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전국시대에 누가 법치국으로 통치했습니까?
춘추전국시대에 누가 법치국으로 통치했습니까?
이 학파는 주로 전국 시대의 한 () 위 () 조 () 에서 성행하는데, 초기 법가는 모두 이 삼국에서 왔다. 예를 들면 위국의 상양 (), 한국의 신불해 (), 조의 신도 등이다. 법가에는 심도가' 권' 을 중시하고, 심불해가' 술' 을 중시하고, 상양이' 법' 을 중히 여기는 세 파가 있다. 이들 사상유파는 한국인 한비자와 결합해 법가 사상의 최종 핵심을 형성했다.
법가학설은 순전히 공리주의의 사상 체계로, 그 핵심은 주로 군주가 어떻게 통치를 강화하는가를 겨냥한 것이다. 전국시대에는' 기부예중전, 의사기술, 경쟁심' 의 필사적인 경쟁에서 법가의 사상은 투쟁에서 확실히 실용적이었다. 진 통일 6 국이 증거였다. 유가가 전통을 고수하는 온건정치 주장은 다소 어리석고 광범위했다 ("맹자 순경 열전"). 서한 후기, 법가는 폐유백가의 유가에 흡수되어 유가사상과' 유석도' 학설로 나라를 다스리기 시작했고, 독립 법가는 점차 밀려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법가가 지주 계급의 신흥 이데올로기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대표적 인물
춘추석
관중
자식
전국 시대
한비
상양
리스
심보해
오기
이신
대표 작품
슈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
관중 (? -645 년 전), 본명 이무, 글자, 호관. 잉상 (이 안후이 잉상현), 춘추시대의 정치가, 철학자에서 태어났다. 사기',' 엄관열전',' 관',' 좌전' 은 그의 생애 전기를 기록하며' 논어' (제 14 헌문) 도 그에 대한 평가를 받았다. 북송의 소경.
그는 젊었을 때 집이 매우 가난했다. 가방은 관중이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와 친구가 되어 자주 그와 교제한다. 관중은 그를 자주 이용하지만, 포슈아는 결코 중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곳곳에서 그를 배려하고, 줄곧 관중이 좋다. 나중에 관중은 자식을 오랫동안 보좌하여 동생을 보좌했다.
기원전 686 년, 제양공이 죽고, 그의 조카 공손은 무지하여 왕위를 찬탈했다.
685 년 봄, 제나라 의사가 쿵 무지를 죽이고, 제나라 아들 샤오백이 왕위에 올라 제환공이 되었다. 하지만 노국이 자신의 동생 공자를 지지하자 제나라와 노국이 전쟁을 벌였다. 관중은 양궁할 때 제환공이 갈고리로 총에 맞았고, 제환공은 죽은 척하며 관중을 속였다. 나중에, 제나라 승리 후, 패키지 루 zhuanggong 공 은 제나라 에, 공 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가방의 극찬에 따라 과거를 버리고 관중을 친척으로 모시고, 심지어 그를 관중으로 추앙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관중은 일제히 일련의 개혁을 추진하여' 존왕 거부양' 을 제창하여 결국 패권을 획득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공자는 "관중을 위해 목숨을 잃었다" 고 말했다. " 사마광은 말했다: "관중은 사치하고, 산은 무성하여 공자가 자질구레한 일을 가볍게 한다." ()
자식 (? ~ 기원전 522 년), 공손복성, 유명한 화교, 글자미, 정칭공손. 그는 춘추시대 정국의 정치가이자 사상가로 청나라의 로이에게' 춘추 제일인자' 로 칭송받았다.
기록에 따르면, 아들은 정국의 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 아버지는 정무공의 아들이었다. 자식은 젊었을 때 매우 총명하고 성숙한 정치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정간공 12 년 (기원전 554 년), 정인립' 아들 산청'. 정 재위 23 년 (기원전 522 년) 여덟 살, 아들 출산 사망. \ "지아 는 린 말했다 \" 포함:
아들은 죽었고, 집에는 여분의 재산이 없었고, 아들은 장례를 치를 수 없었고, 국민들은 애도했다. 남편은 경모를 포기하고, 여자는 진주옥석을 포기하고, 금은보물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의 아들은 자비로 흥산에 묻혔다.
공자는 듣고 "사랑은 고대의 유산이다. 클릭합니다 현존하는 무덤은 허난성 신정시 남서쪽17km 의 산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이 묘는 높이가 약 5 미터, 둘레가 50 미터이다. "신정현지" 에 따르면, "자산묘는 정사각형 묘이고, 동쪽에는 묘가 있다." 3438+0987 년 3 월 4 일.
