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코의 "노코론 선과 중국화"

노코의 "노코론 선과 중국화"

문/노코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것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선종은 남북조에서 시작되었다. 선종은 인도 불교와 중국 전통문화를 결합한 산물이며 일종의 중국 불교이다. 선종은 인간성의 자각을 강조하며 불교의 자기 개념에서 자연의 객관적 경지로의 전환을 실현하여 깊은 철학적 사상과 인문 정신을 가지고 있어 중국 전통 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 그림은 그 독특한 정신문화의 내포로 점차 중국 선종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의 선종은 남북 두 파로 나뉘어 후파가 흥성했다. 남선은 중국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선종의 영향으로 중국화는 예술사에서 남북종이라고도 불리는데, 성당 이래 선풍과 화운이 서로 어우러져 선화 이론이 서로 스며들어 당대의 왕위 (), 송대 (), 청대 (), 청대 석타오 () 로 대표되는 수묵문인화 대가들이 역대 금록산수 () 가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점차 개편하였다. 이후 중국화는 흑백과 수묵을 기조로 하는 주요 멜로디를 불렀고,' 모양론화, 아들 이웃 보기',' 공정',' 스승이 내 마음에서',' 마음이 나를 위해 쓰임' 등의 선화관념을 만들어 냈다.

선종과 중국화의 사상, 관념, 재미는 일체이다.

첫째, 선 (禅) 과 중국 회화-마음.

국화는' 외국인 교사의 성, 중국의 마음의 근원' 을 강조한다. " 실생활에 대한 일반적인 체험과 환경에 대한 정신적인 인식을 강조하며 교사의 자용을 주장한다. 남조 때 종병은' 시현명'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무영' 은 관찰 대상을 의미하고,' 지식' 은 화가가 대상을 인식한 후의 사상 감정, 즉' 사물과 내가 하나가 된다', 정경이 융합되고, 마지막으로' 재미와 사상의 융합' 을 가리킨다.

중국화는 의경을 중시한다. 의경의 형성, 이미지는 기초이다. 이미지가 없으면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없고 마음도 기탁되지 않아 표현할 수 없다. 의경 속에서 그의 마음과 감정이 모두 이미지에 녹아서 생겨났기 때문이다. 의경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감정, 의미, 즉 마음이다. 따라서 예술가들이 쓴 명작들은 흔히 정련된 함축적인 형태로 강렬한 감정적 충격을 줄 수 있는데, 관건은 심경에 대한 진실한 소통과 대응이다. 필묵은 중국화의 기초이다. 중국화의 필묵언어는 화가가 객관적인 사물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다른 화가의 감정 궤적을 반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화는 흑백을 주색으로 하고, 필묵을 표현 언어로 하여, 근본적으로 그것의 이미지 표현 특징을 결정한다. 예술가의 글에서 객관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일종의 정신 상태이기 때문이다.

