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의류의 고대부터 현재까지 변천
중국 의류의 고대부터 현재까지 변천
신발은 옷 속의 전체 옷이다.
고대에는 신발이 동물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신발의 이름은 대부분 가죽이었다. 고대에 신발에는 신발, 신발, 부츠, 신발, 신발 등 많은 이름이 있었다. 가장 오래된 신발 스타일은 매우 거칠다. 고대인들은 짐승의 가죽을 대략적인 족형으로 자른 후 가는 가죽 끈으로 연결하여 가장 원시적인 신발이 되었다고 추측했다.
사회의 발전과 방직공업의 발전에 따라 천, 실크 등도 신발을 만드는 데 쓰이고 가죽, 리넨과 결합해 대량의 신발류 제품이 등장했다. 상대에 이르면 신발의 스타일, 공예, 장식은 이미 매우 정교하고, 재료, 색깔, 무늬는 모두 의류 제도에 따라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다. 각 왕조 신발의 모양과 색깔은 유니폼의 형태에 따라 변한다.
주후반 부츠의 사용은 북방 호인의 신발에서 유래했다. 야만인들은 종종 양동이가 달린 부츠를 신고 유목을 타고 다니지만, 조무령왕은 전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승마 학습을 주장한다.
한대의 신발 모양은 실크 부츠의 색깔과 무늬의 변화와 같은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스타일링도 간결하고 발 모양에 더 잘 맞는다. 신발 소재도 광범위해서 소가죽 실크 원단 린넨 등이 있습니다.
남조 시대에는 나막신이 유행했고, 황제까지 올라갔고, 문인과 백성들까지 입을 수 있었다. 한편 짚화는 보통 독서인이나 일반인이 신는 신발로 남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민들레 식물로 짜여져 있습니다. 당대에서 만든 부츠는 당대의 육합화를 답습한 후 장화를 단심부츠로 바꿔 느낌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장화, 장화, 장화, 장화, 장화, 장화, 장화) 여성용 신발의 모양은 깃털이 있습니다. 다른 신발들 (예: 고두화, 플랫슈즈, 상완두화 등) 은 모두 호두무늬를 수놓거나 비단으로 장식한다.
송초의 신발식은 전대 제도를 답습하여, 조회 때 부츠를 신고, 후에 신발을 고쳤다. 부츠는 검은색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펠트가 안감되어 있었고, 관리들은 의류 색상에 따라 다른 색깔을 입고 있었다. 보통 사람들이 신는 신발은 짚신발과 헝겊신으로, 사용한 재료로 붙여진 이름이다. 남방에는 나막신이 많다. 예를 들어 송인은 "산 속의 나막신 소리를 들었다" 며 나막신이 산 속을 걷는 상황을 묘사했다.
여성용 신발은 보통 빨간 어퍼, 뾰족한 곳, 챙으로 만든 것, 신발 가장자리에 자수가 있습니다. 전문 여성도 납작한 머리, 둥근 머리 신발 또는 민들레를 신는다.
명나라의 복식 제도에서는 신발에 대한 규정이 매우 엄격하여 관직의 크기에 관계없이 반드시 복식 제도를 준수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 어떤 신발을 신는가, 예를 들면 유학생과 학생 모두 부츠를 신을 수 있다. 레이크스 대위는 당직할 때 부츠를 신는 것을 허용하고, 외출할 때는 허락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 예를 들면 일반인과 상인들은 부츠를 신을 수 없다.
청나라의 신발제는 명나라의 기준을 답습하여 문무 관원 문인은 부츠를 신을 수 있고, 서민 배우 하인은 부츠를 신을 수 없다. 청대의 부츠는 대부분 뾰족한 점이 많다. 부츠의 밑창이 모두 두껍다. 신발 밑창이 너무 무거워서 우리는 통초로 신발 밑창을 만들었다. 나중에 얇은 바닥으로 바뀌어' 군기 달리기' 로 변했다. 보통 사람의 신발은 새틴, 벨벳, 천이 있고, 구두는 얕고 좁고, 매부리 뾰족한 신발도 있고, 여의히 구름을 파는 신발도 있다. 사람들은 샌들, 갈색 신발, 갈대 신발 등을 가지고 있다. 슬리퍼는 또한 모든 종류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남방은 비가 오는 날에는 스파이크를 신고, 북방 겨울에는 스케이트가 나온다.
