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도자기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거나 관련 홈페이지를 제공해 주세요.

중국 고대 도자기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거나 관련 홈페이지를 제공해 주세요.

도자기는 중국 고대 인민의 위대한 발명이며, 중화민족이 인류 문명에 기여한 걸출한 공헌이다. 일찍이 3000 여 년 전의 상대에는 이른바' 원시 청자' 를 태웠다. 성숙한 도자기는 동한 속에서 구웠다. 위진 남북조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도자기 제조 기술이 크게 향상되어' 남청북백' 국면이 나타났다. 송원 명청 시대에는 중국 도자기 산업이 발전 호황기에 접어들면서 단색 유약부터 각양각색의 유약, 장식 문양 번영에 이르기까지 많은 새로운 품종을 구웠다. 명요의 변천을 통해 강서 경덕진은 결국 중국 도자기 산업의 중심이 되었다. 다음은 고고학 자료에 근거하여 중국 고대 도자기의 각 조대의 주요 발전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이다.

은상시대의' 초기 청자' 에 등장한 것은 정주 이리강 시기에 최초로 속해 중국 도자기의 기원을 상징한다. 정주상대 중기의 주택유적과 묘장, 호북 황기의 판룡시에서도' 조기 청자' 가 출토됐다. 상대 말기 청자는 하남 안양 은허, 휘현 류리비둘기, 산둥 제남대신장, 산둥 이도, 강서 청강 우성 등지에서 발견됐다. 초기 청자는 재료가 정교하지 않고, 공예가 간단하고, 기형이 적고, 유약이 두껍지 않고, 벗겨지기 쉬우며, 성숙한 도자기와는 거리가 멀다.

청자의 발견은 서주 초기에 매우 보편적이었다. 베이징의 유립하, 하남의 낙양, 산시 () 의 Xi, 간쑤의 영대, 안후이의 둔계, 장쑤 () 의 물, 장쑤 () 의 주용 등이 있다. 상대에 비해 기물과 유약에 큰 발전이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장강 하류의 장쑤, 절강, 강서 일대, 동남의 푸젠, 광동, 광서, 호남, 대만 일대, 중원의 산시, 산서 일대에서 대량의 초기 청자가 출토되어 배아질이 우수하고, 성형끝이 좋고, 유약색이 균일하며, 기형이 많았다. 저장에서 초기 청자를 태운 융요요 가마 (은주 시기 호남 강서에서 발견) 를 발견했고, 초기 청자도 원형 가마에서 구워 도자기 조각과 편원주가 있었지만 더 높은 가마 도구를 발견하지 못했다. 전국 말기에 초기 청자의 연소는 초문화 동전으로 중단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 비슷한 제품이 등장했는데, 동한 () 는' 조기 청자' 의 끝이다.

동한 는 성숙한 청자가 나타난 시기이다. 고대 장인들은 절강성에서 상우에서 성숙한 청자를 구웠다. 태토가 가늘고, 도자기 타이어가 소결되고, 유약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복원 분위기에서 구워진다. 유약색은 순수하고 투명하며 광택이 있다. 이때 검은 유약 도자기도 나타났다. 이때 용가마는 이미 크게 개선되고 향상되었으며, 비스듬한 밑 직통 받침대, 허리띠 나팔받침, 삼각지못 등 특수한 가마구가 나타났다. 동한 () 는 중국 도자기 보급의 중요한 단계이다.

위진 남북조에 이르러 도자기업이 크게 발전하여 저장월요의 청자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장쑤 이흥, 온주, 저장진화, 절강, 쓰촨, 호북, 호남, 강서의 청자 굽기도 각각 특색이 있다. 진나라 시대에 김화우주 가마는 처음으로 화장토를 굵은 도자기 태에 적용했다. 동진 시대에 저장덕청요의 제품에는 반짝이는 검은 유약 도자기가 나타났다. 남방 청자에는 갈색 점화와 심지어 유약까지 채색하는 신기술이 등장했다. 북조 말기에 북방에 흰 유약 도자기가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는 용가마의 개선 외에도 북방의 많은 만터우가마에서 도자기를 굽고, 각종 크고 튼튼한 돗자리, 가공물을 접어서 놓을 때 사용하는 각종 개스킷, 미세한 진흙 구슬, 항아리 모양의 돗자리, 삼각 갈라진 가마 등 새로운 가마구도 많이 등장했다. 최초의 단발구이는 남방제 도자기 산업에 나타났다. 이 시기 청자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남청북백' 국면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당오대 때 중국 도자기 역사상' 남청북백' 국면이 형성되었는데, 청자는 주로 남방에서 생산되고 백자는 주로 북방에서 생산된다. 월가마 청자 제품 품질이 가장 높고, 가마백자 제품 품질이 가장 높다. 이 시기는 중요한 가마구' 사발' 의 보급과 발전 시기로 도자기의 제작과 조형에 큰 변화가 생겼다. 태벽은 얇고, 밑발은 평평한 바닥, 떡발이 옥벽형 바닥, 둥근 발로 바뀌고, 유약은 가마 안의 연기로 오염되지 않고, 색채를 순수하게 유지하며, 기물 모양은 가볍고 정교하게 되어 있다. 이때 연태자, 유약 채자, 비색자 등 고급 범주도 나타났다. 창사 가마는 일반적으로 도자기 고온 유약 아래 채색의 새로운 공예를 채택하고 있다. 중국 도자기의 수출은 줄곧 대규모였다.

