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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쑤 문화, 찬란한 간쑤 고문화와 신석기 시대 초기 문화 유적

간쑤 문화, 찬란한 간쑤 고문화와 신석기 시대 초기 문화 유적

약 10,000 년 전, 사회는 신석기 시대로 접어들었는데, 이것은 중국 원시 문화의 번영기였다. 간쑤성 진안현 대지만 유적지는 신석기 시대의 초기 유물이다. 그것의 발굴 범위는 매우 넓어서 많은 진귀한 문화재가 출토되어 중국 원시 문화와 그 발전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1) 그레이트 베이 유적지 발굴

대지만 유적지는 간쑤 () 성 진안현 () 오영향 소점 마을 동쪽, 청수강 남안 2, 3 단 땅, 완파산 () 에 위치해 있다. 하부 (강변 테라스) 와 상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총 면적이 백만 평방미터에 육박하다 (랑수드' 대지만 고고학과 중화문명의 기원 단서 참조). 대지만 유적지는 1958 년 간쑤성 제 1 차 문화재조사 때 처음 발견됐다. 1978 년 7 월 성박물관 유물팀과 진안현 문화관으로 구성된 대지만 발굴팀이 대규모 발굴을 시작했다. 8 월 1984 까지 총 적발 면적이13700m2 로 250 여 채, 가마 부지 40 곳이 발견됐다. 탄소 14 측정에 따르면 가장 이른 연대는 7800 년 전, 늦어도 4800 년 전이다. 대지만 유적지에는 약 3000 년의 고대 문화 유적이 포함되어 있다. 대지만 유적의 문화적 내포는 각 문화층에서 출토된 기물의 특징 분석에 따라 5 기, 즉 대지만 1 기 (양사오 7300-7800 년), 양사오 초기 (6000 년), 양사오중기 (5600-5900 년), 양사오 말기로 나눌 수 있다 대지만 양사오 문화 말기의 도자기는 서왕촌 양사오 말기, 반포 상부, 후초촌 2 기의 도자기와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지방적 특색도 있다. 진원현장산진에서 출토된' 장산아문화' 유적은 대지만 유적지에서 영대현 조촌이 발견한 제가문화와 많은 유사점이 있다 (간수성 박물관 유물팀이 발굴한 간쑤 진안대만 유적지 주요 수확 1978 부터 1982 까지 참조) 대지만 문화의 제 1 기, 즉 전 양사오 문화는 각각 양사오 문화의 조기, 중, 말기에 겹쳤다.

대지만 유적의 발굴 규모는 국내에서 보기 드물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고대 인류 활동, 특히 고대 문화의 형성을 연구하기 위해 풍부하고 과학적인 자료를 제공했다. 대지만 유적은 용원 대지의 찬란한 구슬이다.

(2) 그레이트 베이 1 단계 문화의 특성

대지만 문화는 양사오 문화보다 1 기 일찍 간쑤에서 발견된 최초의 신석기 시대 문화이다. 그것의 발견은 매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문화의 기원을 연구하는 일원론이나 다원론, 즉 관중, 경위 유역을 중심으로 한 양사오 문화, 양사오 문화보다 이른 배리강과 자기산 문화의 관계, 특히 양사오 문화의 기원과 간쑤 중서부를 중심으로 한 마가가마 문화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과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대지만 문화 1 기 탄소측정년은 약 7800 년 전 간쑤 신석기 시대 최초의 문화였다. 대지만 문화 1 기에는 총 11 개의 무덤과 2 개의 잿더미가 있는데, 그 유물은 생산도구와 생활용품으로 나눌 수 있다.

(1) 석기 생산 도구. 석기는 주로 칼, 도끼, 삽, 스크레이퍼, 문고리, 맷돌, 부스러기 등이다. 거친 생산은 주로 두드리며 신석기 시대 초기 공구 제조 기술의 원시성을 반영한다. 뼈, 뿔기, 도기로 광택을 낸 물레 등이 있습니다. 제작은 거칠지만 당시의 원시 방직 기술을 반영했다. 이런 출토된 석기를 보면, 대지만 씨족은 7000 여 년 전에 이미 정착하여 농업 위주의 경제생활에 종사하며, 칼과 불씨를 경작하고 수확이 제한되어 씨족 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이때 사냥 경제도 있다. 사슴은 주요 사냥 대상이다. 원시 가축이 길들여지면서 야생 식물 섬유로 직물을 짜고 출토된 뾰족한 송곳은 동물의 가죽이나 섬유 옷을 꿰매는 데 쓰인다. 이런 경제생활은' 화남자 희자논훈' 이 말한 바와 같이' 위보 옷 만들기 초기에도' 라고 말했다. 대마 로프, 손으로 손가락으로 매달아 함정이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② 생활용품. 도자기는 당시 사람들이 살았던 주요 도구이다. 핸드메이드, 조형 종류가 적고, 질감이 푸석하고, 온도가 낮아 당시 도기 기술의 독창성을 보여준다. 도자기는 세 다리, 동그라미, 동그라미 밑부분이 특징이며, 표면에는 그물망줄 무늬가 찍혀 있어 색도기가 적다. 페인트 부분은 종종 자선기구 입 밖에 붉은 광대역 무늬를 그리는 경향이 있고, 몇 그릇에는 간단한 무늬가 있지만, 아직 복잡한 무늬는 없다. 그림이 아직 초급 단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앞으로 양사오 문화의 채색 도자기를 개척할 수 있는 선강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Alm 용기의 내벽에서 10 여 가지의 페인트 기호가 발견되었는데, 그 중 일부는 반파도기의 기호와 비슷하다. 도자기의 모양으로 보면 음식이 담긴 용기, 저장물의 용기, 식수의 용기 등이 있습니다. , 그레이트 베이 사람들의 삶을 반영하는 것은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잿더미의 두께와 문화의 축적은 사람들의 장기 정착 생활을 반영한다.

