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망시 우수 교수 설계

망시 우수 교수 설계

인교판 고등학교 국어' 맹' 교수 디자인을 어떻게 쓰나요? 내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망우수 교수 설계' 는 독서를 환영합니다.

망고 1 교육 목표의 교수 설계

1. 지식 목표:

1. 남녀 주인공의 성격 특성 분석

2.' 비흥' 수법을 장악하다.

둘째, 역량 목표

1. 학생들이 문장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다.

2. 학생이 고시를 감상하는 능력을 초보적으로 배양한다.

3. 본문을 암송하고 외우는 법을 배웁니다.

셋째, 도덕 교육 목표:

1. 맹중 여주인공의 불행한 사랑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동정을 키운다.

2. 학생들에게 중국 고대의 진지한 감정에 대한 동경을 이해시키고 고상한 정서를 기르게 한다.

3. 시 창작에서' 비흥' 수법의 우세를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의 시 감상과 창작에 대한 흥미를 키워준다.

교육 활동? -응? 활동 1 가져오기 마운드

우선, 낡은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

1. 단체로 전문을 읽고 생각하다.

(1) 남녀 주인공은 어떤 모습인가요? 왜요

분명히: 남성: 인내심, 믿음, 이기심이 없습니다.

여: 착하고, 열정적이고, 근면하고, 가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강하다.

(2) "오디 떨어지지 않았고, 그 잎은 뚱뚱해질 수 있다. 둥지 속에는 뽕나무가 없다. 여주인공이 갑자기 뽕잎과 산비둘기를 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무슨 수법입니까?

청: 무성한 삼림으로 남녀가 시집가지 않았을 때 감정이 두터웠거나 여자의 얼굴이 윤택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뽕나무가 나날이 말라 죽고, 부부의 감정이 얇거나 여자의 얼굴이 노쇠하다는 비유를 들다.

산비둘기의 탐식 오디 비유로 연애를 비유하여 여성에게 사랑에 빠지지 말라고 경고하다.

비흥: 주 "비교,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 흥, 먼저 다른 말을 해서 이 말을 보고하자. ""

비교: 은유 의인화: 차용물 서정

활동 2 활동' 망'

둘째, 확장

1, 음악 듣기, 영화' 류삼언니' 덩굴이 나무 주위를 돌고 있다. 작가가 왜 덩굴이나 나무 같은 이미지를 써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나는 덩굴이 산 위에 감겨 있는 나무를 보았다.

나는 세계 어느 곳에서 나무가 덩굴을 휘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까?

아이비 잎이 나무에 감겨 있지 않다면,

폐춘 복춘.

대나무가 수확되었을 때, 너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너는 죽순을 남겨 두어야 한다.

수국을 주우면 줍지 않는다.

두 손을 비우고 슬픔을 줍다

연련련

우리는 이미 100 년 된 친구이다.

어느 97 세에 돌아가셨어요?

나이호교는 3 년을 기다렸다.

연련련

우리는 이미 100 년 된 친구이다.

어느 97 세에 돌아가셨어요?

나이호교는 3 년을 기다렸다.

분명히: (1) 부르는 것은 부를 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응? ⑵ 노래하는 것은 반드시 일정한 상황에 부합해야 한다.

2. 연습.

협동 탐구: 다음의 시나 가사에서 어떤 문장이 은유를 사용했는지, 저자가 왜 이런 이미지로 시작해야 하는가? 비흥 수법의 장점을 이야기하다.

관공 (발췌)

관학이 우는 어호크는 작은 강을 동반한 작은 대륙이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혼합 야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인양합시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가 깨어나 그녀를 추구한다.

추구할 수 없다, 낮에는 나이트클럽에서 그녀를 그리워한다. 레저. 몸을 뒤척이다.

한 쌍의 비둘기는 마치 사랑하는 부부와 같다. 그들은 강 속의 작은 섬에서 서로 의지하며 젊은이의 치정을 유발하여 그를 혼자 처녀의 치정에 취하게 했다. 여러 가지 복잡한 감정이 여전히 생겨났다.

북쪽 산시 민요의 푸른 꽃

블루 라인 (그) 블루 라인 ①, 블루 컬러 ②, 블루 꽃 ③, 정말 사랑 해요.

곡식 (그) 밭, 수수 수가 많고 13 성 딸 수가 좋다.

