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르크스주의 물질 자연관의 현대 이론 자연과학 연구에 대한 계시를 간단히 이야기하다.

마르크스주의 물질 자연관의 현대 이론 자연과학 연구에 대한 계시를 간단히 이야기하다.

현대 자연과학의 건립과 발전은 변증 유물주의 자연관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사람은 과학 연구의 주체로서 자연관의 지도와 제약 하에 일련의 연구 활동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관은 과학연구원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과학 연구 방법을 개량하는 동시에 연구자들의 자신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 P > 키워드 자연관 과학연구 변증유물주의 < P > 이른바 자연관, 즉 자연계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이며, 자연계의 본모습에 대한 이해다. 과학 연구는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대상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철학과 자연과학 발전의 역사는 철학이 진일보할 때마다 자연과학의 거대한 진보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자연과학의 모든 발전은 철학의 지도를 응집하고 스며들고 있다. 자연과학의 발전은 새로운 자연관의 건립과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새로운 자연관은 과학연구에 작용해 과학기술의 진보를 촉진시켰다. < P > 현대 자연과학의 건립은 새로운 자연관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 P >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철학과 자연과학이 혼연일체였고, 철학자와 자연과학자의 일신이' 조화' 된 것처럼 보였지만, 둘 다 그 자체로 충분히 발전하지 못하고 미성숙한 결과와 표현이었다. 근대 이래 과학과 철학의 첨예한 대립 (또는 완전히 경계가 맞지 않는 지나치게 통일) 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가: 기계 유물론자들은 자연과학을 종교 신학에 반대하는 사상 무기로 본다. 뉴토마스주의를 대표하는 종교철학은 자연과학을 신의 존재를 입증하는 도구로 삼는다. 헤겔을 대표하는 범이성주의자는 자연과학 위에 있는' 과학의 과학' 을 능가하는 철학 체계를 세우려고 한다. 베르그슨과 같은 비이성주의자들은 과학의 역할을 경멸하고 부정한다. 마르크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철학은 자연과학에 대해 시종 소외되어 있다. 자연 과학이 철학에 대해 항상 소외되어 있는 것처럼. 과거에 그것들을 잠시 결합시켰지만, 기이한 환상에 지나지 않았다. 결합의 의지가 있지만 결합의 능력이 부족하다. 역사학조차도 자연과학을 겸사겸사 계몽, 유용성, 그리고 위대한 발견의 요인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자연과학은 공업을 통해 점점 더 실천적으로 사람의 생활에 진입하고, 사람들의 해방을 준비한다. " 따라서 현대과학, 특히 현대물리학이 설립된 후 심각한 결함이 있거나 완전히 잘못된 관점이 점차 역전되기 시작했다. < P > 현대물리학의 설립은 전통물리학 (고전물리학) 의 위기와 분리될 수 없다. 만유인력의 법칙이 뉴턴 역학 체계를 형성한 것을 발견한 이후 18 ~ 19 세기 물리학자들의 노력으로 이른바 고전 물리학이 완벽하게 발전했다. 그러나 고전 역학의 관점에서 많은 실험 결과와 이론적 기대는 갈등을 빚고 있으며, X 선, 우라늄의 방사능, 전자 등 전통적인 관념을 잇따라 돌파하는 새로운 발견으로 물질 원자가 항상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 변화하고 분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물리 관념을 돌파한 이러한 실험들은 2 세기 초 물리학 이론의 두 가지 큰 돌파구를 가져왔다. 하나는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으로 각각 거시에서 미시에 이르는 일련의 현상을 해결했다. 현대 과학의 각 전방에서의 추진은 이 두 가지 이론의 돌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대 과학에 세 번째 큰 공헌이 있다면, 그것은 유전론이다. 중국의 고대 <역경> 묘사가 묘사한 홀로그램 이론이다. < P > 이런 현대과학의 발전으로 새로운 자연관이 형성되었다. 과학이 철학의 모체에서 분화된 후, 철학자들은 종종 그들이 처한 시대에 널리 받아들여진 과학 이론으로 묘사된 자연 경관을 온톨로지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고, 과학의 최전선 철학 문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식론과 방법론의 발전을 촉진한다. 