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역문화의 기반은 왜 춘추시대, 전국시대와 연관되는가?
지역문화의 기반은 왜 춘추시대, 전국시대와 연관되는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는 중국 전통문화의 근간이다. 수백개 학파의 논쟁과 학자계급의 활발한 활동은 고대 중국의 사상과 문화에 유례없는 번영을 가져다주었다. 동시에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중국 지역문화가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과거 주(周)문화, 상(商)문화, 주변민족의 교류와 통합으로 인해 마침내 독특한 삼진문화, 기루문화, 징추문화, 오월문화 등이 형성되었다. ?첫째, 상대적으로 가부장적 개념이 약한 진·금 문화
진·금 지역은 주로 황토고원과 관중 지역에 위치하였다. 관중(Guanzhong)은 원래 종주 문화(Zongzhou Culture)의 발상지였으나 융(Rong)과 적(Di)의 침략으로 파괴되었습니다. 지리적 환경으로 보면 진, 진 지방의 조건은 상대적으로 열악하여 웨이허 평야, 분허 평야 등 좁은 지역만이 농업 생산에 적합하다. 이 강 계곡 주변에는 십자형 계곡이 있는 고원과 산이 있습니다. 민족분포로 볼 때, 계곡지역에는 진족과 진족이 주로 거주하고, 주변지역에는 북제족, 서용족 등 유목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두 나라 모두 종저우 문화를 어느 정도 물려받았습니다. 진나라(秦國)는 원래 주(周)문화의 발원지인 종주(秦州)의 고향에 위치해 있다. 진나라는 주나라 기씨의 봉건국가였으며, 오랫동안 산서고원에 주문화를 전파한 나라이기도 했다. 그러나 양국의 가부장적 개념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진족은 본래 동이족으로서 관중으로 이주한 후 오랫동안 용족, 적족과 함께 살았으며 주족처럼 엄격한 가부장제를 형성하지 않았습니다. 진나라는 공씨들 사이에 장기간 내부 갈등을 겪었고, 이는 결국 '공씨 없는 진'으로 이어졌다. 가부장 귀족들의 제약 없이 진·금 지역은 이후의 사회 변화를 더 일찍, 더 철저하게 변화시킬 수 있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많은 개혁은 진나라와 금나라에서 처음으로 일어났다. 예를 들어, 봉건제도가 폐지되고 군제도가 시행되었으며, 코뮌 토지제도가 폐지되고 토지의 사유권이 공포되었다. 전국시대에는 중앙집권과 군주제 강화를 위한 개혁의 목적이 더욱 발전했는데, 위(魏)는 이귀(秦絲)의 개혁을, 한국은 신부호(沈寄湖)의 개혁을, 진(秦)은 상양(商陽)의 개혁을 펼쳤다. 개혁의 실시로 가부장적 귀족 권력은 더욱 붕괴되었고, 개혁을 추구하는 율법주의 이데올로기도 등장했다. 춘추전국시대 법률주의 대표자들인 이규(Li Kui), 신불해(Shen Buhai), 상양(Shang Yang), 신도(Shen Dao), 한비자(Han Feizi)는 모두 삼진(Three Jin) 출신이다.
두 나라의 국내 환경도 이들의 변화가 더욱 격렬해진 이유다. 진(秦)나라와 금(晉)나라 시대는 유목민족과 농경민족의 중간지대에 있었으며, 북쪽에는 북제(Beidi), 중산(忠山), 루번(樂求) 등의 소수민족이 살았다. 두 나라는 역사상 오랫동안 이 유목민과 전쟁을 벌여왔기 때문에 그 사람들은 강인하고 호전적이며 호전적이며 연애 감정이 거의 없습니다. 유목민과의 전쟁에 적응하기 위해 진족은 먼저 군사개혁을 단행했다. 진희공은 "토지를 만들고" "국군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국가 제도를 무너뜨리고 시민의 범위를 확대했으며 동시에 군인의 수를 늘렸습니다. 동시에 그는 공동체 토지 제도의 붕괴를 촉진했습니다. . 진나라 중기에는 보병도 창설되었고, 전국시대에는 조무령왕이 '호복기병'을 장려하여 기병을 창설하였다. 이는 전쟁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진 변경이었습니다. ?3. 포용적인 산둥문화
황화이 지역은 고대 동이족이 살았던 지역이면서 은상나라의 영향력이 가장 컸던 지역이기도 하다. 상 왕조가 멸망한 후에도 은상 왕조의 구세력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삼 감독의 난"이 발생했습니다. Zhou Gong의 동부 원정 이후, 그는 Yin Shang의 고향을 더욱 통제하기 위해 두 가지 중요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첫째, Zong Zhou의 세력을 동쪽으로 확장하기 위해 낙양에 동부 수도를 설립하고 두 번째로 동쪽을 통제하여 대규모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은상(陰商)의 조국에 대규모 봉헌(官國), 안(燕), 여(魯), 기(魏), 위(魏)의 나라를 세웠고, 은상(陰商) 왕족을 송나라에 맡겼다. 그리하여 동부 땅에 많은 가신국이 세워졌고, 그들은 반드시 종주 문화를 동이와 은상 지역으로 가져와 두 주요 문화가 혼합되어 독특한 산동 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산). 동부 문화).
산둥성의 문화적 특성은 지역의 자연환경, 경제 상황, 민족 분포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연조건상 산둥성은 황해화이허평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이 평탄하고 강이 많으며 토지가 비옥하여 농업발전에 매우 적합합니다. 해변과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여 공업과 상업이 번성합니다. 제나라는 어업과 소금에 대한 우위가 있었고,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경제적으로 가장 번영한 지역이었다. 송나라는 중원지방 육운의 목에 위치해 있었고, 도주공, 자공 등 부유한 상인들이 있었다. 산동의 경제적 번영은 이 지역의 주요 문화적 특징이 경제적 이익에 대한 강조라는 점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발전한 도교와 황로학파는 모두 "회복"과 경제 발전의 회복을 옹호합니다.