당시 국제 국내 정세에 대한 자산의 판단은 "나라가 작고 핍박하며 민족이 크고 총애를 받는다" 는 것이다. 정치 후, 자산은 정국에서 내정개혁을 진행하고, 논무 제도를 정돈하고, 귀족 논밭과 농민의 설정을 정돈하고, 토지 사유제를 인정하고, 논에 따라 세금을 징수하는 등. 그런 다음 그는 200 여 근의 철로 솥을 주조하여 새로 제정한 형서를 솥에 주조하여 궁문 앞에 놓아 백성들에게 새로운 형법을 알게 하였다. 민심을 달래고, 강종을 구속하고, 국내 정국의 장구안을 유지하고, 향교를 파괴하지 않고,' 중국 인민' 의 의견을 듣는다. 그는 해외에서 일련의 외교 활동을 진행하여 정국의 이익을 군사 혁명의 재난으로부터 보호했다. 그의 아들은 "사람을 잘 쓰고, 유능한 사람을 잘 이용한다" 며 수십 년 동안 정치를 하면서 성적이 우수하다. \ "주오 주안 \";
1 년, 수직봉은 때리지 않고, 재는 들지 않고, 아들은 경작하지 않는다. 2 년 후, 도시 사람들은 지아 에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 3 년, 밤에는 문을 닫지 않고, 길은 받지 않는다. 4 년, 티안 칠은 돌아오지 않는다; 5 년 동안, 한 독서인은 규칙도 없고, 오랫동안 지배를 받았고, 명령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산의 사상은 공자 이전의 유교 사상에 가깝다. 자식은 인문주의 사상을 가지고 인사는 강조하지만 귀신은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하늘은 멀고, 사람은 멀고, 멀리 떨어져 있다" 고 제안했다. 자식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는 천도보다 앞서고, 천도는 아랑곳하지 않고 존재할 수 있지만, 인간성은 무시할 수 없다.
심도 (기원전 395- 기원전 3 15) 는 전국 시대 도가, 법가 사상가 조의 사람이다.
초창기에 황로도를 배우는 것은 제나라에서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한 의사의 축복을 받았다. 17 년 (기원전 284 년), 제왕추치는 제나라를 떠나 한국으로 가서 한국의 의사가 되었다. 장자 천하' 는 그와' 천편' 을 한 학파에 두었다가 나중에 도가로부터 분화된 법가가 되어' 존법',' 권권' 을 주장했다. "지식을 버리다" 에서 "자신을 버리다" 에 이르기까지 사랑을 버리지 않는다. 동시에 "요인 때문에 다스리다" 는 것을 중시하며, "지혜가 대중을 복종하기에 부족하고, 세력이 성현을 확장하기에 충분하다" ("한비자시 어려움"), 권세 있는 사람은 "법대로 처세한다", "무위로 다스려야 한다" 고 생각한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은 그것이 12 가지 학설이 있다고 말했다. 《한서 문예》
한비, 한지의 아들, 리스사와 함께 순자에서 왔다.
한비의 성장시대에 한국은 전국 칠웅 중 가장 약한 나라였지만 말을 더듬기 때문에 한왕에게 여러 차례 편지를 써서 자신의 생각을 진술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나중에' 한비자자' 라는 책이 진나라로 전해졌는데, 이 책의 고분 오오 오오 내용은 진왕영정의 칭찬을 받았고, 심지어 "응, 이거 좀 봐야겠어" 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한 페이 진 후, 진 은 그를 재사용 할 준비, 감사 받았다. 그러나 리스 질투, 진왕 비방, 한비 모함, 감옥에서 자살했다.
한비는 상양 () 신불해 () 와 이규 () 의 사상을 총결하여 군주가, 술, 권세 () 를 결합한 방법으로 국가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양 (약 390-338 년) 은 전국 시대의 정치가이자 법가 사상의 유명한 대표이다. 위왕공의 후손은 위양 () 으로 일명 공손양 () 으로 불리다가 상양 () 으로 봉쇄되었다. 그가 집권한 지 19 년 후, 진 () 이 집권하여 상양 () 이 변법했다고 한다.
상양의' 형명을 잘 활용한다' 는 사상은 이규, 오기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위승상 이후 숙부가 중병에 걸렸을 때, "쑨양 () 는 소년 천재라 친으로 임용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또 왕훼에게 "왕이 쑨양 필요 없으니까 그를 죽이고 출국하지 마라" 고 말했다. 숙부가 초사하자 상양은 들었다.