과학자들도 이런 과학철학의 검토를 통해 과학 개념과 그 사상의 내포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자연과학 분야의 급격한 발전과 연이은 돌파는 사람들의 전통 관념을 뒤흔들고 과학세계의 그림을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새로운 자연관은 자연과학 발전의 산물이며, 현대 과학 발전의 풍성한 성과로, 이미 확실한 지식으로 사람들에게 자연계 발전에 관한 전모를 묘사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자연관의 출현을 위한 견고한 자연사의 기초를 다졌다. 새로운 자연관 창설은 자연과학에 올바른 세계관과 방법론의 지도를 제공한다. < P > 자연관이 과학연구에 미치는 영향 < P > 과학은 자연계와 인류사회의 각 분야에 대한 특수법칙에 대한 인식과 반영으로서 어느 정도 세계관과 방법론의 지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옳다면 잘못된 세계관과 방법론의 지도를 받는 것이다. 과학 연구는 과학 연구 주체가 정보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사고 과정으로 나타난다. 이런 사고 과정은 재현성 인식일 뿐만 아니라 건설성 활동이다.

자연관은 연구자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과학이 연구하는 대상은 미시적이거나 우관의 객체이며, 그들의 성질과 법칙은 이미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직접 감지될 수 없다. 이는 인식론의 관점에서 이러한 미시적 또는 우관 객체 성질과 법칙의 합리성과 진실성을 설명해야 한다. 이런 인식론은 연구자의 자연관에 좌우된다. 예를 들어, 양자역학의 라이신바하 해석에서, 라이신바하 () 는 전통적인 형식의 논리로 불확실한 현상을 묘사할 때의 어려움을 드러내는 새로운 논리 형식을 세웠다. 양자물리학 이론은 고도의 변증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으면 다른' 형식의 논리적 사고는 이미 많은' 역시 다른'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이 새로운 논리적 사고 방식은 자연관의 영향을 받아 과학연구원의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 현대 물리학의 진일보한 돌파구의 관건이 되었다. < P > 자연관이 과학연구원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아인슈타인은 이에 대해 매우 중요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론물리학의 공리 기초는 실제 경험에서 추출할 수 없고, 창조해 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자연관은 과학 연구자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었고, 연구자들에게 세상을 변증적으로 인식하도록 가르쳤습니다. 자연계는 변증적이다. 과학연구에서 변증적 사고의 관점을 이용하여 세상을 알아야 자연계 전체를 더 정확하고 진실하게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자연관은 과학 연구 방법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자는 연구 주체로서 외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으며, 객체 속성은 풍부하고 무한합니다. 따라서 주체는 항상 어떤 사상, 이론적 관점의 지도 하에 특정 이론적 틀에 따라 선택적으로 정보 자료를 수집하고 관찰, 조사, 실험 및 분석 종합 등의 연구 활동을 조직하여 어떤 객체 운동, 변화의 법칙을 탐구한다. 과학 연구의 결과는 종종 이론과 실험, 귀납과 연역, 분석과 종합, 유추 연상과 추측 실험, 이상화 방법과 모델화 방법, 추정, 견적 등과 같은 연구자의 방법에 달려 있다. 과학의 발전은 항상 방법의 갱신과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이다. 예를 들어, 현대 물리학의 탄생은 갈릴레오, 뉴턴 등의 연구 방법에 대한 과감한 창조와 혁신으로 인해 관찰, 실험 등의 경험적 방법과 수학, 논리 등의 이론적 방법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켰으며, 심지어 새로운 수학 도구인 미적분을 발명하기도 했다. 이러한 방법의 성과는 물리학의 진전을 크게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중대한 방법론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이후 물리학의 발전에 큰 시범적 역할을 하였다. 현대 과학의 발전 과정은 과학이 한 걸음 더 나아갈 때마다 방법의 중대한 혁신과 개선을 동반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과학 연구에서 과학의 이론적 진술과 그에 상응하는 수학, 논리, 형이상학 진술이 함께 이 전체 지식장을 구성하였다. 자연관의 변화는 반드시 연구 방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자의 과학 문화 자질은 과학 문화 지식일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수준도 있다. 