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동 장식은 어떤 분류가 있나요?

청동 장식은 어떤 분류가 있나요?

중국 고대 청동기의 장식 도안은 여름 말기에 시작되었고, 입체적인 줄리안 도안이 용기에 최초로 나타났다. 이내부 유적지에서 출토된 두 개의 병기 중 하나는 모조옥이로 장식되어 있고, 하나는 단순한 기형 동물 도안으로 장식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하말 청동그릇은 매우 적고 장식재료가 풍부하지만, 하말 도자기와 옥기의 장식으로 보면 동물 위주로 청동병기와 같은 무덤에서 출토된 옥자루에는 이미 다층수면이 장식되어 있다. 석사 이속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기에는 수두와 용의 돋을새김이 있다. 하조 말기 동상에는 이미 변형된 동물 도안이 있었고, 처음에는 동물 도안을 주요 내용으로 했고, 중원지구 최초의 동상에 있는 동물은 도안 변형으로 표현했다.

형태상으로 볼 때, 수면 도안이 대표하는 물체와 당시 사람들이 숭배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추론할 수 없다. 그러나 형식적으로 볼 때, 일부 장식 도안은 각종 고고학 문화에 반영되어 있는데, 이것은 고대 역사 문화의 융합과 지속과 관련이 있다. 상대 청동기가 용을 소재로 한 장식 문양을 주요 장식 문양으로 하는 경우, 그 이미지는 상대 이전의 고문화에서 여러 차례 등장한다. 예를 들면 홍산문화, 용산 문화 등이다. 197 1 설날 내몽골 옹우특기에서 출토된 옥룡은 몸이 구르며 입과 코가 두드러지고 이미지가 생생하며 홍산문화로 지금으로부터 약 6000 ~ 5000 년 전이다. 랴오닝 () 성 조양현 () 홍산문화유적지에서 큰 옥룡 한 마리가 출토되어 몸이 곱슬거렸고, 한때는 콧수염이었다. 홍산 문화에는 수염이 없는 옥룡도 있다. 이 통통한 옥룡안틀도 껍데기형으로, 많은 원이 있는데, 양주 문화와 용산 문화에서 출토된 남편과 옥옥에 있는 동물의 얼굴 패턴과 비슷하다. 산시 도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용산 문화 판타오는 접시에 용무늬가 있고, 몸에는 비늘이 있고, 혀에는 가시나 용구 글자가 있다. 이 유물은 적어도 기원전 2500 년 이전에 용의 신화 이 이미 널리 전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대 청동기의 수면무늬나 용문양 영상은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한 가지 이상의 문화에는 그 상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상대의 이러한 모델은 과거의 많은 문화에서 이런 모델의 선택, 통합, 상속 및 발전에 반영된 새로운 면모이다. 고고학적 예시로 볼 때, 그 주맥의 연결은 존재한다. 초기 청동기의 문양은 고대 문명의 산물이자 고대 문명의 중요한 표현이지만, 그것은 조용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고대의 각종 신석기 문화를 흡수하여 장기적인 융합과 선택을 거쳐 생겨났다.

상주시대의 청동 장식 문양은 대략 8 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수면무늬, 용무늬, 봉무늬, 각종 동물무늬, 화무늬, 각종 동물 변형무늬, 기하학무늬, 초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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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용무늬

드래곤 패턴은 규빈과 해바라기 무늬를 포함한다. 송대 이래 묘사에서 청동기 위의 파충류류는 모두 퀘라고 불리는데, 고서적 중' 퀘일족' 의 기록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사실, 공구의 설명에 따르면, 그것은 한쪽 발이 한 발 동물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 발이면 충분하다. 실제로 발 동물은 biped 의 측면 상형 그림입니다. 청동컵에서 훈제된 입체룡의 이미지는 줄곧 두 발이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조각상이나 갈대의 귀에 완전한 용을 장식하고, 다른 일부는 두 발이나 네 발을 가지고 있다. 입체적인 용은 한 발도 없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규문이라는 단어는 쓰지 않았다.

상대의 초기 무늬는 추상적이고, 용무늬 이미지는 구체적이지 않다. 하지만 상대 중반에는 어깨에 달린 용이 참 입맞춤과 기린 뿔이 있어 아나콘다처럼 몸을 구부렸다. 정사각형 조각상의 어깨에 있는 용은 뾰족한 키스로 기린의 뿔이 있고, 더욱 생동감 있는 비늘과 발톱이 있다.

청동 장식에서 몸이 구부러진 모든 동물은 용에게 귀속될 수 있다. 상조인의 눈에는 용이 아마 다양할 것이다. 고서에 기재된 용의 이미지도 크게 다르다. 후가장 서북 은령에서 출토된 회전석비에는 네 개의 용이 있는데, 하나는 기린각룡, 하나는 나선형이 달린 뾰족한 용, 후자의 용각의 단순한 모양은 O 형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뿔과 긴 몸을 가진 동물도 용이다. 오늘 이순신의 목에는 비늘이 있어 매우 생동적이지만, 이 용은 호랑이 머리가 있고, 호랑이 머리용이다. 게다가, 지그재그형 각룡도 있다. 상대와 서주 초기 청동기 위의 용의 종류다. 용문은 꽃무늬 구조에 따라 용무늬 등반, 용무늬, 교차용 무늬, 쌍용무늬, 쌍두룡무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약술로는 아래와 같다.