북화평원
주공이 폐위된 후 산동에는 주공, 은상, 동이 3대 민족이 출현하고 3대 문화도 융합되었다. 그러나 지역마다 문화 통합의 정도가 다릅니다. 정(鄭)과 위(魏) 두 나라는 은(商)나라의 배후지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두 나라는 '귀신 숭배', 마술, 음악, 춤 등 음상(陰商)의 특징을 많이 간직하고 있었다. 음란의 만연함. 『시경』에는 이 지역과 관련된 네 부분이 있는데, '북봉', '위봉', '정봉', '왕봉'의 시가 대부분 '정위지음'과 '왕봉'으로 불렸다. 후세에는 음란한 것으로 여겨졌다.
화이베이 지역은 고대 국가의 후손들이 밀집한 지역이다. 예를 들어 제나라는 하왕조의 후손이고, 진나라는 우씨의 후예이며, 송나라는 중국의 후손이다. 은상(陰商)나라, 조(周)국은 전서(興徐)의 후손이다. 이곳의 문화는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이어받았습니다. 진(陳)나라와 송(宋)나라의 땅은 하남성(河南) 동부의 전략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이 평탄하고 강이 많으며 초목이 무성하고 농업이 발달하였다.
이 세대의 사람들은 이러한 독특한 자연조건에 만족하며 본연의 모습으로의 회귀를 갈망하고 있다. 이곳은 노장 도교 학교의 발상지입니다.
로주 깊은 동이 지역은 땅이 좁고 비어 있으며, 주민은 반상(塘商)과 상(商)의 6개 부족이 있다. 그러나 노국이 건국된 후에는 동이문화를 많이 흡수하지 못하고 종주문화를 충분히 이식하였다. 춘추시대에 종저우 지역은 융과 제에 의해 파괴되었고, 노나라는 주문화의 원래 보존지가 되었습니다. 주(周)문화의 특징은 '부강함, 도덕 존중, 백성 존중, 황제 존경'이다. 모든 국가는 주(周) 문화를 보존했기 때문입니다. 노나라에서 유교가 등장한 이유도 노나라의 문화적 기반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노(魯)나라가 보유하고 있던 주(周)문화가 뿌리 깊게 뿌리내릴수록 전통적인 보수세력은 더욱 강해졌고 개혁은 더욱 어려워졌다.
산동 제나라는 주(周)문화, 음상(陰商)문화, 동이(周文)문화가 융합된 모델이다. Jiang Taigong은 Dongyi 사람들의 관습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고 소위 "풍습에 따라 예절을 단순화"하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이를 통해 Dongyi 문화는 Zhou 문화와 더 잘 통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나라의 문화가 포용과 포용을 잘하는 대국풍의 문화를 가지게 하는 이유이다. 춘추시대에는 제나라가 계속해서 동이의 작은 나라들을 합병하면서 동이 문화는 기본적으로 제나라에 통합되었습니다.
백학파 다툼
진국의 후손들이 제나라에 오고 전씨가 제나라를 계승하면서 진국의 도교 색채문화가 제국에 전래되었고 점차 제나라의 주류사상이 되었다. 전국시대 제나라는 조로문화, 삼진문화, 진송문화를 흡수하여 제나라를 새로운 문화고지로 만들었다. 제나라 위왕(魏王)은 여러 학파가 서로 책을 집필하고 논쟁을 벌이던 직하서원(立夏書院)을 창설하고 마침내 합쳐져 황노학파(黃老書院)를 이루었습니다. ?3. 웅장한 초월 문화
초, 오, 월의 삼국은 장강 중류와 하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지역은 광대하고 인구가 적습니다.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으며 아직도 화전 재배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중원문화가 도입되기 전 추월토는 묘만문화와 백월문화가 지배적이었다. 춘추시대에는 초, 오, 월 삼국이 중원의 중국 문화를 대규모로 흡수하기 시작했다. 초나라는 계속해서 영토를 확장하고 기씨라는 왕자를 많이 합병하여 영토 내 화족의 수를 늘리고 중국 문화가 계속해서 초나라에 유입되었습니다. 우와 월은 중국문화의 흡수를 바탕으로 더욱 강해졌고, 중국화를 향해 나아갔다. 전국시대 초월나라의 문화적 특성은 중원지역의 다른 나라 문화특성과 융합하면서도 여전히 뚜렷한 낭만주의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추나라와 월나라 땅은 모두 장강 중류와 하류에 위치해 있어 산과 강이 이어져 있고, 강이 엇갈려 흐르고, 숲이 울창한 지리적 환경을 갖고 있다. 이것은 나중에 "강남수향(Jiangnan Water Town)"이라고 불린 곳이다. Chuyue에 사는 사람들은 그다지 부유하지는 않지만 굶주림과 추위로부터 보호받습니다. 사람들은 그림 같은 풍경 속에 머물며 노래하고 춤추는 천상의 삶에 빠져 있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낭만적인 감정으로 이어진다. 『시경』에는 초월나라의 노래가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다른 고대문서에는 이전에 "어부의 노래", "월인의 노래", "서인의 노래", "창랑 노래", "제우 노래"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Chu Ci의 등장은 독특한 "Chu 스타일" 또는 "Yue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공자가 남쪽으로 여행하는 동안 만난 Chu Kuangjie, Chang Ju, Jie Drong 및 He Beizhangren은 모두 Chu와 Yu의 인물입니다. Yue 문화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