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의 구조와 특성
고대 중국 건축의 구조와 특성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은 목재 벽돌 기와를 위주로 하고, 목구조는 주요 구조 방식이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대부분 목재 구조로 되어 있는데, 우선 그 구조적 성능이 우수하여 고대 환경이 파괴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지에서 취재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목조 구조에 의해 만들어진 빔-컬럼 구조는 탄성 프레임 이기 때문에, 그것은 또한 뛰어난 장점 중 하나는 강한 지진 성능입니다. 그것은 거대한 진동 에너지를 탄력이 강한 노드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지진이 많은 중국에 매우 유리하다. 둘째, 오행학설은 나무가 오행을 구성하는 원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자연의 생명력의 상징이다. 그것은 하늘의 비와 이슬을 견디고, 햇빛 아래에서 자라며, 지면에서 태어나 그늘에서 태어났다. 바로 음양의 결합의 산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재료를 채택하는 것은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자 이성주의 철학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오행의 목기는 사계절의 봄을 나타낸다. 목기는 양으로 인생의 소년이며 출생, 성장, 단결의 상징이다. 중국인들은 사람이 만물의 영이며 천지만물의 창조의 으뜸이며, 건축은 음양이 만나는 곳, 즉 음양의 허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건축은 천지의 영 (도가 자연) 이 필요하고, 목재를 주요 건축 재료로 선택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문화적 이유는 주로 목재의 소재가 친민의 특징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또한 목재의 내구성은 중국인들이 건물의 영원한 심리를 요구하지 않는 데 딱 알맞다. 양사성이 말했듯이, "건물은 옷과 같다. 。 。 "자주 바꿔도 무방하고, 자주 태워도 무방하다. 아마도 이씨는 중국인이 모두 인내심이 없다고 말했고, 양선생은 또 말했다." 새롭고 낡은 것을 좋아하다.
목재 프레임 구조는 기둥, 보, 중도리 등의 주요 구성요소로 구성된 주요 구조 방식이며, 구성요소 사이의 접합부에는 장붓구멍과 장붓구멍이 배합되어 탄성 프레임을 형성합니다. 고대 중국 목조 구조에는 세 가지 다른 구조 모델, 즉 들보, 교차, 샤프트가 있다. 우물간, 즉 통나무나 정사각형의 4 면 겹침 구조인 우물형은 가장 원시적이고 단순한 구조이며, 지금은 산지림을 제외하고는 거의 볼 수 없다. 통두식' 은 통량, 통주로 구성돼 시공이 편리하고 내진성이 가장 높지만 대형 청당과 다락방을 짓기 어려워 우리나라 남방민가와 작은 청당, 성에 많이 쓰인다. "대들보 스타일" (일명 계단형) 은 기둥 위에 보를 올리고, 보에 기둥 (짧은 기둥) 을 설치하고, 기둥 위에 보를 올리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런 구조의 특징은 건물의 폭과 깊이를 증가시켜 실내공간 확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미 대형 궁전, 절, 절, 궁전, 저택 등 호화 웅장한 건물에 채택된 주요 구조 형식이 된 것이다. 어떤 건물들은 또한 들보를 가로지르는 형태를 채택하여 더욱 유연하고 다양하다.
목재 구조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첫째, 내력벽과 봉투 구분이 명확하다. 지붕의 무게는 나무 프레임에 의해 부담되고, 외벽은 햇빛을 가리고, 단열방한 역할을 하며, 내벽은 실내공간을 분할하는 역할을 한다. 벽은 내력벽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구조는 건물에 큰 유연성을 준다. 둘째, 방진 지진에 유리하다. 목재 프레임 구조는 오늘날의 프레임 구조와 매우 유사합니다. 목재의 특성과 프레임 구조에 사용된 장붓구멍과 장붓구멍이 어느 정도 신축되어 있어 지진에 의한 이런 프레임의 파괴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벽이 무너지지 않는다' 는 이런 구조의 특징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둘째, 고대 중국 건축 배치.
중국 고대 건물의 평면 배치에는 간결한 조직 법칙이 있다.