파충류 패턴은 기어가고 있는 용의 측면 이미지이다. 보통 수도꼭지를 아래로 열고 윗입술을 위로 돌린 다음 아랫입술을 아래로 굴리거나 입으로 말아 넣는다. 이마에는 여러 가지 각도가 있고, 가운데에는 몸통이 있고, 밑에는 발이나 발톱이 있고, 어떤 것은 발이 없다. 꼬리는 자주 구부리고 말린다. 기어다니는 용문양의 대부분은 청동기 위에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다. 그것은 다른 각도의 동물의 머리와 뱀의 몸으로 구성된 형상이다. 파충류의 각도는 대부분 수면무늬와 같다. 예를 들면 내롤용, 외롤용, 우여곡절, 기린용, 나선용, 두용무늬 등이다. , 상 왕조 중후반부터 서주 초기까지. 이 밖에도 파충류 용문에는 긴 관용 문양이 있는데, 그것은 용문양의 뿔을 없애고 봉황의 긴 관을 대신하지만, 그 머리는 여전히 새의 머리가 아니라 동물의 머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이 용문은 몸이 매우 길고, 중간에 한 발이나 지느러미 모양이 있고, 꼬리는 위아래로 갈라져 있다. 장관용 문양은 서주 초기에 처음 나타나 서주 중기에 성행하였다. 이 야수의 몸도 새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대략 도안 변형이다.

두루마리 드래곤 무늬는 용의 몸이 움츠린 형상이다. 초기 단계에는 두 가지 형태의 나선형이 있다. 하나는 판룡이고, 수도꼭지는 중간에 있고, 몸은 원반 안에서 돈다. 이런 용문양은 접시 중앙에 많이 적용된다. 이것은 단권용 문양이며, 판용 문양이라고도 하며, 상말주 초에 성행하였다. 또 다른 용의 이미지는 상반부는 직립하고 하반부는 말려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화룡무늬가 있는 대부분의 용은 이런 모양으로 상대 말기부터 서주 중기까지 성행하고 있다. 종고 뒤에도 용형이 있다.

크로스바디 드래곤 무늬는 용의 몸을 감는 형상이다. 이 명사는 이주관 순상사에서 볼 수 있다. "왕건은 매우 저속하여 제후가 지었다." Zheng Xuan 참고: "왕자 그림 용, 그 상승과 하강 처럼. 클릭합니다 이에 따라, 용의 이미지는 하자가 올라가고, 상자가 회전하고, 양체가 얽히며, 용을 부른다. 두 마리의 용이 교차하고, 한 무리의 용이 서로 얽혀 있어 매우 복잡한 형태로 발전했다. 청동기상, 횡신용 문양의 기체는 비교적 굵고, 본명은 용문양이다. 변형 복원 후 횡신 용무늬, 본명 평사무늬. 춘추전국시대가 성행하다.

쌍체용 무늬는 수도꼭지를 중심으로 몸을 양쪽으로 펴는데, 본명은 쌍미용 무늬였다. 사실, 그것의 기본 무늬는 수면무늬가 양쪽으로 펼쳐진 체문과도 같다. 왜냐하면 이런 무늬는 그릇의 목의 좁은 범위 안에 장식되어 띠로 장식되어 용의 몸에 충분한 전개 공간, 즉 쌍체용무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용의 정면 전개도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이런 무늬는 상대 말기부터 서주 중기까지 성행하였다.

이룡무늬는 양쪽 끝에 각각 수도꼭지가 하나 있는 짐승인데, 예전에는 이룡무늬라고 불렸다. 청동기에서는 이런 무늬의 기체가 대부분 사선 또는 지그재그 모양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주체 이미지의 실제 유적에서는 전후양 끝이 모두 용형인 적이 없다. 아마도 두 개의 비스듬한 드래곤 패턴이 하나로 연결되어 두 개의 용을 형성하는 것 같은데, 주로 패턴의 변형 현상이다. 두 개의 용무늬가 있는 두 개의 머리는 다르거나, 하나는 정면이고 하나는 측면이다. 양끝의 간단한 단룡무늬는 서주 중후반에 많이 나타난다. 양끝에 감긴 용무늬가 춘추 중후반에 성행하였다.

