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위진 시대 사람들은 어떤 풍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까? 어떻게 형성되었을까요?
위진 시대 사람들은 어떤 풍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까? 어떻게 형성되었을까요?
위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의 격동기로서 후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당시 위진 풍채였다.
위진 풍채는 후세 사람들이 부러워하며, 많은 사람들은 심지어 때를 만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문인들이 배출한 위진 시대에 왜 살지 않는가? 그러나 당시 문인들도 그의 고통스러운 면이 있었다. 위진 풍모를 탐구하면서, 우리는' 난세 문인들이 도대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
웨이와 진 왕조의 태도 형성의 역사적 배경
위나라의 멸망
위는 삼국 시대의 한 정권을 가리킨다. 그' 군신이 개와 같고, 맹렬하게 사방을 거느리고 있다' 는 시대에는 천하가 주로 조위, 촉한, 손오세 정권이 지배했다. 삼국 말년에 조위 정권이 멸망하고 승리의 열매가 사마가에게 빼앗겼다. 사마연이 위원제를 폐지한 후 개국명금 () 은 서진 () 이라고 불렀다. 이에 따라 조위 왕 삼국 시대가 끝나고 중국은 진나라에 들어갔다.
서기 184 년, 한영제 재위 기간 동안 정부는 부패하고 무능하며, 관친쟁권, 농민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그래서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농민 봉기인 황오랑우탄 봉기가 터졌다. 황탑의 혼란 때 동탁이 용감하게 싸우면서 당시의 정세를 안정시켰다. 그러나 동탁은 신하 한 명만 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아 당시의 황제를 통제하고 독단적이고 독단적으로 행동하여 천하를 억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신하) 나중에 제후들은 모두 일어나 동탁을 반대했고, 동탁은 결국 왕윤의 디자인으로 여포 죽임을 당했다.
동탁이 죽은 후, 한헌제는 기회를 틈타 동쪽으로 도망갔고, 중도에 조조에 의해 허창에게 영접하여 원검안으로 돌아갔다. 조조는 겉으로는 한헌제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했지만, 은밀히 천자를 끼고 제후의 정책을 취하여, 원소를 포함한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쳤다. 이 전술로 조조는 점차 북방을 안정시켜 넓은 구역을 장악했다. 나중에 조조는 적벽전에서 손, 유연준에게 패배하여 삼족 정립의 기세를 형성하였다.
서기 220 년에 조조가 세상을 떴을 때, 그 아들 조비는 한헌제를 핍박하여 퇴위하였다. 그의 개국 이름은 위이고, 그의 역사는 조위이다. 이로써 동한 멸망, 역사가 본격적으로 삼국 시대로 접어들었다. 곧 후, 유비 도 황제, 국호 한, 역사 를 불렀다. 서기 229 년에 동진손봉오 () 는 사칭 손오 () 라고 불렸다.
삼국 후기, 촉우가 손잡고 조위 () 에 대항했고, 조위 () 의 내부 권력은 사마씨 가문에 의해 끊임없이 통제되었다. 서기 263 년에 전쟁을 일으켜 촉을 멸망시키고 멸망하였다. 서기 265 년에 사마소가 세상을 떠났을 때, 사마연은 위원제를 폐지하고 금조를 세웠다. 서기 280 년에 진무제는 전쟁을 시작했고, 손오망하고, 삼국 시대는 끝났다.
금조의 난
역사상의 진나라는 주로 동진과 서진으로 나뉜다. 서진은 진무제 사마연이 세운 것으로 건도 낙양이다. 동진은 김원 황제 사마루이가 건립한 것으로, 건도는 건강을 위한 것이다.
사마연이 계승한 지 10 여 년 후, 국가는 평화의 시기를 겪었지만, 진혜제가 계승한 후, 조정은 또 격동에 빠졌다. 그러나 김조의 격동의 정세는 사실 오래전부터 화근을 묻었다.
사마사가 처음부터 정권을 탈취할 수 있었던 것은 신사층의 지지로 서진이 역사상 처음으로 대가족이 지배하는 왕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유리하고 폐단이 있다. 장점은 사마사가 정세를 더 빨리 안정시키고 왕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도 뚜렷하다. 귀족 가정은 다른 왕조의 대신들처럼 사마의 집에 충성하지 않을 것이며, 국가 대사를 전복시킬 가능성이 높다.
