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10 대 걸출한 무장장.
고대 중국 10 대 걸출한 무장장.
악비 (1 103 년 3 월 24 일-1 142 년 10 월 27 일) 송 중국은 역사상 유명한 군사가, 군사가, 서예가, 시인, 제금 명장, 민족영웅으로 남송중흥 4 위를 차지했다.
악비는 북송 말기에 군에 입대해 건언 2 년 (1 128) 부터 사오싱 11 년 (114/Kloc-0) 까지 입대했다. 정강 원년 (1 126), 악비는 조구양주의 군대에 응모했다.
김군은 남쪽으로 강남에 내려갔고, 악비는 독보적이었고, 항금을 견지하고 건강을 되찾았다. 사오싱은 3 년 (1 133) 동안 강을 따라 일하며 중원을 되찾는 것을 잊지 않는다. 이듬해 봄, 악비는 양양 육군을 수복했다. 사오싱은 6 년 (1 136), 율부 북벌, 이라크 낙양 상곽제주를 성공적으로 함락시켰다. 두 강 인민이 말을 전하자 전국 각지의 악당들이 잇달아 호응했다.
사오싱 10 년 (1 140), 홍기러기 무술 소멸, 송을 공략하다. 악비 출병 북벌, 정주 낙양, 염성, 응창 () 이 김군을 물리치고 주선진 () 에 진출했다. 조구와 진회는 일심으로 화해를 했고, 악비는 12 개의' 금판' 을 가지고 군대를 옮겼다. 진회, 장군 등이 모함되어 투옥되었다.
1 14265438+ 10 월, 악비는 장남 악운학, 장현통과 함께 부당한 죄명으로 살해됐다. 송효종에서는 악비의 억울한 감옥이 평반되어 서호 Qixia ling 에 다시 안장되었다. 무무를 쫓고, 나를 쫓고, 오왕을 봉하다.
악비는 민간 항금력을 매우 중시하여' 연강 신월' 의 계획을 세우고 황하 이북 민간 항금 봉기군과 협동작전을 주장하며 금군을 공동으로 타격하고 잃어버린 땅을 수복하였다. 악비는 군대를 다스리고, 상벌이 분명하고, 규율이 엄하고, 부하를 동정하며, 솔선수범하였다. 진 사람들은 "산을 흔들고, 악가군의 어려움을 뒤흔들다" 는 평론을 퍼뜨렸다.
악비의 대표시' 만강홍'? , 천고에 낭송된 애국명작이고, 후세 사람들은 또 산문집을 가지고 있다.
2. 인물 총평:
악비의 업적은 지울 수 없다. 그는 침해당한 민족의 호소를 표현하며 숭고한 민족기절을 고수하고 위기 상황에서 항금의 정의투쟁을 견지하며 국민의 항금력을 사랑하는 법을 알고 있다.
그것은 반금군민과 함께 남송의 절반을 구해서 화남 인민을 김인의 유린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고도로 발달한 중국 경제와 문화를 구해서 계속 발전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둘째, 문천상:
문천상 (1236 년 6 월 6 일-1283 년 10 월 9 일), 본명 손운, 이름 송서, 자선. 도로 번호 부동 도교, 문산인. 강서성 () 주 루링 () (현재 강서성 지안시 칭원구 후쿠다 진? ), 남송말년의 정치가, 문학가, 애국시인, 유명한 항원대신, 민족영웅, 육수부, 장사걸과 함께' 송말삼걸' 이라고 불렀다.
보옥은 4 년 (1256), 장원. 개경원년 (1259) 이 수사절 판사를 받았다. 함춘 6 년 (1270) 4 월, 군감, 학사원 겸관. 그는 성지를 초안할 때 치아 시다오에서 풍자적인 말이 있어서 파관되었다.
덕우 원년 (1275), 원군이 장강을 따라 내려와 문천상이 군대를 위해 돈을 다 써 버리고, 근왕병 5 만 명을 모집하여 위안으로 들어갔다. 선임은 절서, 강동사, 평강부도 알고 있다. 그는 장군을 상주로 보냈지만, 장권 장군은 패배하여 여항으로 물러났다. 우승상 겸 당나라 사절로 임명되어 원군에 가서 화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원나라의 재상 백안은 구속되어 북쪽으로 호송되어 도망쳤다.
5 월, 복주, 장사걸, 예부 시랑 노수복, 우승상 진 등. 그들은 북상 강소성과 절강의 해로 전략을 확립하여 첸 봉쇄되어 남간부 (오늘 푸젠남평) 에 병력을 모아 위안에 저항하였다. 경연이는 2 년 5 월 (1277) 강서를 다시 공격하여 결국 형세로 광동에 패했다.
상흥 원년 12 월 (1278) 에 오파령 (현재 광동 해풍북) 에서 포로가 되었다. 이듬해 원나라 몽한 양군 총사령관 장홍범은 그를 첨산 (이 신회남) 으로 데리고 가서 장사걸에게 항복하라고 명령했다. 문천상이 거절했다.' 제로와 정양' 이라는 책은 야심차게 쓰여졌다.
원세조는 원대 (오늘 베이징) 로 전근된 후 쿠빌라이가 직접 그에게 중서재상을 권했다. 문천상이 의리가 늠름하여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다. 19 년 (1283 65438+ 10 월 9 일) 12 월 초 9 일 대부분 사망했다. 47 세 때. 문산시집',' 남방 가이드',' 가이드 후기',' 송정치' 등이 있습니다.
