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료 1: 한자는 가장 근본적이고 심오한 문화유산이다
자료 1: 한자는 가장 근본적이고 심오한 문화유산이다
리투성: 한자 자체가 하나의 문화이다
한자는 세계에서 아직도 사용되고 있는 유일한 표의문자로서 역사와 역사의 '화석'으로 알려져 있다. 문화. 한자는 중화민족의 수천년의 역사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그 독특한 형태로 사물을 이해하는 한족의 구체적인 사고방식과 미적 습관을 구현합니다. 유명한 학자 이도성(Li Tusheng)은 10년 동안 한자 연구에 전념하여 마침내 10권 시리즈 "도성수자(Tusheng Shuozi)"를 완성했습니다. 최근 리투성(Li Tusheng)이 뉴스 빌딩에서 중국 전통 문화와 한자에 대한 강연을 하도록 초청받은 후 베이징 이브닝 뉴스(Beijing Evening News)가 그를 인터뷰했습니다. >
Q: 한자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10년 간의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리: 저는 군대를 다녀온 후 중국 전통문화를 연구해왔는데, 한자 공부는 전통문화 연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에요. 한자는 문화유산의 정보매체이자 전체 한민족문화의 구성요소이므로 한자를 잘 이해해야만 한족문화를 숙달할 수 있다. 한자를 공부하지 않고 중국 문화를 공부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고, 한자의 심오한 함의를 이해하지 않고 중국 문화를 공부한다는 것도 마찬가지로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반세기 이상 지속된 한자간소화운동은 한자의 '혈액상실'을 너무 많이 초래하여 한자에 대한 문화적 정보의 큰 손실을 초래함과 동시에 글쓰기의 단절을 초래하였다. 그리고 문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젊은 세대가 점점 고대 한자에 대한 이해를 잃어가고 있으며, 심지어는 번체 한자를 인식하는 능력까지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위해 간체자를 사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예를 들어, "의료"는 중국어 번체로 "의료" 또는 "의료"입니다. 중국어 번체 문자 "Yi"는 Miao와 Wu에서 유래되었으며 "Yi"는 Miao와 You에서 유래되었습니다. '殹'은 질병을 치료할 때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殹'에는 두드린다는 뜻의 '殳'가 들어 있는데, 이는 두드림, 두드림, 침술, 안마, 안마 등의 기술이나 약을 조제할 때 사용하는 나무 막대기를 말합니다. '마녀'는 주술사를 뜻하고, '이'는 주술을 뜻하는데, 이는 초창기에는 의술과 주술이 하나로 합쳐졌기 때문이다. '너'의 원래 뜻은 술항아리이고, '너'는 술의 본질이다. 술은 약을 소개하거나 약을 끓이거나 약주를 빚는 데 사용하는 항아리를 말한다. 약은 없어." "의학"이 중국어 번체에서 간체 중국어로 진화한 것은 사실 한의학의 발전 과정, 특히 현대에 있어서 서양 의학의 지속적인 영향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 단순화란 현대 한의학이 “검사, 냄새, 문진, 절개, 침, 안마, 안마, 침” 등 한의학의 전반적인 진단 및 치료방법을 점차 약화시켜 왔으며,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서양의학은 사람의 질병을 치료한다." 국지적 진단과 치료 이론은 "중의학은 질병을 치료하는 사람이다"라는 종합적 진단과 치료의 훌륭한 전통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단순화된 "의료"는 현대 한의학의 현재 상황을 더 잘 반영합니다. 한자가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맹목적으로 단순성을 추구하거나 '복고'를 주장하는 한자 사용을 복원하는 것은 극단적이고 비현실적인 관행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간체자를 지루하고 어려운 상징으로만 여기고 있으며, 한자에 대한 남용, 오용, 오해, 오독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 상황을 토대로 번체 한자와 간체 한자에 대한 인식을 연결하기 위해 번체 한자를 이해하고 간체자를 해석하는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질문: 20세기 초 한자를 없애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지난 세기 말 일부 전문가와 학자들은 한자를 모국어라고 믿고 완전히 반대되는 주장을 내놓았다. 21세기는 한자가 될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리: 지난 세기 초에는 실제로 한자의 폐지와 한자의 병음화(라틴어화)를 주장하는 '한자의 후진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한자가 멸망하지 않으면 중국이 망할 것이라고 믿는 한, 중국의 학문적 저개발과 경제적 저발전은 모두 한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왕성했던 한자개혁운동은 한 세기의 우여곡절을 거쳐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었다. 한자는 전쟁의 불길을 겪은 후에도 멸절되거나 폐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강인한 생명력과 자연적 이점으로 인해 사람들로부터 점점 더 높은 가치와 가치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들이 한자를 새로운 눈으로 재검토하고 한자의 풍부한 문화정보와 심오한 문화유산을 발견했습니다. 중국어는 중국에서 5천년의 오랜 문명을 담고 있으며, 한자와 한자에 담긴 풍부한 정보와 신비한 예술은 병음에 비해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 인류정보사회에서 한자의 이미지적 사고(이미지와 구체적인 사고가 아닌)와 자기조직화 기능은 현존하는 모든 세계어를 능가할 운명이다.
