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희곡의 심미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희곡의 심미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드라마 개요: 중국 오페라의 미적 특성

연극 예술 전체에서 중국 희곡은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연극 내용과 가무 형식을 결합한 특수 연극 예술이다. 그것은 연극예술의 일반적인 심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일반 법칙에 부합하며, 또한 자신의 독특한 심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희곡은 연극보다 더 포괄적인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형식적으로 볼 때, 중국 희곡은 공연 방식에서 4 공 5 법을 중시한다. 이른바 사기란 노래, 만들기, 등, 네 가지 표현 방식이다. 5 법은 수법, 눈법, 몸법, 발법 (머리), 발놀림을 가리킨다. 한 편의 연극에서 손짓을 어떻게 쓰는지, 눈빛을 어떻게 쓰는지,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머리카락이 어떻게 떨리는지, 어떻게 걷는지, 모두 정교하다. 심지어 인물의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놀라움 등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도 정제되어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미화되었다. 연극과는 달리, 각 배우는 줄거리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현실 생활, 인물 형성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동작을 설계할 수 있다. 중극이 상대적으로 고정적이다. 예술 형식으로 보면 표현수법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가상성-풍경과 동작은 일반적으로 가상이다. 승마, 보트 타기, 계단 오르기, 오르막길 내리막길, 인물의 가상동작과 함께 산, 평원, 강, 호수해, 홀, 침실이 있다. 한순간 홀과 침실은 긴 거리와 골목으로 변할 수 있고, 마평천은 호탕한 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연극 무대의 시간과 공간은 매우 유연하고 제한이 없다. 정상화, 즉 프로그래밍은 일상생활의 일부 동작을 과장하여 리듬감, 미화, 규범적인 것이 되어 모든 사람이 확립하고 따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이 두 가지 점은 중국 오페라와 서양 연극이 심미 표현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가상화는 프로그래밍 (표준화) 의 이론적 기초이며, 프로그래밍은 예술 실습에서 가상화의 구체적인 응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구조와 방법에서 전통 연극과는 다르다. 이 연극에는 전극을 관통하는 주선이 있지만, 그 장면이나 장면, 줄거리의 주선과 부선이 항상 얽혀 있어 얽힌 선처럼 입체적인 매스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조유의' 뇌우' 는 막이 열리자 복잡하게 얽힌 인물과 날카로운 충돌이 즉각 관중 앞에 나타났다. 사봉과 계로, 계로와 바다, 사봉과 판이, 판의와 주평, 판의와 주충, 주박원과 주평, 주박원과 주평초, 네 장면이 엇갈렸다 전극은 숨겨진 주선으로 네 가지를 갈라놓았다. 중국의 희곡은 왕왕 점선면 결합을 채택하고, 각 연극에는 하나의 주선이 있고, 각 연극에는 하나의 중심 사건이 있어, 일선의 끝까지 강조하고, 시작과 끝이 있고, 맥락이 뚜렷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서사랑기' 5 권 20% (어떤 사람들은 2 1 할인이라고 함): 첫 번째 책에는 첫 번째 할인이 있어 신기하다. 두 번째 할인, 차를 빌려; 세 번째 할인, 보상 운율; 네 번째 할인은 빨리 번다. 이것은 확실히 중심 사건이다.

내용상 중국 연극은 서정적, 생동감, 전반적인 아름다움을 특히 강조한다. 예를 들어 탕현조의' 모란정',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은 모두 젊은이들의 사랑 이야기로 서정적이다. 하지만 두 편의 드라마를 비교해 보면 셰익스피어의 연극은 철리성과 행동성에 능하고, 서정성은 당의 연극에 능하며, 셰익스피어의 극은 당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연극 전체를 뒤덮은 분위기와 인물 속 형태의 표현은 모두 시적인 특징과 비범한 감정능력을 가지고 있다. "바람이 마당에서 불어와 봄을 실처럼 흔들었다. 거추장스럽게 걸려 넘어지고, 꽃봉오리 전체가 조정되었다. 옥화는 사람의 생명을 훔치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라, 색운은 가장자리에 있다. "가늘고 여리여리한 가느다란 실크가 조용한 정원으로 불어와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봄날 소녀의 마음이 실크처럼 흔들린다! 설레는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천천히 기다려라. 다른 사람이 안의 비밀을 보지 않도록, 갑자기 거울 속에서 자신의 얼굴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갑자기, 그들은 당황했고, 그들이 빗은 머리카락은 모두 흥분하기 시작했다. 여자의 감정이 얼마나 섬세하고 풍부한지 보세요!