▲X 냄비 ▲ 에딘 ▲ 판롱 냄비 ▲ 잠자는 어작 ▲ 쌍양 ▲ 야방아존

제 3 장 기하학적 무늬

기하학적 패턴은 기하학적 패턴으로 구성된 규칙적인 패턴으로, 순수한 형식 변화와 구조미학이다. 이런 장식은 원시 사회의 채색도기에 이미 나타났다. 청동기의 기하학 도안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지만, 초기에 주요 도안이 될 가능성은 매우 적다. 수면무늬와 용무늬가 성행하는 시대에는 주무늬의 안감이나 음영으로만 쓸 수 있다. 이러한 패턴이 쇠퇴하는 시대에만 기하학적 패턴이 대량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기하학적 패턴이 계속 나타납니다. 춘추전국시대에 기하학 도안은 이미 흔히 볼 수 있는 주요 장식 도안이 되었다. 기하학적 패턴은 일반적으로 줄리안, 현무늬, 곧은 줄무늬, 가로줄, 비스듬한 줄무늬, 구름레이, 백여선, 지그재그, 갈고리선, 삼각형 광선, 메쉬 등이 있습니다.

가로로 배열된 작은 원입니다. 이것은 청동기 중 가장 오래된 장식 패턴 중 하나이다. 하말작복에는 실주무늬가 있어 단줄이나 이중줄로 배열되어 있으며, 주위에는 현무늬가 경계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다. 상대 초기의 오자 바둑 패턴은 작은 빈 원으로 줄곧 주요 패턴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런 무늬는 수면무늬, 용무늬, 레이무늬 등 부차적인 문양으로 쓰이는 하란에 많이 나오는데, 줄리안 무늬를 경계로 한 문양은 일반적으로 상대 초기 중반에 등장하는 경우는 드물다. 일부 오장기의 도안은 속이 빈 원 안에 점이 하나 있는데, 상대 중기의 것이다. 튜브형 장치로 구슬 패턴을 도자기 모형에 인쇄하다. 따라서 원과 원 사이의 간격, 원과 원 사이의 배열은 엄격하지는 않지만 모두 자연스럽다.

현 무늬는 청동기에서 가장 간단한 장식으로 볼록한 선이나 수평선이다. 어떤 청동기들은 현문만 있고, 다른 장식 패턴은 없고, 간단하고 소박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울타리로 나타난다.

스트레이트 스트라이프. 연속 선으로 구성된 장식 패턴입니다. 줄무늬 두께를 제외하고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일부는 볼록하거나 오목한 굵은 선을 그루브라고 합니다. 상대 말기부터 서주까지 대나무 배, 동상, 대나무에는 모두 직선무늬가 있고, 네모난 자리에는 항상 직선무늬가 장식되어 있어 봄과 가을에는 보기 드물다.

가로 스트라이프. 옛날에는 평행선, 슬롯, 기와라고 불렸다. 넓은 가로줄무늬를 돌출하거나 움푹 패인 홈으로 서주 중기에 처음 발견되며, 통체 장식은 석호와 같은 가로줄무늬로 되어 있다. 상복부 사이에도 다른 선이 있습니다. 서주 말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해서 춘추시대에는 계속 사용한다. 전국 시대에 이르러 방패에는 여전히 가로줄이 있다.

비스듬한 스트라이프. 즉 현문은 지그재그로 가랑이와 아랫배에 많이 장식되어 있다. 가장 먼저 상대 중기에 발견되어 서주 () 에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구름무늬. 부드러운 회선은 구름무늬이고, 네모난 회전선은 뇌무늬이다. 어떤 사람들은 뇌운의 도안이 손가락의 선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단선이나 이중선으로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왕복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표현에는 등방성 단방향 회전과 B 형, S 형 두 가지 회전이 포함됩니다. 상대 초기에 연속 띠 구름 무늬는 청동기의 주요 도안으로 사용되었다. 상대 중기 수면 패턴의 주체는 대량의 운뢰 무늬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 말기와 서주 초에 구름무늬는 수면, 용무늬, 새무늬의 틈으로 가득 차 있으며, 구름무늬는 주체 패턴보다 낮아 보조작용을 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거친 수면과 용에도 각종 구름무늬 변형 패턴이 있었다. 전국시대 이래로 구름무늬는 이미 흐르는 구름 패턴과 생동감 있는 선으로 발전했다. 하남 낙양 금촌에서 출토된 운문주전자는 금은으로 장식되어 있어 매우 호화롭다.

백유뢰 무늬. 비스듬한 회색 가슴무늬라고도 하며, 삼각대 () 와 갈대 () 를 주요 장식으로 자주 사용한다. 패턴은 대각선 정사각형으로, 각 정사각형의 가장자리는 구름무늬, 중간에 유돌돌기가 있다. 백주르윈은 상대 중후기부터 서주 초기까지 성행하였다. 상대 유돌돌기는 비교적 평평하고 서주는 길고 뾰족하다.

일그러진 번개 패턴. 본명 파도 뇌무늬. 레이패턴 주체가 위아래로 지그재그로 되어 있다. 굵은 선의 뇌무늬와 가는 선의 뇌무늬가 번갈아 가다. 청동기에서는 지그재그 뇌무늬가 보기 드물어 서주 초에 속한다.

