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장식 예술의 가치와 의의
전통 장식 예술의 가치와 의의
■ 중국 매듭의 기원과 의미
중국 매듭은 중국 특유의 민간 수공으로 악세사리를 짜는 것으로, 고대 선민의 결줄 메모에서 기원했다. 이네집합'' 옛날에는 끈으로 묶는 법', 후세 성인은 쉽게 책을 쓰는 계약을 한다. " 동한 정현이 <역경> 속에서 말했다. "큰 줄을 묶고 큰 매듭을 짓는다. 작은 일, 요약 로프. 클릭합니다 장식 예술로서 당송에서 시작되었다. 명청시대에 사람들은 매듭을 명명하기 시작했고, 예를 들면, 의결은 상서로운 것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고기매듭은 상서로운 희경을 대표하고, 결예술은 당시 정점에 달했다.
중국 매듭의 특징은 모든 매듭이 처음부터 끝까지 실로 짜여져 있고, 각각의 기본 매듭은 그 모양과 의미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악세사리를 조합하거나 길조 무늬가 있는 다른 악세사리와 조합하면 독특한 스타일링, 화려한 색채, 풍부한 의미를 지닌 전통 길조 악세사리가 형성된다.
■ 중국 매듭의 역사적 기원
중국의 아이들은 오래전부터 매듭을 짓는 법을 배웠고,' 매듭' 은 중국인의 생활에서 줄곧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매듭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매우 실용적인 기술이며,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나는 중국 매듭의 역사적 발전을 간단히 설명한다. 네티즌 중 한 명이 역사가라면, 내 어린 형이 못 본 것을 비웃지 마라. 잡담은 적게 하고, 말은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일찍이 구석기 시대 말기, 즉 베이징 주구점의 혈거인 문화 유적지에서 고고학자들은' 골침' 의 존재를 발견했다. 바늘이 있으니 그때 밧줄이 있을 거예요. 이로부터 우리는 간단한 매듭과 재봉 기술이 당시 이미 형성되었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최초의 문자 기록은 쉽게 인용할 수 있다. "고대에는 끈이 맺혀 있고, 후세 성인들이 쓰는 책", 정현주역도 참고한다. 속담에 큰일은 그 밧줄에 묶여 있고, 작은 일은 그 밧줄에 총결된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전국 시대 청동기에서 본 도형과 기호는 지금도 매듭 모양이 있다. 이러한 사료에서 볼 때, 결체는 확실히 이미 보조 기억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글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다. 착용 습관: 가장 오래된 옷에는 오늘의 단추나 지퍼 등의 액세서리가 없기 때문에 옷을 묶으려면 허리띠를 매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옥석 코디: 우리 국민들은 줄곧 옥석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다. 역대 조형으로는 옥황, 옥용, 옥 등이 있다. , 그리고 그 위에 작은 둥근 구멍을 뚫어 밧줄을 뚫고 이 옥패들을 옷에 매었다. 또한 린린 랑랑 (Linlin Foundation) 의 여러 옥패로 구성된 완전한 옥패가 있습니다. 이 옥패는 긴 줄에 묶여 있지 않습니다.
적용: 고대인들은 몸에 인쇄감사를 걸어 두는 습관이 있었다. 예를 들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중국인에는 양쪽에 각각 단추가 하나 있다. 고대 청동경에서는 거울이 뒷면 중앙에 주조되어 나란히 들고 있을 수 있었다. 이 두 곳에서 중국 매듭이 중국 고대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심매듭: 옛사람들은 리본을 엮어 사랑을 표현하기를 좋아했고, 이름을 동심결이라고 지었습니다. 양무제의 시에는' 허리는 쌍이고 꿈은 동심결이다' 는 말이 있고, 당대의 초방의 음악에는' 동심매듭' 이라는 가사도 있다.
여성 장식: 동진대 화가 구카이지가 그린' 여성사 산문' 화권은 당시의 사회면모를 실감나게 반영해 당시 여성장식의 한 가지를 그림에서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 속의 한 여성의 허리띠에서 간단한 단익궁이 실용적인 장식품으로 발견되었다. 또한 당대의 영태공주 무덤 벽화에는 한 여성의 허리띠에 매듭이 하나 있는데, 바로 우리가 지금 말하는 활이다. 청대에 이르러 매듭은 이미 일종의 예술로 여겨졌으며, 양식이 다양하고 도안이 교묘하다. 당시 매듭은 장식품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일상용품은 의자, 커튼, 커튼, 어깨 추락, 피리, 향낭, 머리핀, 목걸이, 안경주머니, 담뱃대 등이다. 종종 아름다운 매듭으로 장식하는데, 이것은 보통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 매듭 예술: 청대에 이르러 매듭은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고, 스타일도 많고, 이름도 교묘했다. 이런 아름다운 장식품은 그야말로 예술품으로 여겨졌다 .. 조설근의' 홍루몽' 제 35 회' 백옥맛 연잎탕, 황교계 매화' 에서 보옥과 상의를 담은 대화가 있었다. 매듭은 당시 매우 유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친척과 친구들이 보낸 매듭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매듭과 태슬로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의자, 커튼, 커튼 후크, 부채 펜던트, 피리와 피리, 향낭, 머리핀, 로커, 안경주머니, 담뱃대
오늘 중국 매듭 예술: 민국 이후 과학기술 등 서구 이념의 대량입력으로 중국의 기존 사회형태와 생활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많은 고유 문화유산들이 잘 보존되고 전파되지 않아 실용적 가치가 떨어지게 되었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전통문화와 기예는 점차 쇠퇴해 현대화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로 사라졌다. 중국의 전통적인 직조 기술이 가장 좋은 예이다. 꼰 예술의 쇠퇴의 또 다른 이유는 그것이 사용하는 재료, 동물섬유나 식물로 만든 밧줄이 선천적인 조건에 의해 제한되어 세월의 각종 물리 화학적 침식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후세에 오래 전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가장 오래된 그릇에 붙어 있는 매듭은 청대에서만 찾을 수 있다.
역사가 유구하여 중국 매듭이 인류 역사를 관통했다. 유구한 문화 침전으로 중국 매듭은 중화민족의 독특하고 순수한 문화의 정수를 스며들게 하여 풍부한 내포 문화를 담고 있다. "끈" 과 "신" 의 해음, 중국 문화는 형성 단계에서 밧줄을 숭배한 적이 있다. 문자 기록에 따르면: "누와는 진흙에 밧줄을 묶고, 사람처럼 잡는다." 밧줄은 휘감고 있는 뱀용 같고, 중국인은 용의 후손이기 때문이다. 선사 시대에 용신의 이미지는 매듭의 변화를 통해 드러났다. 매듭' 자는 힘, 조화, 감정을 나타내는 글자이기도 하다. 결합, 우정, 단결, 결과, 결혼, 마음이 영원히 동심이다. 매듭' 은 둥글고 친밀하며 따뜻한 느낌을 주며' 매듭' 과' 길조' 의 조화이다. "행운" 은 다채로운 내용을 가지고 있는데, 복은 복이다. "길조" 는 인류의 영원한 추구 주제이고, "매듭" 이라는 중요한 민간 기예는 자연스럽게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가 되어 흥성하지 않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