블루 라인, 블루 라인, 자수선, 블루 체크, 영어 색상: 블루 컬러가 눈부시게 빛납니다. (3) 푸른 꽃: 사랑하는 소녀

첨부: 블루 라인과 블루 라인은 어떻게 생겨나 귀여운 블루 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이것은 여러 방면에서 분석해야 한다: 첫 번째는 장소의 맥락이다. 이 천서는 산북의 황토고원에 널리 퍼져 있는데, 그곳에는 끝없는 황토와 산과 산비탈이 있고, 구불 흐르는 황하에도 황토가 섞여 있다. 이런 노란 세상에서 맑은 물은 동경하고 미감이 있으며, 물의 색깔도 아름답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녹색' 과' 의 가사 그렇다면' 선' 은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이것은 민족 문화의 전통적 맥락에서 분석해야 한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여성이 갖추어야 할 미덕 중 하나는' 여성의 일', 즉 과거 여성이 집에서 했던 가사와 뜨개질, 자수, 재봉 작업이다. 선은 이런 작품에 없어서는 안 될 재료이기 때문에' 선' 의 이미지는 여성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예쁜 실을 가지고 귀여운 여자의 파란 꽃을 불러일으킨다.

비둘기의 비행

청청강변의 풀과 어두운 정원의 버드나무.

흑자는 위층 여자로, 눈은 창문처럼 밝다. ① 법사: 창문

E-E 의 분홍색 메이크업이 그녀의 손을 연약하게 만들었다.

한때 주부였던 지금은 탕부였다. ② 탕부: 돌아오지 않고 돌아다니는 남자.

집에 갈 수 없어 혼자 빈 침대에 있기가 힘들다.

① 와인에 넣으십시오 (발췌)

이백 ① 장군 (qiāng): 제발.

황하의 물이 어떻게 천국에서 흘러나와 바다로 흘러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지 눈치 채셨나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높은 방, 밝은 거울 속의 귀여운 머리카락이 아침에는 실크 같은 검은색이지만 밤에는 이미 눈이 된 것을 눈치 채셨나요?

오, 정신있는 사람을 그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해라, 영원히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이용당하게 해주세요! 돈에 관해서는, 비록 흩어져 있지만, 다시 함께 모일 것이다.

양 한 마리를 삶고, 소 한 마리를 죽이고, 입맛을 갈고, 나, 300 그릇, 한 입 크게 마시자! 。

시가 해독

설마 너는 급증하는 황하수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 같다는 것을 보지 못했단 말인가? 동류를 굴리며 동해로 달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너는 못 봤어, 고당에서 거울을 마주하고, 그 백발에 깊이 감탄했어? 아침에도 머리카락이 가득 찼는데 밤이 되면 눈처럼 변했다. 그러므로 인생이 득의양양할 때는 스스로 즐겨야지, 금잔이 밝은 달을 향해 텅 비게 해서는 안 된다. 신이 나에게 대들보를 만들어 주셨으니, 나는 반드시 유용할 것이다. 비록 내가 금화 2,000 개를 다 써버렸다 해도, 나는 그것을 되찾을 것이다. 우리 양 요리와 소 도살을 즐기자. 오늘 만나서 정말 300 까지 마셔야 돼요.

이것은 고대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흥' 수법이다. 옛사람들은 물줄기로 세월보다 조금 지나쳐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황하의 위대하고 영원한 상승으로 생명의 보잘것없고 짧음을 한탄하며' 거인식 슬픔' 을 표현하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황하는 중화민족의 어머니 강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그것은 고원에서 흘러내려 마치 9 일에서 내려온 것 같다. 그 기세는 매우 커서 고금 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백의 황하에 관한 시는 "황하가 서쪽에서 곤륜산을 정하고, 울부짖으며 용문을 만리만리만리만류한다", "황하가 떨어지는 날은 동해로 가고, 만리는 마음 속에 쓰여 있다", "서악웅장, 황하가 실처럼 왔다" 고 덧붙였다. 그중'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을 옮기는가' 가 가장 회자되어 황하를 찬양하는 명문이 되었다.

교사 요약: bixing 의 역할.

구조적 기능:

1, 서술에 비흥문을 삽입하여 직설적인 서술을 피한다.

2. 권장 내용

3, 과도기적 역할 수행

콘텐츠 내용:

1, 독자의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키다.

2.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정의 기조를 다지다.

