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청명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청명절의 풍습으로는 무덤 청소, 나들이, 나무 심기, 그네타기, 연 날리기, 버드나무 꽂기, 버드나무 입기, 버드나무 쏘기, 작별 인사하기 위한 버드나무 꺾기, 추주, 부러진 꽃잔치, 닭싸움, 줄다리기 등이 있다 - 전쟁, 계란 먹기, 헤어케이크 먹기, 청춘볼 먹기, 서로 떡 보내기. 다음은 몇 가지 간략한 소개입니다.

1. 무덤 청소

첫 번째는 묘지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이는 청명절의 매우 중요한 풍습 중 하나입니다. 조상 숭배와 함께 묘지 주변의 죽은 가지와 잡초를 먼저 청소해야 합니다. 특히 작년에 1년 동안 자란 후에는 묘지가 대부분 죽은 풀로 덮여 있습니다. , 키가 큰 풀과 죽은 가지가 상대적으로 키가 커서 청소하지 않으면 묘지가 매우 황량해 보입니다.

두 번째는 흙을 채우고 가꾸는 것이다. 지난해 청명절 이후 묘지는 눈, 얼음, 바람, 비, 햇빛, 비 등에 노출돼 묘지의 피해가 심각했다. 이때, 무덤에 새 흙을 쌓고, 무덤을 수리하여 조상의 집을 새로운 모습으로 꾸밀 수 있도록 삽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이는 청명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수천년 전 세계에 효도를 계승해 온 오랜 전통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조상들에게 돈이 부족하지 않고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출 수 있도록 닭고기, 생선, 고기, 야채 등의 제물을 준비하고 많은 양의 불타는 종이, 종이 금은 보물 등을 태웠습니다.

청명절은 주로 조상을 기리는 행사로, 숭배자들의 효도와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며, 조상을 공경하고 미래를 조심스럽게 추구하는 문화적 전통이다. 조상 제사를 위한 '산 제사' 외에 후대에는 '성전 제사'라 불리는 조상의 제사도 있다.

사찰축제는 가족 모임이다.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묘를 청소하는 풍습은 진나라 이전부터 존재했는데, 고대의 남북의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청명절에 묘를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당대 이전에는 찬 음식 축제와 한복 축제 기간에 일부 북부 지역의 무덤 청소가 주로 이루어졌으나, 당송 이후에는 청명 축제 기간의 무덤 청소가 전국적으로 성행한 시기였습니다. 각지의 무덤 숭배 풍습 청명절의 무덤 숭배 풍습이 이어져 전국 각지로 확대되었다. 복건성, 광동성, 하이난성, 광시성, 쿤밍성 및 윈난성 기타 지역 등 남쪽의 여러 곳에서는 중구절, 청명절, 동지 기간에 무덤을 청소합니다.

2. 나들이

청명절은 만물이 움츠러드는 시기로, 봄철에 야생으로 나들이를 떠나는 것이 오랜 풍습이다. 나들이는 봄나들이라고도 불린다. 고대에는 봄을 찾다, 봄을 찾다 등으로 불렸다. 우리 나라의 계절별 민속놀이인 나들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근원은 고대 봄의 농사짓고 제사드리는 풍습이다. 청명절 기간에는 대지에도 봄이 찾아오고 곳곳에서 자연이 생기 넘치는 풍경을 선사합니다. 사람들은 이를 이용하여 무덤을 청소한 뒤, 남녀노소 가족들이 산과 시골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나들이의 유래는 상시축제의 등장과도 관련이 있다. 상시 축제(Shangsi Festival)는 3월 첫 번째 시(Si) 날에 기념되며, 따라서 상시 축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 유래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즉 하왕조 이전에는 여전히 모계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의 교배제도가 유지되었고, 당시에는 계절에 따른 집단결혼이 시행되었다. 한 클랜과 다른 클랜.

나중에 부부결혼으로 발전해 가부장제 사회로 발전하면서 결혼식도 올리고 부계가족도 등장했다. 긴 겨울을 지나 찬바람을 맞으며 실내에만 틀어박혀 있던 젊은 남녀들은 봄을 맞아 분주한 농사일과 생산, 출산을 맞이하는 동시에 배우자를 선택하고 아이를 낳아야 하는 일도 함께 겪는다. 이와 같이 땅의 신(사회신)과 봄의 신에게 제사를 드려 농사의 풍년을 기원한 후, 여성의 다산신과 중매신에게도 자식의 출산을 기원하는 제사를 드렸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의 배우자를 선택하고 노래하고 춤추고 짝을 이루었습니다.

