한다'.
불교와 도교 사상은 전통문화의 '초월적' 부분이다. 불교와 도교가 일반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한의학, 기공, 풍수, 점술, 불교의 천국과 지옥, 선악보상 등 어디에나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교의 깊은 뿌리는 유교 윤리와 함께 중국 전통의 핵심을 구성합니다.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유교, 불교, 도교는 중국인에게 매우 안정적인 도덕 체계를 확립해 왔습니다. 이 도덕 체계는 사회의 존재, 안정, 조화의 기초입니다.
영적 차원의 도덕은 추상적인 경우가 많으며, 도덕 체계를 대중화하는 것은 문화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네 가지 유명한 작품을 예로 들면, '서유기' 자체는 신화이고, '붉은 저택의 꿈'은 공도석, 묘묘진인, 심술사 보옥의 오제절벽 대화로 시작됩니다. 이 신화는 "홍택의 꿈"에 나오는 단서를 통해 이어지며, "홍타이웨이가 실수로 악령을 멀리했다"로 시작됩니다. 이 신화는 양산의 백팔 장군의 기원입니다. 운명관의 결말은 하루가 끝이 없고 탈출구가 없다는 것이다. 나머지 『동주왕국기』나 『석월전』 등도 비슷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이것은 소설가들이 창작했을 때 결코 우연이 아니라 자연과 생명에 대한 중국 지식인의 기본 견해입니다. 그들의 문화 작품은 미래 세대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의'를 이야기할 때 개념이 아닌 '하늘처럼 얇은 정의'를 지닌 인물인 관우와 '둔도산삼가지', '백마공성전'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 "다섯 관을 건너다", "육장 참수", "화용도", 마침내 마이성을 물리 친 이야기, "불굴의 정의, 아버지와 아들이 하나님께 돌아갑니다". '충성'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악무목의 '국가에 대한 충성', 제갈량의 '헌신' 등을 떠올릴 것이다.
이렇게 전통적 가치관에 담긴 '충성'에 대한 찬양은 지식인들이 만들어낸 멋진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 앞에 생생하게 드러난다. 개요 - 문화적 수단을 통해 구체적이고 시각적으로 만들어진 도덕적 가르침.
도교는 '진리'를 말하고, 불교는 '선함'을 말하고, 유교는 '충성'과 '인의'를 이야기한다. 마찬가지... 모두가 함께 잘됐으면 좋겠어요.” 이는 유·불·도교에 뿌리를 둔 전통문화의 가장 귀중한 부분이다.
전통문화는 '하늘, 도, 신, 불, 운명, 운명, 인, 의, 예, 지혜, 신, 성실, 수치, 충성, 효, 축제' 등을 통해 흐른다. 사람은 평생 글을 읽을 수는 없지만 전통 연극과 스토리텔링에 익숙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형태는 사람들이 전통 가치를 획득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중국공산당의 전통문화 파괴는 직접적으로 중국의 도덕성을 파괴하는 것이며, 사회의 안정과 화합의 기초도 파괴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착각을 품고 있는데, 중국이 있는 한 중국인은 여전히 있고, 만다린은 여전히 있고, 중국의 늑대 토템 애프터리딩(Wolf Totem After-Reading)의 지식과 문화유산은 여전히 거기에 있고, 중국의 늑대 토템 애프터(Fear-Reading)는 여전히 거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서 감정 전통문화는 즐겁든 귀찮든 여전히 존재하고 심지어 발전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21세기는 중국문화의 세기가 될 것”이라는 목소리와 “개방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중국은 여전히 봉건주의 타파라는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는 목소리를 동시에 듣고 있다. 그러나 이제 문제는 바로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두 진술의 공통 전제에 있습니다. 즉, 중국 전통문화의 살아있는 존재가 거의 사라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그 후손을 잃고 지속 불가능한 중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것입니다. .