활동 3 연습' 망'

셋째, 창작시간

1. 비교 방법으로 시 한 수를 쓰다.

활동 4 작업 "망"

넷째, 숙제

1. 연구성 학습과제:' 방강 가사 비흥 기법 연구'.

"멩" 교육 설계 ii [교육 목표]

1. 시 속의 난사 난음을 파악하고 상용어와 고금의 이의어를 암기하다.

2. 이 시의 사상 내용을 이해합니다.

푸, 비, 흥의 구체적인 의미와 작문 수법을 이해하다.

시의 줄거리와 주제를 명확히하십시오.

5. 학생들에게 올바른 애정관을 세우도록 지도한다.

[교육 중점]

1.' 맹자' 중 어려운 단어의 발음을 익히고, 글 속의 위조자를 암기하다.

시의 서사 줄거리를 정리하는 것이 관건이다.

[교육의 어려움]

1. 푸, 비, 흥의 구체적인 내포와 작문 수법을 이해하다.

2. 학생들에게 올바른 사랑관을 세우도록 지도한다.

[교육 가정]

우선 시 중의 상용어와 고금의 이의를 설명하고, 학생이 시를 잘 아는 기초 위에서 시의 작문 특징을 이야기하여 학생들이 일정한 작문 방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 시와 실천을 연결시켜 학생들이 올바른 애정관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도구]

교사 준비 시스템

[교육 과정]

세션 2 개

[교육 과정]

첫 번째 수업, 새 수업 가져오기

치정 여자가 불충실하다는 것은 시인 창작의 모제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얼마나 많은 시인이 천명했는지 모른다. 오늘 우리는 이 2000 여 년 전의 시구를 읽으며 작품의 충격과 영원한 생명력을 느끼고 있다. 고시 속의 음악의 아름다움, 언어의 아름다움, 감정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음미하다.

둘째, "노래 책" 소개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이 책은' 시경' 이라고 불리며 유교는 고전 중 하나로 등재되어' 시경' 이라고 불린다. 《시경》은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시경》의 기본 표현은 《푸 비 흥》이다.

1, "바람", "야", "찬송"

바람' 은 15 개 민족스타일, *** 160 편, 각국의 지방민가입니다. 풍격이 신선하고 소박하며 민요 정서가 짙어 하층 민중의 손에서 많이 나온다.

"야" 는 주나라의 직접 통치 지역의 음악이다. "야" 와 "야" 로 나뉘는데, 야 3 1 편은 주로 통치자가 궁정에서 연회를 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주로 노래를 부른다. 74 곡' 소야' 는 대부분 귀족이 쓴 것으로 당시 지식인들의 생활과 사상을 보여준다.

송송' 은 통치자가 사당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무곡으로, 주송의 365,438+0 곡, 송로의 4 곡, 상송의 5 곡, 내용은 찬양을 위주로 한다.

2. "푸", "비" 및 "싱"

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 시인이 자신의 사상 감정과 관련 일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물과 다른 사물을 비교하는 것과 같이 시인은 한 사물로 다른 사물이나 감정을 비교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감정명언)

흥은 촉물격사, 객관적인 사물은 시인의 감정을 자극하고 시인의 노래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시의 시작 부분에 많다.

셋째, 전체적인 파악

각 시의 내용을 총결하여 이야기를 천명하다.

제 1 장: 남자는 청혼하고 여자는 결혼을 약속한다. "아들은 노여움이 없고 가을은 기한이다."

제 2 장: 연인의 그리움과 결혼. "차를 몰고 와서 이사를 하도록 뇌물을 주세요."

제 3 장: 여자에게 치정을 하지 말라고 훈계하다. "당신이 여자라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제 4 장: 남자의 이정을 비난하다. "여자도 불행할 때가 있을 때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 5 장: 수년간의 고난과 상황에 답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해 보면 자애할 거야."

제 6 장: 전생의 이생의 원한과 고통. "나는 생각하지 않지만, 나는 이미 매우 어색하다. 클릭합니다

넷째, 단어 빗질

토비: f-I 수프: shāng

제나라: c;

Will: Qing Shang: chbang

하중: z à I: m ࿮

에: x 시: x 시

말했다; 갑자기 뿔이 나지 않다. 지 오

동사 (verb 의 약어) 의 구체적인 분석

꿈' 이라는 시는' 연애-결혼-거부' 의 줄거리를 따라 서술한 것이다.