현대신발형의 변화는 의류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구도를 형성했다. 조형은 간결하고 정교하며, 특히 수작업에서 기계 가공으로 점차 전환되어 제작이 더욱 정교하다. 각종 재료는 신발 부츠의 디자인과 생산에 합리적으로 적용되었으며, 각종 첨단 기술로 소재의 질감과 품질이 더욱 완벽해졌다. 역사적으로 신발부츠 제작은 주로 실용적인 목적으로 이용과 심미가 결합된 형태로 전환된다면 오늘 신발부츠의 발전 변화는 더 많은 요소를 부여받았다. 사람들은 신발 부츠의 응용성과 미관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통기성, 보온성, 편안함 등 신발 부츠의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건강과학의 관점에서 추구한다.
주조는 봉건제도로 입국하고, 엄격한 계급제도로 제국을 공고히 하며, 매우 세밀하고 주도면밀한 예절 규범 사회를 제정하여 천하를 안정시켰다. 복식은 모든 사람 계급의 상징이기 때문에 복식 제도는 입법의 기초 중 하나이며 규정이 매우 엄격하다.
상주시대의 복장;
상주시대의 옷은 주로 위의' 옷' 으로 칼라가 오른쪽으로 열렸다. 아래에' 속치마' 를 입으면 속치마가 치마입니다. 허리춤에는 넓은 변대를 묶고, 배 앞에는 치마 모양의 비녀를 달고, 무릎을 가리기 때문에' 무릎 가리기' 라고도 한다.
춘추전국시대의 옷은 직통 긴셔츠로 옷과 치마가 연결되어 몸을 감쌌다. 이런 옷을' 짙은 옷' 이라고 한다. 또 다른' 가벼운 옷' 은 안자가 없는 넓은 옷이다. 그들은 여전히 머리에 "쿵" 이라는 글자를 쓰고 있다. Ai 는 머리를 감싸서 머리카락이 자유롭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스카프입니다.
이 시기에 유목민이 입은 짧은 옷, 반바지, 부츠도 외국으로 전해졌다. 이 멋진 옷은 입고 옮기면 정말 편리합니다.
남성복:
대관식: 가장 비싼 드레스. 대관식은 주요 예의복으로 의식에서 입는다. 그 의상 스타일은 주로 크라운, 옷, 상, 무릎 커버 등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 대관복의 주체는 신비한 옷으로, 그 위에는 장이 수놓아져 있고, 가장 성대한 의식에서 9 장의 대관복을 입는다. 옷 밑에는 흰 실이 받쳐져 있는 흰 셔츠가 있는데,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흰색이었다. 하체 앞에 무릎 보호대가 있다. 황제의 무릎 보호대는 주사이고 제후는 황주사이다. 신발은 밑창, 밑창, 나무 밑창, 밑창이 좀 높다. 주나라의 황제는 성대한 의식에서 붉은색을 입었다.
의류: 대관식에 버금가는 성대함, 의류 형식은 대관식과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도장을 찍지 않는 것이다. 복장은 작, 위, 관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들의 주된 차이점은 관색의 색깔과 입는 옷이다.
단훤: 황제의 공식 복장이자 왕자와 대신들의 왕실 복장이에요.
깊은 옷: 고대에는 모든 옷이 위아래로 연결되지 않았지만, 이런 옷은 위아래로 연결되어 각각 잘랐지만 위아래로 꿰매서' 깊은 옷' 이라고 불렀어요. 이불이 깊기 때문이죠.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여성복:
이라크: 황후를 위해 선왕을 희생하고 왕으로부터 받은 녹봉.