13 년 (기원전 356 년) 과 19 년 (기원전 350 년), 주선왕은 두 차례 변법을 실시했는데, 변법의 내용은' 광산을 버리고 건물을 열고 군현제, 농두법, 연좌법 시행' 이다. 이때 태자가 법을 어겼을 때 상양은 "범법은 안 된다. 위에서 범한 것이다" 고 말했다. 교사, 아들 돈, 교사 공손자로 벌을 받았다. 산에는 도둑이 없다. 기원전 340 년, 자오 진 진 웨이 의 아들 을 격파했다, 웨이 웨스트 리버 (Wei Wei) 와 진 (Qin) 의 땅, 대량 (Daliang) 으로 사람들을 옮겼다. 이때 양량은 크게 화를 냈다. "싫어요. 당신 아버님의 말이 필요 없어요." 상양은 공로로 상 무의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상군의 방법은 너무 불후하고 배은망덕하여 함께 앉는 방법을 세우고, 엄한 법률을 제정하고, 체벌의 힘을 높이며, 지붕을 깎고, 힘줄을 뽑고, 가마솥을 삶는 등의 형벌을 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배은망덕, 배은망덕, 배은망덕, 배은망덕) 진나라의 귀족 원성이 자자하다. 조량은 상군에게 "15 도로 돌아가 정원을 가볍게 관개하라" 며 "상인을 탐내지 않고, 상인이 풍부하며, 진나라의 가르침을 망치지 않는다" 고 권고했다. 위국으로 도피하기 위해 임위는 상양을 상양으로 돌려보내는 것을 거절했다. 상양이 배신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나중에 상의는 다시 상의에게 돌아와 성북에서 군대를 파견하여 공격하여 파병을 요구하여 연못가에서 양을 죽였다. 그가 죽은 후 진혜왕은' 차를 쪼개다' 라는 죄명으로 어린이에게 벌을 받아 파괴된 가정을 처벌했다.
리스 (동음이의)? ~ 208 년 전), 초상채 (현재 허난성 상채현 서남) 진나라의 유명한 정치가, 문학가, 서예가. 백가쟁명 중 리스는 순자의 학생이었고, 나중에 그와 한비는 법가의 대표가 되었다.
진왕 제 4 년 (기원전 237 년) 에 한국 수리엔지니어 곽정 간첩사건이 터졌다. 종실 대신의 떠드는 소리에 진왕은 모든 객가 관원을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래서 리스는 진나라 왕에게 간간서를 보내 양보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태산이 흙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커질 수 있다" 고 생각했다. 강 바다 는 미세 흐름 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깊이 할 수 있습니다; 왕 feigong, 그래서 그 독일 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오제 삼왕이 무너진 이유는 땅에는 사각이 없고, 사람은 이국이 없고, 사계절은 모두 아름답고, 귀신은 보호를 받기 때문이다. 구이저우성의 첫 번째 적국을 버리고, 손님은 제후를 하여 천하의 백성들이 감히 서쪽을 피하지 못하게 하고, 진나라에 접근할 수 없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것은 소위 도둑이 군대를 치고 식량을 훔치는 것이다. " 그래서 진 () 왕은 추방 명령 취소를 명령하고, 리스 () 를 중용하고 강화하라고 명령했다. 진왕 14 년 (기원전 227 년), 동창 한비를 죽였다. 그는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하고, 분봉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실시하고, 국가 통화제도를 통일하는 것을 도왔다. 진황 34 년 (기원전 207 년), 리스는 민간에서 수집한 시, 책 등 백가의 학문을 파괴하여 유학생을 해칠 것을 건의했다.
시황 37 년 (기원전 2 10), 진시황은 사구대 (현 허베이 광종) 에서 죽었다. 리 호가호위 은 애도 하지 않으며, 조 가오 공모 는 바다 가 즉위 할 수 있도록 돕고, 그에게 리 푸 스와 의 죽음을 주었다. 진 2 세 원년 (기원전 209 년) 7 월 진승과 광무는 봉기를 일으켰다. 얼마 지나지 않아 조고가 리스를 모함하여 땅을 베어 왕을 부르려고 했다.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나중에 리스는 모진 고문을 당하고 결국 죄를 시인해야 했다. 이듬해 (기원전 208 년) 7 월 진 2 세는 함양에서 참수되었다. 죽기 전에 그는 아들에게 말했다. "만약 내가 황개 한 마리를 채동문으로 끌어내어 교활한 토끼 한 마리를 쫓는다면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 ",아버지와 아들 은 울고 눈물을 흘리며 세 가족을 파괴했다.
리스는 소현의 규범 쓰기를 제창하여 한자의 규범화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이사가 쓴 각석은 태산, 랑야산, 랑야산, 회지이다.
심보해 (? ~ 337 년 전), 허난 잉양에서 태어났다. 사서에는 그가 "정씨의 비천한 신하"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학술 업무는 주로 한소후와 조후의 사용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국내에서 정치와 종교를 가르치고 외국에서 15 년 동안 제후를 했다. 그는 마침내 자신이 아들이고, 국가치군이 강성하여 북한을 침범하지 않는다고 선포했다. "라고 말했습니다
심부해도 초기 법가이다. 사기' 에는' 둘째 쓰기, 제목 신자' 가 있고, 한사에는' 육서 신자' 가 있지만 모두 소멸되었다. 법가에는 심도가' 권' 을 중시하고, 심불해가' 술' 을 중시하고, 상양이' 법' 을 중히 여기는 세 파가 있다.