생동적이고 이해하기 쉽도록. 그도 마음씨가 착하고 외모가 못생긴 사람이다. 영화' 파리 성모원' 의 카시모도는 현실주의적이다. 그는 사실상 위장의 추악함이다. 그러나' 옥당춘' 에서 정의가 존중되고 얼굴에 몇 획을 더하고 코도 흰색으로 칠해져 있어 우리는 이것이 뇌동보다는 신을 구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중국의 연극은 내용의 무결성, 시작과 끝, 내면의 연결,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물론, 어떤 예술이든 시대의 진보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객관적인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예술과 예술, 연극과 연극, 민족과 민족은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흡수한다. 예를 들어, 현대 연극은 연극의 많은 특징을 흡수하여 중국에서 이미 관객들에게 익숙하다. 중국 전통 희곡의 표현 수법도 어느 정도 외국 연극 예술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브레히트의 연기는 중국 전통 희곡의 표현 수법을 흡수하고 서방 관객들의 인정을 받았다. 경극의 본명은' 경' 으로, 휘장한극과 진강이 진화한 것이다. 천극도 익양과 곤강의 발전으로, 각 극종마다 그것의 형성, 성장, 쇠퇴가 있다. 그러므로 연극은 반드시 수시로 개혁하여 새로운 것을 내놓아야 한다.

서구의 연극 형식에 대해 우리는 분석과 비판 없이 그대로 옮길 수 없고, 목이 메어 폐식을 완전히 부정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서구의 황당파 연극은 몇 년 전에 일부 사람들에게 무용지물로 묘사되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극작가들은 과감하게 일부 황당파 연극의 형식을 차용하여 큰 성과를 거두어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연극 창작은 자신의 안목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면 연극미학도 나름대로 시야가 있어야 한다.

중국 오페라의 미적 특성

중국의 전통 희곡은 서구 고대 그리스 연극만큼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수백 년의 비바람을 겪었고, 생산 초기에는 한때 찬란한 번영의 정경을 보여 주었는데, 특히 희곡이 흥성한 원대에서는 많은 훌륭한 극작가와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중국의 희곡은 많은 인민 대중의 현실 생활에 뿌리를 두고 봉건사상의 자양분 속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그 심미적 특징은 많은 인민 대중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짙은 봉건적 색채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유교 철학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키워드: 중국의 심미 특징' 스타일화', 현실주의 의경, 윤리

첫째, 강력한 현실

전통적 견해는 중국 희곡이 송원 시대에 성숙해졌고, 주요 대표는 잡극과 남극이라고 생각한다. 남극은 최초로 중국 전통 희곡 무대에 민간 예술로 등장했는데, 일부 문인들이 송인의 말과 골목의 가요, 마을의 노래까지 더해져 도시 아가씨들이 유창하게 노래를 부르고 자유로이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게 했다. 이 특징은 먼저 희곡언어 (대사와 가사 포함) 의 통속화와 대중화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서사랑기' 제 15 할인' 울상연회' 의 가사와 같다.

안녕, 차마 준비해! 나는 화를 참을 수 없었다.

얼마나 좋은 꽃구경인가! 이봐! 매력적인 옷을 입고

베개 조심하세요! 졸음을 요구하고,

누가 그의 셔츠와 소매에 신경을 쓰는가! 겹친 눈물에 흠뻑 젖어

사람을 참는 것은 지루하지 않고, 사람을 참는 것은 지루하다.

누가 책과 메시지를 생각할까! 멀리서 그를 바라보니 두려움이 보내왔다. `

겉치레의 단정한 수사로 평소의 구어를 서민으로 바꾸는 것은' 화속을 야로' 라고 할 수 있지만, 소박하고 진실하여 아속공상할 수 있는 좋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중국 전통 희곡은 민간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내용은 대부분 민중의 일상생활, 가정윤리, 혼인 변천을 반영해 사회 하층 민중의 진실감과 독특한 내면체험을 표현하며 매우 감동적이고 감동적이다. 국극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느꼈을 뿐만 아니라 감각의 즐거움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연극에 들어가 어느새 인생의 진미를 씹으며 인생의 참뜻을 체득했다.