저택: 왕과 후버부 부인으로부터 황후를 위해 제사를 지내다. 푸른색 옷은 위에 우문 12 장이 그려져 있고, 우우의 색깔도 오색이다
궐재: 황후를 위해, 그녀는 어린 신과 자녀들이 절에서 옷을 제사하는 것을 도왔다. 그것은 붉은 띠 무늬가 새겨진 빨간 원피스였다.
모이: 황후 영명-여자 제사 누신 오디 예복이자 제후부인이 남편 제사당의 예복이기도 하다.
전시복: 황후가 왕과 연회 하객을 맞이하는 복장이라고도 하며, 청 박사의 아내가 남편의 제사당을 돕는 제사복이기도 합니다.
예로: 엄황후의 생전 관복이자 문인 아내가 남편을 보좌하는 제사복입니다.
순수한 옷: 귀족 딸의 웨딩드레스.
진나라와 한 왕조는 중국 의상 색채의 중요한 단계로서, 곧 음양오행 사상이 복식 색채 사상에 스며들게 될 것이다. 진나라는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상 색깔은 진시황이 규정한 것 외에 전국시대의 습관을 따라야 한다.
남성복 진시황은 큰 예복은 외투 밑에 있는 검은색 제사복으로, 검은색은 위에 있는 색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관리들이 세 개 이상의 제품과 녹색 가운을 입고, 서민들은 흰색 가운을 입도록 규정하고 있다.
여장 진시황은 궁중의 빈궁이 예쁜 옷을 입고 화려한 것을 1 위에 올려놓는 것을 좋아한다. 그가 예의를 빼는 것은, 주로 첩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취향에 영합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오행을 위주로 한다.
상투를 빗고, 옷 세 겹을 입고, 허리춤에 가죽 허리띠를 매고, 허리띠 끝에 갈고리를 묶고, 다리에 덩굴을 감았다.
진나라의 엄한 정치를 거쳐 유방은 민간인으로 천하를 얻으며 백성들에게 숨 돌릴 기회를 주려고 시도했다. 일반 제도의 변화는 크지 않고, 관복 제도는 대부분 진 제도에서 계승된다. 동한 영평 2 년이 되어서야 정식으로 완전한 규정이 있었다.
한나라의 주요 의상은 가운, 스커트, 스커트, 단옷입니다. 한대에서는 직조와 자수업이 발달해 부자들이 실크와 비단의 예쁜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짧은 바지를 입고 가난한 사람들은 짧은 갈색 [굵은 천으로 만든 짧은 옷] 을 입는다. 한대 여성들은 투피스 드레스와 가운을 입고 치마 스타일이 많고 가장 유명한 것은' 선녀 스커트' 이다.
남성복:
의상: 한대의 제사복식은 진나라가' 육관' 을 폐지하는 방식을 계승하여 대관식을 제사천지의 복식으로 삼았다.
대관예복: 가장 존귀한 예의예복, 천제, 삼공, 후공, 대청 의사가 천지를 경배할 때 입는다.
장관복: 사제 집사로서 조묘와 각종 작은 제사 (예: 오악, 사도, 산천, 사직 등) 를 제사하는 데 쓰인다.
용모 관복: 주나라의 관복에 해당한다. 비옹이 대신과 박사에게 대사례를 할 때 착용하다.
가죽관복: 이런 관복은 대촬영식 때 집사가 입었는데, 옷에는 삼베, 비누, 수수복이 있습니다.
의식: 진나라부터 관복은 조신으로, 한대에 이르기까지 황제부터 비천한 관원에 이르기까지 관복도 조신으로 쓰이며, 주요 유니폼이기도 합니다. 즉, 깊은 옷으로 만든 가운은 신분에 따라 왕관이 다르기 때문에 호칭이 다르다. 한대 궁정 의상의 색깔은 오색, 즉 춘록, 하주, 하황, 추백, 동흑을 답습한다. 조복은 모두 명령의 한복을 받치고 있다.
여성복:
절복: 주조의 이복에 해당하는 여성복 중 가장 존귀한 종류입니다. 태황태후와 태황태후가 성전에 들어가는 옷, 황후가 전을 참관하는 옷, 그들의 옷은 비누 밑에 있다.
