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역사 필수 3, 3, 8 단원 지식점.

고등학교 역사 필수 3, 3, 8 단원 지식점.

첫 번째 단위는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주류 사상의 진화이다.

1,' 꽃' 과 유교 사상의 형성-주류 사상의 초석 시기

(1) 유학의 형성과 발전 .../> 공자의 원시적인 사법은 자연, 무위 통치, 소국 과부민의 이상국과 변증적 사고의 형성이다.

: 장자. 아이디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3) 전국 시대 배경, 백가쟁명의 역사적 의미: 철우경 경제 생산력의 발전, 경영 방식의 변화, 소농 경제의 출현. 정보

정치: 몰락한 귀족 분봉제가 파괴되고, 신흥신사층이 새로운 사회계층의 확장으로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고, 사람마다 다른 각도에서 표현한다.

사상과 문화: 학술과 학습이 공식적으로 독점을 깨고 있다.

전국 시대에는 나눗셈가 사상 외에 여러 가지 주장의 유도사상이 중시되어야 했고, 뒤이어 건립된 통일된 중앙집권 국가제도가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2 "백가, 독존유술"-한대 유학의 정통성과 확립

배경: 한초 황로학파는 사회정치 안정과 경제 발전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중앙집권을 공고히 하는 권력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하다.

동중서 발전의 유가 사상-춘추대통일: 천인간 (군주제한론) 과 천도론 (음양론) 오상삼강 이론; /> 모든 통치를 전복시켰고,

유가는 무제의 반응을 주장했다. 중앙집권을 공고히 하는 것은 국가 통일에 유리하고, 유가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3, 신유학-유교

(1) 배경: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불도가 유학 위기를 퍼뜨렸고, 당대의' 삼교일체' 조화의 열풍이 만연했다. 유석도의 풍부한 영향은 반드시 불교, 도교, 현실 생활에서 우주, 자연에 대한 깊은 사고와 쇄신을 통해 대답해야 하며, 전통 유가사상과도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핵심 이념의 합리성과 공정성.

(2). 정호, 정이, 주가 대표입니다. 명제: a, 세계관의 이유. (세계-원시 사회-유교 윤리, 개인-인간)

방법 b: 물어보고 자세히 연구하십시오. 불륜은 과학 지식이 아니라 윤리이다.

영향: 송명리학, 주의' 사서구주', 명대 과거시험 내용에 의해 결정되는 지적 우세.

왕육양명: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여 사람들이 발전을 추구하도록 격려하다. 대표: 육구연, 왕수인.

유래된 명제: A, 세계관의 마음은 본원의 모든 것이다. ('마음의 이치' 우주는 나의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이다.

방법: 양심 질서 관리의 내부 반영과

왕수인 명제: A, 세계관: 외물의 마음, 심외의 무리함. "마음 속 부처님은 마음 속 부처님이다"

B, 방법: 양심에 응답하고, 양심은 욕망을 이기기만 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 배워서 응용하다. 행동 양심은 일회성이다.

(3) 영향: 새로운 학교의 주류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B, 3 강오상유지 권위주의-소극적

자기 무결성과 도덕적 제약에 대한 주관적인 강조와 책임-적극성의 사명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4, 명나라와 청 왕조의 사상가

(1) 리의 생각: 배경: 명말 사회 갈등이 격화되었다.

상품경제에서 공공부문의 흥기는 개성과 경제 발전을 추구할 것을 제창한다.

C: 채찍 타타르 도학, 유교 윤리, 부패.

이는 절대권력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역대 공자의 이론사상은 고전기준이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B, 모든 사람은 물질적 즐거움에 대한 개인적인 추구를 가지고 있다. 의식주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와 물리이다.

(2) 군주전제에 반대하는 것이 실용적이다.

배경: 명청학자들은 사회복지계획 개혁을 모색했고, 학술연구와 현실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경사를 형성했다.

