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색상 등급관
중국 전통 색상 등급관
첫째, 컬러 페인팅 소개:
채화는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한족 건축 장식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그것은 아직도 독특한 풍격, 풍부한 제작공예, 장엄한 장식예술효과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한대 건축예술의 에센스가 되어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 오래된 대들보, 옥백색의 석두 제단, 붉은 문과 창문, 금빛 유리 기와입니다. 조각양화동' 이라는 성어는 중국 고대 한대 건축 조각 페인트의 발전과 휘황찬란함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고대 건축물의 색채 분배는 매우 신중하다. 처마 밑의 그림자 부분은 주로 청록색과 같은 "차가운 색" 으로, 약간의 금점이 있습니다. 기둥, 문인, 벽은 단치 위주로 처마 밑의 냉색화와는 상반되는 스타일이며, 하얀 지대치를 돋보이게 해 붉은 담장 황와에 숨을 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둘째, 컬러 페인팅 분류:
1. 그의 Xi 채화
색화의 최고 경지이다. 그 주요 특징은 중간 화면이 다양한 패턴의 용봉색 화보집으로 구성되어 화훼 패턴으로 보완된다는 점이다. 화면 양쪽에는'' 를 틀로 하고, 파우더 도금은 금도금하고, 으리으리하다.
하서채화는 관선채화 삼단식 기본패턴을 유지하면서 낡은 도안을 점차 제거하고 새 도안을 추가한다. 조류머리에서' 선화' 를 삭제했다. 심회룡이나 용봉무늬는 조류 머리 윤곽에 적응하기 위해 뾰족한 모양에서 연판형으로 마음이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후프 박스에 용을 그리는 등. 청중엽 이후, 하서채화의 선과 디테일 패턴이 크게 달라졌다. 화면 속 주선은 호형 곡선에서 기하학선으로 바뀌었다. 조류머리에서 구부러진 연판 윤곽이 직선옥형, 일명' 계선광자' 로 바뀌었다. 파이프 라인, 포크 라인, 사각형 xinline 등은 그에 따라 σ 라인이 됩니다. 하서 도장 채화용 금량이 많다. 용봉보주 등 주요 선과 패턴은 모두 금가루로 덮여 있습니다. 금실의 한 면은 백분 (대가루라고도 함) 이나 후광으로 청색, 녹색, 빨간색을 바탕색으로 하여 금빛 도안을 돋보이게 한다. 그 패턴 설정, 색채 배열, 공예 관행은 모두 규범적인 규칙을 형성하는데, 예를 들면' 녹색, 녹색',' 영지녹지' 등이 점차 가장 엄격한 채화 형식으로 보완되고 있다. 화새 채화는 내용에 따라' 김룡인',' 용봉인',' 용초인'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도장의 채화는 주로 자금성 밖의 중요한 건물과 황궁 내 자희태후가 거주하는 등급이 높은 궁전에 쓰인다. 태화전, 건청궁, 양심전 등 궁전은 흔히' 금룡인화' 를 사용한다. 교태전, 자녕궁 등지에서' 용봉새' 색화를 사용한다. 태화전 앞의 작은 절, 예를 들면 홍의정과 체인정, 용초와 도장으로 그림을 그린다. 인화화를 사용하는 모든 궁전에서 앞 쿠션은 모두 빨간색이다. 제곱이 파랗다면 용을 그리고, 녹색이면 왕운을 그린다.
2. 방추채화
도장에 버금가는 색화. 화면은 간소화된 형태의 두루마리 꽃잎으로 꽃을 빙빙 돌며 때로는 용봉도 그릴 수 있다. 양쪽을 ""으로 묶고 금가루는 붙이거나 붙이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2 급 궁전이나 절에 쓰인다.
일반적으로' 학생',' 지네권' 으로 알려진 회전채화는 하서채화에 버금가는 것으로 가장 큰 특징은 조류머리에 두루마리 무늬가 있는 꽃잎, 즉 소용돌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자색 그림은 원대에 처음 등장했고, 명초 기본 정형화, 청대는 더욱 양식화되었다. 그것은 명청시대 공식 건축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채화 유형이다.
각 구성요소에 회전기 채화의 화면은 사각, 조류, 테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이런 구도 방법은 일찍이 5 대 시대 호구 운암사탑 이마채화에서 이미 존재했고, 송대 건축 프랑스식 채화체계의' 각엽' 은 명청채화 삼단식 구도의 출현을 더욱 촉진시켰다. 현관 한 귀퉁이의 양방의 채화는 송대의 영향을 직접 받았고, 회전하는 구도와 도안은 송대 일각엽의 여의두에서 비롯된 것이다. 명대 나선화의 전체적인 모양은 대칭이며, 바람둥이는 연판, 뜻대로, 석류 등 길조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어 구도가 자유롭고 변화가 풍부하다. 명대 선공채화는 금량이 적고, 보조금은 바람둥이 (눈회전) 로 제한되고, 나머지는 옥질 겹침법으로 많이 만들어졌으며, 색채가 산뜻하고 대범하다. 마음에는 청색만 쓰고 도안은 그리지 않는다. 광선의 높이와 조류 머리의 폭에 따라 조류 머리의 패턴을 조정합니다. 후프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좁고 상자 안의 무늬가 풍부하다.