피타고라스 패턴. 대각선 글리프선을 만들어 대각선으로 연결하다. 보통 헤링본 선은 굵은 선이고, 채운 레이선은 가는 선이다. 그리고 헤링본 선은 점선이고, 레이는 음선이다. 상대 중기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상대 말기와 주초에 성행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매우 풍부한 갈고리 무늬가 있었고, 굵은 선에는 금은록송석이 박혀 있었다.

삼각형 레이패턴 주변은 삼각형으로 내부에 레이무늬가 가득하다. 삼각형의 한 뿔은 위 또는 아래로 연결되어 큰 톱니 모양의 띠를 형성하고, 위쪽 뿔은 배 위에 장식되고, 아래쪽 뿔은 배 아래쪽에 장식되어 있다. 이런 무늬는 상말주 초에 성행하였다. 후기 삼각 뇌무늬는 역삼각형이 엇갈려 배열되어 있고, 금은조각이나 금은실이 하나씩 박혀 있다.

마름모꼴 레이패턴, 정사각형 레이패턴, 직사각형 레이는 마름모꼴, 정사각형, 직사각형으로 레이를 채워 연속적으로 배열해 금은사 조각을 박아 전국 시대에 성행하고 있다.

그물 모양. 종횡으로 그물처럼 교차하는 대각선으로 상대 초기의 청동작에서 본 적이 있어 앞으로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 용등 ▲ 쌍용귀등 ▲ 쌍용귀 냄비 ▲ 사룡해 물무늬 삼족로 ▲ 상감 기하학새주전자 ▲ 프린트 잉크 상자

제 4 장 수면무늬

수면 도안은 이전의 대식 도안이라고 불렸다. 여씨 춘추' 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여씨 춘추':' 대식',' 몸',' 상식',' 해악'. " "송대에서는 수두나 수두가 있는 고산물 농지 소유자의 문양을 대식무늬라고 부른다. 사실 이런 무늬는 각종 동물이나 상상 속의 물체의 머리를 향하는 패턴이다. 나중에 많은 작품들이 그것을 수면무늬라고 불렀다. 수면무늬' 라는 단어는' 대식무늬' 보다 낫다. 왜냐하면 이 무늬의 구성 형태를 지적하는 반면,' 대식무늬' 라는 단어는' 첫 무체' 의 정의로만 제한되며, 대부분의 무늬에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동물의 얼굴 라인은 콧대를 중심으로 양쪽을 대칭으로 배열하는 것이 특징이다. 맨 위 첫 줄은 뿔이고, 뿔 아래에는 눈이 있다. 이미지가 비교적 구체적인 동물 얼굴 라인입니다. 눈에는 눈썹이 있고 귀는 목표 양쪽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물 얼굴 라인에는 정맥곡류의 발톱이 있습니다. 신체 부위나 꼬리 부위가 좌우로 흩어져 있고, 몇 가지 간단한 형태에는 신체 부위나 꼬리 부위가 없습니다. 모든 동물의 얼굴 패턴은 기본적으로 이 패턴에 따라 만들어졌지만, 표현 방식과 기법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다르다.

상대 초기의 가장 간단한 수면 도안은 한 쌍의 동물밖에 없었고, 다른 부분은 모두 생략되었다. 일반적으로 가로선 또는 직선 이중선 또는 단선을 주체로 하고 양쪽 끝에 갈고리 모양의 줄무늬로 구성되어 간단한 뇌무늬를 만듭니다. 작은 그릇의 무늬는 비교적 단조롭고, 큰 그릇의 무늬는 비교적 복잡하다. 각도가 발달하지 않아 구체적이지 않아 문양이 큰 각형의 상태를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상대 중기의 이미지는 상대 초기의 이미지보다 복잡하다. 몸을 상징하고 꼬리를 위아래로 구부려 분리하다. 동물의 얼굴 양쪽에 새의 무늬가 있다면, 동물의 두 꼬리는 말린다. 두 가지 유형의 장식 선이 있습니다: 거칠고 가늘고 때로는 컨테이너의 두 가지 패턴이 서로 다른 선으로 만들어집니다.

상대 중기의 변화는 눈매를 두드러지게 하고, 어떤 눈무늬는 상당히 크고 밀집되어 있다. 무늬는 굵은 줄무늬로 거의 구성되어 있지 않고, 나머지 무늬는 대량의 구부러진 레이와 평행한 깃털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수면 도안은 초기보다 더 섬세하고 신비로운 기운이 짙지만 도안은 여전히 추상적이다. 동물 얼굴의 몸통과 지면 패턴의 차이는 여전히 뚜렷하지 않다.

