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나라 고대 역사와 현대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 고대 역사와 현대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현대문학 연구에서' 중국 현대문학' 이라는 개념에 대해 다양한 이해가 존재한다는 문제가 점점 더 눈에 띈다. 필자는 베이징대학교 중문과에서' 중국 현대문학사' 과정을 강의할 때 학생들을 조직하여 토론을 벌였는데, 거의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통상적인 맥락에서, 184 년 이후의 역사는 3 대 단계로 나뉜다. 184-1919 년은' 근대', 1919-1949 년은' 현대', 1949 년은 지금까지' 당대' 였다. 이를 참고로' 중국 현대문학' 은 기본적으로 중국 현대사에 대응하는 문학이다. 현재 학계는 대부분 1917 년부터 1949 년까지의 교육/연구 틀을 채택하고 있다. 흔히' 현대문학 3 년' 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이렇게' 현대문학'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점점 더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외국의 비중국어 학술계에서는 의미적으로' 근대',' 현대' 와' 당대' 를 구별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일본은' 현대화' 를' 현대화' 라고 부른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현대' 와' 당대' 는 동의어로, 현대문학사와 당대 문학사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만이 이 두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그래서 현대문학의 범주 문제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21 세기의 도래로 이 문제가 더욱 두드러졌다. 우리가' 현대' 라고 말할 때, 말할 때의' 현재' 가 아니라 반세기 전이다. 이것은 이미 우리에게 많은 불편을 가져왔다. 그래서 우리는 이 분야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현대문학' 이라는 개념을 정리하려고 할 때, 문제의 복잡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현대' 라는 개념이 다의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시간 개념일 뿐만 아니라 가치 개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지금은 24 년이지만, 우리는 유럽이 아프리카보다' 현대' 라고 말할 수 있고, 어떤 것은' 현대' 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문학에 대한 이해는 시기상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공간상의 차이도 포함한다. 개별적으로 열거하고 간략하게 평가합시다. 시간상으로 말하자면, 우선' 현대문학' 의 상한선과 하한선 문제가 있다. 현대문학' 의 상한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첫 번째는 1919 년이고, 분할점은 5 월 4 일 운동이다. 그 이유는 문학과 정치가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사운동' 운동으로 중국 문화 전체가 새로워졌고, 중국 문학의 성질도 당연히 질적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이런 견해는 현재 중국 현대문학 연구계에서는 매우 드물지만, 학자 이외의 많은 사람들은 특히 중학교 국어 교과서가 이렇게 가르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1 학년 대학생들에게 현대문학 수업을 해 주었는데, 첫날 그들에게 현대문학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물었고, 그들은 모두 1919 년이라고 말했다. 이 관점은 분명하고 단점은 너무 간단하다. 사실 1917 년 문학혁명과 1915 년' 신청년' 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1917 년, 구분점은 문학혁명이다. 그 이유는 문학의 독립성, 문학 자체의 발전 단서로부터 기간을 판단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학 교육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이 상한선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현대문학이 신문학일 뿐 대중문학의 발전 맥락을 소홀히 한 것과 같다. 세 번째는 1911 년 또는 1912 년이며, 분할점은 신해혁명과 중화민국의 설립이다. 그 이유는 현대문학이 현대민주국가의 문학이어야 하고, 황제를 전복해야 진정한 개인의 정신공간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문학을 정치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대중문학의 발전으로 볼 때, 이 상한선은 오히려 분계점이다. 하지만 문학운동으로 볼 때 이 해의 의미는 특별히 두드러지지 않았다. 네 번째는 1898 년이며, 분할점은 변법인데, 그 이유는 사상 변혁이 문학 변혁의 내적 동기이기 때문이다. 북경대학의 일부 학자들의' 2 세기 중국문학' 개념은 사실상 1898 년을 기점으로 한다. 사관선생이 주재하는' 백년 문학총과' 는 1 여 년을 골라 분작을 하는데, 첫 번째 책은 1898 년, 사관선생이 직접 쓴 것이다. 1898 년 베이징대학의 전신인 자본대학당이 설립되어 현대교육사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 번째는 184 년이고, 분할점은 아편전쟁이다. 그 이유는 고대와 현대 사이에 독립적인 의미가 없는' 근대' 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실제로 근대 문학을 현대 문학에 통합하는 것이다. 근대 문학은 예로부터 가르치는 약한 고리이자 최근 몇 년간의 연구 핫스팟이다. 여섯 번째는 주작인 등의 의견으로, 현대문학이 명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개성해방, 사람의 각성이기 때문이다. 이 관점은 교학에서 실현될 수 없고, 단지 일종의 학술적 참고의견으로 삼을 수 있을 뿐이다. 현대문학' 의 하한선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지 않다. 첫 번째 관점은 1949 년이다. 이것은 정통적이기도 하고 대다수 사람들의 관점이기도 하다. 1949 년 중화 인민 * * * 과 국가의 설립으로 중국 문학이 참신한 역사 단계에 들어섰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문학 자체로는 1949 년에 중대한 사건이 없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견해가 나왔다. 두 번째 견해는 1976 년' 문혁' 이 끝나고 새로운 시대 이후' 당대 문학' 이라는 것이다. 이런 견해는 5-7 년대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해방구 문학의 연속이며,' 현대문학' 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문혁 이후에야 이른바' 천지개벽' 이라는 역사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세 번째 견해는 1942 년 마오쩌둥의' 연안문예좌담회에서의 연설' 으로, 이전 문학은 오사정신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이후 * * * 산당 사상을 핵심으로 한 당대 문학에 들어갔다. 마지막은 현대와 당대를 가리지 않고 하한선을 깨고 일반적으로 2 세기 중국문학이라고 부르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영향력이 매우 크지만, 실제로 많은 학자들이' 현대' 와' 당대' 를 뛰어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일부 학자들의 의심을 받아 중시해야 할 많은 차이를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 세기 중국 문학의 실제 단계는 여전히 회피할 수 없다. 공간적으로,' 현대문학' 의 손가락은 범위의 여러 가지 변화를 겪었다. 195 년대 왕요씨 등 이 학과를 개척한 이래,' 현대문학' 은 오랫동안 무산계급을 핵심으로 하고 다른 계급을 단결하여 참가하는 신문학을 가리킨다. 그래서 현대 문학사 저서의 다양한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