시 전체는 모두 6 장으로 나뉘는데, 각 장당 열 문장 (열 문장은 다섯 개의 복문으로 나눌 수 있음) 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은 사랑의 삶을 추적합니다.

제 1 장: 한 여자의 약속을 쓰다. 그 여자를 쓰는 것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녀이다. 우리는

여주인공은' 자식을 보내서 함께 섭섭하다' 며 맹에게' 노여워하지 말라' 고 권했다. 여자의 부드러움을 쓰다. 동시에 남자의 짜증을 써서 뒤의 사랑의 비극을 깔았다.

제 2 장: 결혼에 대한 여성의 열망을 쓰다. "재진입 없음, 울음; 복관에 웃음을 머금은 것을 보고, 여주인의 희비가 한결같고, 진실로 감동적이며, 여주인의 순정과 치정을 써냈다.

이 부분에서 여주인공의 감정 기조가 따뜻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부: 3 장, 4 장, 5 장은 결혼 생활을 서술한다.

제 3 장: 내 인생 경험을 요약하다. "오디" 를 비유로, "잎이 비옥하다" 는 것은 여성의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나타낸다. 비둘기' 와' 오디 불식' 으로 여성이 남성에게 너무 미련을 두지 말라고 말했다. "비" 의 사용은 여성의 비탄을 써내고, 비통한 교훈을 지적하고, 여성의 내면의 슬픔을 표현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 역할을 했다.

제 4 장: 부상과 함께, 남자들은 마음을 바꾸는 긍정적인 글을 쓴다. 또한' 오디' 의 비유를 사용했고,' 노랗고 떨어졌다' 는 비유로 여자의 노화를 비유했다. 3 세 식빈자' 는 한 여자가 결혼한 후의 비참한 생활을 썼다. 칠수' 로 시작해 결혼의 불행을 적고 결혼 불행의 근본 원인과 여성의 순수함을 지적한다.

제 5 장은 여성이 결혼 후 겪은 고난과 학대를 묘사한다. 먼저 여자의 고생을 써라. 다시 한 번 남자가 무정하고, 여자가 불행하다고 써라. "형제는 모른다" 를 다 썼다. 더 고통스럽다. 자기 연민, 상심.

이 부분에서 여주인공의 감정 기조가 분분하고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부: 6 장은' 허리를 굽혀 애도하다' 후의 심정과 결심을 보여준다. 여주인공은 남자의 무정함을 분명히 깨닫고 의연하게 남자 주인공과 결별하기로 결정했다. "생각이 아니라, 이미 어색해! 클릭합니다 보시다시피, 이 장에서는 여성의 포기와 강인함을 묘사한다. 여자 부상의 깊이를 쓰다. "기" 와 "기" 부터 시작하여 여성의 자성을 쓰다. 여자는 자성을 통해 강해진다.

이 부분에서 여주인공의 감정 기조가 깨어 있고 강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사 주제

작가는' 사랑-결혼-결렬' 의 줄거리 단서를 따라 서술한다. 작가는 여주인공에 대한 버림받은 묘사를 통해 근면하고 부드럽고 강인한 여성 이미지를 만들어 자유결혼과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고대 여성의 강한 소망을 표현했다.

일곱. 분배

1. 수업 시간에 복습한 단어를 복습하고 그 뜻을 기억한다.

2. 자신의 언어로 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두 번째 범주 1, 수입

지난 수업에서 우리는' 맹' 이라는 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했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위조자, 고금의 동의어, 그리고 이 시의 작문 기교를 배울 것이다.

둘째, 단어 분류

1, 통가자

말하는 것은' 벗다',' 벗어나다',' 떠나다' 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 학자가 걱정한다고 할 수 있다.

"디스크" 는 "디스크" 와 "해안" 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모두 해안이 있고, 규율에는 접시가 있다.

"유" 는 "허" 를 의미하며 감탄한다. "아무것도" 는 "없음" 입니다. 예를 들어, 비둘기 위에 앉을 때는 오디 먹을 수 없습니다.

2, 고대와 현대의 동의어:

자보고의: 민, 민, 시 속의' 그 사람' 을 가리키며, 음음은 méng 로, 마치 자신을 보호하는 바퀴벌레와 같다.