청대에 이르러 나선형 패턴과 색채의 사용은 점차 통일되고, 패턴은 더욱 추상적이고 규범적이어서, 호 접선을 기본 선으로 하는 규칙적인 형상을 형성하였다. 방심은 보통 전체 구성요소 길이의 3 분의 1 을 차지하고, 방심은 호로 바뀌고, 방심은 다양한 도안을 그려낸다. 용금은 용금방심이라고 한다. 금화를 화금심이라고 부른다. 녹색 배경에는 잉크 라인이 하나만 그려져 있습니다. 하늘색 배경색으로 속이 비었을 뿐이다. 조류 머리 중앙에는 바람둥이 (안구 회전) 가 그려져 있고, 안구 회전 고리는 2 층이나 3 층의 나선형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머리, 두 쪽, 세 쪽이라고 불린다. 나선형의 기본 단위는 "한 두 개의 단화" (즉, 한 개의 나선형과 두 개의 반나선형 꽃) 입니다. 들보 구성요소의 길이, 폭, 조합 등에 따라 갈고리, 한 두 갈래의 꽃, 두 갈래의 갈고리, 반가움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포크와 가죽줄은 명대의 연속 곡선에서 경사선으로 바뀌었다. 금의 양과 색깔에 따라 회전공의 채화는 김탁묵 맷돌, 탁연묵 맷돌, 큰 금실, 큰 먹선, 작은 금실, 작은 먹선, 오아묵, 웅황주 등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3. 소련 스타일의 컬러 그림
등급이 처음 두 개보다 낮다. 화면에는 산수, 인물 이야기, 꽃과 새 물고기 벌레 등이 있다. , 양쪽을 ""또는 () 로 둘러쌉니다. "()" 건축가가 "어보" 라고 부르는데, 수채화는 강남의 어보채화에서 진화했다. 하서 채화는 청대 관식 건축물의 주요 채화 유형으로, 공사 실천에서' 조화채화' 라고 불린다. 황가궁전, 사찰의 본전, 청당, 대문 등 중요한 건물에만 쓰이며 색화의 최고 등급 형식이다. 하서 채화는 만명이 관채화 개선을 기초로 황권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새로운 채화이다. 황권을 상징하는 용봉 도안은 화면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구도가 치밀하고, 도안이 복잡하며, 파우더 도금을 많이 사용하며, 도안이 화려하다.
수채화는 강남 쑤항 일대의 민간 전통 관행에서 유래한 것으로, 따라서' 쑤저우 영화' 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정원에있는 작은 건물에 사용되며 파빌리온 파빌리온, 복도 파빌리온 등과 같은 작은 건물에도 사용되며 안뜰의 이마와 교수형 문에도 사용됩니다.
수채화의 바탕색은 토홍 (철홍), 향색, 토황, 흰색을 기조로 하여 색조가 따뜻하고 화법이 유연하고 생동감 있고 제재가 광범위하다. 명대 강남 비단업이 발달하여, 수화는 여러 가지 비단 도안을 위주로 한다. 청대에 이르자 공식 수선 공사 중의 수식 채화 내용이 갈수록 풍부해졌다. 박고기물, 산수, 꽃새, 인물 이야기가 즐비하며 서양의 파빌리온 누각까지 뒤섞여 있는데, 그중에서도 베이징 이화원 현관의 수식 채화화가 가장 대표적이다.
명나라 영락년 동안 베이징 황궁이 보수되고 많은 강남 장인들이 징용되어 소련식 채색화가 북방으로 전해졌다. 수채화는 수백 년의 변화를 거쳐 그 도안, 레이아웃, 주제, 디자인이 원래의 강남채화와는 다르다. 특히 건륭시대의 수채화는 색채가 화려하고 장식이 호화로워' 관식 수화' 라고도 불린다.
셋째, 스와의 그림 수준을 보완한다.
고위 관리 스와 그림 (금실 수 그림)
중품관 수화
하급 관원 수화 (모선 수화)
소련 관영 그림의 등급제도상의 분류는 매우 엄격하며, 서로 다른 종류의 채화는 건축 장식에서 남용할 수 없다. 수관화의 분류는 비교적 어렵다. "호" 나 "보라색" 의 색화와는 달리, 그들은 모두 색화의 세부 사항을 가지고 있다.
색화
엄밀히 말하면, 정렬 순서도 뒤집을 수 없고, 얼마나 많은 금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요구가 있다. 관수 그림은 장식과 공예에서 비교적 자유로워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고위 관수화 (금사화), 주선은 금실이고, 디테일은 클립, 금무늬, 원봉, 꽃클러스터는 금덩이나 금묵으로 장식되고, 어떤 마음, 상자는 금빛으로 장식되어 있다.
2. 중급관수화, 주선은 먹선, 클립, 박쥐, 초권 등 디테일은 기본적으로 잉크를 깎고 잉크를 없애는 방법이며, 어떤 곳은 금빛이다.
3. 저급 관수화 (먹선 수화), 주선과 문양이 모두 먹선이라 금이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