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사립학교 문답 3 회

전통 사립학교 문답 3 회

앞서 우리 이야기' 신사는 구사' 를 가졌고, 주 선생님의 언행은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보리 사실 선생이 선생인 것은 제자에게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겼기 때문이다.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거나 질문을 할 수 없다면, 선생님은 당신을 헛되이 가르치실 것입니다. 이것은 공자와 노인이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매우 중요한 원칙이다: 화내지 말고, 화를 내지 말고, 기분 나쁘게 하지 마라. 이런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은, 간단히 말해서, 아무도 너를 가르칠 수 없고, 오직 너만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국 전통교육에는 교육학이 없고 설직만 있다. 우리의 전통과 학습의 전통은 배움에만 중점을 두고 가르치지 않는다. 아니면 원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다.

그럼, 왕선생이 "여기에 몇 가지 생각이 있다" 고 물었을 때, 내가 "구념" 이라고 대답했을 때, 왕선생은 왜 말을 하지 않았습니까? 왜 천천히 비벼야 합니까? 왜 내가 닦지 못하게 해? 이 일련의 문제들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서당의 교육은 주로 학생의 주관적 인식을 위주로 한다. 친애하는 친구들, 이 문제들은 너희들이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여러분과 나눌 이야기: 야간 학교에 갑니다.

우리 삼촌은 민국 사립학교에 다닌다. 사립학교 교과서는 교사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책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정말 책이 없다면, 왕 선생님은 한 권 사라고 건의할 것이고, 산 책은 다르다. 우리 외삼촌은 백가의 성을 배우기 시작하셨는데, 후에 집에 삼자경 한 권이 생겼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촌은 이' 성자정' 을 들고 사적으로 선생님을 찾았다. 그가 말하길, "선생님, 저는 책이 한 권 더 있습니다. 왕 선생님을 야간 학교에 모시다. " 물론, 예닐곱 살짜리는 스스로 이 점을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모두 집안 어른들이 가르친 것이다. 아이는 사람들과 사귀는 능력과 용기를 단련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예의도 가르쳤다. 왕선생은 야간 학교에 가기로 동의했다. 어떻게 시키세요? 원래 사립학교는 일대일 교육이었는데, 이 일대일 과정은 바로 포인트 수업의 과정이다. 어때요? 하나하나 독서를 가르치는 것은 명문의 독서이다. 다 읽은 후에 학생들에게 스스로 암송하도록 가르치다. 학생들에게 다음날이나 학교에 가기 전에 책을 반납하도록 요구하다. 책을 반납하는 것은 네가 이미 외운 책의 뒷면을 선생님께 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TV 나 소설에서 자주 보는 서당 교육 장면이다. 외울 수 없으면 판자를 쳐야 한다. 진정한 군자는 외울 줄 모르기 때문에 판자를 치지 않는다. 새 수업은 외울 수 있고, 선생님은 말할 수 있고, 어떤 것은 단어를 말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서 선생님 앞에서 한 말이다: 한 번 알면 두 번, 세 번 알면 세 번 안다. 계급의 의미는 바로 그 자체에 있다. 야간 자습의 중점은 학교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들 집으로 돌아갔다. 나의 남편은 그의 삼촌을 떠나 성자수정의 일부를 그 한 사람에게 남겼다. 나는 오늘 내일 책을 반납하면 남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나는 이런 수업 플러스 야간 수업의 교수법을 어린이 국학 교재' 육예와 해석' 에 썼다. 어린이 국학 교재' 육예와 해석' 은 모두 6 권이다. 현재 1, 2 권은 이미 호남 문예출판사에서 출판되어 20 여 개 단지에 가입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교재에 통합시킬 수 있을까요?

첫째, 첫 번째는 전반적인 사고입니다. 전체 사고는 유형과 무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볼 수 있는 것은 모두 긍정적이다. 어떤 공백도 보이지 않는다.

-응? 우리가 보는 글은 다른 사람이 보는 글과 다르지 않다. 가장 큰 차이점은 빈 곳에 있다. 이 공백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더 많은 내용으로 채워질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여기서 꽃을 디자인하지 않고, 그곳에서 경관을 디자인하지 않는 이유다. 그래야 그렇게 다채롭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도덕경" 제 12 장, 오색치맹은 선별적으로 선택하고 중심을 중심으로 내용을 진행해야 한다. ) 공백은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남겨 주는 과정이다. 간단한 예를 들어, "선생님, 아버지의 글씨는 어떻게 쓰나요?" " 선생님은' 아빠' 라는 단어를 쓸 줄 안다. \ "당신은 오늘 어떻게 울었습니까? 클릭합니다 빈칸에 한 사람을 그리고 눈물 한 방울을 그린다. 이런 과정에서 아이는 조금 있다가 뒤를 돌아보고 구석구석에는 선생님의 마음과 부딪히는 흔적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성장을 볼 수 있다. 그는 선생님의 메시지를 경험하기 위해 원래의 상황으로 반복해서 돌아갈 것이다. 이 메시지는 아이의 머릿속에 쌓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너는 이런 아이가 독서에 대한 그의 흥미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니? 그는 그의 기질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많은 공백을 남겨야 하는 이유이다.