한비자는 이렇게 말했다. "신불해와 공손양, 이 두 학파 중 어느 것이 나라를 더 갈망하는가? "여행은 불가능하다. 열흘 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 사람은 죽을 것이다. 굶주림은 음식을 가리지 않고, 옷도 없이 죽는다: 아무것도 가질 수 없고, 양생도구도 다 있다. 오늘 심불해는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손양은 법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연기자는 임명으로 관직을 부여받고, 진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살인을 할 수 있다. 법을 가르치는 사람도 이 사람의 주인이다. 법률은 정부가 제정한 것이므로 상벌은 반드시 백성의 마음속에 있어야 한다.
오기 (기원전 440 년-기원전 38 1 년), 중국 고대 군사가, 정치가.
오기, 전국 시대 좌씨 (이 산둥 정도현 서) 는 유학을 배우고, 개혁을 감히하고, 용병에 능한 적이 있다.
초창기에 루국 국왕이 높이 평가했고, 제루대전 후 오기는 제국종실 여자와 아내로 결혼했다. 노나라 국민들은 곧 통수가 될 오기에 대해 회의적이다. 오기는 루의 신뢰를 얻기 위해 아내를 죽였다. 노국이 구출되었지만 오기는 아내를 죽여 왕위를 빼앗으려 하다가 노국 국민의 미움을 받아 결국 노국 왕에게 버림받았다.
나중에, 오 () 는 위 () 의 역할을 맡았고, 중용되어 서하 수장 () 으로 임명되어 추진된 개혁이다. 나중에 그는 초나라에 가서 재상이 되었고, 개혁을 추진하여 이화한 귀족과 양병을 폐지하려 하였으나, 그는 너무 빠른 공로와 근리에 너무 엄격하여 많은 황족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추도왕이 죽은 후, 초나라 귀족들이 오기를 포위하고, 곧 그것을 죽였다. 오기는 자신이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알고 칼을 빌려 사람을 죽이고 함께 죽는 전략을 취했다. 그는 사당으로 도망쳐 추도왕의 시체 밑에 숨었다. 오기는 여전히 난화살에 맞아 죽었지만, 많은 화살이 추도왕의 몸에 맞았다. 그의 아들이 즉위한 후, 즉시 추도왕의 몸에 쏜 궁수를 생포하도록 명령했다.
오기 변법 시간이 짧고 기초가 깊지 않다. 그의 후임자인 초왕수는 오기의 정치 개혁에 관심이 없다. 추 (Chu) 의 우 치 (Wu qi) 의 정치 개혁은 거의 성공하지 못했다. 오기는 위대한 군사가로 그의 손자와 이름이 같다. 그는 사병을 잘 관리하며 전략 전술에 많은 좋은 말을 남겼다. 그 모친은 아내를 잃고 장수를 위해 죽였지만, 위대한 품성에 물들어 유가에 의해 무고를 당했다. 비록 그의 파렴치한 성격은 그로 하여금 병사를 관리하는 기교로 유명하게 만들었지만, 이것은 그의 비참한 운명을 정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신 (기원전 455-395 년경) 은 중국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로 위국의 개혁을 주재했다. 그의 중농사상과 법치사상은 상양과 한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가 법가의 시조로 여겨진다.
위문후 대신을 역임한 이규는 변법을 주재하며 "힘을 헤아려 행한다" 고 시행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주된 목적은 농민들이 농사를 잘 짓고, 성공적인 경작 경험을 보급하고, 생산량을 늘리고,' 후덕재물' 정책을 시행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국가는 풍년에 저가로 여곡을 인수하고, 흉작년에는 저가로 팔아 곡가를 평정하였다. 정치적으로는 법치를 실시하고, 노예주의 귀족 특권을 수호하는 석청돌루 제도를 폐지하고, 유공자를 장려하고, 공적과 능력에 따라 관원을 발탁한다. 예를 들어 오기는 서하를 지키도록 임명되었고, 서문표 는 그의 권력을 다스리는 데 사용되었다. 개혁을 거쳐 웨이의 국력이 강화되어 전국 초기의 강국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또한' 도난, 도적, 감옥, 포획, 잡화, 기계법' 등 6 법 전적을 편찬하여 중국 고대 최초의 비교적 완전한 법전이다. 상양은 재간이 넘치고 휴대하기 쉽다는 말을 듣고 법율서를 가지고 진나라로 갔다. 이제 제목만 남았으니 내용은 이미 없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