당시 통치자 사마연이가 이 문제를 의식한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그는 같은 종의 아이를 왕으로 삼는 정책을 취하여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이 정책의 효과
인화를 제외하고는 자연재해다. 위진 시대에는 황하, 장강 유역의 재해가 304 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연재해로 당시 사람들의 생활이 보장되지 않았고, 연년 전란으로 사람들은 몹시 괴로워했다.
위진 () 은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것으로, 사회 전체가 죽음의 공포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세 유럽의 흑사병보다 당시 민간 재난이 더 심각했다.
"집집마다 읽을 수 없는 경전이 있는데, 방 안에서 울음소리가 나거나, 폐쇄된 문으로 자생하거나, 가족을 부양하는 데 실패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진드기 한 마리, 별명이 오. 들판에 백골이 노출되어 아무도 그 속에 있지 않고 우는 소리도 없다. 백년은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
"여기저기 나가, 뼈. 길에 배고픈 여자들이 아이를 안고 잔디를 떠났다. "
한말에서 위진에 이르기까지, 선인들은 자연재해와 전쟁으로 인한 대규모 집단 사망의 공포에 휩싸였다. 한편 이들은 호랑이처럼 군주와 함께 목을 뻗어 도살칼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바로 이런 사회적 배경 속에서 위진 학자들은 점차 색다른 인생 태도를 형성하였다.
강강과 하얀이 위진 풍격의 막을 열었다.
위진 풍채에 대해 말하자면, 지강과 의화를 언급해야 한다. 그들이 위진 () 의 막을 열어 후대의 학자들이 잇달아 모방하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진, 위진, 위진, 위진, 위진, 위진)
지강은 음탕한 사람이라 산속에서 함성을 질렀다.
강 () 은 젊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많은 책을 읽고, 재능이 넘쳐난다. 나중에 그는 위무제와 조조의 증손자 딸 장락각과 결혼하여 의사가 되었다.
그는 아주 좋은 미래를 가져야 한다. 그가 장내에서 다재다능하고 유창하기만 하면, 한 층만 올라가면 그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그는 매너를 유지할 수 있었고, 결국 종을 불쾌하게 하는 바람에 39 세에 죽었다.
강 () 은 천성이 낭만적이다. 조정의 폭리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깊은 산속에 은거하여 평온한 생활을 하기로 했다.
깊은 산속에 사는 노강은 자신의 방탕함과 호연함을 표현하기 위해 하루 종일 울부짖었다. 이 밖에도 노장저작을 즐겨 읽고, 응우엔 등과 대나무 숲 칠현을 형성하며 현학, 조주, 담담담의 신풍을 제창한다. 그는 매우 행복하다. 그는' 자연에 순응하라' 고 주장하며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모방했다.
강 () 은 조정을 경멸하고, 벼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당시 그의 친한 친구 단타오는 조정의 초청을 받아 벼슬을 했다. 모두가 단타오를 축하했지만, 그는 그것을 절교국원에 보냈다.
절교에서 지강은 "나는 당을 자주 비판하고 주공과 공자를 업신여긴다" 고 말했다. 게다가, 나는 성격이 고집이 세서 말하는 것이 경솔하고 방자하다. 싫어하는 일을 당하면 화를 낼 수 있다. 이것들은 세속 윤리가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 동시에, 그는 말했다:
"만약 네가 함께 영황도에 가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놀러 갈 시간이다. 강요당하면 미칠 것이다. "
지금의 말로 말하면, 네가 급하게 내가 너와 함께 관직을 하게 하고, 나를 모집하고, 자주 함께 있고, 일단 나를 박해하면 나는 미칠 것이다.
강 씨는 사람됨이 성실하여, 여태껏 다른 사람을 아첨하지 않았다. 당시 공무를 담당하는 선장종은 사마조의 홍인이었다. 그도 산문과 잉크로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한다. 일단, 벨 독서 노트를 쓸 것입니다, 지 강 코멘트 를 물어보고 싶어, 지 강 은 전혀 그를 들여 보내지 않습니다. 시계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독서 노트를 칸막이 벽을 넘어야 했다. 잠시 후, 독서 노트가 던져졌다. 원래 지강은 그의 문장 보는 것을 귀찮아했다.