실용주의 대표 인물: 구, 안. /> 주장: A, 실무 B, 상업 C, 군주독재를 비판하다.

(구: 황: 영향: 첫째, 실사구시의 방법은 청대 학술 연구의 풍조를 열었다. 현실에 입각하여 자신의 지식과 관념을 운용하는 것도 후세 사람들에게 중요한 사상의 근원을 제공한다. B. 절대 군주제의 영향

두 번째 단위, 서구 인본주의 정신의 기원과 발전

1, 기원-그리스 현자와 소크라테스

(1) 스마트스쿨

배경: 고도로 발달한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 민주정치와 인민의 사회적 지위가 날로 두드러지고 학자들이 주목하기 시작했다.

2, 주장: 사람 (글래스고, 프로타고라스: 남자는 사회를 이해하고 미신에 반대하는 의심을 주장하며 인간의 가치를 강조하는 결정적인 역할? 그리스 인문 정신의 기본 의미는 모든 것을 측정하는 것이다. 공과 문화를 겸비한 좋은 시민.

평가: 인체의 의미를 강조하고, 하느님과 운명의 역할을 부정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선포한다. (주체의 역할을 강조하고 도덕적 인간 지식을 무시하다.

하나의 명제: 사상이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고, 지식의 역할을 강조하며, 도덕과 지식은 공통이어야 한다.)

(2) 소크라테스-철학의 미덕 지식. C. 사람들에게 B, 영향을 미치는 사상의 장점을 인식하도록 교육하여 진정으로 과학이 되었다.

(3) 아리스토텔레스-논리

그가 말하길 내가 사랑하는 사랑, 내가 사랑하는 진실.

백과사전식 학자는 고대 그리스의 과학문화를 장악해 철학을 독립된 학과로 만들고, c++ 발전, 그리스 철학의 이성정신의 절정을 이루었다.

2,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1) 르네상스

배경: A, 기독교 교회가 서유럽 문화를 독점하고 수천 년 동안 비이성적인 사람들, 우매한 인문정신, 자본주의의 싹이 나타나 부와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산계급, 성숙한 제도, 고대 그리스 교회와 이단, 로마 문화, 반봉건 사상을 표현하고, 4 세기 중엽 흑사병의 만연을 표현하며, 사람들이 인생을 반성하게 하는 것이다. 업적: 문학적 부흥: 상위 3 명의 영웅

대표-처음 세 주걸륜: 단테, 페트라크, 박가추, 박가추.

박가추의' 10 일 담화' 는 인문주의를 제창하고, 교회의 취지를 비판하고, 현실 생활 속의 교회를 칭찬하며, 인간의 가치를 긍정하고, 자연평등을 옹호하고, 봉건등급제도를 반대한다.

예술 부흥-마지막 세 마스터: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

아름다운 새: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찬양하는 일종의 표현과 좋은 의지. 해부학, 투시, 그림자화 사이의 전달 방식을 채택하다. 그것은 인간성의 실제와 사악한 방식을 드러낸다. 모나 리사. 라지오코노다 (LA GIOCONDA) 라고도 합니다

B 의 대표작' 미켈란젤로의 마지막 만찬' p> 라파엘: 좋은 성모화' 시스틴 성모도' 는 우아하고 조화롭고 완벽함으로 유명하며 고전 예술 정신의 본보기로 꼽힌다. 화성덕

연극 부흥-셰익스피어

영국 휴머니즘의 걸출한 대표. 햄릿은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2) 종교 개혁

배경: 르네상스 시대에는 이성인문주의자가 신봉하는 종교관에 비해 잠든 자의 각성이 흥성하기 시작했다. 둘째, 교황의 권위가 도전을 받았다. C. 교황의 절대 권위를 확립하고 로마 교회가 주장한 결과에 이름을 붙이다. D, 15 17, 교황 매매의 관용.

