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석포설 풍습
석포설 풍습
석포는 나의 두 번째 고향이다. 석포의 사위로서 나는 매년 그곳에 가서 설날을 보낸다. 석포의 풍토인정은 어려서부터 닝보에서 자란 나에게 무한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석포설날의 풍습은 주로 귀가하고, 설맞이를 준비하고, 아궁이를 하고, 먼지를 털고, 노부인을 취침하고, 설삼십을 지키며, 설야밥을 먹고, 만두를 먹고, 포를 쏘고, 세배, 용춤을 추고, 시소를 밟고, 등롱을 달고, 춘우도를 붙이는 것이다. 나는 석포설 풍습에는 언급할 만한 네 가지 풍습이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응? 석포설 풍습 중 하나: 사년?
사년 (일년 내내 핑안, 연여) 은' 송년' 또는' 송년' 이라고도 불리며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성대한 제사 의식이다. 탁자 위에는 떡, 과일, 차, 술 등의 제물이 놓여 있다. 닝보에는 옛말이 있다. "25-26 은 떡을 짜고, 27-30 은 황도를 따다." 이른바' 황도를 고르는 것' 은 황도를 길일로 선택하고, 로비를 청소하고, 설탕물로 책상과 의자 그릇을 씻고, 대부분 자정에 조용한 것을 구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사년" 은 신년 재회, 풍조우순, 핑안 장수를 기원하는 제사 행사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닝보에서 명나라부터 청초까지, 사년은 공식 정부와 부유한 가정만이 가지고 있으며, 보통 사람들은 왕왕 자기 집에서만 밥을 짓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뿌리를 잊지 않는다고 한다. 청말민 초에는 점점 더 많은 석포인들이 장사를 하러 나갔고, 생활조건이 점차 개선되고, 사년의 풍습이 점차 전해지고 있다.
사년식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는데, 모든 세부 사항은 매우 신경을 쓴다. 예를 들어 제물을 놓는 제사용 접시는' 빨간 접시' 라고 하고, 비교적 부유한 사람이 쓰는 석판을' 은탁상' 이라고 부른다. 제사는 남주인이 주재한다. 사년의 제물은 탁자 위에 진열되어 있는데, 보통 6 가지 색깔이다. 왜냐하면 6 은 상서로운 것을 의미하고, 6 가지 축복인 술 6 잔, 차 6 그릇, 밥 6 그릇, 음식 6 종, 디저트 6 가지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사년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제물을 잘 올리고 향을 피우고 향을 들고 하늘을 세 번 제사한 다음 불꽃놀이 세 개를 주문하는 것이다. 제사식은 약 한 시간 동안 계속되었고, 그 사이에 세 차례의 술체 () 가 진행되어 온 가족의 핑안, 장수, 육축번영,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했다. 제사가 끝난 후, 그들은 친척들과 가족들을 모아 설야밥을 먹도록 초청했다.
-응? 석포설 풍습 2: 설날 밥?
섣달 그믐날: 상서로운 말 세트, 음력 12 월말은 섣달 그믐날이며,' 섣달 그믐날' 이라고도 합니다. 석포고어' 칠석회식' 은 석포인의 섣달 그믐날 풍습정이 이미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석포인 설야밥의 요리도 정교하고 전통적인 옹식 요리가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고기요리는 장닭, 장어, 붉은 페이스트구이 게, 훈어 등이다. 채소는 표고버섯, 춘권, 목이버섯, 구이구이, 콩나물, 황화채, 연근 매듭, 떡, 금떡 등이 흔하다.