당시 고대의 나들이 풍습은 봄을 맞이하고, 다산의 신을 숭배하며,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목욕을 하는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젊은 남녀가 더 많이 낳기를 원했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봄을 보내고 싶었고, 노래하고 춤추며 마음껏 즐기고 싶었습니다. 그 밖에도 전염병을 물리치는 누오춤, 기우제, 기우제 등의 활동도 있다.

청명절이 발전하면서 나들이 등 상시절의 풍습이 일부 흡수됐다.

3. 버드나무 꽂기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의 유래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다.

① 일부 전문가들은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이 '사람들에게 농사를 가르친' 농업의 창시자 신농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믿고 있다. 어떤 곳에서는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 처마 밑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두기도 합니다.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해서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지만, 무심코 심으면 그늘이 생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②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다는 말이 있는데, 중국인들은 청명절인 7월 중순과 10월 1일을 3대 귀신절로 여긴다고 하는데, 귀신이 나타나 구걸하는 날이다. 문제 때문에. 귀신의 침입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심고 버드나무를 입는다. 버드나무에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악령을 쫓아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아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는 나무라고 믿어 '귀신나무'라고 불린다. 도사들은 이날 버드나무 남동쪽 가지를 잘라 버드나무 머리핀으로 만드는 풍습도 있다.

청명절은 귀신축제로, 버드나무 가지가 돋아나는 기간 동안 사람들은 악령을 쫓기 위해 자연스럽게 버드나무를 심고 입는다.

③ 이 풍습은 지에자추를 기리기 위한 풍습이라는 말도 있다.

Jie Zitui는 성실을 유지하기 위해 큰 버드 나무 아래에서 분신하여 진 문공과 그의 관리들과 백성들을 크게 슬프게 만들었습니다. 이듬해 진문공(晉文공)이 신하들을 이끌고 산에 올라 결자추를 숭배할 때 불탔던 오래된 버드나무가 다시 살아난 것을 발견했다.

금원 공은 즉시 오래된 버드 나무에 '청명 버드 나무'라는 이름을 짓고 그 자리에서 버드 나무 가지 몇 개를 꺾어 머리에 꽂아 그의 기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때부터 목사들과 서민들이 잇따라 따르게 되었고, 이것이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청명절 기간에 버드나무를 심고 버드나무를 입는 것은 Jie Zitui를 기념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4. 나무 심기

청명절 전후에는 봄 햇살이 비치고 봄 비가 내릴 때 심은 묘목의 생존율이 높고 빨리 자랍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목일 발전 과정에서 링도양(Ling Daoyang), 한안(Han An), 페이일리(Pei Yili) 등 삼림과학자들이 1915년부터 제정을 시작했으며, 당초 날짜는 매년 청명절로 정해졌다. 그래서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도 부르며, 나무를 심는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것도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는데, 대부분의 무덤이 야생에 있고 종종 잡초로 뒤덮여 있기 때문에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무덤을 찾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무덤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상록수와 편백나무를 무덤 위에 심었습니다.

이후 점차 사람들이 따라하게 되면서 관습이 됐다.

5. 먹청년연맹

전설에 따르면 청명절 전날은 진문공이 '고기를 잘라 대접한다'고 추모했기 때문에 찬 음식 축제로 지정됐다. 황제". 차가운 음식만 요리하고 먹습니다. 찬 음식은 미리 끓여서 데울 필요가 없는 음식인데, 청단은 바로 이런 음식이라 모두가 청단을 먹기 시작했고, 이후 찬 음식은 청명절과 연결되어 청단을 먹는 것이 청명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축제입니다.

또한, 청명절에 청년동맹을 먹는다는 전설이 있는데, 즉 청군이 이수성 장군 진태평을 맹렬하게 사냥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진타이핑을 돕기 위해 현지 농부들은 쑥과 찹쌀가루를 사용하여 향긋하고 찰진 녹색 만두를 만들었습니다. 진 타이핑은 녹색 만두를 먹은 후 성공적으로 베이스 캠프로 탈출했습니다.

나중에 이수성은 모든 태평군 병사들에게 청년동맹 만드는 법을 배우라고 명령했고, 이로 인해 청명절에 청년동맹을 먹는 풍습이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