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곡 결혼 전통 문화

하곡 결혼 전통 문화

중국 전통 결혼 풍속은 중국 문화의 일부이며, 원시인의 난폭한' 개방' 에서 봉건 사회의 경직된 폐쇄에 이르기까지 중국 민족의 깊은 문화 심리를 반영하는 완전한 체계를 형성하였다.

한자는 중화민족 문화의 전달체이며, 중화문명은 끊임없이 생겨날 수 있고, 한자공은 없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한자와 고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고대 결혼에서 한 단어는 필수였다. 바로' 결혼' 이었다. 이는' 딸 따기' 와 상대방의 딸을 첩으로 나누는 뜻의 단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러나 어떻게 그것을' 취하' 느냐 하는 것은 중국 고대 혼인 풍속의 출현과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련의 혼인 문화 체계를 포함한다.

첫째, "결혼" 이란 무엇인가?

한자의 정사각형은 강한 시각적 감각을 주며, 모양 사이에는 고도의 일관성과 연관성이 있다.

설문해자' 의' 결혼' 자는' 여자를 취하고 여자를 취하라' 고 지적했다.

여기에 자주 나오는' 가져가다' 라는 글자는 어떤 내력입니까?

우리는 여전히' 설문해자' 를 봐야 한다. 포획을 의미한다. 이주는 왼쪽 귀를 잡는 것, 즉 고대인들이 야수나 적을 잡을 때 자신의 왼쪽 귀를 베는 것을 의미한다고 더 설명했다. 이것은 그야말로 전쟁 용어다.

"취하다" 는 것은 강제적인 동작이며 반드시 무력에 호소해야 하기 때문에, 끌어들이고, 빼앗고, 자기 소유로 삼는다. 결혼은 기쁜 일이다. 왜 고대인들은 이렇게 피비린내 나는 단어를 사용했을까?

원래 당시' 혼인 강탈' 이 있었다. 무력으로 여성을 강제로 강탈하여 결혼 목적을 달성하는 결혼 방식이다.

주로 부족이나 씨족 전쟁에서 적대 세력의 여성이 약탈의 목표가 되었다. 당시 결혼한 사람이 토비로 오인된 일이 일어났는데, 결혼을 빼앗은 사람은 반드시 완전 무장되어 있고, 발생 빈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알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여자를 빼앗고 강탈하다" 고 말한 적이 있다 한대 이전의 문학에서는' 결혼' 이 여전히' 취취' 를 쓰고 있다. 이 두 단어의 개괄성으로 볼 때,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고대에는 확실히 무장 강도였다.

"취하다" 와 "시집가다" 라는 글씨체로 볼 때 당시 왼쪽 귀를 베었다는 잔혹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사의 초혼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수천 년의 진화 끝에 현대에 이르러 장가를 가는 것은 인생의 큰 즐거움이 되었다. 중국 고대 결혼 풍속의 진화와 우여곡절의 변천 가운데 풍운이 변하고 희비가 엇갈려 눈을 크게 뜨고 눈을 크게 뜨게 했다.

둘째, 고대 혼인 형식의 계승과 전환

인류 사회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원시 생식은 점차 문명의 흔적을 찍고 결혼으로 발전하여 특정한 예의와 풍습을 형성하였다. 원시 사회에서, 우리는 중국의 혼인 형식이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원시 사회의 결혼 형태

첫 번째는 원시 군혼이다. 즉, 원시 부족 전체의 남녀는 모두 부부이며, 태어난 아이는 부모만 알고 아버지를 모르는 것이 원시 사회 초기의 결혼 가족 형태다. 이런 결혼 제도는 구석기 시대 이전에 존재했다.

다음은 혈족 군혼이다. 첫 번째 구분은 부족인 사이에 있고, 규칙은 같은 세대의 남녀가 부부, 심지어 형제자매라는 것이다. 신석기 시대 초기에 이런 결혼 제도는 당시 결혼이 족내 통혼 상태에 들어섰다.

세 번째는 혈족 결혼이다. 씨족의 형제자매와의 통혼을 금지하다. 이런 혼인 형식은 주로 서로 다른 씨족의 형제자매 통혼으로 모계 씨족 사회에서 형성되었다.