(3) 무덤의 형태와 집의 위치. 대지만 문화 1 기 무덤은 모두 직사각형 수직공 토갱묘로, 묘장 깊이는 0.2 ~ 0.4 미터 사이이다. 장례식은 모두 싱글 직사지장으로, 어떤 손은 가슴에 교차한다. 황하 중류 신석기 시대 초기 유적지에서 유행하는 장례식식이다. 대지만 제 1 문화층에서도 지름 2.5 ~ 2.7 미터, 주거면적 6.7 제곱미터 등 원형 반지하실 집 세 채가 발견됐다. 생활면이 울퉁불퉁하여 장기간 짓밟아 형성된 딱딱한 면이다. 입구에서 비스듬히 꺾어 구덩이가 없어 임시 원시 거주를 구현했다.

④ 식물 씨앗. 대지만 유적은 중국 농업 문화의 발원지 중 하나이다. 대지만 1 기 잿더미에서 탄화식물 씨앗을 채집하여 감정분석을 거쳐 두 가지로 분석되었다. 하나는 화본과 곡식, 속칭 기장,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량 작물이다. 다른 하나는 십자화과 유채로, 산시 반파에서 출토된 유채보다 수백 년 앞선다. 이 두 작물은 당시 모두 인공으로 재배한 것이다. 이 식물 씨앗들의 발견은 "대지만 유적지를 중심으로 한 맑은 물 계곡은 우리나라 최초의 식량과 기름 작물 재배지이자 우리나라 가뭄곡식과 기장의 발원지" (폰 "대지만 유적지에서 중국 농업의 기원") 를 보여준다. 중국은 농업으로 유명하며 5 천 년의 선진 농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레이트 베이에서 그 기원을 볼 수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대지만은 중국 농업 문화의 발원지 중 하나이다.

⑤ 그레이트 베이 문화 1 단계 사회 발전 단계. 대지만 1 기 유물은 우리가 대지만 1 기 문화의 사회 발전 단계와 성격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지만 1 기 유적지 묘장품은 대체로 통일되어 생활용품과 도구로만 제한돼 사회제도가 같은 노동에 균등하게 분배된 원시 씨족 초기에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이 생전에 사용했던 도구들은 사후에 불멸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다른 세계에서 계속 사용되었다. 이것은 씨족공사의 사람들이 여전히 노동과 즐거움을 구분할 수 없고, 원시 사회생산제도 하에서 권리와 의무에 차이가 있다는 반영이다. 이것은 생산성 저하의 반영으로, 남은 제품은 개인 소유가 아니며 생전에 분배가 엄격하고 균일하며, 사후에 장례식조차 거의 없다. 원시 사회 모계 씨족공사 사회 형태의 필연적인 산물이기도 하다. 그레이트베이 문화 1 기에는 그런 멀티 2 장묘가 없었는데, 이는 모계 씨족이 아직 완전히 발전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다시 말해, 그레이트베이 문화 1 기는 모계 씨족 제도의 초기에 있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생산자료는 각 씨족이 소유한다. 씨족 구성원 사이에는 빈부 차이, 계급 대립, 억압, 노예 제도가 없다. 모든 것은 집단 의지와 전통 습관에 따라 하는 것이다. "대중과 사회의 관계, 규율, 노동규칙은 습관과 전통세력에 의해 유지되고, 족장이나 여성이 누리는 위망이나 존중에 의해 유지된다. (당시 여성은 남성과 어깨를 나란히 할 뿐만 아니라 종종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레닌 "국가") 대지만 문화 1 기는 원고시대에 간쑤 선민이 조국의 빛나는 역사에 탁월한 공헌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그레이트 베이 사이트 Yangshao 문화