상대 말기의 수면문양은 구상상, 팔다리 부족, 기형 세 가지 형태가 있다. 구상동물 얼굴 패턴은 뿔을 확대해서 동물의 계단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이 특징이다. 동물의 두 뺨, 이마, 다리, 발톱, 몸 등 지상 무늬는 평평한 조각, 돋을새김과 결합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동물 얼굴 무늬이다. 사지를 생략하는 동물의 얼굴 선은 평평한 조각이나 돋을새김일 뿐, 동물 몸의 나머지 부분은 없고, 여전히 패턴 조합의 상징적인 생략으로 이른바' 첫 번째 몸이 식인 풍습으로 가득 차 있다' 는 이미지와는 무관하다. 세 가지 변형된 동물 얼굴 패턴이 있습니다. 하나는 각도, 눈, 코, 귀, 발톱과 같이 서로 연결되지 않은 선만 유지하는 것이다. 대부분 수수해서 지무늬가 없어요. 그러나 부분적으로는 지무늬가 있지만, 여전히 이미지를 장식하는 전체감은 없다. 두 번째는 한 쌍의 동물만 표현하고, 나머지는 섬세하고 규칙적인 뇌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구도의 퇴화이다. 세 번째는 상징적인 대형 포유동물밖에 남지 않았지만, 나머지 줄무늬는 여전히 예쁘다. 변형으로 인해 거칠어 보이지 않는다.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수면무늬가 가장 발달하여 종류가 다양하다. 이미지 구조는 공식적이지만 눈에 띄는 각도는 매우 다릅니다. 이는 다양한 동물의 얼굴 패턴을 구별하는 주요 표시입니다. 하남 안양 후가장 1004 호 무덤에서 출토된 대범정과 같은 흔한 뿔도 있다. 소를 새긴 네모난 삼각무늬는 소머리 무늬이고, 사슴을 새긴 네모난 삼각대는 사슴머리 무늬로 뿔이 선명하다. 어떤 것은 휘어져 있고, 뿔처럼 뿌리 바깥쪽에서 굴러오고, 어떤 것은 뿔처럼 뿌리에서 굴러온다. 이러한 모서리 중 일부는 변형됩니다. 즉, 코너나 코너와는 달리 각각 롤된 모서리 또는 롤된 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각도가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 패턴은 드래곤 패턴, 4 쪽 패턴, 레이 패턴과 같은 다른 패턴과 함께 사용됩니다. 화문과 용무늬의 조합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화문과 용무늬가 번갈아 배열되어 있고, 대부분 막대이고, 용무늬는 두루마리 모양이다.

몸매는 여전히 키가 작다. 둘째, 화문은 쌍체선의 용문과 잘 어울리며, 수도꼭지는 중심에 있고, 몸의 양쪽은 물결 모양으로 펼쳐지고, 몸은 위아래로 불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이 두 가지 화룡무늬는 상대 말기와 주초에 속한다. 셋째, 불무늬를 중심으로 양측에 용무늬를 배열하여 화룡무늬 세트로 삼는다.

▲ 동물 얼굴 문신 ▲ 동물 얼굴 문신 ▲ 코끼리 머리 동물 문신.

제 6 장 봉새 무늬

봉황새무늬에는 봉황도안과 각종 조류의 도안이 포함되어 있어 조류 도안의 특징이 더욱 선명하다. 최초의 새무늬는 신석기 시대에 발견되었는데, 예를 들면 상하이 청포복천산 양주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규와 같다. 미국 워싱턴 프리어 미술관

화려한 왕관 외에도 봉황의 몸과 꼬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봉황의 관에는 다치관, 장관, 화관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다치관 봉황무늬, 다치관, 넓은 꼬리가 늘어지고 장식이 화려하며, 다치관은 봉황무늬에서 비교적 희귀하고 유행한다.

상말주 초. 긴 관봉황무늬, 봉황의 머리에는 길고 구불한 관이 목 뒤에 늘어져 있고, 관은 등에 닿을 수 있고, 끝은 위로 구겨지거나 아래로 구부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봉형기들은 몸통이 대부분 곱슬하고 긴 꼬리나 꼬리가 있어 은허 중기부터 서주 말기까지 성행하고 있다.

화관 봉황무늬, 화관은 봉관 장관의 장식으로 봉관의 화려한 리본을 나타낸다. 화관은 긴 깃털이 가슴에 드리워져 있고, 때로는 발까지 늘어져 다시 말아 장식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서주 시대에는 화관 봉무늬가 성행하였다.

부리의 대부분은 황새의 부리와 비슷한 닫힌 갈고리 모양이며, 일부 부리가 열려 서주 초기에 발견된다. 새무늬에는 뿔이 있거나 털이 없고, 뿔의 형태는 대략 뿔, 기린 뿔, 뾰족한 뿔이 있다. 뿔새 패턴, 인치

새의 뒤통수에는 뿔이 하나 있는데, 뿌리는 비교적 넓고, 아래로 구부리고, 끝은 위로 올라간다. 뿔새무늬가 상말 주초에 성행하다. 기린 뿔 새무늬, 새 머리 위에 기린 뿔이 있는데, 짐승 무늬에서 본 기린 뿔과 같지만 가로놓여 상대 말기와 주초에 성행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린, 기린, 기린, 기린, 기린, 기린) 닫힌 각도

새무늬, 각근이 굵고 윗부분에 뾰족한 귀가 있어 상말주 초에 성행하였다. 대부분의 새무늬의 몸은 새의 몸 모양일 뿐 깃털이나 날개는 없다. 때때로, 패턴 구조의 필요 때문에, 그들은 새의 머리와 유사한 긴 꼬리 모양으로, 만든다.