이런 남극의 주요 대표 작품은 고측성의' 비파행' 이다.

북방 잡극은 남방 희곡처럼 회자되지 않고 비교적 규범적인' 궁조'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무거운 사회문제를 주류 사상으로 반영해 부패한 봉건사상과 사회현실을 폭로한다. 암흑사회에 대한 고소, 탐관과 권세 죄악에 대한 폭로, 사랑의 자유에 대한 추구, 억압 사상의 해방은 모두 원잡극에서 드러난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떠아원',' 서사랑기'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매우 잘 아는 것이다.

현대에서 중국 전통 희곡도 현실주의의 심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해방 이후 신중국 인민의 생활이 크게 달라진 희곡 작품들도 무대에 올라 시대예술이 됐다.

둘째, "예술적 개념" 미학

일부 학자들은 희곡의 기원이 시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는 처음부터 연기성과 음악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사실, 희곡과 고전시의 관계는 타고난 것 같습니다. 형식상 희곡의 가사는 대부분 시의 형식을 직접 인용하고 앞에 경구나 곡패의 이름을 붙입니다. 남극은' 송인의 말로 노래하라',' 화성으로 노래하라' 이다. 한편, 중국 전통극의 일부 가사는' 서사랑기' 의 15% 할인인' 울상연회' 와 같이 시와 단어로 따로 쓸 수 있다.

푸른 하늘, 노란 꽃 땅, 서풍, 북비 남비! 누가 샤오라이 서리림에 취했어? 늘 사람들에게 눈물을 남기다!

서쪽 사랑대에서 벗어나면, 여전히 멋진 산곡이다. 내용상 중국 전통 희곡도 시의 영향을 받아' 의경' 의 심미를 추구한다. 왕국위는 원잡극과 원잡극의 심미적 특징을 요약하면서 "그 가장 좋은 점은 한 마디로 가릴 수 있다. 바로 의경이다" 고 말했다. 감정을 쓰는 것은 상쾌하고, 풍경을 쓰는 것은 사람의 머리 속에 있으며, 일은 그 말과 같다. "(송원 희곡 시험). 이른바' 의경' 이란 정경, 경서정, 경교가 어우러져 인간의 사상 감정과 자연의 높은 결합과 통일을 이루는 것이다. 시는 언어의 예술이기 때문에 언어만이 경지를 창조할 수 있다. 시와 달리, 연극은 음악, 춤, 언어의 종합 예술로서,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언어를 기본 요소로 삼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음악, 춤, 무대 디자인 등의 수단도 활용해야 하며, 각 요소들 사이에는 상호 보완적이고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희곡 예술의 제시 과정에서 심미 주체의 사상과 감정은 종종 당시의 무대 표현과 음악 트렌드, 즉 이정, 실제 장면을 감정과 재미로 가득 채우고, 주체 감정의 변화에 따라 변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동시에, 미적 대상으로서의 현실은 감정적 색채로 렌더링되어 주체 감정의 파동을 일으키고 그 속에서 승화된다. 관객들이 정경의 결합에서 얻은 미적 경지는 무대 이미지의 실제 장면에 대한 심미인식뿐만 아니라 실제 장면의 계몽과 유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더욱 의미 있는 직관적인 느낌과 예술적 재미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 희곡의 예술 표현은 감정과 경물의 융합, 조화, 상호 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관객과 배우들도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일종의 묵계를 얻어 함께 심미 활동을 완성할 수 있다.

셋째, "무거운 미덕" 의 윤리

고대 중국 철학은 특히' 조화' 의 관념, 특히 유가의' 인' 과' 례' 의 철학을 중시한다. 그것은 인간과 자연의 다양한 관계를 강조하고 사회 각계각층의 계층 관계를 조율한다. 인간관계 조정의 윤리에 주의를 기울이다. 도덕을 중시하는 이런 철학적 경향은 미학에 반영된다. 바로 도덕윤리와 미학의 통일, 즉 선과 미의 통일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선은 아름다움이고, 아름다움은 선함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예술은' 재도' 의 기능을 가지고 예술을 윤리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오페라는 바로 이런 예술이다.