대지만 양사오 문화는 초기, 중기, 말기의 세 가지 서로 다른 발전 단계를 포함한다. 그 문화 유산은 매우 풍부해서 뚜렷한 대지만 유적지의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주택 부지 선정. 잘 보존된 초기 주택 유적지는 중소형 건물로, 주거 지역은 대부분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이다. 주거 면적은 일반적으로 12 ~ 20 평가량, 단칸방 건물을 위주로, 대부분 지혈이다. 구덩이는 대부분 바가지 모양의 얕은 구덩이이고, 입구에는 불구멍이 있다. 중기 주택 수가 많고, 약 100 개로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반지혈식 건물로 면적이 넓어지고, 어떤 것은 폭이 60 여 평방미터에 달하고, 구덩이는 둥글고 곧고, 구덩이는 깊어진다. 개별 주택현장은 주거면에 견고한 방습면을 더해 방습 방한 방면에서 또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것을 보여준다. 후기 건축 유적지는 주로 평지에 건설되어 반지혈식은 보기 드물다. 모양은 대부분 직사각형이다. 일반 생활면은 대부분 백회나 fossi 면이다. 번호 F90 1 의 건축 면적이 크고 구조가 복잡하여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는 드물다. 총 건축 면적이 420 평방미터이다. 전체 건물은 정실, 동서방, 뒷방, 문 앞 별관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본청은 직사각형 청당으로 동서길이16m, 남북폭 8m, 실내 거주면적 13 1 평방 미터입니다. 정면 3 문, 8 주 9 실, 문은 남쪽을 향하고 가운데 5 호실에 있습니다. 동서 양쪽에는 옆문이 있어 옆방으로 통하고 북쪽에는 뒷방이 있습니다. 정문 앞에는 직경 2.6 미터의 둥근 아궁이가 설치되어 있고, 정방 주변에는 황토가 달구고 있는 깨진 벽이 남아 있다. 전체 홀 바닥의 외관은 현대 시멘트 바닥 직물과 매우 비슷하다. 매끄럽고 밝고, 내는 소리는 철로 현대 콘크리트 표면을 두드리는 것만큼 맑다. 이 큰 건물은 더 이상 원래 주민의 일반 거실이 아니라 부계 가문이나 부족 연맹이 공공활동을 하는 곳이다. 이런 대형 건물에는 홀수의 개방이 있고, 정면에는 문, 직사각형 건물이 있고, 한쪽은 정면이고, 좌우 대칭이며, 앞뒤가 호응하고, 나무틀 내력, 벽은 칸막이 역할만 하며, 중국 목조 건축물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전통적 특색을 보여준다 ("대지만 유적과 중국 고대 문화" 를 기다리고 있다). 원시 사회가 이미 건축예술을 만들었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하고, 우리나라 궁정식 건축의 프로토타입이자 선구자로, 우리나라 고대 건축의 기원을 탐구하기 위해 중화 5 천년 문명의 형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다.

2 색 도자기. 대지만 유적지의 채도는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채도기 중의 하나이다. 도자기의 발명은 신석기 문화의 주요 내용이며 도자기의 출현은 원시인의 생산과 생활을 크게 개선했다. 도자기는 종류가 다양하고 형태가 다양하다. 처음 발견된 양사오 문화기형 (예: 밑대야, 작은 입병, 입그릇, 삼발그릇, 삼족통, 뾰족한 밑병, 긴 막대판, 심복통 등) 을 포함한다. 갈색 또는 자갈색으로 칠해진 도안이 많은 대량의 도자기 제품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초기에는 돌연변이 물고기 패턴, 경사 삼각형 평행선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중기 반원형 패턴, 변형 물고기 새 결합 패턴 기반; 후기는 변이 개구리 무늬와 양방향 연속 나선형을 위주로 한다. 이것들은 대지만 유적지 채도기의 특징을 형성했다. 이 도자기들 중에는 중국에서 보기 드문 도자기 몇 점이 있다. 첫 번째는 채도대야이고, 대야 밑에는 어문이 있고, 제작은 규칙적이고, 도안은 정교하며, 필법은 유창하다. 두 번째는 머리 모양의 입색 도자기 병으로, 모양이 독특하고, 입이 머리와 같고, 이목구비가 정교하며, 오리알 모양의 얼굴, 귀구멍이 나고, 털이 짧다. 세 번째는 사호호호호어주전자입니다. 복부 한쪽에는 두 마리의 호시탐탐, 다른 쪽에는 두 마리의 호랑이가 튀어나와 장난치고,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하며, 역동적이다. 이것은 도자기의 명품일 뿐만 아니라 정교한 회화 예술품이기도 하다. 이런 원화는 중국에서 겨우 3 ~ 2 개밖에 되지 않지만, 범화로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가장 오래된 것이다.