셋째, 임칙서:
1, 프로필:
임칙서 (1785 8 월 30 일-1850165438+10 월 22 일), 푸젠 후관현인
그는 청대의 정치가, 사상가, 시인이다. 그는 고위 관리이다. 호광 총독, 산시 간총독, 운귀총독을 역임하여 친차대신으로 두 차례 취임하였다. 그는 금연을 제창하기 때문에 중국의' 민족 영웅' 이라고 불린다.
1839 년 광둥에서 금연을 했을 때 임측서는 사람을 은밀히 방문해 외국 아편상이 아편을 내놓도록 강요하고 압수한 아편은 6 월 3 일 호문에서 파괴됐다. 호문이 아편을 파괴하여 중영 관계를 극도로 긴장한 상태로 제 1 차 아편전쟁 중 영국이 중국을 침략하는 핑계가 되었다.
임칙서는 평생 서방 침략과 투쟁했지만 서구 문화, 과학 기술, 무역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학습과 이용을 주장했다. 문헌에 따르면, 그는 적어도 영어와 포르투갈어를 조금 알고 있으며 서양 신문과 책을 번역하는 데 힘쓰고 있다.
만청사상가 위원은 임측서와 그의 막료들이 번역한 문헌을' 해강도' 로 정리해 청말 양무운동과 일본 메이지유신에 영감을 주었다.
1850165438+10 월 22 일 임칙서는 푸닝노현에서 사망했다.
2. 인물 평가:
임칙서, 유명한 봉건 정치가, 지주계급 개량파 대표 인물, 정치 40 년, 임직 13 성. 봉건 관리로서' 충군' 이라는 사상이 있어 소수민족의 봉기를 진압했지만 중화민족이 반식민지에 직면한 결정적인 순간에' 불행과 명예를 버려라' 고 나서고 있다.
금연을 단호히 하고, 외래무장 침략에 저항하고, 국가 주권과 영토를 지키다. 또한 서구 선진 기술을 배우고 민족 상공업을 발전시킬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그의 일생 활동과 사상의 주류이다. 임칙서는 중국 근대 최초의 민족 영웅이다.
넷째, 주홍 ziqing:
1, 캐릭터 소개:
주지청 (1898165438+10 월 22 일-1948 월/kloc-0 중국 현대 산문가 시인 학자 민주 투사.
원적은 절강 사오싱으로 장쑤 동해현 (오늘 연운항시 동해현 평명진) 에서 태어나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따라 양주에 정착하여 "나는 양주 사람이다" 고 자칭했다. 19 16 중학교를 졸업하고 북경대학교 예과대학에 순조롭게 입학했다. 시가 19 19 에 발표되었다. 1928 년 첫 산문집' 뒷모습' 을 출판했다.
1932 년 7 월 칭화대 중국문학학과장을 역임했습니다. 1934 년 유럽과 런던의 잡서가 출판되었다. 1935 산문집' 너와 나' 출판. 1948 8 월 12 는 북평에서 위천공으로 50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2. 인물 평가:
(1) "주자청의 산문은 시적이 될 수 있다." "현대 시인 유다 푸의 논평"
(2) "주지청의 작품은 처음부터 순수하고 소박하며 상큼한 스타일을 확립했다." "현대 수필가 이광전 평론"
(3) "주자청이 중병에 걸려 굶어 죽을지언정 미국의 구제식량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는 Wen Yiduo 와 Zhu ziqing 에게 찬송가를 써야합니다. 그들은 우리 민족의 영웅주의를 보여 주었다. " ("마오 쩌둥 리뷰")
(4) "Zhu Ziqing 과 이야기하거나 그의 문장 책을 읽을 때, 그의 스타일은 단순함에서 비롯되며 유머는 충성에서 비롯되며 수줍음은 평범함에서 비롯됩니다." (현대 교육자, 작가 양진성 평론)
동사 (verb 의 약어) tan sitong
1, 프로필:
담시통 (1865.3.10-1898.9.28), 남자, 호남 류양인, 중국 근대의 유명한 정치가 그의' 인학' 은 유신파의 첫 철학 저작이자 중국 근대 사상사에서 중요한 저작이다.
담시동은 일찍이 고향인 호남에서 시사학원과 남학연구소 설립을 제창하고,' 호남일보' 를 주최했다. 그는 또한 광산 개설, 철도 건설, 정치 개혁 추진, 뉴딜 추진을 주장했다.
1898 년 (광서 24 년), 담시동은 지도자 무술변법에 참여해 실패 후 살해되었다. 그는 겨우 33 세이며' 무술육군자' 중의 하나이다.
2. 인물 평가:
(1) 신화망:
변법이 실패했지만 담사동도 살해되었다. 피를 발라 목을 닦고 죽음을 귀담아 보는 그의 정치 정신은 청정부의 부패한 어둠을 가리킬 뿐만 아니라, 국민들을 위해 영원히 우러러보는 불후의 기념비를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2) 광명일보:
(당나라, 탄 시통) 그들의 생전' 동생공사' 의 맹세는 한 세대의 중국인들을 고무시켰다.
(3) 시나닷컴 뉴스:
그도 호남인이고 구국 학자이다. 증국판은 일찍이 전통' 인신' 도로의 최고 단계에 이르렀고, 채소밭에서 도살해야 할 담시동은 비장하고 장렬한 희생을 치렀다. 이 비장함은 호상학의' 경세' 정신을 전통 도로에서의 노력을 끝내고 호남인 구국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악비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문천상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임칙서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주자청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탄 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