새의 꼬리에는 긴 꼬리, 수직 꼬리, 분미와 같은 많은 변화가 있다. 긴 꼬리새의 새무늬, 새의 꼬리는 온몸의 세 배로 극도로 과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긴 꼬리의 끝은 하권의 끝과 다르다. 꼬리를 드리우고, 꼬리가 넓어서 늘어집니다.

봉황무늬가 비교적 많다. 꼬리는 성분의 변화로 꼬리와 몸을 분리하고 꼬리의 꼬리도 상권과 하권과는 다르다.

긴 입새 문신은 새이고, 머리에는 긴 부리가 있어 서주 중기에 많이 나타난다.

새무늬. 루안은 아름다운 노랫소리를 가진 아름다운 새이다. 그것의 이미지는 마치 닭 한 마리와 같다. 그것은 머리를 들고 서서 악기 종북의 정확한 박자에 장식했다. 루안 새의 울음소리는 사용과 장식의 상응하는 예이다. 서주 중후반에 성행하다.

부엉이 패턴. 대부분 부엉이의 정면 인물로 부엉이의 동그란 눈, 머리 위의 한 쌍의 모각과 큰 날개, 어떤 이들은 부엉이의 머리와 날개만 드러냈다. 허난성 온현에서 출토된 이동 관 복부에는 부엉이 무늬가 있다. 상대 중후반에 성행하다.

마침표.

거위 무늬는 새무늬 중의 사실적인 이미지로, 산서훈원 이현촌에서 출토된 용문새짐승 주전자에서만 볼 수 있다. 구도는 기러기 떼처럼 서 있고, 북방 지역 풍격이 있어 춘추 말기에 속한다.

▲ 수면무늬 ▲ 수면무늬 ▲ 용무늬 ▲ 금도금 꽃새 무늬 팔각동경 ▲ 수면무늬 ▲ 수면무늬 ▲ 수면무늬

제 7 장 각종 동물 도안

말, 소, 양, 닭, 개, 맥 등 6 종의 동물, 코끼리, 사슴, 코뿔소, 호랑이, 원숭이 등 야생 동물, 긴 코짐승, 달팽이 등 일부 기형동물은 청동동물문양의 주체이다. 또한 뱀, 매미, 물고기, 거북이, 두꺼비와 같은 작은 동물들이 있습니다.

호랑이 도안. 청동기에서는 호랑이 무늬가 종종 활동 형식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안후이 푸양에서 출토된 용호상은 어깨에 호랑이 한 마리와 호랑이 입에 물린 기인이 있다. 하남 안양 푸호 무덤에서 출토된 청동은 호랑이가 머리를 먹는 무늬가 있어 한 마리에서 두 마리의 호랑이를 바꾼다. 유명한

사모남 냄비의 귀는 대칭인 호랑이 두 마리로 입을 벌리고 꼬리를 구부리고 호랑이 입 사이에 머리가 하나 있다. 산서훈원 이원촌에서 출토된 새와 짐승용 주전자, 복부에는 호랑이가 사람을 잡아먹는 돋을새김이 있다. 유명한 호랑이는 사람을 먹고, 기물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맹호 침호 모양을 띠고 있다.

앞발이 사람처럼 보이는 괴물을 잡았다. 이 호랑이들이 먹는 인간형은 보통 사람이 아니라 귀신이다. 이런 이미지는 당시 상당히 유행했다. 범무늬 실루엣도 있다. 상촌령곽묘지의 호문경, 호랑이 두 마리가 한 바퀴 둘러져 있다.

모양이 꼬리를 잇다.

소곡. 상주 청동기 위에는 뿔이 달린 수면이 많다. 존중의 어깨는 늘 소머리로 장식되어 있고, 그 들보의 양끝도 소머리로 4 년 동안 장식되어 있다. 소머리로 솥의 윗부분을 장식하는 것이 비교적 흔하다. 전체적으로 청동기 위의 소 패턴은 매우

드물지만, 상대 말기에는 오직 한 존만이 나타났다. 목 장식은 소무늬로 전체적인 스타일링도 소의 존용이다. 산서훈원, 섬서성흥이 평균 출토되어 이미지가 사실적이다.

이미지 모드. 코끼리의 이미지가 뚜렷하다. 긴 코는 아래나 위로 자라며 코 밑에는 입이 있다. 보통 몸은 크며 발이 네 개 있다. 청동 악기 (예: 꿩, 심벌즈 등) 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장자리 무늬로 장식되어 부피가 매우 작다. 유명한 구두상 조각상은 간단한 복부를 사용했다.