믿음으로 의롭다고 생각하는 것은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밖에 없다. 자주, 밝은 색채, 인문정신, 자유와 영혼, 이 이념. /> 대표작: 개요 90

: 첫째, 마음을 해방시키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사람 중심적이다.

B 가 더 보급되고 발전함에 따라 개신교, 천주교, 정교회는 이미 삼족정립된 confrontation.br/> 3,

핵심: 첫째, 합리주의 계몽

배경: 17 세기와 18 세기, 사회경제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자본주의와 자산계급은 이데올로기 분야의 반봉건 통치와 교회의 특권이다. 사물의 사실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제창하고, 과학을 존중하고, 우상 숭배와 교조주의를 반대하며, 봉건전제주의와 종교 사상에 대한 두려움을 가리킨다.

B. 인문정신을 전승하고 민주과학의 깃발을 높이 들고 자유평등박애를 숭상하며 보편적인 필연적인 진리를 존중한다.

그는 말했다:

첫째, 멘데스키외:' 법정신' 이 제기한 삼권분립학설을 대표하는 기본 자산계급 정치제도 원칙.

B, 볼테르: 부정적인 천주교회 B, 군주전제에 반대하고 입헌군주를 주장한다. 자연권과 평등을 제창하고, 법 앞에서

루소: 가장 급진적인 민주주의자는' 천부적인 인권' 과' 주권 인민' 을 주장하며 민주주의의 건립과 국가의 대표작' 사회계약론' 이 인류 불평등의 기원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E 봉건 통치를 전복시켰고, 칸트: 사람은 도구가 아니다. 이성적 비판 철학은 모든 발전 과정에서 궁극적인 가치취향이 결국 인간의 주체적 지위를 확립했다.

유럽 일중 역사상의 사상 해방 운동.

B. 사람의 정신적 내포는 봉건전제제도에 반대하는 투쟁을 촉진하고 자산계급' 이성왕국' 을 건립하며 자산계급 정치제도의 높이를 확립했다.

C, 뚜렷한 정치혁명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여론준비만 할 수 있는 자산계급 혁명이 아니라 인류 사회가 창조한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세 번째 단위, 고대 중국 과학 기술 문화.

1, 고대 중국 과학 기술의 4 대 발명.

(1) 세계 문명에 대한 공헌

종이: 서한 시대에 발명 된 식물 섬유 종이. 동한 채륜은 제지술을 개선하여' 강후지' 라고 부르며 사상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인쇄술: 최초의 인쇄물인' 금강경' 은 북송 () 이 발명한 활자 인쇄에는 반드시 목활자 진흙 활자 인쇄술이 있어야 하며, 인류 문명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C, 13 세기에 북한에 전해진 후 서유럽에서 전해 왔습니다.

화약: 당말 5 대 양송시대의 연단 을전에서 유래한 것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D, 14 세기 아랍인들이 유럽으로 전파되는 것은 서구 사회에 큰 충격이었다.

나침반: 역사상 가장 오래된 4 대 발명품, 전국-시나닷컴 B, 북송-인조 자기 나침반, 항해 13 세기 전승갈매기.

(2) 고대 천문학, 수학, 의학, 농업, 과학 방면의 성과를 보급하다.

천문 지리의 발견: 미국이 전국 시대에 쓴 최초의 천문 저작은 세계 별표에 기재된 120 여 개의 별의 위치를 포함하여 세계 최초의 별이다. 표 B, 역법: 곽수경은 수학 역법: 동한, 9 장 산수는 진한수학 성취를 총결한다. 내용 표시, 실제 문제 해결 도구 계산 칩, 계산 수학 및 10 시스템 농업의 형식: 제서: 남북구, 중국 최초의 완전한 농업 저작, 북방의 생산 경험.