중국화는 전승을 중시한다. 첫째,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전통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고대인들과 교심해야 한다. 둘째, 사제 간의 손손 교류.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 마음' 으로 중화민족의 찬란한 예술문화의 혈통을 물려받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화가가 무술을 배우지 않고' 내 마음을 법으로 삼는다' 며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Shi Tao 가 말했듯이, "법은 어디에 서 있습니까? 사진 속에 서다. 화가는 모든 것의 기초이며 비엔티안의 뿌리입니다. 클릭합니다 그중' 그림' 은 한 폭의 그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선종은 마음을 이해하고 자연을 보는 것을 가리킨다. 모든 법칙이 원심력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은 모든 법칙을 낳을 수 있다. \ "한 법은 만법을 숨기고, 만법은 한 법에 숨겨져 있다. 제법은 하나의 법이고, 한 법은 제법을 인도하고, 제법은 일법에 있다. 경락으로 인한 "하나" 는 마음이다. 그래서 석도의' 화법' 중' 하나' 는 마음을 가리킨다. 만약 한 사람이 가시성에 도달한다면, 그는 하나에 도달할 수 있고, 그의 우주 법칙은 그 안에 있다. 심법의 본질을 이루려면 인연, 인연의 공성, 가시성에 있다. 사람은 성을 볼 수 있어야' 그림 그리는 방법' 을 얻을 수 있다. 이 시점에서 "하나" 는 임의적입니다. 이 시점에서 "법" 은 큰 지혜입니다. 석도는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림의 선기는 그 안에 있다. 그러나 항상' 마음' 에 대한 배려를 강조한다. "보는 것은 신을 위한 것이고, 숨는 것은 사람됨이고, 세상은 그 이유를 모른다." 그중' 참조' 는 불교' 미혹' 이라는 뜻이다. "신" 은 인간의 정신을 가리킨다. 사람의 정신이 세속적 오류의 영향을 받는다면, 측면에서 보고, 신체에서 보고, 경고를 보고, 보고, 사견이라는 다섯 가지 곤혹스러움이 생긴다. 그러나 사람의 초심은 이미 없어졌다. 주로 막막한 마음이 장난을 치고 있기 때문에 빈 경지에 이르기 어렵고, 그림 한 폭을 그리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티베트" 는 불경의 "제법이 한 법에 숨겨져 있다" 에서 유래했다. "하나" 는 마음을 위한 것이다, 석타오가 말했듯이. 우주의 법칙은 이 마음 속에 숨겨져 있습니다. 만약 네가 망상증이 있다면, 마음속에 숨어 있는 그' 하나' 를 보기 어렵다. 사람이 쓰는 것' 은 사람의 인식을 의미하며,' 일화론' 을 건립하려면 인식이 필요하고,' 일화법 자립' 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나' 는 큰 나와 작은 나의 구분이 있다. 자아는 깨달음의 자아이고, 자아는 편견과 망상이 있는 자아이다. 나를 얻은 자는 반드시' 마음법' 즉, 가시성,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석타오도 "그림을 그리는 법자는 법이 없어야 하고, 법자가 있으면 안 되고, 법을 관통할 수 있고, 마음으로부터 그리는 사람" 이라고 말했다 법이 없는 경지에 이르려면 먼저' 마음' 을 세워야 한다. 의향이 없다면 국경도 없고, 경계도 없고, 의도도 없고, 마음도 상호의존해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직' 마음이 하나인 것' 이라는 이치를 깨달아야' 마음에서 걷는 신자' 가 될 수 있다. 비로소' 법을 지을 수 없고, 심지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 고 할 수 있다. 선 () 은 세심한 인도를 중시하고, 성성성성성불 () 을 본다. 불심은 종교이고, 수행은 문이 없다. 그래서 선은 심종이라고도 합니다. 선종은 사람이 세상을 느끼는 주체라고 생각하며, 실제로 자신의 내면정신에 의지하여 복잡한 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체정신의 역할을 강조한다. "너는 살 것이 없어야 하고, 오직 하나의 마음만 있어야 한다." (금강경) 사람의 실천은 계몽할 수 있다. 마음의 견해. 선종은 "인연에 따라 태어났다" 고 주장한다. 마음으로 느끼는 것은' 마음이 부처다' 이다. 선종이 중국화에 깊은 친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근본 원인은 법과 도의 통일이다. 즉 진리에 빚을 갚고, 마음을 보고, 자기 깨달음을 증명하고, 마음을 북돋우는 것이다.

둘째, 선종과 중국화의 풍조는 공허함을 유지한다.

선종은' 2 입',' 4 행' 이론과' 골엄경' 을 선종 수행의 기본 이론으로 삼았다. 이진' 은 선종의 이론과 선종의 실천을 가리킨다. "네 줄" 은 "법행" 이라고 불리는데, 즉 원망, 인연, 무위이다. 선종은 벽에서 불법을 관찰하고, 사람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가르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다모는 남북조 시대 중국 전선 이후 이조혜과, 삼조삼삼, 사조도심, 오조 오조오조홍인 대만선사, 육조혜능 등을 거쳐 대대로 전해져 풍성하고 발전하였다. 육조혜능은' 일상 삼모지, 일선 삼모지' 라는 취지를 내세워 평화와 평온을 강조하고 담담한 무위를 강조할 수 있다. 선수들은 먼지를 초월하고, 탈속적이고, 선정을 통해 덕을 고치고, 결심을 통해 깨달을 수 있으며, 공성해방에 이를 수 있다. 명상에도 불구하고, 나는 갑자기 이것이 기묘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마음이 승화되었고, 나는 내 생각을 바꾸어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또한, 선 (禅) 스님 대덕 (禅) 의 기봉 귀의와 선 (禅) 학설의 현묘한 현묘한 현기는 중국 화가, 특히 문인 사대부 화가의 감상과 추앙을 받아 선풍이 성행하고 있다. 선 () 을 일화로 삼고, 선 () 이 없다. 선의의 초연한 경지, 특히 중국 화가들에게는 많은 이득이 있다. 화가가 장기 명상 과정에서 이룬 정신적 이미지와 의식은 마음을 정화시키고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텅 빈 것과 조용한 공기가 이 그림에서 분리되었다. 화풍은 자연히 함축적으로 소리 없는 경향이 있어, 고요하고 공허한 신운을 얻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조용한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기묘한가" 와 "집단을 초월하는 사고" 입니다. 선종사상의 영향으로 화가가 먹놀이를 하고 즐기는 마음가짐이 점차 성행하고, 싱거운 필묵으로 자유자재로 창작하고, 함축적 신비, 고요함, 선심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중국 수묵의 프리 핸드 발전에 긍정적인 추진 작용을 했다. 화가는 그림을 선으로, 그림을 도장으로 하여 성품을 자양한다. 그의 그림 환경은 침착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합리적이다. 중국화의 경우, 선종은 화가의 창작 사고를 바꿔 사람들이' 색' 과' 빈' 에 대해 매우 깊은 인식을 갖게 하여 동양미학의 유파를 형성하여 중국화의 발전은 형식의 표현뿐만 아니라, 공허함과 같은 의경의 표현에도 더욱 신경을 쓰게 하였다.