-응? 교재' 계몽을 해석하는 육예' 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경전 부분이며, 우리는 사립당의 교수법을 분해했다. 성자수정' 상하권은 모두 44 과로 나뉘며, 각 과는 또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성구 부분이고, 두 번째 부분은 두 단어로 수업당 세 페이지이다.

성구 부분은 성구일 뿐만 아니라 사립학교 교육의 전통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서당의 방법은 생활이 총명하고 문화가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몬테소리는 단어를 가르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중국인들은 빨리 글을 읽을수록 좋다고 말한다. 중국 당대 조기 교육의 아버지 풍덕전 교수는 아이가 두 살이 되었는데도 한자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이 아이는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소양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소양과 다르다. 문해력은 사립학교 교수법의 첫걸음이다. 서당의 소양은 "일인식, 지식, 삼지" 라고 불린다.

첫째, 동의, 우리는 어떻게 구현합니까? 성경에서 신동을 한 번에 한 단어씩 가르치는 것은 사실 쉽다. 두세 살 때 서너 글자만 되는 것은 쉽지만, 우리는 그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전체로 인정하게 하고, 전체 중간에서 한 부분을 찾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여기에 단어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누구처럼 보입니까? 경전에서 나는 찾았다, 오. 논리가 여기에 있다. 독학 능력도 키웠다.

둘째: 지식, 그는 스스로 알 수 있다.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은 네가 꺼내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학에서는 이를 메모리 전이라고 합니다. 나는 이곳을 안다. 우리가 평소에 말하는 백서를 읽는 것은' 생명의 시작' 이 원래 좋았다는 것을 나는 다 알고 있다. 그러나 만약 네가 그 단어를 빼면, 너는 그것을 모를 것이다. 그것은 지중지라고 한다. 지식은 인지입니다. 구사법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의 목소리, 다른 기호와의 차이, 모양, 색깔 등 모든 풍부한 정보를 인식해야 한다. 이를 지식이라고 합니다.

셋째, 알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많은 관련 지식, 즉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배후의 의미. 그래서 분명히 말하자면, 우리 뒤에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이 단어 뒤에 있는 뜻은 바로' 지식' 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 이 단어에 대해서는 내가 오늘 말한 것 이상의 것이 분명하지만, 우리는 이 아이의 나이 내용 (예: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사람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예의도 알고, 일도 하고, 나눔도 하고, 착하기도 합니다 ("벤" 이라고 말할 때). 이런 식으로, 단어가 끝나면, 그는 경전의 일부 내용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것은 또한 문학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다. 문학을 연구하려면 우선 문자학을 말해야 한다. 단어를 아는 부분에 대해 우리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단어는 어떻게 나왔나요? 둘째: 단어의 진화 과정, 원의와 진화, 원의까지, 진화의 기초까지, 이 부분은 선생님과 학부모에게 보여 주는 것으로 교육에 유리하다. 셋째: 6 예 전시, 5 대 분야와의 연결. 어떤 것은 과학으로 전시하고, 어떤 것은 동요를 사용하고, 어떤 것은 체육활동, 몸짓 활동 등을 사용한다.

책을 읽는 사람과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모두 문화가 있다. 수수께끼, 속담, 속담, 휴후어는 모두 지식인들이 노는 것이지만, 모두 독서인이 아니다. 이런 것들의 지혜는 고전에 해당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수수께끼, 함이, 노소 모두 적합하다. 노인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고, 아이들은 그들에게 더 많은 수수께끼를 줄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조부모에게 효도하기 때문이다. "10 대", "벤" 과 같은 십자말 풀이를 선택하세요. 44 자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확장 용량이 매우 큽니다.

아이는 스스로 칼이 닳지 않으면 녹이 슬고, 배우지 않으면 뒤떨어진다고 말했다. 이것들은 우리의 성어, 속담, 민간 지혜이다. 문화가 있는 곳, 생활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서당에서 44 자를 배우는 것은 많은 부호를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 그 사유는 안에 있기 때문에 후기 고급 단계에 이르면 아이들이 스스로 수수께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수수께끼를 만드는 아이들은 사고력이 강하고 창의력이 강하다.

원생태 서당은' 전승과 변혁' 을 강조한다. 먼저 바꾸지 말고 다시 바꾸세요. 먼저 계승해야 개혁할 수 있다.

여섯 살 난 아이가 나에게 물었다. "노자가 좋으냐 공자가 좋으냐?" "

나는 답을 모른다. 나는 말했다: "나는 원리를 이해한다, 공자는 너에게 방법을 가르치고, 그는 너에게 사고하는 것을 가르쳐 줄 것이다." 그럼 누가 대단하다고 했나요? ""

그가 말하길, "저는 이 모든 것이 신기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나는 그의 가족을 위해 시경을 완성했다. 아이가 말했다. "선생님, 제가 여쭤볼게요. 공자가 이미 노인의 이치를 이해했다는 뜻인가요?"

이것은 전통 교육 교수 방식의 결과이다.

나는 그를 데리고 기초연습을 좀 했는데, 매우 무미건조하고 프로그램화되었다. 이 아이는 늘 나에게 "내가 언제 바꿀 수 있을까?" 라고 묻는다.

난 당신이 연습, 익숙한, 마스터,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아 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열심히 공부 하 고 좋은 기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초를 잘 다져야 능력과 자본이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다. ""

이것이 내가 이 교재를 편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좋은 교수법을 고전 교재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문화를 전파하다.

20 17-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