농정전서: 서광계는 고대 농업과 수공업의 경험을 총결하여 서구 자연과학 지식의 창조를 흡수했다. "현대 중국과 서양 과학의 선구자" 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 황제: 전국 시대에 책으로, 서한이 되었다. 중국 전통 의학 이론이 기초를 다졌다.

장중경은 장중경의 고전 성문 임상 저작 동한 때 의성이라고 불렸다.

본초강목: 명대 이시진의 저서, 약물학의 거저.

고대 중국 문학 예술 .../> (1) 고대 중국 서화

첫째, 서예 과정: (1) 진한: 진진이 심미로 바뀌지만 대부분 실용적입니다.

(2) 위진 남북조 서예 예술의 발전의식.

(3) 수당 시대:, 초서, 유럽, 안, 유성숙에 능하다.

기능은 규범 증언, 서예 이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회로의 변화, 예술, 그림, 글쓰기를 통해 독특한 예술학자가 되어 자아이성과 개성을 추구한다. 회화사: 한대 이전

신석기 시대: 전국 시대: 출처: 실크 아트 모필화한은 풍부하고 다채롭고 웅장하며 낭만적이며 간단하다.

위진 학자 집단의 추구는 개성을 드러내는 문학 예술 작품과 문인화에도 반영되어 있다. 대표 인물: 구 카이지 (Gu Kaizhi) 는 단청 (Danqing) 의 회화 이론에 능숙 할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창작에 중점을 둔 "형상 쓰기 신" 에 능숙합니다. 중국 회화사에서 첫 화가의 작품에 대한 시련.

수당 시대의 정치 통일, 경제 번영, 문화의 전면적인 휘황찬란한 증언이 당나라의 기상을 반영하였다. 송, 명대 학자

산수화 산수화, 의화, 풍속화 배경: 문인은 날로 늘어나는 법율학에 치중하여 자신의 내면수양을 제고하고 문인 산수화의 출현으로 독립된 산수화로 사실주의를 집중하여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문인 산수화의 특징: 내면의 감정 표현, 시, 책, 그림, 인화의 합을 중시한다.

풍속화의 배경: 상품경제의 발전, 공공부문과 공연예술의 부상.

대표작: 장택단' 청명 상하도'

프리 핸드 (약간): 개인적인 감정의 표현에 중점을 둡니다.

(2) 중국 고대 문학.

첫째, 최초의 시집 《시경》입니다. 서양시의 보존은 바람, 야, 정 (호) 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우아함, 송가)

B, 초사: 전국, 주조부터 춘추시대까지, * * * 발발 305. 굴원은 남방 민요의 기본 형태에서 추 사투리시를 흡수하여 새로운 체제를 창조했다. 《이소》는 《이소》의 대표작이다

한장부: 한족민족 단결, 경제 발전, 정교한 조각, 궁정 퍼레이드가 흥성하다. 복잡한 수사, 운율 산문의 문채, 화려한 사부의 표현, 책의 음악과 노래를 흡수했다

D, 당나라시

배경: a, 당나라의 번영과 다문화; B. 과거제도의 보급.

대표: (1) 이백: 개성이 넘치고 정신이 번창합니다. (2) 두보 안사의 난 후의 고통스러운 경험. (3) 화이트: 당이 관심을 가지고 성세의 운명전쟁을 진정시키는 것은 구시구 백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의 고통을 가져오지 않고 정치적 야망에 기탁했다.

E. 노래

배경:' 긴 단문' 이라고도 불리며 송대 도시생활 오락 수요의 가사, 문인 역할이 많고 민간에 있다.

대표 인물: 신 기권, 이청조, 수시, 류영.

F, 위안 Sanqu: Guan hanqing, 말 Zhiyuan

GTG, 명청소설의 배경: 상공업 도시의 부상, 시민계층의 부상,

4 대 기서:'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홍루몽',' 김병매'.

(3) 중국 고대 연극.

연극 한 편, 원대

오페라

원인

GT 베이징은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예술가들이 베이징에 운집했다: 봄, 건륭황제, 삼청산 사희, 춘대 치하의 4 대 휘장.