언어와 문자가 살아 있고, 한자 공부도 살아 있어야 한다
Q: 한자 자체가 일종의 문화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리: 한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지속적이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가장 현명한 글이며, 인류 사고의 발전, 문화의 번영, 정보 전달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 그리고 문명의 진화는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한자의 물리적 진화는 갑골문, 청동문, 전서, 관문, 정문 등 여러 단계를 거쳤지만 그 형태는 여전히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간직하고 있다. 역사적 정보의 구조와 획 모두 과거를 반영하고 현재를 직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많은 양의 문화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선조들은 문자를 만들 때 먼 곳의 사물과 가까운 곳의 사물을 취하여 천문을 바라보고 지리를 내려다보았다고 한다. , 초목, 새와 동물, 곤충, 왕과 의례가 모두 기록되어 있으며 고대인의 생존 지혜와 삶의 경험, 사회 의식, 미적 취향, 문화 심리학 등이 모두 깊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한자.
순수한 추상적 개념과 엄밀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사물의 세계를 드러내는 서구의 이성적 사고방식과 달리, 중국에서는 직관, 이미지, 지각을 중시하는, 즉 지각적, 직관적, 직관적 표현을 통한 일종의 표현이다. 이미지 기호. 사물의 세계에서 추상적 의미를 부여하는 '상사고' 방식. 상사상은 한자 형성의 중요한 기초이다. 한자 중 인체의 여러 부위에 관련된 문자가 35%를 차지하며,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오행에 관련된 문자가 36%를 차지하며, 새와 동물이 36%를 차지하며, 말이 14%를 차지하고, 해, 달, 색과 관련된 말도 14%를 차지한다. "Xiang"은 그 의미를 어떻게 전달합니까? 수단은 모든 것과 같습니다. 조상들이 한자를 만들 때에는 어떤 글자를 만들었든 그 글자를 자신이 표현한 대상과 '닮게' 만들어야 했다. 예를 들어 산은 산 모양이고, 물은 물 모양이고, 사슴은 사슴 모양이고, 새는 새 모양입니다. "ox"라는 캐릭터의 모서리가 앞으로 늘어나고, "sheep"이라는 캐릭터의 모서리가 뒤로 젖혀지고, "hog"라는 캐릭터의 엔딩이 처지고, "dog" 캐릭터의 엔딩이 위로 올라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무형의 문자와 그림문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림문자를 기반으로 지시하거나 이해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죽다"라는 단어는 "시든 뼈 앞에 무릎을 꿇고 통곡하는 사람"의 형태를 빌려 "죽음"의 의미를 표현하며, "山"이라는 단어의 갑골문은 " 죽은 사람 옆에 아이 세 명", 세 명은 '많다'라는 뜻으로 '사람이 죽는다' '많은 무력한 아이들을 남겨둔다'는 뜻으로 '약함'이라는 의미를 표현한다. '지안'은 마치 물 속에 있는 그림자를 보기 위해 고개를 숙이는 사람과 같다. '지안'이라는 단어에는 아래의 그릇이 물을 나타내고, 위의 사람이 그것을 바라보기 위해 절하고 있는 모습도 있다. 물에 비친 듯한 이미지를 주는 물. 또 다른 예로 "단"이라는 글자는 해가 막 떴다는 뜻이고, 아래의 수평선은 지평선 등을 뜻한다. 