"음식" 을 즐기는 것 외에도, 연야식 요리 중 "음식" 을 탐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즉, 닝보 사람들은 내년의 희망을 음식에 맡기는 것을 좋아한다. "닭" 과 "길조" 해음 같은 것은 길조를 나타낸다. 장어' 는' 만독, 만독' 을 의미하며 풍족하고 풍족한 음식을 의미한다. 닝보 상인은' 붉은 페이스트 게구이' 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이는' 장사가 번창하고 사방이 길하다' 는 뜻이다. 연근절은 "점점 더 높아지고, 길이 통한다" 는 뜻이다. 이전에 닝보인의 설날 저녁 식사에서, 전어는 없어서는 안 될 연찬이었고, 나중에는 점차 훈어가 되어' 다복 장수' 를 의미했다. "냉이 춘권" 은 예전에는 줄을 섰고, "냉이" 의 목소리는 "돈을 모으는 것" 에 가깝다. 춘권을 먹고 봄을 맞이하는 것은 봄을 맞이하기 위해서이다. 콩나물은 외형이 비슷하여' 여의요리' 라고 불리며' 일생이 뜻대로 되다',' 만사가 뜻대로 되다' 를 의미한다. 금빵은' 금 벽돌' 역할을 한다. 부추는 "부추" 와 "긴" 동음 이의어를 취합니다. 소시지, 해음' 향기롭고 길다' 는 닝보 사람들의 설날에 꼭 필요한 냉채이다. 콩나물과 마름모는 희망찬 생각을 상징한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은 가족 상봉의 날이며, 재회를 상징하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샤브샤브가 있을 것이다. 닝보는 이를' 따뜻한 냄비' 라고 부르며' 생활이 풍족하다' 는 느낌을 준다. 옛날 석포에는 지방적 특색이 있는 수수께끼가 있었다. "채소고기와 채소가 뒤섞여 있고, 닝보가 바다를 갈라놓고, 안에는 보산을 모집하고, 온 덩어리가 바다였다." 대답은 "따뜻한 냄비" 입니다. 오래 된 가족은 구리 남 비를 사용 하 고, 계란만 두, 미트볼, 생선 공, 분말 스트립, 기름 피부, 떡의 큰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 생선 공, 미트볼, 새우 알약은 "삼원", "가족 재회" 를 의미하며 수프를 더합니다. 주식은 주스 채소 떡국으로' 떡이 해마다 높아진다' 는 뜻으로 내년에는 기름기가 많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으려면 온 가족이 함께 음식을 내와야 하고, 한 사람을 떨어뜨려서는 안 되며, 재결합을 의미한다. 가족이 올 수 없거나 섣달 그믐날에 집에 돌아가지 않고 설을 쇠지 않는다면, 식탁에 그릇, 젓가락, 술잔을 준비하고, 술과 밥을 가득 담은 것은 완전한 가족 상봉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날, 다른 곳의 아이들은 거리가 아무리 멀어도 집에서 재회한다. 과거에는 설날 저녁 식사 후에 아이들이 등롱을 들고 사당에 가서 희곡을 보러 갔다. 1983 이후 사람들은 보통 집에서 CCTV 춘완 시청을 한다.
-응? 석포설 제 3 속속: 세압해?
설을 쇠는 것은 여러 세대의 아이들의 훈훈한 추억이다. 석포에는 옛말이 있다. "노인이 옛 해를 그리워하고, 아이들은 새해를 바라고 있다." 예전에는 백성들의 집이 모두 넉넉하지 못했다. 평소 아이들은 간식도 거의 없고 주머니에도 용돈이 없다. 휴일에만 아이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특히 설날에는 어른들이 보내준 세등롱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가난한 시대에 아이들은 매일 설을 고대하고 있다.
석포의 섣달 그믐날 쌀이 심벌즈를 누르는 데는 진화 과정이 있다. 고대에는 사실' 돈을 압박하다' 였고,' 특' 은 불길한, 불길한, 불길한 의미였다. 이특' 은 귀신을 쫓아내고 악을 피하는 것이다. 그때는 과학이 발달하지 못했고, 인민의 생활수준이 낮았으며, 재난과 질병은 언제든지 올 것이다. 그래서 어른들은 매년 설날에 자녀에게 세뱃돈을 빌려' 악을 억제하고 핑안' 을 보전하기를 바란다. 고대 닝보 지역에서는 세뱃돈을' 설돈',' 종을 치는 돈' 이라고도 불렀다. 명청시대에 석포에서 유행했던 세배시계는 동전으로, 동전에는 둥근 구멍이나 둥근 네모난 구멍이 있었다. 정면에는 상서로운 말이 적혀 있는데, 위에는' 장수백세, 만사가 뜻대로 된다',' 미래 만세',' 세계평화' 라고 적혀 있다. 이런 상서로운 글과 무늬가 있는 동전은' 돈 쓰기' 라고 불린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색색의 밧줄로 돈을 꿰고, 재키 찬 모양을 엮어 침대 발에 놓는 것이 바로 세뱃돈이다" 고 말했다. 어른들은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데, 세뱃돈이라고도 한다. " 어른은 빨간 선으로 동전 여덟 개를 꿰어 빨간 종이로 싸서 아이를 살려 주었다. 청말민 초에 은화 한 닢도 세뱃돈으로 쓰이는데, 이는' 만리 한 권' 을 의미한다.
민국 시대에는 네모난 구멍의' 돈 쓰기' 가 기본적으로 폐지되었다. 설을 쇨 때 어른들은 붉은 종이로 동전 몇 푼을 싸서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준다. 이후 화폐가 지폐로 바뀌었고, 일련 번호가 달린 새 지폐가 노인들의 첫 번째 선택이 되었으며, 후배들에 대한 노인의' 상서로운, 경사가 잇따르고 있다' 는 아름다운 희망이 담겨 있다. 이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응? 석포설 제 4 속속: 봄소 보내기?