누에복: 주나라의 옷과 맞먹는다. 매년 3 월에 황후가 부부를 이끌고 친잠에 착용한다.
의식: 2000 석부인부터 황후까지 누에복은 모두 왕실 복장입니다.
위진 남북조는 중국 고대 의류사의 대변화 시기이다. 이때 호복이 당시의 패션이 된 것은 많은 야만인들이 중원으로 이주했기 때문이다. 타이트한 라운드 네크라인과 트임은 후프의 특징이다.
남성복:
의류: 북주를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가장 큰 옷 중 하나로 한나라와 거의 같지만 옷의 주색은 약간 다르다.
평대관복: 각급 옷의 형식과 색깔은 비슷하다. 옷의 문장, 황제 12 장, 삼황자 9 장, 구경 이하의 중화충 7 장, 황제 자수자, 관원 직자를 제외하고는 비슷하다.
북주 대관식: 북주 무제는 한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중국 고대 주례제도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북주의 복식 색채제도는 주로 주례를 기초로 한다.
크라운 드레스: 대중이나 대중에게 경의를 표하는 드레스. 옷은 검고 수수하며 한복은 비누로 인도한다.
조복: 한대와 마찬가지로 황제와 관원의 조복은 착용한 왕관으로 구별되며 모두 오색 조복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왕조는 종종 비누 조복, 누빔 조복 위주로, 위진 남북조는 누빔 조복을 위주로 한다.
전동관복: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각 왕조가 이런 옷을 황제의 어용 복장으로 삼았고, 이등복이기도 했다. 진홍색의 아사 가운, 비누로 테두리를 두른 셔츠와 검은 신발을 신고 있다.
여행관복: 왕세자와 다른 왕들이 입고 성홍색 가운, 비누 가장자리 백사포, 흰색 굽은 깃을 입고 있습니다.
관백색 왕관 의류: 주로 진홍색 원사입니다. 그러나 노화 시스템은 더욱 복잡합니다. 관직이 높은 것은 주복을 어복으로 하고, 관직은 낮은 것은 비누복을 어복으로 하고, 비누는 베일을 씌운다.
품색복: 옥상에서 직무를 맡고, 경비에 남아 있는 관원들은 모두 오색 옷을 입고, 금단을 수놓은 것을 품색복이라고 한다.
상복: 주로 바지에 주름진 옷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귀족부터 일반 백성까지 황복, 군복, 사복으로 쓸 수 있다.
여성복:
여왕전 예복: 여성관복 중 가장 성대한 예복이자 여왕의 웨딩드레스입니다.
입전 제사복: 빈빈, 빈빈, 기혼 여성의 제사복. 진 남조 송진, 모두 비누 밑이다.
누에의 친복: 황후 누에의 친례 예복은 위에는 모두 녹색이고 아래는 모두 연한 색이다.
누에복: 후궁, 후궁, 궁녀가 황후의 친누에를 돕는 옷, 양진남조 때는 연녹색이었다. 남조 때 송나라는 청년이었다.
궁정 의상: 이 세 왕조는 모두 여자 궁정 의류를 생각한다.
벽주예복: 여관예복은 남관예복처럼 복잡하고 색깔도 많아 역대와는 많이 다릅니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가장 엄숙한 예절 의상이 여전히 전통을 따르고 있지만, 가장 많이 입는 관복은 완전히 새로워졌기 때문에 후세 의류 색계의 또 다른 전통으로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옷명언) 그러므로 이것은 의류 역사상 중요한 시대이다.
수당 시대에는 대부분 흰색 라운드넥의 긴 셔츠를 입었고, 하층민들은 마와 양모로 만든' 굵은 갈색' 을 입었다. 수대 여성은 좁은 라운드 네크라인이나 깃이 있는 상의를 입고, 높은 허리는 땅 긴 치마를 끌고, 허리는 두 개의 리본을 매고 있다. 당대의 부녀자의 복식은 주로 셔츠, 치마, 가죽가방이다. 필은 너의 어깨에 걸쳐진 긴 스카프이다. 전용 반팔 반팔 셔츠도 있는데 롱 셔츠 밖에 입어요. 초당때 여성들은 소매옷, 줄무늬 바지, 자수화 등 서양식 옷을 즐겨 입었고, 머리에는' 분권화',' 커튼모자' 를 쓰고 있었다. 수당 시대의 여성복은 빨강, 보라색, 노랑, 녹색의 네 가지 색으로 가장 유행했다.