송대, 하조, 요조, 금조는 중국 고대 도자기의 번영기이다. 도자기 품종이 다양하고 유약이 다채롭다. 관요를 제외하고 개인 2 차 가마도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제품의 공예 유약색 모델링 장식 등의 특징에 따라 다른 가마 계통이 형성되었다. 유명한 도자기 가마는 북방의 정가마, 요주 가마, 균가마, 자주 가마, 남방의 경덕진 가마, 용천 가마, 간요가마, 길주 가마, 덕화가마 등이 있다. 그중에는 당연히' 관, 갈, 여, 정, 균' 등 명요를 포함한다. 이때, 용가마에서 굽는 것 외에, 용가마에서 개량한 가마가 나타났다. 청화자가 나타났을 때 송 리아 금자기는 조형 유약 무늬 등 방면에서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원대는 고대 도자기 발전의 중요한 시기로, 전후를 계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송대의 균가마, 자주가마, 경덕진가마, 용천가마, 덕화가마 등 명요가 계속 발전하였다. 경덕진 가마는 자석과 고령토의' 이원조합법' 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산화 알루미늄의 함량을 더욱 높였으며, 연소온도도 그에 따라 높아져 기세가 웅장한 대형 그릇을 구웠다. 원대는 또한 달걀 흰자위 "Shufu" 유약을 성공적으로 구웠다. 경덕진 등지의 백자 고도발전을 바탕으로 고온 유약 하채종인 청화와 유약 아래 붉은 도자기가 보편적으로 등장해 중국 도자기 역사상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되었다.

명청시대의 도자기 공업은 경덕진을 중심으로, 어가마 공장 (관요) 의 제품은 매우 저열하고 정교하여, 중국 수천 년 고자의 고도로 개괄되고 대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청화자는 각종 상품의 주류로 명대 영락부터 선덕시대까지 수준이 가장 높다. 채자기는 유례없는 번영기로 발전하였다. 명초 구리 유약 수준이 비교적 높고, 성화는 두채로 유명하며, 홍지에는 저온 황유약이 나타나고, 정덕은 공작새 녹색 유약이 나타나고, 가정에는 오색 유약이 나타난다. 청대 유약 품종은 더욱 풍부한데, 유약에 청채, 먹색, 유약 아래 오색, 금빛, 분채, 법랑색, 각종 단색 유약이 있다. 명청 시대에는 유약 상채와 유약 하채의 결합, 가공물 도자기, 소가공물 도자기 등 신기술도 등장했다. 기물의 종류는 전례가 없고, 장식 수법과 제재도 전례 없는 번영에 이르렀다.

이상의 총결산을 통해 우리는 중국의 고대 도자기 문화가 일관되게 중국의 각 역사 단계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성과를 반영해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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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상은 약 8000 년 전 신석기 시대에 도기 기술을 습득했고 도자기의 초기 형태가 상대에 나타났다. 당시 1200℃ 정도에 달하는 청유약기가 있었는데, 유약 밑에는 구름무늬, 물물결, 잎맥무늬, 점망무늬 등 다양한 문양이 있었다. 조각상, 유골함, 항아리, 그릇 등이 있습니다. 이런 원시 청자는 강남과 화북에서 모두 출토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타이어에 배치된 바퀴 성형 방법의 발명으로 태벽이 더 얇고 기물의 모양도 더욱 통일되었다. 진나라와 한 시대의 도자기는 여전히 원시 청자였으며, 동한 이후 기본적으로 현대적 의미의 청자가 형성되었다. 당시 청자 가마는 주로 절강성 상우 사오싱 여요 등 고월국에 분포되어 있어 청자는 월요기라고도 불렸다. 삼국 양진 시대, 이곳은 중국 도자기업의 중심이 되어 대량의 그릇, 접시, 캔, 냄비, 냄비, 세탁, 컵 등이 있었다. , 소량의 학습용 문구도 있습니다. 도자기는 사람들의 생활에서 점차 금속과 칠기를 교체하여 일상적인 그릇의 주류가 되었다.