"방" 단위로 단체 건물을 형성하고, 단체 건물로 마당을 형성하고, 마당 단위로 다양한 형태의 집단을 형성하는 것이다. 단량체 건물의 경우 직사각형 평면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또한 원, 사각형, 십자형 등의 형상 평면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중요한 건축물의 설계는 균형 잡힌 대칭이며, 정원 단위로 종축과 가로축을 따라 건축 집단의 유기적 조합과 대비를 통해 주체 건물은 특히 웅장해 보인다. 주거건물과 풍경원림은' 천지지리인과' 의 유연한 배치를 채택한다.
건물의 평면 배치는 건물, 건물, 건물의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국 고대 건물에서는 평면 배치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장엄하고 웅장하며, 가지런하고 대칭이며, 하나는 우여곡절이 민첩하다. 대부분의 제왕궁전, 절, 능묘, 관청, 궁전, 저택, 종교절, 절, 사당, 청당 등. 전형을 취하다. 평면 배치는 중심 축에 주요 건물이 배치되고 보조 건물이 중심 축의 양쪽에 배치되는 명백한 중심 축이 특징입니다. 이 레이아웃 정의는 명확하고 대칭입니다. 또 다른 레이아웃 방식은 균일하지 않고 비대칭적이며 현지 상황에 따라 적당하다. 이런 형식은 풍경원, 민가, 산간 마을에 많이 쓰인다. 그 배치 방법은 산천 상황, 지리 환경 및 자연 조건에 따라 유연하게 배치하는 것이다. 이 배치 원칙은 우리나라 수많은 민족의 서로 다른 자연조건, 다른 문화적 특색, 풍속 습관의 광대한 지역의 수요에 적응하여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과학적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셋째, 고대 중국 건축의 기본 구조
지상 건축의 기초
받침대를 재어 보다. 그것은 지면보다 높은 건물의 기초이다. 건축물을 지탱하고 방습방부 () 를 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 단체 건축물의 웅장함을 보충하는 데 쓰인다. 대략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일반 지대치: 소토나 회토나 벽돌 콘크리트로 다져 약 1 피트 높이로 소형 건물에 많이 쓰인다.
2. 고급 지대치: 일반 지대치보다 높고, 다리 위에 한백옥 난간을 자주 짓고, 대형 건물이나 궁전 건물에서 2 차 건물로 사용한다.
고급 플랫폼: 스미산, 일명 금강입니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스미토모 (smotomy) 로 건물의 등급을 표시했다. 보통 벽돌이나 돌로 만들어졌는데, 위에는 울퉁불퉁한 발과 장식 무늬가 있고, 무대에는 한백옥 난간이 있어 궁전과 명찰의 주요 궁전 건물에 자주 쓰인다.
4. 최고급 지대치: 몇 개의 수염미석이 겹쳐서 건물을 더욱 웅장하게 보이게 한다. 고궁의 삼대전과 산둥 곡부 공묘의 대성전과 같은 최고급 건축물이 최고급 다리위에 세워져 있다.
나무 원통
보통 소나무나 통나무로 만든 원통형 목재. 석두 (때로는 청동) 플랫폼에 올려 놓으십시오. 많은 나무 기둥이 지붕 중도리를 지탱하여 보 프레임을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걸프만
네 개의 나무 기둥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방" 이라고 합니다. 건물을 마주보고 있는 방 수를 폭 또는 폭이라고 합니다. 건물의 깊이를 깊이라고 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홀수가 길조 숫자였기 때문에 평면 조합의 베이는 대부분 단수였다. 그리고 방이 많을수록 등급이 높아진다. 북경 고궁 태화전과 베이징 고궁 태화전은 모두 11 칸이다.
