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에는 5성 여성이 어떻게 존재했나요?
당나라에는 5성 여성이 어떻게 존재했나요?
5성 여성은 당나라에서 정체성과 지위의 상징이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신분제 사회였으며, 귀족 가문은 사회에서 높은 명성과 지위를 누렸다. 모든 귀족 가문 중에서 가장 귀족은 다섯 가문이다.
5 성은 Longxi Li 가족, Zhaojun Li 가족, Boling Cui 가족 (현재 안핑 현, Shenxian 카운티, Raoyang, Anguo 및 하북성 기타 지역), Cui 가족입니다. 청하(현 하북성 청하현), 범양 여씨(현재의 보정시와 베이징 일대), 싱양 정씨(현 하남성), 태원 왕씨.
1. 리 가문
리 가문은 두 갈래로 나뉜다.
용희 이씨 가문은 어려운 시기에 일어섰고, 서량왕 이호가 이씨 가문의 초대 당주가 됐다. 남북조 시대에 용희 이씨는 여러 세대에 걸쳐 고위 관리였으며 리조준(趙君), 청하볼링추이(淸河bolingcui), 판양록(象陽限), 정흥(興陽), 태원왕(泰源王)과 함께 높은 가문의 지위를 누렸다. 중원의 가장 유력한 다섯 가문. 당고종 황제가 이 다섯 성씨와 일곱 성씨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리자 집안이 스스로 결혼합니다.
용희 출신 이씨는 당나라에 도착했을 때 10명의 재상을 연속으로 두었습니다. 용희 이씨 가문의 이원은 수 왕조를 멸망시키고 당 왕조를 세웠으며 문화 번영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정교(鄭橋)가 남송(南宋) 때 『이씨(秦氏)의 기원』을 편찬할 무렵, “이씨를 말하는 사람을 용희(龍熙)라고 불렀다”.
조현(趙縣)의 이씨 가문의 시조는 백인후(白仁伯) 이단(皇灣), 예명은 구이위안(秦源)이었다. 지금은 용요, 싱타이(興峰), 백인(白仁)이 서쪽에 묻혀 있어 백인(白仁)을 고향으로 삼아 이씨(秦姓)의 조상이 되었다.
Li Tan은 Chong(Li Chong), Bian, Zhao, Ji(Li Ji)의 네 아들을 낳았습니다. Chong은 Longxi Fang의 조상이고 Ji는 Zhaojun Fang의 조상입니다. Li Ji는 전국 시대의 유명한 4대 장군 중 한 명인 아들 Li Mu를 낳았습니다. Li Tan은 Longxi의 Li 가족과 Zhaojun의 Li 가족의 공통 조상입니다. Li Tan의 무덤은 현재 Xingtai의 Longyao County에 있습니다.
2. 최씨 가문
최씨라는 성씨는 역사상 강성씨에서 유래했으며 연제의 후손이라고 전해진다. 서주(周周) 초기에 연제(燕帝)의 후손인 강상(江商)이 문왕(文王)과 무왕(吳王)을 도와 주(周)나라를 세웠기 때문에 제나라에 봉하여 제나라를 세웠다.
제 정공(靈筆)에게 계승되자 장자 강계자는 공작 작위를 받아들였으나 거절하고 동생 촉의(船儀)에게 양보했다. Shu Yi가 왕위에 오른 후 그는 Cui Yi 주변 지역 (현재 산둥 성 장추 북서쪽)을 음식 마을로 보상 받았습니다. 이후 지지의 후손들은 추이(崔愛)에 정착하였고, 나중에 추이라는 이름을 성으로 삼아 추이라는 성을 갖게 되었다.
최성을 받은 후 대대로 제나라의 중요한 관직을 맡았으며 당시 유명한 가문 중 하나였다. 예를 들어, 계자의 여덟 번째 후손인 최주(Cui Zhu)는 제나라의 강력한 대신이었고 수년 동안 정부의 권력을 독점해 왔습니다. 그 후 최씨는 정치투쟁에 실패하여 제주(齊州)에서 권력을 잃고 남쪽으로 노주(지금의 산둥성 취푸 지역)로 이주했다.
당나라에서는 추이 성씨가 청하(靑河)와 볼링얼왕(boling Erwang)의 추이씨 10가로 나누어 총 29명의 재상을 배출했다. 당시 세상에는 "추이로왕 이정보다 더 고귀한 성씨는 없다"는 말이 있었다.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가문이자 북쪽의 부유한 가문의 가장입니다."
3. 루 가문
판양(象陽)의 루 가문은 제나라(齊國)의 후손이다. 진(秦)나라에는 육아오(魯老)라는 의사가 있었고, 그의 후손들은 주오수이(巨oshui)로 이사하여 주디(左帝)에 정착하여 후세를 범양(象陽)이라 불렀다.
시조 노지는 유교로 동한에서 이름을 떨치고 그 기반을 세웠다. Zhi와 Lu Chen은 북위 Taiwu 황제 시대까지 고위 관리가되었습니다. Lu Xuan은 "황실 명령에 먼저 응답"하고 황실에 들어가 Lu 가족을 북쪽의 최고 종파로 만들었습니다.
북위 왕조는 일류 성씨 [왕취여려정](이 다섯 성은 북위만 지칭하고 전국을 지칭하지 않음)을 세워 서위 왕조를 거쳐 북주까지 이르렀다. 왕조를 거쳐 수나라에서 당나라까지 쇠퇴하여 5대에 이르러 기본적으로 소멸되었다.
