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페라의 예술적 요소는 무엇인가요?

오페라의 예술적 요소는 무엇인가요?

경극은 예술적 요소가 매우 풍부하다. 일반적으로 오페라를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기보다는 '오페라'가 서로 다른 예술적 요소의 '조합'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현대오페라에 담긴 예술적 요소들을 정리해 보는 게 나을 것 같다.

(1) 줄거리와 스토리 요소 - 서양 이론에서는 '배우'와 '관객'을 드라마의 두 가지 기본 요소로 보고, '배우', '관객', '극장'을 드라마의 세 가지 요소로 간주합니다. 드라마 는 '배우', '관객', '연극', '대본'을 드라마의 4가지 요소로 삼는다. 오페라에서 플롯과 스토리를 오페라의 요소로 강조하는 것은 왕궈웨이가 '노래와 춤을 통해 이야기를 수행하는 연산자', 즉 문학적 대본의 요소라고 정의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전까지 문단에서는 줄거리와 이야기의 요소가 주로 수첩소설('전설')과 대중소설에 반영되었으며, 오페라와 함께 '작은 길'로 여겨졌다. '이야기'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져 '문학'으로서 정통 문학계에 진출하고, 심지어 대학과 '서사학' 연구 분야에도 진출하는 것은 당연히 큰 진전이다. 일부 오페라 레퍼토리는 줄거리, 이야기 및 "문학"으로 유명합니다.

(2) 언어적 요소 - 이 문제는 문학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어 자체가 음악적입니다. 오페라의 언어에는 시의 '노래', 한문의 '운율', 일상 방언의 '구어'가 포함되며, 이는 '쿠파이', '반창', '서문' 등 다양한 언어로 표현된다. 그리고 "슈반" 형태. '남방언과 북방언'의 방언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성악형'에 대해서는 다른 문제이다. 텍스트의 언어적 형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공연 예술의 요소 - 업계에서는 노래, 낭독, 연기, 연주의 '4가지 기술'을 자주 언급하는데, 이는 모든 오페라 배우가 갖춰야 할 4가지 기본 기술입니다. "네 가지 기술"은 모두 "감정"의 표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공연예술을 단지 '공예'로 여겼을 뿐 문단에서는 높이 평가하지도, 멸시하지도 않았습니다. 청나라 중기 강희(康熙)와 건륭(乾隆)이 통치한 후, 오페라는 '현장 예술'의 실체로 등장했고, 공연 예술은 대중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연극계와 예술계에서 오페라 배우들은 점차 '공연예술가'의 지위로 올라갔고, 그들의 지위는 극작가와 동등하며, 심지어 문인의 지위도 상당 부분 대체하였다. 이는 사회문명의 진보를 의미하며, 미술.

위의 세 가지 요소는 '공연 중심' 전통 오페라 예술의 존재론으로 볼 수 있다.

20세기 초 '5·4' 신문화운동 이후 희곡을 비롯한 서구 문학과 예술 형식, 그리고 고대 그리스의 '시학'으로 상징되는 예술적 분업론이 소개됐다. 관련 예술 형식은 크게 발전했으며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오늘날 오페라에서는 나머지 세 가지 요소가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4) "원래 예술" 요소 - 위에서 언급한 대로 고대 그리스 "시학"에서 시, 음악, 회화, 조각, 건축이라고 불리는 다섯 가지 예술입니다. 이 다섯 가지 예술 형식은 서로 대체할 수 없으며 앞으로도 각자의 발전 경로를 갖게 될 것입니다. 무용, 연극 등 '종합예술'은 기본적으로 5대 예술요소(현대연극의 개념과 '무대예술', '무대설치' 등을 포함)의 종합과 결합이다.

(5) 현대 과학 기술 요소 - 현대 과학 기술 성과는 예술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거침이 없습니다. 경극의 경우 민족음악과 무용(악기, 노래, 연주 포함)의 장점을 알리고 극형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은 서양극 도입 이후 일어난 중요한 변화로 보인다. 그리고 중국에 극장 건축. 특히 무대장치, 무대풍경, 조명 등 현대오페라산업은 거부하지 않았다. 소리, 빛, 전기, 안개, 플라스틱 폼, 현대 불꽃놀이 등이 무대에서 널리 사용되며, 이는 모두 예술 창작 분야에 현대 과학 기술 요소를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6) 캐리어와 미디어 요소 - 캐리어와 미디어의 개념은 20세기 후반에 점차 학문적 관심을 끌었습니다. 매체는 예술의 재료를 포함하고, 미디어는 예술의 보급을 포함합니다. 특히 인쇄매체, 영화사진, 영화, 텔레비전, 시청각제품의 잇따른 출현은 미술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혁명적인 효과를 가져왔고 이를 '물질혁명', '산업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술의. 현대 미술계에서는 작품의 창작과 제작, 예술적 언어와 예술적 개념의 갱신, 예술의 보급 여부와 관계없이 캐리어와 미디어의 요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현대 인본주의적 사고와 다양화된 미술계 속에서 동서양 고유의 민족미술 형식이 새롭게 부활하고 있다. 예술 분야에 기술적 요소가 개입하면서 현대 미술 실천에서 '시간과 공간 예술'과 '시청각 예술'의 개념이 크게 확장되었으며, 다양한 예술 요소(예: 전통 예술 요소)가 점점 더 보편화되었습니다. 동시에 예술 매체와 예술 매체, 다양한 예술 관객, 예술 보급 역시 학계와 산업계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므로 무용, 연극, 영화, 텔레비전 등 '5대 예술'과 '종합 예술'이라는 전문 분야의 엄격한 장벽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이를 예술적인 요소로 여기고 교차하는 예술 분야에 직면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및 비전문적인) 사회 전반의 예술 창작. 특히 대중문화의 맥락에서 '삼러'나 '백시'와 유사한 예술적 요소들의 '합성'이나 '결합'이 있어왔다.