경극, 동치, 광서 BR/& gt; 를 형성했습니다. 세계 과학 기술 배경

과학이 부흥하고 번영하다

네 번째 단위, 오늘날의 시대에: A, 르네상스, 종교 개혁은 기독교 중심의 지구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관념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에 대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코페르니쿠스의 양극, 태양의 중심. 태양 중심의 우주 인식을 바꾸는 것은 신학의 기초를 흔들었습니다.

갈릴레오: 목성의 네 위성을 발견한 태양 중심 증거. (이탈리아) 현대 과학 실험과 논리 체계를 건립하여 현대 과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뉴턴의 고전 역학의 기초를 다졌다.

17 세기 고전 역학

A. 만유인력법과 뉴턴의 3 대 법칙, 역학과 자연철학의 수학 원리를 발견하고 완전한 역학체계를 구축해 물리학의 첫 번째 큰 도약을 이뤘다. 우주 운동의 엄격한 수학적 방법과 논리 체계는 예측 가능한 물리적 현상을 해석하여 결정적인 의의를 통일하였다. D, 해왕성의 발견은 오랜 시험의 예입니다.

의미: 뉴턴 역학은 고전 물리학과 천문학의 기초이며, 인류과학이 현대공학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시대를 상징하며 첫 번째 기술혁명을 불러일으켰다. C, 그리고 프랑스 계몽운동과 유물주의 철학을 위한 과학적 토대를 마련했다.

2 19 세기의 이론적 진화

(1) 배경: 19 세기 이전에 창조론이 주도권을 잡았고, 신이 사람을 창조하셨다. 구금된 사람들은 당연히 교조주의 교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2) 기여: 1859,' 종의 기원', 자연선택에 기반한 진화론을 세우다. 즉, 자연 선택, 적자 생존. 이번 석방은 인간이 유인원에서 진화했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3) 영향: 생물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생물계에서의 지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B- 뉴턴 생물학.

3. 와트가 증기기관, 증기기관의 발명과 응용, 전기기술을 발명했다

배경: 산업혁명 이후 전통적인 축력, 풍력, 수력은 모두 불안정하여 산업혁명의 심도 있는 발전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발달된 생산성은 새로운 동력을 필요로 한다.

뉴코멘 증기기관의 공예를 개선하여 인류는 증기시대에 들어섰다.

(2) 전기의 중요한 발명

답: 패러데이의 전자기 감지 기술 적용, 에디슨의 전구, 전화, 전보, 영화의 개선된 발명.

영향 B: 전기 기술은 편리하고 저렴한 전기를 제공하여 제 2 차 기술 혁명을 일으켰다. 과학기술은 이미 생산력으로 바뀌었고, 자본주의와 세계 다른 지역의 관계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더욱 밀접하게 변화시켰다.

4, 20 세기 물리학의 돌파구

(1) 배경: 19 세기 고전 역학, 광학, 전자기학을 바탕으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고 인간성에 대한 인식은 전례 없는 깊이에 이르렀다. 새로운 연구 성과는 고전 물리학의 한계를 드러낸다.

(2) 새로운 돌파구: 상대성 이론과 양자 이론.

상대성론/>; 제안: 20 세기에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을 제시하여 뉴턴에 이어 가장 위대한 과학자가 되었다.

기본 원리: 상대성의 원리와 빛의 속도의 불변의 원리. (읽기) 의 의미: 물리학의 가장 위대한 혁명. 다양한 운동 상태의 물질이 물리학 분야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 세계 고전 물리학의 절대적 심리상태를 변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을 넓은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B 미세 세계의 양자 이론

방사선은 물질과 마찬가지로 양자역학의 기본 단위라고 지적했다. 이는 독일 물리학자 플랑크가 1900 년에 제기한 것으로 아인슈타인이 광양자 이론을 제시했다. 덴마크 물리학자 볼은 원자, 양자론, 양자역학의 설립을 제안했다.