북위왕조가 분열된 이후에는 전쟁이 잦아 정치적 상황이 혼란스러웠다. 판양록 가문은 큰 타격을 입었고, 일부 구성원은 북제와 관료가 되기도 했다. 북부 저우 왕조. 당나라 초기에 리당 정권이 산둥성 귀족을 공격했고, 판양 루 가문은 당나라 중반이 되어서야 다시 반양 루 가문의 일원이 되었다. 관료들과 국무총리들을 모시고 정치홀에 입장해 현안을 논의했다.
결혼에 있어서는 판양루씨가 가족결혼에 중점을 두었고, 청화추이씨, 싱양정씨, 조준리씨, 리씨 사이에서 결혼계는 대체로 안정적이었다. 용희(唐代)에는 태원씨(泰源氏)가 추가된다. 북위·북제시대에는 왕씨·백령취씨가 왕족과 혼인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수당시대에는 왕족과 혼인이 없었다. . 문화적으로 판양 루 가문은 유교, 특히 루지(Lu Zhi) 혈통으로 대표된다.
4. 정시(Zhengshi)
중국 성씨 중 하나인 정시(Zhengshi)는 주로 Ji, Zi, Jiang 및 몇몇 성에서 파생된 전형적인 다민족, 다계열 성입니다. 기타 성 등으로 인종이 변경됩니다. 성의 조상은 주(周)나라 정(鄭)환공(桓皇)이다. 한나라가 멸망한 이후에도 여전히 명문가였으며, 이후 고과제의 시행으로 그 영향력은 점차 쇠퇴했지만,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유력한 가문이었다.
5. 왕
수백 개의 중국 성 중에서 왕 성은 가장 많은 칭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왕 가문의 엄청난 번영을 반영합니다.
산시(山西) 태원(泰源) 출신으로 위(魏), 진(晉)나라부터 당(唐)대까지 매우 두각을 나타냈으며 용희이씨(龍熙利氏), 조준이씨(趙君氏氏), 청하추이씨(淸河千族), 볼링추이씨(boling Cui family)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판양로씨, 싱양정씨 등 7씨족은 5성씨 7씨씨로 나누어진다.
태원 왕가(王氏)는 조흥(趙興)현, 왕추현(王深縣)으로 왕씨(王姓)가 최초로 일류귀족의 지위에 오른 가문이다. 한나라 말기에 왕윤이 나라와 사회의 흐름을 바꾸려고 노력하여 이 가문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문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역사가 위진(魏晉) 남북조(南朝朝)에 들어서면서 씨족정치가 흥성했고, 태원 왕씨(王氏)는 이 정치의 수혜자이자 피해자였다.
그들은 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총리로 추앙받았으며, 장군과 총리로 승진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추가 정보:
오성과 일곱 희망의 흥망성쇠:
양자 씨족에 대해 말하자면, 그들은 동양의 한가운데에서 일어났습니다. 한나라와 위(魏), 진(晉), 남조(南朝), 수(隋), 그리고 당(唐)나라가 절정에 달한 이유는 수당(隋唐)의 건국과 발전이 부잣집의 지원에 크게 의존했기 때문이다. 대가족이 번성하고 규모가 크면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부에서는 지위가 매우 존중됩니다.
많은 사대부 집안 중에 부자 중의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성을 지닌 귀족 가문이 다섯 명 있는데, 바로 용희리씨(龍熙氏氏), 조준이씨(趙君氏氏)이다. Boling Cui 가문, Qinghe의 Cui 가문, Fanyang의 Lu 가문, Xingyang의 Zheng 가문, Taiyuan의 Wang 가문이 각각 두 개의 가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오성(五姓)이라고도 불립니다. 칠종(七宗). 어떤 사람들은 이를 오성(五姓), 칠희(七命) 또는 오성(五姓)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귀족의 혈통을 보장하기 위해 5성 7씨족은 혼인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성씨와는 혼인을 논의하지 않는다.
수당 이래로 자신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려는 왕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당나라 태종 이세민 황제는 신하들에게 『 씨족 연대기'를 쓴 이유는 그들의 오만함을 참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초안을 작성할 때 편집자는 실제로 왕실을 무시하고 볼링추이 가문을 '산동 귀족 가문' 중 세계 최고로 평가했습니다. 물론 당 태종은 그만두고 즉시 그에게 요청했습니다. 이를 되찾고 다시 개편하여 왕족의 위상은 높아졌으나 결국 별 효과가 없었고, 오성7종에도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수문제가 집권할 때 구품관법도 폐지하고 이를 고시로 대체한 것도 인재를 선발하고 귀족의 관직제도를 파괴하려는 목적이었다. 불행하게도 수나라 왕조의 존재 기간이 너무 짧았고, 당나라 초기에도 황실제도가 미비하여 활동하기가 어려웠다.
오측천 시대에는 고시제도가 점차 완성되면서 진시는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때부터 귀족 가문의 재능에 대한 우월성이 더욱 높아졌다. 점차 쇠퇴하고 그들의 영향력이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의 명성은 여전히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당말 황소의 난이 일어나서야 비로소 이 혼란 속에서 오성칠파에 큰 타격을 입혔고, 그들의 부유한 재산과 거주지는 모두 잔인하게 파괴되었고, 그들을 더욱 절망적으로 만든 것은 한때 자랑스러웠던 그들의 조상도 이 혼란 속에서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 이후로 몇몇 주요 가문들은 날로 쇠퇴했고, 결국 그들은 더 이상 서민들과 다르지 않게 되었고, 지주로 대체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이 한때 창조한 영광은 시간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고 오랜 역사 속에서도 여전히 눈부신 광채로 빛나고 있습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오성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