시계는 영원히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며칠 후, 그는 강 () 을 찾아왔고, 강 () 은 쇠를 두드리며 자수와 협력하고 있다. 시계가 바쁘게 사람을 치우고 옆에서 기다리고 있다. 하루를 기다렸는데, 지강은 전혀 멈추지 않았다는 뜻으로 종종은 어쩔 수 없이 돌아서서 떠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떠나기 전에 지강은 종을 비웃었다. "무슨 소식을 들었니? 왼쪽에 무엇이 보이십니까? 클릭합니다 종은 화가 나서 말했다: "나는 들었다, 그래서 왔다. 나는 내가 본 것을 보았고, 그래서 나는 떠났다. "
이 두 가지 일 때문에, 시계는 지강을 뼈에 사무치게 미워할 것이다. 나중에 벨은 지강을 지강 친구의 범죄에 연루시켰다. 사마소는 벨의 비방을 듣고 지강을 죽였다.
지 강 (Ji kang) 은 생전에 세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째, 아이를 단타오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둘째, 아이들에게 자신으로부터 배우지 말고 세상을 이해하라고 말해라. 셋째, 처형하기 전에 나는' 광릉산' 을 한 곡 틀었다.
평화-마약을 좋아하는 분신.
평화, 동한 대장이 어찌 진 손자인가.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자 조조는 어머니 인석과 결혼하여 그를 매우 사랑했다. 카오 슝 (Cao Shuang) 에 접근 한 후 사마의와 줄리안 (zima yi) 에 의해 사망했다.
연강은 진정한 팬들의 여신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여름, 조예 황제는 팬들의 인기 여신이 명실상부한지 보려고 더운 날 뜨거운 탕전을 만들어 아무도 부채질하지 못하게 했다. 연강은 많이 먹고 소매를 계속 닦았지만 얼굴은 점점 하얗고 빨갛게 변했다. 카오 루이 (Cao Rui) 는 놀랐다: 그녀는 순수한 자연의 팬 여신이다.
연하 () 는 비록 진 () 이 아니지만 위진 () 풍채에 대해 논하면 누구도 그를 우회할 수 없다. 동진의 저스틴은' 명인전' 에서 연하 등을' 환관 명사' 라고 부른다. 연강은 현학을 숭상하고 청담을 주장하며 위진 현학의 창시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노자와 장자를 사랑하고, 헛소리를 좋아하고, 위언을 멈추지 않고, 종종 한 무리의 사람들을 집에 초청하여 변론을 한다. 그는 에티켓 규칙이 전혀 쓸모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유와 허무만이 인생의 참뜻이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이 허무함 위에 세워졌다고 생각한다. "무물자, 자연은 서비스, 무물자, 오직 존재한다."
그는 또한 도나 허무함이 만물을 창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허무는 가장 근본적이며, 존재는 허무에 의존한다. 이렇게 깊은 이치를 일일이 이야기하면, 왕왕 그의 강연을 듣는 사람들이 탄복하게 한다.
한편 연강은 중국 역사상 오석산을 복용한 최초의 사람이다. 수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종유석, 부리, 여러 해 동안 술에 탐닉한 사람들이 화해를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루쉰 선생은 유명한' 위진 풍채와 문장 약주의 관계' 라는 글에서 여러 곳에서 제창한 약인 우석산을 언급했다.
오석산, 일명 한석산, 사료에 따르면 종유석, 자영석, 백석영, 유황, 엘로석 5 종의 석약으로 합성된 한약가루입니다. 병을 치료하는 것 외에 여러 번 복용하면 사람을 흥분시킬 수 있다. 당시 노장을 신봉했던 사람들에게는 우석산이 여러 번 복용한 후에야 눈에 띄었다.
그러나, 그것은 세 가지 독성을 지닌 약이다. 우석산을 여러 번 복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냉식을 먹고 식혀야 하기 때문에' 한식산' 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한식'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반드시 전파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참을 수 없어 얼음 위에 누워 있다. 이런 행동을' 저리 가라' 라고 한다. 또한 피부는 매우 민감해져서 통증을 두려워하고 자극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웨이와 진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얇고 오래된 외투, 가벼운 여어, 느린 벨트, 긴팔을 입는다.
위진 풍모를 우상파와 실력파로 나누면 연하가 우상파의 대표다. 약을 먹고 향을 남기고 화해하고, 강강의 낭송과 기괴한 모양을 남기는 것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작이다.
강 () 과 하언 () 은 위진 () 풍격의 선봉자로서 위진 () 풍의 막을 열고 후세 사람들이 잇달아 본받도록 이끌었다.