네 번째는 쌍혼이다. 한 남자 (여자) 가 상대적으로 고정된 주요 배우자를 갖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여러 개의 고정되지 않은 배우자를 허용하기 시작했다. 혼인 형식이 상대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했다.

다섯째, 일부일처제 결혼.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도구 등 부가 점차 가정화되면서 일부일처제 결혼이 사회 발전에 적응하는 혼인 형태가 되었다. 이때 남녀 간의 사랑이 싹트면서 인간 사회에 문명의 조짐이 나타났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원시 사회의 혼인제도는 형식적으로 남성에서 여성으로 점차 발전하고, 내용상 무의식적인 남교에서 의식적인 결합으로 발전했다.

2. 노예 사회의 결혼 형태

이때 남성의 가정에서의 권리가 날로 강화되어 여성이 가노가 되었다. 이 단계에는 주로 두 가지 혼인 형식이 있다.

하나는' 전혼', 즉 과부가 남편의 친척과 재혼하는 것이다.

주로 남자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평범한 어머니와 결혼할 수 있다. 아니면 과부나 과부의 이모와 결혼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는' 첩' 결혼으로, 첩혼제라고도 할 수 있다. 아내는 첩으로 나뉘고, 아들도 다르다. 이것은 일부다처제의 변종이다. 봉건 제왕의 후궁제도는 바로 이런 혼인제도에서 기원한 것이다.

3 봉건 사회의 결혼 형식

봉건주의와 노예제의 혼인관계는 본질적으로 같다. 그러나 의식을 법으로 전환함으로써 혼인관계는 법과 제도를 통해 강화되고 보호된다.

이 시기에는 주로 혼인을 실시한다. 남자와 여자는 고용 과정을 통해 결혼한다. 주요 내용은 부모의 생명, 중매인의 말, 고용계약이나 고용금 등이다.

고용결혼은 서주에 나타났고, 춘추전국은 이후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때 민간에도 자식을 키우는 결혼이 있었다. 부양결혼이란 여자가 어릴 때 남자에게 입양되어 자라서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게다가, 고전적인 고용결혼과 증여결혼도 있다. 계약결혼은 대부분 일시적인 혼인 형태이며, 가난한 가정의 남편은 생활을 위해 아내를 다른 사람에게 시집간다. 속칭' 아내를 빌려 아이를 낳다' 로 불리는데, 기한은 아이가 태어나는 것이다.

예식혼은 황제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여자를 아내로 선물하거나 선물하는 결혼 연기 형식이다. 봉건 시대 민족 간의 친족 관계도 이런 혼인 형식에 속한다.

중국이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 전환하는 시기도 중국 고대 결혼 풍속 문화가 야만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셋째, 고대 결혼 관습 문화의 영적 요소

결혼 풍속 문화는 일종의 문화 형식으로서 중국인의 일부 사회 관념을 다양한 정도로 반영하였다.

1 결혼 개념의 진화

전통 문화의 의미에서 중국의 배우자 선택, 정조관, 출산관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우선,' 적절하다' 라는 개념이 항상 우세하다. 특히 위진 남북조라는' 상품은 빈궁하지 않고 하품은 병사가 없다' 는 시대에는' 문위가 결혼의 유일한 기준이 되었다' 고 말했다.

두 번째 일치는 권력과 부의 결합을 가리킨다. 지위가 낮은 가정은 재력이 풍부한 최고급 가정과 결혼할 수 있으며, 쌍방은 각자 필요한 것을 취할 수 있다. 이때' 금융업 규모' 는 선택적 결혼 기준이 되었다.

셋째는 궁합이다. 남자는' 재능' 만 중시하고, 여자는' 외모' 를 중시하는 것은 다른 코디이다. 이때' 천부적인 재능' 과' 외모' 가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었다. 중국 전통 결혼 풍속 문화 중에서 인재와 미녀가 가장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이다.