현대의 의미: 불량배, m 圵 ng 으로 읽음. 우는 옛 의미: 눈물, 예를 들면: 울음, 눈물;

현대의 의미: 콧물 잔치: 함께 모이는 것, 예를 들면, 장군 뿔의 연회;

현대의 의미: 세 살 잔치의 고대 의미: 여러 해 동안, 예를 들면, 세 살 때 가난하다.

현대의 의미: 세 살 나이.

셋째, 글쓰기의 특징

1.' 시경' 은 비교와 재미의 기교를 창조했다.

시경' 에서는 부, 비, 흥의 표현 수법을 대량으로 운용하여 작품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좋은 예술적 효과를 거두었다.

《시경》에서 우리는 비흥의 수법을 창조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자기 보호" 의 3 장과 4 장은 흥미 있는 기교를 사용한다.

제 3 장, 처음 네 문장은 "오디 떨어지지 않았고, 그 잎은 뚱뚱해질 수 있다." 떠들썩한 가운데 오디 없다. "뽕잎은 싱싱하고 부드러워서 오디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여자가 되라, 선비가 되지 말라' 는 마지막 여섯 마디의 권고와 대비된다. 시는 서로 통한다.

제 4 장 앞의 네 구절은 "오디 떨어졌지만 누렇게 시들었다" 며 나뭇잎은 연한 녹색에서 노랗게 변해 "한 선비의 서약" 에서 "한 선비의 행동" 에 이르는 변화와는 대조적으로 은유를 담고 있다.

제 3, 4 장은 자연현상으로 여주인공의 사랑생활의 변화를 비교하고, 시에서 감정생활을 표현하는 시구를 인용하여 독자연상을 자극하고 의미를 높이며 생동감 있고 시적인 예술적 효과를 낳는다. 연록연한 누런 뽕잎으로 행복에서 고통에 이르는 사랑 생활을 묘사하는 것이 더 예술적이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2. 기억과 비교

꿈' 은 여주인공이 추억 속에서 서술하고 서정적인 것이다. 기억에 대비를 사용하다. 여주인공은 혼전과 결혼한 자신을 비교했다. 혼전 "장군 뿔의 잔치, 담소가 생생하다", "다시 들어오지 않고 울음을 터뜨렸다." " 복관을 보고, 나는 웃음이 넘쳤고,' 나' 는 순수하고 열정적이었다. 결혼 후, "나는 항상 밤에 잠을 잘 수 없고, 나도 행복하지 않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개를 숙이고 묵념하라", 힘들고 굴욕적이다. 더욱 두드러진 사상은 깊은 변화를 겪었다.

"당신이 여자라면, 당신은 무슨 걱정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여자가 걱정한다고 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전후 사랑, 생활, 사상 감정의 대비가 여주인공의 성격 특성과 성격 변화를 보여준다. 자기 보호도 혼전 결혼 후의 대비를 이루었다. 혼전 "자기 보호", 결혼 후 "여자는 즐겁지 않고, 선비는 비싸다",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폭력은", "이삼덕이 있다", "심지어 폭력이 되었다. 사랑과 생활의 비교에서 여주인공도 사랑과 결혼생활에서의 남녀의 불평등을 인식하고 비통한 경험에서 교훈을 얻었다. "네가 여자라면 한 학자와 초조해하지 않을 거야!" " 독서인의 초조함은 특히 말할 수 있지만, 여자의 초조함은 말할 수 없다. "그녀는 슬픔보다 더 후회했고, 남아 있으려 하지 않았다." "생각해도 소용없다!" " 그녀의 깨어 있고 강한 성격 특징을 표현하다.

넷째, 경험 확대:

"맹" 시에서 이 부드럽고 다정하고 근면하고 순박한 여자가 왜 버림받았을까? 학생이 발언한 후 교사의 평론:

여주인공은 부드럽고 다정하며 근면하고 소박하며 많은 미덕을 가지고 결국 남편의 학대에 버림받았다. 이 버려진 여자의 불행한 처지는 남녀 불평등의 사회제도로 인한 것이며, 그녀의 비극은 2000 여 년 동안 사회에서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현실에 연락해서 학우들에게 남녀 주인공의 애정관에 대한 견해를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하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연애관을 세우도록 지도하였다.

동사 (verb 의 약어) 작업:

1 .. 본문을 다시 읽고 그들의 이야기를 체험하다.

자신의 언어로 삶을 설계하십시오.

3. 다음 수업을 예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