물론, 그들 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독자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 당시 어떤 사람들은 산수에 탐닉하는 것을 좋아했고, 어떤 사람들은 약을 먹고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했고, 어떤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았고, 어떤 사람들은 거만하고 횡포했다. 바로 이 위진 명사들이 청순하고, 준랑하고, 진솔한 행동 스타일로 위진 특유의 풍모를 만들었다.
문인의 고통스러운 길
위진 문인들에게 소탈하고 고통스럽다.
고통 중 하나: 생활의 고민.
: "위진 즈음에 천하에 명사가 많다."
자연재해와 인화는 당시의 문인들에게 시련을 견디게 하였고, 인생은 변덕스럽고 운명이 많은 현실은 그들로 하여금 인생의 의의를 생각하게 하였다. 인생은 짧고 소중하며, 어떻게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이로움을 주지 않고, 만년을 편안히 즐기며, 당시 문인들이 직면해야 했던 문제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차라리 태평개라, 민중을 방해하지 않는다", "죽음의 유령은 항상 우리와 함께 있었고, 당시 유명 인사들은 종종 자신의 죽음에 슬픔을 표했다.
위진 시대에는 정권이 불안정했고, 국가가 불안정했고, 인민 생활은 보장되지 않았다. 동시에, 국가가 해체됨에 따라 관념의 확립도 뒤따랐다.
그 전에는 유교 사상이 줄곧 고전으로 추앙되었다. 그러나 위진 () 에 이르자 이런 국면이 깨지고 유학이 의심을 받았다. 동시에, 새로운 철학적 사조가 학교에 입학하기 시작했다.
연년 전란으로 선인들이 유랑하게 되었고, 유가 사상의 붕괴로 그들은 정신적 고향을 잃었다. 신앙이 결여되고 관념이 재건되고, 그들은 또 하나의 왕권을 따른다. 그러나 정신적 억압과 인격 왜곡의 경우, 그들은 앉아서 도리를 논하고, 현학을 깨닫고, 인격을 널리 퍼뜨리고, 마음껏 내색을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고통 3: 미래가 혼란스럽고 방향이 불분명하다.
위진 격동의 사회 환경은 당시의 문인들이 자신의 미래의 운명을 통제할 수 없게 했다. 복잡한 정치투쟁으로 일부 학자들은 입장과 태도를 표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완전히 새로운 위치에 서 있을 때, 또 다른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았는가?
그들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그들에게는 모든 선택이 그렇게 어렵고 고통스러웠기 때문에, 이런 선택에서 어떤 사람은 미친 척하고, 어떤 사람은 눈문 앞의 눈을 치우고, 어떤 사람은 은둔자가 되는 환상을 가지고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술로 근심을 풀고 눈물로 얼굴을 씻는 것은 당시 문인들의 가장 좋은 묘사였다. 아마도 귀적의 막다른 길은 갈 길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정말 방향이 없는 것 같다.
고통 4-높은 자리에 있으면 외로움이 해소되기 어렵다.
전쟁과 재난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제들의 앞날이 암울해졌을지 모르지만, 9 급 정제의 설립으로 위진 일군의 사제들이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조상의 전도는 그들에게 음식과 의복을 가져다 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물질적인 만족은 그들의 정신적인 공허함을 도저히 분산시킬 수 없다. 자유로워 보이고 마음이 넓어 보이는 그들의 행동 뒤에는 외로움과 어쩔 수 없는 것이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무력감, 무력감, 무력감)
문인의 추구
위진 시절 소탈해 보이는 문인 뒤에는 사실 끝없는 고통이었다. 이 고통스러운 수렁 속에서 그들은 침몰하지 않았다. 대신, 우리는 생명의 참뜻을 끊임없이 찾고 있다. 그래서 그들이 추구하는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기대와 현재의 고통이 얽혀 눈부신' 위진 풍모' 를 형성했다. 이것은 그들의 추구이다.
추구 중 하나는 건강을 중시하고 생명을 아끼는 것이다.
위진 학자들은 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그들의 생명은 위태롭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삶을 매우 진지하게 대한다.
당시의 문인들은 왜 흑석가루를 먹었을까? 이 약은 피부를 미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시의 문인들은 건강한 생활을 바라고 더 충실하고 장수하기를 바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삶에 대한 큰 존경심을 나타낼 것이며, 자신과 무관하거나 심지어 과거의 적들조차도 큰 슬픔을 나타내고 죽은 사람들을 위해 탄식할 것입니다.