현재 '상황극', '상황음악과 댄스', '상황무술' 등으로 불리는 '상황'이라는 이름의 예술 공연이 전 세계 관광지와 유흥가에 등장하고 있다. ", "상황 무술"및 "상황 무술". 상황 곡예”.

우아하든 저속하든 '상황'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러한 종류의 예술 전시는 주로 특정 문화 경관을 활용하여 예술적 판매 포인트를 창출하며 '문화 창조 산업'에 속합니다. 실제로 창작자는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감각적 차원의 시청각적 즐거움에 중점을 둡니다.

민속과 문화 예술 분야에서 예술 형태의 '혼돈' 현상은 드문 일이 아니며, 매체와 매체에 따라 다른 모습을 띠게 된다. 요즘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용어를 빌리자면 버라이어티 쇼라고 부른다. '종합' 또는 '예능'이라는 이름의 이러한 문학적, 예술적 형식은 주나라와 진나라 이후의 '삼러', '백희', '잡극'과 유사하다. 다양화된 시대의 예술 속에는 자연—— 그 속에는 사회발전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명의 차원에서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드라마'의 정신이 담겨 있다. 즉, 중국의 '연극' 문화가 더 높은 수준으로 예술적으로 복귀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전문예술가들은 자신들이 단지 '대중 카니발 시대'의 '대중문화'일 뿐이라고 냉소적으로 생각할 필요도 없고, 심지어 예술의 '퇴행'이라고 비난할 필요도 없다. 저자는 전문 예술가들이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예술 창작을 완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몇 가지 예:

2008년 베이징에서 저자는 Tianchuang International Performing Arts Company가 제작한 무대 공연 '쿵푸 전설'을 관람했습니다. 소속사는 "곡예, 무용, 음악, 마술, 무술 등 30개 이상의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 전역에 발자취를 남기는 '천환', '환상리장' 등 공연예술 작품을 제작해왔다고 한다. ." "쿵푸 전설"은 일반 무술 곡예 공연으로 2004년 봄 베이징 숭원구 "홍극장"에서 공연되었습니다. 이후 홍콩 중국 여행 투자 회사와 심천이 공동 투자했습니다. "Splendid China" Company는 2004년 12월 "Chun Yi: The Legend of Kung Fu"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다시 초연되어 해외 순회 공연을 펼쳤습니다. 최근에는 홍극장의 '대표 정기 관광 공연'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9]

'준이: 쿵푸의 전설'은 주로 소림사 무술과 무용을 요소로 사용해 '고대 중국 사원의 한 젊은 승려가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고, 무사스님이 되고 위대한 스승이 되었다. 이야기" - '춘이'는 주인공인 작은 스님의 법명이다. 드라마의 줄거리는 비교적 단순하다. 가난한 아이가 어머니에 의해 수도원으로 보내진다. 그는 청소년기의 의식의 흐름과 영육의 갈등 등 다양한 육체적,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마침내 왕위를 이어받는다. 옛 선사의 망토가 되어 수도원의 주지가 됩니다. 전체 극은 '계몽', '예술 학습', '단조 및 훈련', '세상 사상', '벽을 마주하다', '산문'의 여섯 장면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죽음'으로 끝난다. 끝. 이는 무술을 배우고 불교로 개종하기 위해 소림사에 들어가기 위해 프로그램된 의식 과정으로 보인다. 그러나 프로그램 제작자는 의도적으로 종교적 개념을 경시하고 무술과 무용의 공연 요소를 장려하며 스토리 요소를 포함시켰다. 따라서 드라마는 오락성과 예술적 측면을 모두 갖고 있으며, 삶의 철학과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한 스토리 철학을 바탕으로 예술적인 표현에 중점을 둔 전형적인 서양 발레와 같다.

크리에이터이자 프로듀서인 차오샤오닝(曹曉寧)은 "우리는 이야기의 배경을 오늘로 잡았고, 이것도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다. '환란'과 '성장'은 우리 모두의 삶의 주제이고, 사람들이 영적인 완전성을 추구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우리 연극을 통해 여러분에게 영적인 영감과 기쁨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당연히 드라마의 모티브는 '고통'과 '성장'입니다.