대들보
즉, 나무 기둥에서 가장 중요한 나무 조각, 즉 대들보가 지붕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보통 소나무, 느릅나무 또는 삼나무로 만든다. 그것은 중국 전통 목조 건축물 중 뼈대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소다리 받침대
그것은 고대 중국 건축의 독특한 부분이다. 네모난 나무토막은 싸움이라고 하고, 짧은 아치형 나무토막은 아치라고 하며, 긴 경사진 나무토막은 앙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아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기둥머리와 이마 (일반적으로 방문이라고도 함, 두 처마 사이에 위치하여 아치를 지탱하는 데 사용됨) 와 지붕 사이에 위치하며, 내력 보와 돌출부를 지탱하는 데 사용되며 장식적인 역할을 합니다. 두형 나무토막, 짧은 아치형 나무토막, 긴 비스듬한 나무토막이 엇갈려 층별로 골라서 세로로 큰 밑받침을 형성한다.
지붕
고대의 지붕은 중국 전통 지붕으로 7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중양대전 지붕과 중양경사 산봉우리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단일 처마전과 단일 처마경사 산봉우리가 뒤를이었다.
1. 대전탑: 네 개의 비탈이 있고, 정령과 네 개의 경사지가 있는데, 지붕은 약간 구부러져 있는데, 일명 사갑 지붕이라고도 한다.
2. 경사 정상: 정전과 하드의 결합체입니다. 즉, 사면지붕의 윗부분이 수직 삼각벽으로 변합니다. 정령 () 과 사경 (), 사영 () 이 있기 때문에 일명 구령 () 의 꼭대기라고도 한다.
서스펜션 피크: 지붕 박공, 양쪽에서 박공 확장. 지붕에는 정령과 네 개의 수직 능선이 있는데, 이를 산꼭대기 고르기라고도 한다.
4. 경봉: 지붕에 박공이 있고, 양쪽의 박공이 지붕과 평평하거나 약간 위에 있습니다.
5. 피라미드 지붕: 평면은 원 또는 다각형이고, 맨 위는 원추 지붕이며, 용마루는 없고, 맨 위에는 여러 용마루가 교차합니다. 이런 유형의 지붕은 파빌리온 누각과 탑에 자주 쓰인다.
6. 두루마리 지붕: 지붕에는 두 개의 경사가 있으며, 뚜렷한 정령은 없습니다. 즉, 오르막과 내리막이 연결된 곳에 등골이 없는 호면이 만들어졌습니다.
삼각형 건물 부분
즉, 집의 양쪽 윗부분은 산봉우리 모양이다. 흔히 볼 수 있는 박공도 풍화산 벽으로, 양쪽의 박공이 지붕보다 높고 지붕 경사와 계단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목욕 우물 천장
중국 전통 건축 천장의 장식. "조류 우물" 이라고 불리는데, 오행이 물로 방화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보통 사원의 불자리나 궁전의 왕좌 위에 있습니다. 오목한 평평한 지붕으로 정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또는 원형으로 조각이나 그림이 있으며, 흔히' 쌍용극주' 가 있다.
넷째, 고대 중국 건축의 발전 과정.
1 .. 은상시대의 무덤은 모두 우물식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후대에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목재 구조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상대에서 전국궁궐 유적지까지 줄곧 평면 기둥망의 배치를 발굴해 왔으며, 모두 종횡으로 배열되어 있어 가로가 없다. 이에 따르면, 지붕 트러스 구조는 주로 세로 트러스 위주이며, 한대까지 여전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세로 트러스는 초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구조의 형식이어야 한다. 나중에 요금 시대에는 간혹 멀리언을 사용하여 가로프레임을 지탱하는 구조가 있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개선된 멀리언이었다.
3. 서주부터 아치를 구성 요소로, 기둥, 보를 조합한 후 점차 아치 가각으로 발전하는 복잡한 구조 형식 (두아치 참조).
4.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구체적인 구조형식에 대한 가장 빠른 기록은 송대' 건축프랑스' 의 전식 구조, 청당 구조, 클러스터각 빔 구조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로비 구조: 전체 구조는 기둥, 포장, 지붕의 세 가지 전체 구조 레이어로 가로로 나뉘며, 아래에서 위로 레이어별로 설치되고 레이어별로 겹칩니다. 건물을 지을 경우 기둥 수를 늘리고 바닥을 깔기만 하면 된다. 이런 구조의 집은 평면도에서 모두 직사각형이다. 육상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는데, 즉 금상자투저구, 이중구, 단일구, 산만투저구이다.