남성복:
대관식: 희생 드레스, 가장 긴 에티켓 드레스. 천자에서 관원까지.
로얄 드레스: 대관식 후 이등 드레스.
전동관복: 천자의 가장 성대한 황가복.
여행 왕관복: 황태자와 황태자에게 입는 가장 성대한 황가복.
의류: 법원 의류라고도합니다.
공직: 왕관 복무와 궁정 복무에 버금가는 3 등 드레스.
옷: 천자는 삭천조당에서, 황태자는 왕삭 주정에서 취한다.
공공서비스: 왕세자는 5 월 정규 법정과 1 월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입을 예정이다.
플랫 스카프: 군복.
흑사모자복: 황제와 황태자는 궁궐을 관람하고, 소송을 심리하고, 손님을 초대하는 옷을 입고, 흑사를 모자로 삼았다.
흑개복: 공직이 없는 독서인은 북으로 소환되어 입는다.
서비스 유니폼: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류 중 하나입니다.
황포: 천자는 처음에는 황포를 입었어요.
의류: 서로 다른 의류 색깔로 제품관직을 구분하는 전통.
여성복:
큰 드레스:
드레스: 가장 성대한 드레스.
Zhai hai: 황태자비의 가장 무거운 드레스.
일반 의류:
칭이: 여왕이 황제를 만났을 때 입었어요.
Zhu yi: 여왕은 연회에서 손님을 만날 때 입었습니다.
화차이 이일화차이: 웨딩드레스.
송대의 복장은 색채와 풍격에서 당대를 계승했지만 전통과 융합되어 더욱 자연스럽고 복고풍적인 느낌을 주었다.
송대 시절 송대의 남성복은 대체로 당나라의 풍격을 답습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칼라나 라운드넥이 달린 가운을 입고 일을 할 때 허리띠에 옷을 올려놓는다. 옷은 흑백이다.
당시 은퇴한 관원, 사의사는 늘' 직저고리' 라고 불리는 2 열 버클 롱 셔츠를 입었고, 큰 소매, 소매, 목선, 귀퉁이에 검은 가장자리가 있었고, 머리에 네모난 모자를 쓰고' 동파타월' 이라고 불렀다.
송대 여성의 옷차림은 좁은 소매 저고리를 입고 긴 치마를 입는 것이다. 보통, 그들은 작은 긴팔 외투와 더블 버클 재킷을 입고 있는데, 오늘의 조끼와 매우 비슷하다. 외투의 네크라인과 앞자락에 아름다운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다.
남성복:
대관복: 송 () 나라가 대관복 종류를 줄이기 시작했고, 대전 () 이 대관복 () 을 입는 경우가 잦았다.
궁정 의상: 송대는 강복 아래 특별한 장식을 더해' 방심 굽이굽이' 라고 부른다.
공직: 송대에서는 관직이 관역이다.
여성복:
의상: 그 의상 색깔은 당나라와 거의 같습니다.
상복: 모두 긴팔 상의, 긴 치마, 긴 셔츠입니다.
원대의 의상 제도는 요금 시대와 비슷하다.
원나라는 몽골인들이 통치했기 때문에 원나라의 의상도 비교적 특별하다. 몽골 사람들은 종종 복숭아 처럼, 이마 에 머리 의 작은 리본 을 컴파일 하고, 머리 모자 를 쓰고, 귀 뒤에 매달려 두 개의 큰 고리 로 감싸 두 개의 머리띠 를 컴파일 했다. 원대인의 옷은 주로' 햇볕을 쬐는 옷' 으로, 짧은 가운으로, 타이트하고 좁고 허리에 주름이 많다. 이런 옷은 상하마가 매우 편리하다.