기능: 20 세기의 가장 심오하고 성공적인 과학 이론은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시켜 인류의 물질적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3) 의미: 현대 물리학의 기초를 형성하여 고전 물리학의 부족을 보완한다. 그것은 새로운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세계를 묘사하여 사람들이 세상을 보는 각도와 방식을 바꾸었다.

5 세기와 20 세기 현대 정보기술 생산과 인류의 발전 BR/> 컴퓨터와 네트워크 1946 년 미국에서 최초의 전자컴퓨터가 탄생했다. 개발 방향: a, 대용량 스토리지, 더 빠른 컴퓨팅 속도;

B 더 작고 가볍고 실용적입니다.

1969,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상의 컴퓨터와 인터넷 인류는 정보시대에 접어들었다. 정보 저장-생산사무실-가정사용-인터넷 세계 5 단원, 현대사상 해방 트렌드

학습-학습 기술체계의 유물은 평지로 파괴되고, 선생님은 기술과 기술을 배워서 외국인을 통제한다.

(1) 배경: 아편전쟁 전후 외국 자본주의의 영향이 심해지면서 중국은 서방과 연락을 유지하고 유연성을 유지한다.

1) 서방에 대한 인식 확대, 침략 저항, 일부 국가 이데올로기 장벽 돌파,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중국인은 애국적이고 실용적인 (2) 대표인물: B, -A, 근대 중국 1 인 임칙서의' 한 눈을 뜨고 세상을 보다'. 번역관을 설립하고, 미끄럼달 국가법규를 질서 있게 번역하고, 지방지를 편찬하고, 지리, 역사 회고, 애국 연구, 서구 판례를 배우다.

위원-'사해지' 가 편찬한' 전국지도' 학습 기술의 야만족이다.

(3) 영향: A, 연구는 세계의 지식,' 한 눈 뜨는 세상' 과 사회사상을 소개했다.

B, 외세에 저항하고, 독립부강을 추구하고, 서양에서 공부하여 근대 사상의 주류가 되었다.

2) 학습 기술, 자기

(1) 배경: 19 년, 60-90 년대 서학을 핵심으로 한 유교 문화의 광범위한 전파와 영향을 받았다. 중국 전통문화의 몸은 현존하는 서구 문화에서 모두 엄중한 임무이다.

(2) 창도자와 실천자: 창도자:' 사이장기 ()' 라는 사상은 서구 고유 제도와 유교 사상, 기술 발전을 실질적으로 수호하는 전제를 주장한다. 실천자: 양무와 양무운동의 완고파.

(3) 평가: A, B, 폐쇄적인 물질문화의 영향 "출국은 자신을 높이고 부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변론" 의 보수 사상은 서구 문명의 전파를 위해 여론 환경을 만들었다.

2, 학교 시스템-새로운 민주주의 혁명의 개혁과 생존

1) 개혁 개혁

초기 유신파: 양무파, 대표 인물은 폰, 왕도, 정이다.

B 주장: 상업의 경제발전, 상공업 전쟁, 문화유파, 서방과학과 정치를 배우고, 정치와 입헌 군주를 개량한다. & ltBR/ 개혁과 개혁에 대한 생각:

A. 배경: 19 의 90 년대, 민족공업의 초보적인 발전과 민족자산계급의 형성.

B, 대표 인물: 강유위-000 칸의 목초당, 현전위신론. 공자변법시험' B,' 신학 위경시험, 학교 외투와 공자의 영혼' 을 통해 독재적인 사상의 기초를 부정한다. 회복은 전통문화를 가치 이론으로 삼아 기초를 제공한다.

양계초-입헌군주의 필연성, 민권 사상을 선양하고 진화론을 천명하다. B, 불임 인재, 학교 개설, 제국 시험 변경.