이 선들은 아홉 마리의 코끼리를 그려 꼬리를 잇는다. 하남 낙양에서 출토된 서부시대의 석상존과 석상석, 그리고 서부시대의 고귀함, 복부에는 대칭적인 이미지가 있다. 베이징 유리강에서 출토된 B 궁거북 복부에는 대칭적인 이미지 도안이 있고 발은 상형형이다.

스타일, 매우 생생한. 꽃무늬 외에도 코끼리 조각상이 있는데, 코끼리의 전체적인 모양을 청동주기로 하여 호남능에서 출토된 코끼리 조각상과 같다. 이미지 패턴은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성행하고 있다. 예전에 일부 학자들은 코가 긴 동물을 코끼리 무늬와 진짜로 분류했다.

세계의 코끼리도 거대한 몸과 건장한 발을 가져야 한다. 이 조건이 누락된 경우 이미지 패턴이 아닌 변형된 동물 패턴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슴의 도안. 하남 안양 은허 1004 묘에서 출토된 사슴방정, 복부에는 사슴 뿔로 장식된 수면무늬가 있어 가지각이 두드러진다. 상대는 전체 사슴 무늬를 보지 못했다. 서주 초기의 너구리는 사슴무늬로 장식되어 있고, 사슴머리는 눕는 것 같다. 비문은 사슴의 선물을 언급하는데, 이것은 사슴의 도안과 똑같다.

네. 춘추 말기, 전국시대에도 사슴무늬가 몇 개 있었고, 문양에는 자동이 박혀 있었다.

토끼 패턴. 무늬가 없는 이미지는 매우 사실적이어서 청동기 장식에서는 드물다. 하남 낙양북요에서 서주토끼 무늬가 출토되고, 목은 토끼 무늬를 일주일 동안 장식한다.

충신 동물 도안. 이미지는 달팽이 껍데기를 몸통으로 하는 동물로, 머리는 용형이고, 머리 위에는 촉수가 있고, 입술은 몸통처럼, 입에는 위아래가 엇갈린 큰 이가 있고, 머리 아래에는 발톱이 있고, 큰 달팽이 껍데기가 있다. 이것들은 달팽이의 실제 이미지이지 변화가 아니다.

이미지. 이것들은 모두 달팽이의 특징이다. 물론 달팽이의 실제 이미지가 아니라 달라진 이미지다. 이런 장식은 과거에 퀘문이라고 불렀다. 달팽이의 몸에 있는 동물문양은 대부분 서주 초기의 청동기에서 볼 수 있다. 서금요일 대 청두의 천망과 태평

산시 () 양 () 고가부르크 () 에서 출토된 네모난 좌구 () 는 주로 소라수 도안이다. 유행기간이 길지 않아 서주 중기의 청동기에서 아직 보지 못했다.

뱀형 문양. 뱀은 일종의 연체 동물이다. 청동기의 뱀무늬, 머리가 넓고 눈에 띄는 눈이 있다. 지그재그 몸은 비늘로 장식되어 있고 꼬리는 롤업되어 있다. 이런 무늬는 이전에 누에무늬라고 불렸다. 사실 누에는 눈이 없고 머리와 누에는 비슷하다.

몸은 폭이 같고 꼬리는 곧아서 말릴 수 없다. 뱀과 누에는 이미지에서 크게 다르다. 이미지의 뱀무늬는 상대 중후기에 나타나 주로 막대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지만 주요 패턴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뱀의 도안은 서주 시대에는 보기 드물다.

제 8 장 다양한 동물 변형 패턴

동물의 신체 변형 패턴의 주체는 특정 동물의 전체 모양이 아니라 동물 몸의 상징적인 잔류변형만 있는 동물로 실생활에서는 존재할 수 없다. 청동기에 이런 장식의 형태는 새와 동물의 결합, 동물의 눈의 연결, 동물의 몸의 변화이다

모양 무늬, 파도 무늬, 비늘 무늬, 바나나 잎 무늬, 깃털 날개 패턴 등.

새와 짐승의 결합 패턴. 한쪽 끝은 수도꼭지이고 다른 쪽 끝은 새머리인 지그재그 모양의 몸이 있다. 실생활에는 이런 맹수가 없고, 다만 도안 구조가 변형되었을 뿐이다. 이런 장식은 상대 말기와 주초에 나타났다.

풍연문, 짐승의 눈. 두 동물의 일부 부위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접촉한 곳에 한쪽 눈이 연결되어 있다. 그것의 표현은 두 동물의 머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연결된 곳이 바로 눈무늬이다. 또 두 동물은 몸이 연결되어 있고, 가장자리의 전체는 두 꼬리의 교차점이고, 그리고

드래곤 패턴의 차이는 그것들이 서로 얽혀 있는 것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고 연속성에 눈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무늬는 빈곡무늬 또는 도곡무늬라고 불리며 서주 중후기부터 춘추시대까지 성행하고 있다.

동물의 몸 변형무늬는 어지러운 동물의 머리를 생략하고, 몸도 패턴이 변형되면서 파도무늬, 비늘무늬, 파초엽무늬, 깃털날개무늬가 된다.