문화, 특히 국가의 특성과 역사적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유형문화나 '우아한 문화'는 그 자체의 역사적 생명과 영혼을 지닌 유기적인 생명체이다. 이런 의미의 문화가 여전히 존재하는지 여부는 주로 그것이 특정 국가나 공동체의 실제 생활에 여전히 존재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구체적인 징후는 다음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1) 이 문화에 여전히 엄격한 의미의 계승자가 있는지, 즉 그룹 방식으로 의식적으로 '전통'을 전달하고 자신의 생활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여부; 생존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 구조가 여전히 존재하는지 여부, (3) 그녀의 기본 가치 지향이 여전히 사람들이 인생에서 내리는 주요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 (4) 사람들이 핵심 아이디어를 표현할 때 그녀의 고유한 언어가 여전히 살아 있는지 여부, 깊은 감정의 예술 형태. 요컨대, 문화가 살아 있는지는 그 기본 정신이 여전히 실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실제 삶과 역사적 과정에 반응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이런 관점으로는 고대 이집트 문화가 이집트에 아직 살아있다거나, 메소포타미아 문화가 이라크에 아직 살아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물론 모든 생명체의 문화는 발전하고 변화하겠지만 그것은 자연적인 진화의 과정이고, 옛 형태와 새로운 형태는 혈통과 '유전자'로 연결되어 있다. 문화적 단절, 즉 사람들의 생활 방식, 사고 방식, 정신적 지향에 강제 변화가 발생하면 중국 전통 문화는 중화 민족의 문화 구조, 심리적 특성, 윤리 및 도덕에 깊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 긍정적인 측면은 지난 세대의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계승하고 발전시켜 왔으며 중화 민족의 장기적인 발전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중국은 과학적 발전관의 지도하에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화합은 사회문명의 정도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사회문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회문명의 발전은 물질문명, 정치문명, 정신문명의 발전을 막론하고 사회 전체 구성원의 사상도덕적 자질과 과학문화적 자질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으며 종합적인 향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자 목적지입니다. 중국의 전통 덕 교육을 강화하려면 먼저 중국 전통 덕 교육의 내용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중화 민족은 유구하고 광범위하며 심오한 문화 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본질은 여전히 강하고 긍정적인 실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중화 민족의 결속이 되십시오. 우리는 이제 조국을 사랑하고, 근면하고 검소하며, 스승을 공경하고 가르침을 공경하며, 단결하고 우애하고,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돌보며, 남을 예의 바르고, 정직하고 신의를 갖고, 용감한 전통 미덕을 옹호합니다. 정의로 나아가는 것, 남에게 엄하고 관대함, 남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것, 부지런히 학문하는 것, 그리고 '팔영팔욕'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주의 영욕사상은 모두 광대한 데서 유래한다. 우리나라 사상의 보물창고. 그러나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의 내용을 부여하고 새로운 시대의 특성에 맞는 가치관, 도덕, 행동강령을 형성하고 있다. 전통적인 덕 교육에서 지식 전달, 정서 함양, 선한 덕행 및 습관 함양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고 중국 전통 덕 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며 이를 활용하여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교화해야 합니다. 민족의 도덕적 인격은 중요한 역사적 책임을 진다. 젊은이들에게 전통적인 미덕을 교육하려면 교육자는 먼저 “모범을 보이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전통적인 덕 교육은 인성 함양과 정서 함양을 위해 모든 교육자의 전폭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교육받은 사람들이 따뜻하고 영원한 인본주의적 배려를 느낄 수 있도록 강한 인본주의적 분위기를 공동으로 조성하는 체계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전통적 덕교육의 주된 위치는 학교이다. 전통적 덕교육은 미성년자의 사상·도덕교육의 핵심 내용이며, 학생의 성장과 학교정신 형성 및 학습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도덕교육을 시대적 특성과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시대에 맞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며 도덕교육의 성과를 공고히 하고 전통적 미덕을 계승 계승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중국 민족. 전통적 덕교육을 가정교육, 공동체교육과 결합하고, 전통적 덕교육의 일부를 학교에서 가정과 공동체로 확대하는 동시에, 부모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동원해야 한다. . 전통덕목을 교육하는 목적은 민족의 빛나는 문화를 계승하고, 민족도덕과 도덕규범을 선양하며, 세기를 초월한 질 높은 인재를 양성하고, 전통덕목의 도덕교육자원을 충분히 탐구하며, 새로운 사상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기꺼이 받아들이는 시대의 풍미가 현대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을 적극 장려해야 합니다. 중화민족은 줄곧 “빈곤은 없앨 수 없고, 부는 부도덕할 수 없으며, 권력은 억제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화합이 가장 소중하다”,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것이 번영한다”고 추구하며 자선을 옹호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습니다. 필요하고, 인간의 생명과 존엄, 국가와 공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사람을 대하는 기본원칙입니다. 상황이 심각할수록 이러한 전통은 더 많이 계승됩니다. 예를 들어, 1998년 홍수 퇴치 당시, 올해 초 남부 지역의 빙설 재해 당시, 쓰촨성에서 발생한 5월 12일 대지진 당시, 당이 곤경에 빠졌을 때 각 당이 이를 지지했고, 온 나라가 적시에 사심 없는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미덕은 더욱 강해졌으며, 중국 전통 문화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측면이 되었습니다. 전통은 현대의 기초이며, 특히 현대 대학생들은 첨단 지식과 문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와 전통미덕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합니다.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여 사회에 유용한 사람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