중국 희곡이 출범 초기에 문인들에게 멸시당해' 게임작품' 으로 여겨졌지만, 중국 희곡이 자란 토양인 민간 생활은 농후한 봉건예교 색채로 가득 차 있어 어느 정도 다른 도덕적 내용을 부여받았다. 그러나, 오페라가 우아한 문화가 될 때, 지배 계급은 미적 가치를 요구할뿐만 아니라 봉건적 인 충성과 효도의 도덕을 증진시키는 사회적 실용적 가치를 요구하며 사회적 도덕적 교육 기능을 강조합니다.

연극은 심미와 도덕의 통일을 중시하고, 사람들의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사람들의 생활에 더 가깝고, 광범위한 대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윤리관념의 실현은 반드시 개인의 감정을 통해 추진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극미학도 개인의 감정의 표현과 경험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감정의 진실성과 윤리성의 고도의 통일을 중시하기 어렵다. 이런 식으로 연극 예술은 인물의 도덕 심리를 통해 심미 체험으로 나아가며, 연극미학은 숭고한 도덕적 의의를 갖게 되고, 연극미학도 강성 도구로 막다른 골목에 들어갈 가능성을 피할 수 있다.

중국 전통 희곡이 봉건사회 후기 송원 시대에 탄생한 만큼 봉건예교를 비판하고 해방자유를 추구하는 사상적 내용을 불가피하게 반영했다는 점을 강조할 만하다. 그러나 이런 사상의 싹트는 한편으로는 사회 밑바닥에서 나온 비교적 단순한 불공평한 소리일 뿐 봉건사상의 실질을 건드리지 않았다. 반면에 봉건도덕의 토양에 깊이 뿌리박아 상대적으로 완전한 이론체계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희곡미학의 윤리성을 부정할 수 없다.

넷째, "프로그래밍" 의 프리 핸드 미학

중극은 기교의 운용에 특히 신경을 쓴다.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무대 공연은 일련의' 절차화' 된 연기 기교를 형성하여 규범화되고 자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은 중국 희곡이 무대 실천에서 형성한 독특한 가상과 상징 표현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모든 희곡 공연은 일정한 절차 규칙을 따라야 하며, 무대에서는 자연 형태의 본래 모습이 허용되지 않는다. 모든 자연의 연극 소재는 아름다움의 원칙에 따라 정제, 개괄, 과장, 변형되어 리듬이 선명하고 규칙적인 기술 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노래 속의 디스크, 곡표, 징과 북, 독경의 정취, 성조, 공연의 몸, 손, 걸음걸이, 비계, 무술의 각종 세트, 심지어 감정, 웃음, 경호 등의 감정 표현 등. 생활 속의 말투, 심리적 변화, 몸짓의 일반적인 표현, 즉 프로그래밍 표현이다. 예를 들어 채찍을 가볍게 휘두르는 것은 길을 떠나는 것을 의미하고, 무대' 서커스' 는 천리 밖에 있고, 노는 행인을 실은 배 등이다. , 모두 "프로그래밍" 프리 핸드 미학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프로그래밍 된 무대 프리젠 테이션은 표준화 된 감정 형식에 대한 배우의 구체적인 이해를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배우의 기술공연도 어느 정도의 감정적 힘과 인격적 의미를 지녔으며, 이는 목적성과 규칙성의 통일에도 이르렀다. 이런 숙련기예의 심미 체험은 바로 자유에 대한 인간의 숙달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희곡 미학은 심오하고 복잡한 내용을 지닌 본체론 문제이다. 이 글은 중국 전통 희곡의 몇 가지 미적 특징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논술하고, 견해가 얕고, 짱 입에 침이 마르지 않는다.

중국의 연극 미학은 역사에서 전승되고 민간에서 양분을 섭취하여 독립된 연극 미학 체계를 형성하여 사람들의 심미 관념과 심미 정취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아직 더욱 향상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