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검은 구리 실버: 흐르는 운남 맛] 오래된 운남 맛

[검은 구리 실버: 흐르는 운남 맛] 오래된 운남 맛

쿤밍 동남 교외에 위치한 관도 고진은 쿤밍의 유명한 역사 문화 고진 중 하나로 다년간의 BOo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진은 쿤밍 시내에서 멀지 않지만, 도시의 번화함, 떠들썩함, 혼잡에 비하면 전생의 일인 것 같다. 한바탕 큰비가 내린 후, 여름의 쿤밍은 더욱 구름 한 점 없다. 관도에 가는 것은 전설의' 검은 구리가 은을 걷는 것' 을 보기 위해서이다.

옛 쿤밍의 맛

관도 고읍은 고대 운남 문화의 발상지로, 관도는 민간 가무 공연으로 유명하다. 민간 가무, 꽃등극, 윈난극, 민가, 민간 무용, 민간 기악 등 음악 공연이 일년 내내 민간무대에서 활발하다.

우리가 갔을 때 몇 명의 할머니를 만났는데, 그들은 막' 꽃등' 을 다 불렀고, 화장을 지우지 않고 정자에서 나와 입으로 노래를 흥얼거렸고, 얼굴에는 마음이 편안한 행복한 표정이 가득했다.

소개에 따르면, 마을의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이런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청차 한 잔을 한 잔 하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그들에게 등불이나 더 오래된 운남 희곡을 부르라고 했다. 점심 식사 후 찻집에 가서 차를 마시자. 이렇게 한가한 생활이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최대한 완화시켜 관도인의 친절하고 후대하는 성격을 형성하였다.

쿤밍오통은 은공예박물관을 걸어서 고진 금강탑 옆에 위치해 있다. 눈에 띄는 금은루 2 층에는 역사, 제작공예, 전승, 전통 수공구, 김가족의 작품과 각종 영예 자료가 진열되어 있다.

김은 이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자이다. 18 세인 그는 옛 쿤밍' 고물시장' 에서 한가로이 거닐다가 우연한 기회에 검은 바탕에 은빛 잉크 카트리지를 끌어들였다. 그 후로 그는 흑동은행이 걷는 신기한 기예에 빠져들어 사방에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구했다.

1985 정도 김은 스승의 비법에 따라 흑동에서 은을 채취하는 기술을 연구했다. 그는 비교적 간단한 담뱃대를 만드는 것부터 한 걸음 더듬어 잉크 카트리지, 담배 연고 상자, 술기, 문방 사보 등 모조동, 은그릇을 만들었다.

현재 현지 정부의 지원을 받아 김은 은공예박물관, 은학습관, 길은루를 설립했다. 매혹적인 관도는 일 년 사계절 내내 사방팔방에서 온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여기에서 그들은 280 년의 역사를 가진 이 독특한 기예를 알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그들은 정교한 예술품을 먼 곳으로 데려갔다.

박물관에서 망치 소리를 전달하다

관광객들이 관도 노거리를 걸을 때, 그들은 오통이 은기 작업장의 작은 망치로 금속 물체를 두드리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원래 김과 그의 제자 몇 명이 정교한 손흔들은 공예품을 만들고 있었다.

김이기은집' 고풍스러운 나무문을 열고 석두 문턱을 넘어 들어가니 궤에 진열된 필통, 잉크 카트리지, 작은 꽃병, 파이프 등 금속 공예품이 압도적이었다. 그들의 은색 장식 도안은 매, 대나무, 국화, 꽃, 새, 벌레, 물고기, 용, 봉황, 사슴, 학, 그리고 고아한 시사가부로 중국 전통 서화 예술로 가득 차 있다.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관상성이 있어 보입니다. 특히 흑백의 장식 효과는 엄숙하고 깊고 광택이 아름답고 매우 고아하다.

이것은 검은 구리와 은입니다. 그것은 구리를 태로 하여 타이어에 각종 도안을 조각한 다음, 패턴에 녹은 은 은 은 (또는 금) 물을 주입하여 식힌 후 광택을 낸다. 시간이 오래되면 밑동이 자연히 검게 변하고 은 (또는 금) 무늬가 드러나며 흑백 (또는 흑황) 의 뚜렷한 장식 효과를 낸다.

청나라 옹정년 동안 월국장인이 구리를 정련하고 그릇을 만들 때 실수로 금반지를 솥에 떨어뜨렸고, 반지는 즉시 녹았다고 전해진다. 그는 화가 나서 주위의 물건들을 모두 솥에 던져 넣었고, 그 후에 그는 냉각하여 처리하다가, 색깔이 검고 밝은 특수 합금 구리를 발견했다. 그는 이런 합금 구리로 공예품을 만들려고 시도하여 운남 특유의 흑동은을 형성했다.