문자 분할은 "창계인"과의 대화와 소통인 것으로 보이며 모든 획과 모든 부분에 새로운 생명이 부여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자의 신비만 알면서도 그 이유를 모르거나, 알면서도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시대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한자의 발음과 형태는 어떻게 변해왔는지, 오랜 역사적 변천 속에서 한자의 의미는 어떻게 점점 풍부해지면서 장엄한 한자의 문화경관으로 축적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글쓰기 자체는 일종의 문화이고, 글쓰기의 발전과 구성은 바로 문화의 축적에 불과하다. 한자는 블록처럼 유연하게 조립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루빅스 큐브처럼 끝없이 변화하는 신비로움을 갖고 있습니다. 한자는 '형식과 정신을 겸비'하며 의미의식이 강하다. 언어와 글은 우리의 삶과 같이 살아 있고, 한자 공부도 살아 있어야 하며, 한자에는 지속적으로 신선한 피가 주입되어야 합니다.
한자는 지혜와 문화를 응축하고 민족 정신을 계승합니다
질문: 고대에 Cangjie는 한나라에서 Xu Shen의 "Shuowen Jiezi"와 "Tusheng Shuozi"라는 문자를 만들었습니다. " 연구를 수행하는 데 어떤 종류의 아이디어가 사용되었습니까?
리: 저는 선배님들의 업적을 충분히 흡수하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과감하게 자신의 의견을 내놓으려고 노력하며, 합리적이고 확고한 입장을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도성설자』라는 책은 먼저 한자를 분해한 뒤, 각 한자의 기본 의미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한자의 문화적 설명을 하는 형식을 따른다. 예를 들어, 번체자 "國"은 "嗗"와 "OR"로 구성되며, "嗗"가 범위이다. 주권, 영토, 인구는 국가를 이루는 3요소이다. 국가는 영토 보전을 유지하는 경우에만 주권적이고 독립된 국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또는'의 '게'는 국가의 영토와 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기이며, 국민은 국가의 주권과 영토가 외부 세력에 의해 침해당할 경우 이를 무기로 방어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중국인은 항상 자신의 땅을 위해 싸워왔으며 다른 나라의 영토를 원하지 않습니다. 단순화된 문자 "國"은 囗와 玉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옥"은 아름다운 돌입니다. 고대인들은 아름다움과 부의 상징인 옥에 다섯 가지 미덕을 부여했습니다. "囗"와 "玉"는 "나라"입니다. 즉, 나라는 중국인의 마음 속에서 가장 훌륭하고 아름다운 집이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선 '囗'의 '옥'이 온전한 아름다운 나라로서 영토 보전, 민족 단결, 주권 독립이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이다. 둘째, '옥'은 나라의 주권을 상징하는 옥인(玉印)이다. 셋째, '옥'은 보물이다. 나라는 자원이 풍부하고 영토가 넓어야 합니다. 넷째, '옥'은 부를 상징한다. '囗'에는 '옥'이 들어 있는데, 이는 백성이 부요하고 나라가 강하다는 뜻이다. 다섯째, '옥'은 세상의 보물이다. 민족에게 있어 우수한 민족문화는 곧 그 나라의 혼이다. '囗'는 '옥'으로, 나라는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민족정신을 계승해야 한다는 뜻이다. 여섯째, '옥'은 수정처럼 맑고 순수하며 아름답습니다. 이는 국가가 좋은 국제 이미지를 구축하려면 먼저 공개적으로 행동해야 하고, 외교 정책의 투명성이 높아야 하며, 다른 국가의 이익을 탐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나라에 의해 조종되거나 이익에 의해 통제될 수 있습니다. 물론 내 생각과 의견이 맞는지는 시간과 독자들의 시험을 거쳐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