원나라의 귀족 여성들은 늘 키가 크고 길고 기괴한 모자를 쓰는데, 이런 모자는' 왕관' 이라고 불린다. 그들이 입은 가운은 넓고 길어서 걷기가 불편하다. 그들은 늘 두 명의 하녀가 뒤에서 그들이 가운을 당기는 것을 도와야 한다. 보통 민간인 여성은 검은 옷을 많이 입는다.
남성복:
대관식:
황제의 왕관.
왕세자의 유니폼.
공공서비스: 수백 명의 관리들이 경례할 때 입는다.
유니폼: 원나라 상류 사회의 주요 복장.
주원장은 천하를 통일하고 명나라는 보편적으로 한복을 회복했다. 당나라 야만인의 습관을 흡수한 후 한복은 발전하였다.
명대의 남성복은 대부분 어른이 길고 넓고 곧은 옷을 입고, 머리에 녹색천과 네모난 수건을 쓰고, 일반 서민들은 짧은 외투를 입고 두건을 쓰고 있다.
이때 6 쪽 8 쪽 작은 모자가 나타나 반으로 자른 수박처럼 보였다. 처음에는 하인이 입었는데 나중에 입기 편하기 때문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청대' 과피 모자' 의 전신이다.
명나라의 벼슬녀들은 대부분 큰 빨간 소매의 가운을 입고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분홍색, 보라색, 녹색, 옅은 빛만 입을 수 있다. 매일 셔츠와 긴 치마를 입고 허리에 리본을 매고 있다. 치마가 넓고 스타일도 많아요. 플리츠스커트, 펑웨이스커트, 월화치마.
남성복:
대관식: 송대 이래 황제는 거의 한 가지 대관복만 입었다.
한복: 논동관복, 가죽옷, 한복 등이 있습니다.
공공 서비스: 100 명의 관리들의 공식 서비스. 모두가 그것을 사용한다.
유니폼: 당나라와 송 왕조의 유니폼을 회복하다.
여성복:
의류:
의류: 여왕이 삭제되고, 절을 참관하고, 궁정 회의에 참석할 때 입었어요.
자이이: 여왕의 두 번째 드레스입니다.
예복: 관녀의 큰 예복.
청나라는 중국 의류사에서 가장 큰 변화의 시대이다. 청나라는 만한 문화가 융합된 시대, 특히 의상 문화이자 중국에 들어간 후 가장 원시적인 의상 전통을 보존하는 비한 왕조다. 건륭 황제도 대성공과 공명을 사랑하는 왕에 속하지만, 그는 의류 제도에 포함된 정치적 의존론을 물려받은 것이지 겉모습이 아니라 오랫동안 국가를 전파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건륭조는 상세한 관복 제도를 제정하고 그림으로 설명하여 후세 사람들이' 상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청나라에서는 옷, 가운, 마에봇이 처음에는 부유한 가정에서 입었지만, 나중에는 유행하여 전국의 통용복이 되었다. 평일에 착용하는 저 윗부분은 과피 작은 모자이고, 색깔은 외부 흑내홍이다. 만주족 여성들이 입는 치파오는 초기에는 넓고 컸고, 나중에는 허리를 접고 치파오 밖에' 조끼' (조끼) 를 더했다. 그들의 신발도 특별하다. 화분식 하이슈즈다. 한족 여성의 복장은 명나라와 비슷하다.
남성복:
드레스 상의: 장식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등급이 다릅니다.
모피: 황제가 입었어요.
드래곤 재킷: 왕자가 찍었습니다.
보완 서비스: 다른 장식 패턴에 따라 순위를 매깁니다.
로얄 드레스: 가장 성대한 큰 드레스.
길복: 청나라 복식은 북한 복에 버금가는 길복으로 길상식에 쓰인다.
상복: 청대의 의류 제도는 상복으로 제한된다.
여성복:
궁중예복: 여왕의 궁중예복은 궁중치마, 궁중가운, 궁중복으로 하나가 됩니다.
길복: 코트와 가운으로 구성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