C 충격: 유신 사상의 전파는 깊은 사상 해방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길을 열어 중국 문화에 기여했다.

(b) 신민주주의 혁명 (손중산 선생의 삼민주의 소개)

문화 학습-새로운 문화 운동의 이데올로기 적 해방

(1) 배경: A. 신해혁명 이후 제국주의는 침략을 강화했다. 원세카이존공 복고.

B. 제 1 차 세계대전에서 민족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자산계급 정치 계몽 운동이 도입되었다. 급진 민주주의자들은 진정한 민주주의가 정치혁명일 뿐만 아니라 사상혁명이라고 생각한다.

(2) 로고:1915, 진첸독수가 상하이에서 창립한 청년잡지로 이름을' 신청년' (핵심) 으로 바꿨다.

급진민주파 (3) 대표 인물: 진독수, 이대천, 후시, 노신. 지도 사상: 서구의 민권, 평등, 다윈 진화론. 핵심과 기초: "새로운 청년", 베이징 대학.

(4), 핵심 내용: "민주선생과 인종 (구호)-주권 재민, 권력 균형, 민주 정치, 인권, 자유, 평등, 박애, 민주주의 등 개념. 과학-과학기술과 지식, 과학사상, 과학정신, 과학세계관, 방법론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미신을 반대하고, 다윈 유물주의와 무신론을 선전하며, 과학이 주류 사회에 융합되도록 제창하다.

낡은 도덕상의 공가점을 무너뜨리다

대표: 진, 이대천.

B, 그 이유는 유교가 영혼의 독재 정치라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수천 년 동안 여당의 사상 문화 전통을 포기한 것이다.

기능: 위안 해방 사상과 문화는 조건을 만들었다.

문학혁명: 노신 선생의 주의-일기' 광인일기' 는 유가 식인의 관건이다.

후시-논문학 혁신과 백화문 형식과 내용의 고전화.

문학혁명' 진수는 백화문을 제창할 뿐만 아니라 낡은 문학의 사상 내용을 철저히 개조했다.

(5) 는 사상 문화 분야의 지속적인 혁명을 의미한다. 전통 유학의 주도적 지위에 큰 타격을 주었다. 그것은 중국 인민, 특히 청년 지식인의 각성을 촉진시켰으며, 위대한 사상 계몽이며, 독재주의에 대한 정치와 사상 진동이다. D, B, 마르크스주의의 전파는 오사운동의 발발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중국 구세학교

(1), 이대천은 10 월 혁명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퍼뜨렸다. 신문화 운동에서 마르크스주의가 퍼지기 시작했을 때 리는 19 18 에 발표되었다. 프랑스와 러시아의 혁명 이념이 더 많은 것은' 서민의 집을 얻는다' 로 마르크스주의를 선전한 최초의 대표 중 하나이다. 신문화 운동 후기 마르크스주의의 진일보한 전파.

(2) 5 월 4 일 운동은 마르크스주의의 확산을 촉진시켰다. 19 19 년' 신청년' 이' 마르크스주의 연구전문지' 를 출간했고, 이대대' 나의 마르크스주의관' 은 마르크스주의를 전면적으로 소개했다. 동시에,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 노동자 운동이 연구기관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중국 * * * 생산당이 성립되었다.

(3) 영향: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중국 * * * 산당 중국 선진 지식인을 세웠다.

제 6 단원, 20 세기 이래 중국의 주요 사상과 이론적 성과.

자산계급의 사상과 이론은 삼민주의의 산물이다.

배경: 아편전쟁 이후 각종 변법이 나라를 구하지 못했다. 그것은 봉건 왕조의 반동 통치를 전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일한 개선은 위기를 만회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1905 년 첫 자산계급 혁명 정당인 동맹회를 설립할 예정이다. 건의안은' 타타르인 추방, 중국 회복, 중화민국 건립, 평균지권'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