"... 군여 소녀는 재능이 있지만 미혼 선임이다. 나는 아버지와 형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계속 울고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왕 Dongting 과 시에 차 악. 왕은 동토 장례, 경제전, 울고 고맙다는 소식을 들었다. 자수정이 눕기 시작했다. 그의 말을 듣고 그는 놀라서 말했다. "나는 법적 보호를 받고 싶다." 그러자 왕은 소리쳤다. 그전에 잘생긴 밍크는 듣기를 거절하며' 나는 평생 이 손님을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왕은 그와 말을 하지 않고 곧장 앞으로 가서 눈물을 흘렸고, 결국 하인의 손을 잡지 못했다.
추구 2: 자유 제멋대로를 숭상하다.
위진 학자들은 수명의 길이뿐만 아니라 삶의 질도 추구한다. 그래서 그들은 제멋대로이고 자유롭다. 예를 들어, 왕자님은 다이애나로를 방문했습니다.
눈이 내리는 어느 날 밤, 왕자는 갑자기 그의 친한 친구 다이애나로를 방문하고 싶었지만, 그는 밖에서 밤새도록 노를 저었다. 사람들은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고, 그가 말했다. "나는 단지 즐겁게 다이애나길을 찾고 있을 뿐이다. 나는 노를 젓는 것을 좋아하는데, 왜 다이애나로를 보러 가야 합니까? " 그 제멋대로의 행동 특징이 한눈에 들어온다.
"왕자님은 다이애나 길을 구경하러 가서 밤에 배를 저어 영원히 뒤돌아보지 않는 문을 만들고 싶어 했어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유를 묻자 왕은 내가 잠시 일어섰지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 제가 왜 입어야 하나요? ""
류령이 집에서 자주 곤드레만드레 취하고 벌거벗은 채, 세상의 비웃음에 아랑곳하지 않고 시누이에게 작별을 고하는 등 다른 예들도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이 모든 것들이
당시의 문인들은 자유로운 생활을 숭상하여 그들의 또 하나의 큰 추구가 되었다.
추구-진실을 유지하십시오.
위진 선비들은 자신을 위해 사는 전형이다. 그들은 진실한 자아를 추구하고, 과감하게 행동하고, 개성을 드러내며, 소탈하고 멋진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의 사랑과 증오는 분명하고 위선적이지 않고 가식적이지 않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보면 흔히' 녹색 눈' 으로 상대를 바라보고,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을 보면' 흰 눈' 으로 상대를 바라본다. 이런 자기수용, 자기긍정, 자기생활의 실천은 타인을 대하는 자신감, 오만함, 정신, 추구를 드러낸다.
"나와 오랫동안 교제해 왔는데, 차라리 나였으면 좋겠다. 클릭합니다
넷째 추구-형이상학 적 계몽에 참여하고 초탈을 추구하십시오.
인생은 짧고 변덕스럽다. 잔혹한 현실에 직면하여 위진 선비들은 초탈한 인생의 고단함에 직면할 수는 있지만, 그것과 공존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 셋은 현학 계몽에 가입하여 생명의 참뜻을 함께 추구했다. 때로는 쌍방이 논쟁을 할 수 없고 심지어 욕설의 정도에 이르기도 하는데, 그들이 진리에 대한 집착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윤 과 이론 에 접근 하지만, 우 유 위안 보인다. 주객이 함께 저녁을 먹고, 차갑고 따뜻한 네 사람. 나는 닭발 꼬리를 흔들었다. 배불리 먹은 후 주인과 손님들이 황혼이 되어서야 밥을 먹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윤나옥이 손씨에게 말했다. "나가지 마, 내가 너의 코를 끼겠다! "손: 코가 단단한 황소를 볼 수 없다면, 너는 너의 건방진 얼굴을 착용해야 한다!"
할 말이 있어요.
위진 학자들은 최악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비참하다. 동시에 그들은 자유롭고 즐겁다, 왜냐하면 그때 그들은 자신의 추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고통과 추구는 위진 동전의 양면과 같다. 학자들은 끊임없이 동전을 던져서 고통 속에서 추구를 견지한다.
생명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시간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제한된 시간 동안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방법, 모순과 곤경에서 자기 의미를 실현하는 방법, 비극적인 인생에서 희극을 맛보는 방법은 위진 선비들이 우리에게 주는 계시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배워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