셋째, 선종과 중국화의 스타일은 일치한다-자연, 공영

"마음은 원야학 먼지와 같고, 시는 컬링 청과 같다." 시화단결' 의 관점에서 웨이의 시를 해석하면 중국 화가, 특히 문인 화가가 담박함을 숭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냉막 공예와 인간 불꽃놀이를 벗어난 후의 숨결이기 때문에 자연적이거나 재결합된 생명형태이며, 일종의 형형상상의 정신적 차원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텅 빈 중국화의 경지는 화가가 비범하고 의기양양하게 행동하여 자신의 우주 정서와 인생 깨달음을 표현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대 장경이' 포산화론'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연 소멸자' 는 무엇이냐? 밀도, 수량, 농도, 건조도가 모두 맞으면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무심코 한 사람에게서 유래한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가 자신의 생각에 몰두하고 자신의 손목을 기대했을 때, 처음에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그것이 나타났다. 충분하다고 부르는데, 사실 충분하지 않습니다. 충분하지 않으면 늘릴 수 없다. 펜 밖에서 혼자 걷는 것도 계시입니다. 클릭합니다 중국화의 물상에 대한 묘사는 자연생명력과 영기의 넘침이며, 화가의 본연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화가가 만 보 수영과 사물을 인식하는 기교의 계발이며, 화가의' 의도적' 과' 무의식' 의 사심이다.

하늘과 땅 사이의 광대함과 세상의 무력함을 느끼며 중국 화가, 특히 문인 화가의 내면 세계는 종종 끝없는 외로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외로움은 현실의 외로움이 아니라' 초연한 외로움' 이다. 이런 외로움에는 천지의 영과 혼자 있는 고상한 마음이 담겨 있다. 외로움 때문에, 내면 세계는 조용하고 차갑다. 고요한 추위가 세상의 모든 번잡함을 몰아내고 멀고 맑은 공허한 영세계로 데려왔기 때문이다. 내면의 더러움을 깨끗이 치우고, 마음을 차갑게 하고, 조용하고, 조용하고, 텅 비어 있고, 텅 비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바로 자연으로 돌아가 조용하고 담담한 마음의 배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소동파가 말했듯이, "정적이면 무리가 움직이고, 텅 비어 있으면 천하가 된다." 선종은 "아름다움은 텅 비어 있다", "원소의 위치와 운명", "본원은 비어 있다" 고 강조했다. 선종 이론은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 상을 막론하고 진리를 찾도록 요구한다. 진리는 자유다. 선은 신비한 공허함의 내포를 가지고 있어 직접적으로 인간성을 똑똑히 볼 수 있다. 선종은 선정을 봉행하고, 우주 만물을 빈 것으로 여기고, 텅 빈 분위기를 참선자의 입체환경으로 삼아, 참선자에게 평상심으로 생활하고, 모든 차이를 버리고, 본진으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중국화는 선의의 영향을 받아 잉크 대색을 추구하고, 번잡함을 간소하고, 단순하고 자연스럽며, 생동감 있고 발랄함을 추구한다. 시와 그림이 서로 통한다, 교묘하고 신선하다' 는 선종사상이 중국화에 자연, 공영, 소박함, 천진한 스타일과 재미를 추구하는 영향을 구현한다.

역사의 조짐을 살펴보면, 선종사상은 중국화의 발전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었고, 중국화는 선종의 발전에 얻기 어려운' 도장' 을 제공했다. 아직도 지금 어떻게 되냐고 물었다. 선자는 "얼굴이 없다", 화가는 "얼굴이 없다" 고 한다. 또는 선, 그림, 기계, 이치, 선선, 선선, "오호는 말이 많지 않다" (왕미우). 장자가 말했듯이, "천지에는 큰 아름다움이 있고, 4 시에는 명법이 있어 의론하지 않고, 사람이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은, 일명 천지를 보는 것이다."

2004 년 10 월 8 일, 10, 베이징 중국화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