민국시대에 오통은 은화로 향하여 정점에 이르렀고, 연간 생산량은 3000 여 건에 달했다. 제품은 홍콩이나 외국으로 수출된다. 시대의 요구에 따라 석평 왕위 집은 쿤밍에 지점을 열었다. 이때 오통은 은으로 유명하다. 많은 관료들이 앞다투어 수집하지만, 한 가지를 찾기가 어렵다.

한적한 작은 건물에서 김과 몇몇 제자는 조심스럽게 검은 구리 은을 만들고, 수시로 조심스럽게 조각하며, 때로는 반제품을 손에 들고 자세히 다듬어 가공개선이 필요한 곳을 찾아낸다. 다른 금속 공예품과는 달리 오통은 은으로 가는 것이 280 여 년의 변천을 겪었지만, 순수한 수제제작의 전 과정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다.

순수공예이기 때문에, 흑동은의 제작 도구도 상당히 전통적이다. 주요 도구로는 풀무, 용해로, 망치 (크기), 기름등, 드라이어 (드라이어), 집게, 크기가 다른 끌 등이 있다. 지금까지 도구의 업데이트에는' 피호랑이' 와 에어브러쉬가 추가되어 은을 걷는 과정에서 사용되었다. 은을 채취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연료는 등유와 휘발유이다.

검은 구리에서 은을 채취하는 핵심 기술은' 은을 채취하는' 과정, 즉 은을 검은 구리로 채취하는 방법에 있다. 적절한 화학반응 원리와 열학 원리가 없으면 검은 구리 조각의 은이 떨어지거나 검은 구리 가공물이 파괴될 수 있다. 금속의 융점과 호환성으로 볼 때 구리를 철로 옮기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은을 구리로 옮기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복잡한 수공공예가 오우의 순수하고 정교한 예술적 품위를 만들었다.

원시 공예의 맛

김씨네 집에는 담배 연고 상자가 하나 있는데, 가운데는 몸에 맞는 상아가 하나 있다. "상아는 우연히 골동품 시장에서 800 위안을 써서 산 것이다." 김은 상아를 보고 고심했다. 반복적인 실험을 거쳐 마침내 담배 연고 상자를 만들어 입었다.

"골동품도 혁신해야지, 맹목적으로 답습해서는 안 되고, 당대에 맞지 않는다." 김과 그의 제자 리가 만든 흑동은행 보행기는 이것으로 잘 팔린다. 그들의 작품은 종종 대만성과 홍콩 티베트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세계 각지의 골동품상들도 자주 주문을 찾는다.

운남의 민족유형과 무형문화자원이 풍부한 정도는 전국 각 성 자치구 직할시 1 위이며,' 무형유산' 보호는 여러 해 연속 전국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많은 전승 프로젝트가 전승되지 못하고 소멸로 가는 국면에 직면해 있다.

"지난해부터 이미 38 명이 나를 찾아와 흑동은의 솜씨를 배울 수 있기를 희망했다." 한동안 함께 지내다 보니, 김 씨는 기술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운남 특유의 전통 기예이다. 개발된다면 전통 운남 풍미를 가능한 한 많이 유지해야 한다. "

이 씨는 집에 도착해서 10 여러 번 갔다가 마침내 자신의 성실함으로 주인을 감동시켰다. 하지만 김은 수신인에 대한 자신의 기준과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김은 가장 중요한' 인품' 외에도 이씨에게 1 을 보증해 달라고 요구했다. 오통은 영원히 운남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2. 리의 딸은 진녕과 결혼할 것이고, 그녀의 아들은 진녕 아가씨와 결혼할 것이다. 앞으로 호적을 진녕에 남겨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4. 오통을 운남 최고의 도시로 만들다.

이배사의 기회를 이용하여 김은 금은루를 개설한 뒤' 점중장관' 방식으로 은기예전시관과 박물관을 개설했다.

세월은 오통이 걷는 은에게 더 긴 아름다움을 주었고, 오래된 관도 고읍은 고대 비물질문화유산과 민간 수공예에 거대한 무대를 제공했다. 꽃등극, 운남극, 민가, 민간춤, 민족기악 등 민족 민간 가무, 음악이 돋보이는 가운데 오통은 그림처럼 걷고 흐르는 문화에서 조용히 시간을 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