비슷한 공연은 무대 위에서만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관광지에서도 더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어 절강 성 항저우 관광지의 '서호 인상', 광시 성 계림 관광지의 '계림 인상', '유 삼지에 인상', 달리 관광지의 '나비 꿈' , 운남, 송산, 허난 등 소림사 관광지에서 "선 음악 의식". 이러한 공연에는 음악, 미술, 건축, 의상, 무용, 연극 등 예술적 요소뿐만 아니라 자연 경관과 민속 문화도 통합되어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의 의례, 사회적 불, 노래와 춤, 게임이 서로 얽혀 있으며, 분수, 물안개 스크린, 컴퓨터 만화, 불꽃놀이 등 현대 기술 수단도 사용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현대식 폴리극장에서 작가는 '원피스, 하나의 세 가지 불가사의'라는 제목의 '대규모 상황곡예'를 관람했다. 예술감독은 유명 무용감독인 장지강(張吉康)이 다수의 청년 및 중년 무용수들과 곡예예술가들이 공동으로 연출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무대영상 디자인, 조명 디자인, 메이크업 소품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다. 무대 예술과 드라마의 완벽한 세트처럼, 영화 크리에이티브 팀. 이 공연은 올림픽 기간 동안 각국의 운동선수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50차례 공연된 것으로, 전통곡예를 현대예술적으로 포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공연은 중국인에게 공통된 전통 곡예 공연이지만, 현대 극장에서는 현대 도시 관객과 해외 관객을 대면하여 음악, 무용, 예술 등을 현대적인 미학으로 재조합, 재배열, 재포장합니다. 조명, 음향, 인체의 형태, 의복 형태에 대한 현대적인 개념까지도 현대적인 의미를 지닌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냅니다.

마찬가지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텔레비전 방송은 전체적으로는 민족 문화와 예술 요소를 결합한 '예능 쇼', 현대적 요소를 결합한 '예능 쇼'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국가 문화와 예술의 포장 및 포장. 다양한 시청각 수단을 사용하는 의례적인 '대중 엔터테인먼트 카니발'입니다. 분명히 드라마와 영화, TV 편집 요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편집과 비디오 편집의 차이는 중국의 생방송 버전과 미국의 CNN 녹화 버전에서 확연히 드러납니다.

예술적 요소는 풍부하고 다채로워 현대 예술가들에게 다양한 창의적인 길을 제공합니다. 2008년 10월 난징에서 열린 제31회 세계연극제에서는 중국 드라마, 오페라(경극, 월극, 리위안 오페라), 발레 외에 대중음악을 기본으로 한 미국 뮤지컬 '아'를 볼 수 있다. 민족 노래와 춤을 기본 요소로 한 한국 뮤지컬 드라마 '이다', 노래와 춤을 담은 고대 그리스 연극 '둘리야'; 고전 드라마 '보이체크', 현대 판토마임 '필드 유머', 심리적 액션을 강조한 일본 감독 스즈키의 '시라노', 스웨덴 1인 쇼 '골든 이글 오리온', 캐나다 멀티미디어 드라마 '노먼' 등.

작가는 드라마의 높고 낮은 형태에 절대적인 구분은 없으며, 수단과 방법, 스타일, 스타일, 매력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믿습니다. 그들 사이에는 결코 상호 배타적인 관계가 없으며, 당신과 나 사이에는 양립과 참조와 혼합의 관계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재료, 요소, 방법의 사용에 안주할 필요가 없으며, 반면에 유행하는 예술적 언어를 맹목적으로 사용하고 예술적 요소를 맹목적으로 겹쳐서 좋은 작품을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예술 창작은 종종 덧셈이 아니라 뺄셈에 관한 것입니다. 단순히 '종합예술'이라는 개념을 내세우기보다는 '예술적 요소의 결합'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삶의 본질, 예술의 본질, 감성의 본질을 모두 갖춘 '괜찮은'이라는 두 단어일 뿐입니다.

"복잡함을 없애고 세 그루의 가을나무를 단순화하여 새롭고 독특한 2월의 꽃을 받아들인다." 예술적 요소의 사용은 풍부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본질에 있습니다. 미술 창작의 핵심은 덧셈이 아니라 뺄셈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 소개: Zhou Huabin(1944-), 남성, Han, 장쑤성 우시 출신. 중국 전매 대학 대학원 학장, 영화 TV 예술 대학 교수 및 박사 지도교수를 역임했습니다. 중국 전매대학, 중국 전매대학 예술 박사후 연구실과 협력 멘토, 중국 오페라 협회 전무이사, 중국 누오 오페라 연구 협회 부회장, 중국 대학 영화 및 TV 부회장 예술협회이며, 국무원으로부터 특별 정부 수당을 받는 전문가입니다. 연구 방향: 드라마와 오페라, 영화와 텔레비전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