둘째, 정절 관념은 엄격하다. 이것은 주로 성적 도덕의 개념을 가리킨다. 봉건 사회에서는 정절 관념이 가장 중요하다. 여성은 어려서부터 가정교육을 받았고, 사회에는 자신의 언행을 규제하는 일련의 규범이 있다.

과부는 혼전 결혼 후 정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정결해야 하는데, 송대는 이전에 재혼을 허락했다. 그러나 송대부터' 배고픈 자는 작고 잡자는 크다' 는 풍습을 제창하면서 여성 정조는 공포의 고도로 올라갔고 과부도 관여하지 못했다.

세 번째는 출산 관념이 최우선이라는 것이다. 중국 전통 가정 윤리는 자녀와 손자가 만당이고 다자다복을 주장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아이를 많이 낳고 아들을 낳습니다.

고대에는 계승의 중요성이 다른 요구보다 높았다. 대를 잇기 위해 장가, 휴처, 축첩, 심지어 과부도 명예를 포기할 수 있다.

2 종법 예법의 결합 개념

노예 사회는 예치사회로, 종법제도를 실시하고,' 삼강오상' 을 핵심으로 하는 예의규범을 확인하며' 부부' 를 요구한다.

봉건 통치자는 법률 무기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가법',' 결혼법' 등의 법으로 혼인관계를 구속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종법관념을 계속 따르기 시작했다.

그들의 전략은 종법관념을 지도사상으로 하여 법률의 형식으로 사람들을 통치하고 구속하는 것이다. 고대 전통 결혼 풍속 문화에는 주로 혼전' 육례' 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 재능',' 온명',' 나길',' 정나',' 초대',' 환영' 순이다.

공식적인 결혼식 관습은 주로 신부에게 경의를 표하고 옷을 벗는 것을 포함한다. 결혼 후의 풍습은 성인식과 성인식으로 나뉜다. 이러한 전통 풍습 외에도 많은 결혼 관습과 결혼식 금기가 있습니다.

중국 고대의 통치 제도는 예법의 결합이었는데, 특히 결혼 방면에서는 더욱 그러하였다. 결혼 풍속 법률 관계는 예의규범의 제약과 조정을 많이 받아 일종의 문화의식이나 의식화된 법률로 볼 수 있다.

의식에 따르면, "남편은 아내이다." 따라서 법에 따르면 아내는 남편에 대해 절대적으로 순결해야 하며, 탈선하면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된다.

예례에 따라 결혼하는 목적은' 대대로 물려받는 것' 이다. 이 법에 따르면, 혼인을 도맡아 하는 것은 합법적이며, 부모는 자녀의 결혼에 대해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 남녀의 자유가' 음탕함' 으로 결합되면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된다.

예의에 따라 세 가지 효도가 있고 황후는 없다. 이를 바탕으로 법은 일부 다처제 적법성을 인정한다. 예의에 따라, 부모는 3 년 동안 장례를 치렀다. 법에 따르면 상복을 미리 벗거나 장가를 갈 수 없고, 심지어 이 3 년 동안 아이를 낳은 사람도 모두 유죄이다.

결혼과 가족 관계에 관한 법률 규정은 대부분 예의규범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예서에 적힌 행동 규범이 있었지만 법전에 편입되어 국가 강제력을 부여했다. 이런 식으로 전통적인 결혼 관습은 의식과 법률의 이중 통제를 받는다.

넷. 요약

세계 유일의 네모난 한자로서, 그 독특한 표의 의미 때문에 우리는' 아내, 첩, 여자' 등 많은' 여자' 글자 뿌리에서 고대 혼인문화의 어떤 측면을 볼 수 있어 중국의 어느 시기의 혼인 풍속문화를 반영할 수 있다.

결혼 풍속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중국 통일의 국가 형식에서 이 전통은 유래가 깊다. 형식은 다양하지만 특성이 다르다.

예로부터 결혼 풍속 문화는 봉건 사회의 군혼잡거, 지모가 아버지를 모르거나, 마음대로 남편을 아내로 주는 등 다양한 모델을 겪었다.

현대의 일부일처제까지, 이것들은 당시의 사회사 조건, 특히 경제 조건과 관련이 있으며, 모두 외부적이고 내면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