고대 석포에서 무모신은 매년 설날 기간의 봄날 초에 제사를 지내는데, 그것은 농업을 관장하는 춘신이다. 석포정부는 입춘 3 일 전부터 재계를 시작했고, 입춘날 석포정부 관료들은 대학장의 선농청에 가서 설날을 맞아 천지의 신이 경작을 1 년 동안 보우하고 농작물이 풍작을 거두기를 바랐다. 이후 설날 의식은 점차 전 국민이 설날에 참여하는 중요한 민속행사로 발전했다. 2 월 1892 에 따르면' 선언 상용옥신' 은 "초 5 아침, 후 현 () 과 현현 양의존 (), 오곡청 포당 () 이 예병 퍼레이드를 이끌고, 동쪽 교외로 봄을 맞이하는데, 그곳에는 오곡정 () 이 있고, 어린 아들은' 어부 농부' 로 가장했다. 다음 날, 현은 여전히 동료를 선농전으로 이끌고, 전통 봄소를 맞이하고, 영교문으로 들어가 전통전으로 가서 봄소를 채찍질하고, 일례를 하였다. 관람객들이 모여 봄소를 잿더미로 만들고, 각자 한 조각을 메고 집에 가서 쌀독에 넣어서 창고 천 상자를 기원하는 것이다. "
역사서에 따르면 청대 석포' 봄맞이' 의식은 매년 예정대로 열리며, 그린 망삼이 단정하고, 길이가 약 2 피트, 머리에 상투를 얹고, 서서 앉아 있지 않고, 소 채찍을 들고 목동처럼 보인다. 손님을 맞이할 때 정자 앞에는 종이소, 살아있는 소, 들어 올리거나 당기는 것, 즉 봄소가 있다. 중간에 도자기 꽃병을 진열해 놓은 채정, 부귀한 꽃, 그리고' 천하태평',' 오곡이 풍성하다' 라는 글자가 몇 개 더 있다. 큰 학급 고양, 대각, 지방극, 모내기를 동반하여, 거리를 따라 노래하고 춤을 추며, 농민을 설득하려는 의도이다. 시내에 들어간 후, 함께 모여 곡식을 던지며' 설날 보기' 라고 불렀다. 마지막으로 석포관문 앞에 망삼과 봄소를 바치고 등롱을 가득 달고 색을 발랐다. 설날 이 날, 만약 눈이 온다면, 속칭 "눈을 밟고 봄을 맞이하고, 해마다 익는다." "
민국 시대에는 정부의 봄맞이 풍습이 폐지되었다. 이후 민간은 매년 설날 전후로' 보춘' 의 옛 풍습을 이어가고 있다. 빨간 가운, 검은 모자를 쓰고 춘관으로 가장하고' 춘우도' 를 손에 들고 빨강, 노랑, 녹색, 하얀색 소가 그려져 계절 기후를 적고, 내년 농민이 집집마다' 춘우도' 를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또 한 자루가 머리를 덮고 소 울음소리를 내며 춘관이 끌고 가게를 향해 노래를 불렀다. "황소가 도착하면 장사가 잘 된다." 농민에게 노래를 부르다: "소가 도착하면 식량이 좋다." 돈을 요구하다. 사람들은' 봄소' 사진을 집집마다 보내는데, 그 형식은' 돈신 보내기' 와 같다. 한 노인이 자루에 목판인쇄한 빨간 종이 한 묶음을 메고 있었는데, 그 위에는 종이 오려내기 물소 한 마리가 그려져 있었고, 라인은 간결하고 명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노인은 징과 북을 두드리며 봄을 맞이하는 찬송가를 부르며 집집마다' 춘우도' 를 보냈다. 봄소를 그의 집에 보내는 사람은 기뻐하며 붉은 종이를 나무판에 붙였다. 그런 다음' 봄소 보내기' 노인에게 사료 몇 모금이나 쌀 1 리터를 먹여 감사를 표합니다.
춘우지도에는 24 절기와 소를 들고 밭을 경작하는 사람의 영상이 있는데, 이를' 춘첩' 이라고 한다. 발춘우도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봄갈이 1 년' 을 독촉하기 위한 것이다. 좋은 봄빛을 놓치지 말고, 농사를 잡을 때 소를 잡아 밭을 갈는 것이다. 입춘이 지나자 일 년간의 농번기가 곧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