이것이 바로 과학의 사상과 방법이다. 지식은 방법의 기초이지만, 그렇다고 지식이 자동으로 방법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 P > 자연관이 바뀌면서 방법론의 문을 여는 것 같다. 절대에서 상대로의 이동이다. 선형에서 비선형으로 정확함에서 모호함으로, 확실성에서 무작위성으로, 가역에서 비가역으로; 정역론에서 장론으로 나아가다. 시공간 분리에서 시공간 통일로; 분석 방법에서 시스템 방법으로 ... 우리는 현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요약하고, 개념을 추상화하고, 연역, 종합 분석, 유추 연상을 요약하고, 가설이나 모델을 제시하고, 이론적 유도를 하고, 마지막으로 실험 검증을 진행했다. 이 완전한 과학 연구 과정은 이론과 방법 사이의 이런 연계의 관계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현대의 과학 연구는 이론의 돌파구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실험 수단의 개선에도 의존하고 있으며, 비유럽 기하학, 텐서 분석, 선형 대수학, 군론 등과 같은 방법론에서 더 많은 수학 도구를 찾는 것에 의존한다. < P > 자연관은 연구자들의 자신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과학 연구자들은 그의 연구에서 자신이 관객이자 배우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서 처음부터 같은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세계관은 만물이 서로의 관계를 통해 하나로 연결되어 있고, 자연은 서로 다른 수준의 유기적 연결로 구성된 물질 세계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자연관은 보편적인 연계에서 출발하여 사람과 자연이 상호 연계되는 상호 영향을 강조하여 과학적 이해에서 주체와 객체의 통일성을 보여준다. 현대 자연과학의 발전은 이 사상을 완전히 증명했다. 양자역학에서 하이젠버그의' 불확실성' 원리는 미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인간의 요소를 독립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대성 이론의 상대성 원리는 또한 사물을 인식하는 운동 (예: 동시성 개념) 이 선택한 참조 시스템, 즉 사람의 주체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증거는 인간과 자연이 대립하는 시대가 이미 지나갔고,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자연관은 언제나 연구자들의 자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P > 동시에 자연관도 연구자들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학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분석적 방법, 실증적 원칙으로 세계를 연구해야 하는데, 그 전제는 세계가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이는 이성적인 지식이 필연성과 확실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과학의 이성은 과학이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연구자의 과학적 태도이다. 이성은 연역추리의 기초이며, 연구자들은 이성이 연역과 추리를 가능하게 한다고 믿는다. 과학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기준 중 하나는 객관성 원칙이다. 어떤 연구결과가 연구자에게 의존한다면 이 결과는 비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원칙은 자연세계의 상황이 절대적으로 객관적이며 연구자 자체의 신념이나 감정과는 무관하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상당히 견고한 경험 기반을 가진 이 가정은 객관성을 확실하게 증명한 적이 없다. 동시에,' 제한' 과' 무한' 과 같은 실증적인 방법으로 구할 수 없는 문제들이 있다면, 우리의 이성으로 판단해야 한다. 과거에 우리는 자연계에 대해 이미 여러 가지 사전 설정을 하여, 서로 다른 자연관을 형성하였으며, 이러한 자연관이 진리인지 아닌지도 실증해야 한다. 그러나 실증은 때때로 믿을 수 없다. 연구자 자체가 잘못된 관찰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모든 과학연구자들이 허황된 명상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자신을 관찰자로 한 객관적이지 않은 관찰 결과 때문이다. 자연관은 연구자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실 객관성 원칙은 하나의 실용원칙으로만 보존될 수 있다. 심리활동이 물리적 현상과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