(3) 그림을 그리다. 진안대지만 한 양사오 문화번호가 F4 1 1 인 주택 유적지에서 카본 블랙으로 그린 바닥 그림이 발견됐다. 지도 길이 약 1.2m, 폭 약1..1m. 지화 가운데에는 세 명의 직립 초상화가 있다. 그 중 하나는 키가 크고, 남자일 수도 있고, 왼쪽은 낮을 수도 있다. 머리는 둥글고 허리는 가늘고 가슴은 유두처럼 튀어나와 여성임이 분명하지만 오른쪽 그림은 뚜렷하지 않다. 호모 에렉투스는 두 다리가 교차하여 걷는 것처럼 보입니다. 초상화 앞에는 관 스타일과 같은 직사각형 프레임이 있습니다. 관 속에는 두 사람이 엎드려 있고, 관 앞에는' D' 를 거꾸로 한 도안이 있다. 산수화의 의미에 대해서는 현재 의견이 분분하다. 하나는 씨족 가족이 조상 신을 숭배하는 우상이다. 반면에, 그것은 당시 사람들의 요술 의식의 실제 기록으로 여겨졌다. 원시인들은 보편적으로 주술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백화백주술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풍작과 인신안전을 기원하며 선의의 요술이라고도 한다. 검은색으로 칠해진' 흑주술' 은 일반적으로 살인마, 악의적 요술이라고도 불린다. 대지만 이 그림은 흑탄으로 그린 것으로,' 흑마법' 으로 해석해야 한다. 그것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풍습과 종교적 신념을 반영했다. 추산에 따르면, 지상 회화의 역사는 약 5000 년 전 신석기 시대에는 흔치 않은 것으로 추산된다. 이 산수화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보존된 회화 작품으로 중국 그림의 기원과 원시 사회의 회화 예술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가 있다.

④ 잿더미. 대지만 유적지 양사오 문화의 잿더미로, 초기에는 얕고 작고, 말기는 넓고, 동그란 냄비 바닥이나 큰 봉지처럼 생겼으며, 일부는 저장물 동굴로 쓸 수 있다. 이 구덩이는 내용이 풍부해 출토된 숯과 사오토덩어리 외에도 산산조각 나고 완전한 도기, 비듬, 도자기, 돌칼, 골송곳이 있다. 후기 잿더미 안에는 돼지뼈, 사슴, 영양, 작은 이빨짐승의 동물 뼈, 조개껍데기 조각이 많이 쌓여 있었다. 잿더미, 가마동의 형태는 작은 것에서 큰 변화, 도기통, 단통 등 대형 용기의 출현으로 양사오 문화 말기 정착농업의 발전과 제품의 증가를 반영하고 있다. 돼지뼈의 보편적인 발견은 양식업의 출현을 반영하며, 다른 동물의 골격은 사냥경제가 당시에도 일종의 보조경제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⑤ 무덤. 대지만 유적지의 무덤은 대부분 수직 구멍 직사각형 구덩이 무덤이다. 1 인용 곧은 팔다리 매장, 2 인용 곧은 팔다리 매장, 1 인 2 차 매장, 옹관 매장 등 여러 가지 장례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례품이 있고, 소수의 묘에는 장례품이 없다. 제사 물품의 조합은 기본적으로 고리 밑그릇, 채도분지, 도기, 주전자, 병 등이다. 도자기의 수량은 일반적으로 6 개에서 8 개입니다. 고고학자의 검진을 거쳐 죽은 사람은 남녀합장으로 나뉘고, 두 번째 합장은 굽은 팔다리 곧은 다리로 나뉜다. 옹관장은 반파에서 발견된 어린이 매장과 비슷하며, 합장은 기본적으로 모자장과 성인 동성 2 인장이다. 성인 남녀 쌍묘는 발견되지 않았다.

대지만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 분석을 보면 씨족 생활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씨족의 생존과 번식을 유지하는 중요한 유대이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대지만 유적지 양사오 문화는 당시 사회가 모계 사회였음을 반영한다.

진안대지만 1 기와 양사오 문화의 조기, 중, 말기에서 중국 신석기 시대 문화의 기원이 단일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황하 유역과 창장 유역은 모두 서로 다른 문화 유형의 유적을 가지고 있다. 이 다른 유적은 서로 다른 출처와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차이는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과 시대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화의 기원과 발전은 다르지만, 서로 고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성과 개성이 있다. 하박 선생이' 탄소 14 의 측정과 중국 선사 고고학' 기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당시 각종 문화는 조국의 땅에서 기발하게 다투고, 종종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침투하고, 아름다운 광경으로 얽혀 중화문화의 독특하고 찬란한 기초를 다졌다" 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