수당 시대에는 남북측이 청자를 굽고, 월요자기는 태유약, 무늬 장식, 종류, 조형보다 훨씬 뛰어나다. 그중 호남 창사 가마가 유약 아래 채색 도자기를 태웠는데, 후세에서 아직 처음이다. 송대는 중국 도자기 발전의 매우 번영한 시기이다. 여관, 관, 균, 고, 딩' 5 대 명구 오색찬란하여' 남청북백' 국면을 형성했다. 하남 임여의 청자는 오랫동안 명성을 떨쳤는데, 특히 태유약이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산시 () 동천 () 의 요주 가마 () 도 청자 () 로 유명하며 조각판과 프린트 () 두 가지 방법으로 장식되어 민간 생활의 정취로 가득 차 있다. 남방의 저장용천에서는 두 형제가 모두 도자기를 태우는 데 능숙하다고 하는데, 각각 가마가 하나 있다고 한다. 형이 주재하는 도자기 가마는' 갈가마' 라고 하고, 동생이 주재하는 도자기 가마는 지명의 이름을 따서' 용천가마' 라고 부른다. 고가마 배아는 흑갈색, 유약 균열로, 그 균열은 이미 청자의 자연 장식이 되었다. 용천가마는 태색이 하얗고, 특히 유약이 좋고, 풍만하고, 빛깔이 분홍, 매청이 좋다. 전자는 매끄럽고 부드럽고, 단아함은 벽옥과 같다. 후자는 푸르고 푸르고, 색깔은 옥과 같다. 하남 울현 가마공이 가마 변화 기술을 창조하였다. 청색 유약에는 구리가 함유되어 있다. 고온이 타 오르자 유약색은 보라색, 장미빛, 저녁노을처럼 아름다웠다. 백자는 송대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 하북곡 양정요의 백자는 단단하고 촘촘하며, 유약은 윤기 있고, 백황은 상아와 같다. 가마를 정하여 정교하게 만들고, 장식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강서 경덕진도 청화 사이에 있는' 그림자 블루' 도자기를 태웠는데, 청중에는 흰색이 있고, 백중에는 파란색이 있고, 상당히 우아하고 아름다웠다.

원대 중국 도자기 발전의 새로운 단계. 강서 경덕진의 도자기업이 급속히 발전하다. 도자기 가마는 선인의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청화' 와' 유약 아래 빨강' 두 가지 유약 아래 도자기를 만들어 청화자가 천하를 통일하는 시대를 끝내고 도자기가 급속히 다양해졌다. 경덕진의 장인은 구리홍색 물감으로 태체에 다양한 도안을 그린 다음 유약을 한 겹 바르고 가마에서 아름다운 유약 아래 붉은색과 미인취를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아름다움명언) 또 다른 중요한 돌파구는' 청화화' 가 성공적으로 구워졌다는 것이다. 그것은 청화물감으로 유약을 칠한 후 구워 만든 것이다. 청화자의 출현은 중국 도자기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 이후로 청화자는 중국의 중요한 도자기가 되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명청채자는 중국의 수천 년 도자기 기술의 한 시기로 볼 수 있다. 경덕진은 이미 중국의 제조 센터가 되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유약 아래 빨강' 이 크게 발전했다. 명나라 영락년 동안 기홍이 나타난다면 선덕년 동안' 무지개' 가 대홍이다. 그리고 청강희년이 되자 보석의 붉은' 랑요홍' 이 등장하면서 복숭아색의' 복숭아꽃 조각' 을 구웠다. 짙고 옅은 분홍색에 약간의 진홍색이 드러났고, 불꽃 빨강, 콩빨강, 홍제 등도 드러났다. 청화와 유약 아래 빨간색을 기초로 유약 아래 채색화 (예: 투채, 오색화 등) 를 발전시켰다. 청대에 이르러 더 많은 혁신이 분채, 법랑색 등 도자기를 생산하여 청자와 백자 유약 연소 기술의 모든 우수한 성과를 운용할 뿐만 아니라, 많은 혁신도 이루어졌으며, 도자기 하나에 유약색의 조합이 나타나 전통 도자기 기술이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