웨이브 타입. 본명은 링 무늬로, 주체는 상하 굽힘 폭이 큰 광대역 체형이다. 파도 곡선의 중허리에는 종종 짐승목이나 짐승 머리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봉우리 가운데에는 두 개의 용문, 새무늬, 비늘 또는 기타 간단한 선이 채워져 서주 중기이다.

말기부터 춘추 초기 청동 취사도구와 술기의 주요 장식 패턴 중 하나. 서주왕효시대의 대코정과 서주선왕시대의 송호복부와 목에는 모두 파도 무늬가 있다. 춘추 말기, 제나라 장맹의 주전자에는 아직도 이런 물결 무늬가 사용되고 있다.

천평. 용뱀의 몸에 배열된 비늘로 구성된 장식 패턴으로, 연속적, 겹침, 평행 세 가지 배열 방식이 있습니다. 연속형은 똑같은 비늘로 세로로 엇갈려 큰 면을 펼칠 수 있다. 눈금을 겹쳐서 정사각형을 배열하다

눈금이 겹치는 경우에도 세로입니다. 이 두 음계는 주요 모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촌령 곽기지에서 출토된 기물과 냄비와 바가지 대야의 복부에도 무늬가 있다. 나란히, 가로 방향으로 같은 크기나 크기가 번갈아 있는 비늘은 한 줄로 되어 있고, 두 개의 층이 있다.

긋다. 이런 저울무늬는 이전의 고리무늬로 일반적으로 정과 텅스텐의 상복부에 장식되어 있으며, 서주 카펫에 왕사추의 도안이다. 서주 중후반에 성행하다.

바나나 잎 패턴. 두 동물의 몸은 세로로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한쪽 끝은 넓고 다른 쪽 끝은 뾰족하며 바나나 잎이 있다. 이 장식 패턴은 대부분 테이퍼의 목과 삼각대의 복부에 적용된다. 상말주 초에 성행하다.

깃털 날개 패턴. 작은 깃털과 날개를 만들다. 그 굵은 끝판에는 뇌무늬가 있고 가는 끝단이 있다. 종종 여러 겹의 형식으로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는데, 청동기 한 벌에 수천 개가 있을 수 있다. 춘추 말기부터 전국 시대까지 성행하다.

동물의 몸이 곱슬한 선. 각 패턴의 개체는 곡선이고, C 형과 S 자 모양의 패턴이 있고, 가로로 가로지르는 S 자 모양의 드래곤이 있는데, 거의 뒤로 곱슬거렸지만 앞뒤를 알 수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과거에도 평줄무늬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이 있었다. 사실, 평평한 줄무늬는 작은 뱀이고, 머리와 꼬리는 모두 정적이다.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식은 춘추전국시대에 성행하였다.

▲ 살금쌍우봉귀 ▲ 김용봉병 ▲ 개구리 무늬 심벌즈 ▲ 다크틴 ▲ 깃털 날개 주전자 ▲ 방정.

상주시대의 청동 장식 도안

상대 중기에는 청동기의 품종이 매우 풍부해 비문과 정교한 무늬가 나타났다.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청동기 발전의 전성기, 형태가 다양하고 비문이 풍부하고 문양이 풍부하다.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진한시대까지 유행하여 상주기물로 가장 정교하고 아름답다. 가젯이나 장식품이 먼저 나타난다. 하조에는 청동 용기와 무기가 있다. 상대 중기에는 청동기의 품종이 매우 풍부해 비문과 정교한 무늬가 나타났다.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청동기 발전의 전성기, 형태가 다양하고 비문이 풍부하고 문양이 풍부하다. 그 후 청동 기체가 얇아지기 시작했고, 무늬 장식이 점차 단순화되었다. 춘추 말기부터 전국 시대까지 철도구의 보급과 사용으로 인해 구리 도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한대, 도자기와 칠기가 일상생활에 들어감에 따라 구리제 용기의 품종이 줄고 장식이 간단하고 대부분 수수하며 태체가 가볍다. 중국 고대 청동기는 우리 조상들이 인류 물질 문명에 큰 공헌을 한 것이다. 현재 고고학적 자료로 볼 때 중국 청동기의 출현은 세계 다른 곳보다 늦지만 규모, 주조 기술, 조형예술, 품종 등을 보면 중국 고대 청동기와 비교할 수 있는 곳은 없다. 이는 중국 고대 청동기가 세계 예술사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이유 중 하나다. 서주 청동기의 형태를 보면 서주 청동기는 도자기로 만들어졌고, 하상 시대와 마찬가지로 모두 수공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같은 도자기를 주조할 수는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서주 시대에는 똑같은 청동기가 없었다. 만약 있다면, 그 중 하나는 분명 거짓이거나 둘 다일 것이다. 문양의 관점에서 볼 때, 문양이나 흠집이 정확히 같은 청동기는 거의 없다. 개별 단짝으로 주조한 청동기를 제외하고는 하상은 모두 범도에 의해 주조되었지만, 이런 문양은 서주 시대에는 흔치 않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