(2) 로비 구조: 수평 수직 지붕 트러스. 각 지붕 트러스는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기둥과 보로 구성되며 처마 기둥의 포장에만 사용됩니다. 두 개의 선반은 서까래, 서까래 등을 통해 하나의 방으로 연결되어 있다. 집당 방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서까래 수와 해당 단 트러스의 평면 길이만 요구하면 각 트러스에 사용되는 보, 기둥 수 및 조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면 형식은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청당 구조는 청당 구조보다 간단하지만 다층 주택 건설에는 적합하지 않다. 포장이 없는 청당 구조를 지은 소규모 주택은' 기둥 빔 구조' 라고 불리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존하는 경우, 풍국사의 본전과 같은 종합청당 구조의 한 가지 형태가 있는데, 세로, 가로, 세로 세 방향의 기둥, 빔, 포장으로 구성되어 서로 얽혀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건축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커서 요금 시대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다.
(3) 클러스터 앵글 빔 구조: 평면이 정원형 또는 다각형인 건물에 사용됩니다. 각 기둥머리의 각도 보는 중간 보 (뇌공 기둥) 와 교차하여 원형 또는 정사각형 원추형 지붕을 형성합니다.
명청관식 건물에서 청당 구조는 표면적일 뿐 실제로는 청당 구조로' 대목대금' 이라고 불린다. 널리 사용되는' 기둥 빔 작품' 은' 대목 작은 해서체' 라고 불린다. 클러스터 각도 빔은 "집점" 이라고 하며 작은 정자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창장 유역과 동남, 서남 지역에서는 통틀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다. 그것은 홀 구조와 같은 수평 수직 지붕 트러스에 속하지만, 홀 구조의 대들보는 중도리와 지붕의 무게를 견디기 위해 단계적으로 올라가고 짧아져 들보 프레임이라고 불린다. 배럴 프레임은 빔이 없는 기둥으로 직접 지지되며 기둥 사이의 중도리는 연결 부재일 뿐입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고대 중국 건축의 장식과 환경
이 두 부분은' 고대 건물의 구조' 라는 주제에서 소외되었지만, 중국 고대 건물의 구조를 더 잘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 이 두 부분을 말해야 한다. 자, 여기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식에는 그림과 조각이 포함됩니다. 그림은 장식, 상징, 보호, 상징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페인트 안료에는 구리가 함유되어 있어 방습 방풍식뿐만 아니라 방충방개미도 할 수 있다. 채색화는 방 보, 아치, 실내 천장, 조류 우물, 처마 안팎의 기둥머리에 많이 나타난다. 조각은 벽의 벽돌 조각, 지대치 난간의 돌 조각, 금, 은, 구리, 철 등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 고대 건축물은 주변 자연 환경과의 조화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건물 자체는 사람들의 생활, 일, 오락, 사교적인 환경이기 때문에 내부 구성 요소를 조율할 뿐만 아니라 주변 자연환경과의 조화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중국 고대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당시 주변 환경을 매우 중시하며 주변 산천, 지리적 특징, 기후조건, 삼림식물 등에 대해 세심한 조사를 실시했다. 을 (를) 사용하여 건물의 배치, 형식, 색상이 주변 환경에 맞게 조정되어 크고 조정된 건물 환경을 형성합니다.
중국 고대 건물의 구조와 기본 구조는 고대에만 존재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건물은 조상의 휘황찬란한 지혜를 버리고 대신 서구 사회가 냉강과 콘크리트로 만든 상자로 사람을 유리창에 가두었다. 유원 교수의 말에 따르면, "오늘날의 물욕이 횡포하고 무책임한 사회에서는 고대 건물과 엘리트 문화처럼 점점 멀어지고 있다. 두터운 역사 속의 인문정신을 다시 읽거나 재건하는 것은 이미 모든 중국인의 도의상 용납할 수 없는 사회적 사명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