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성 바이은기의 역사

운남성 바이은기의 역사

1. 인물, 노동 장면 등이 새겨진 은팔찌가 있었던 시대.

현대화 과정과 함께 운남 바이 은제품 및 은보석 산업도 특정 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역사적 무대.

그 장인 정신은 전통적인 방법을 계승하고 돌파하며, 식기의 모양은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며, 장식 패턴도 다른 많은 민족의 패턴을 요약하고 흡수합니다. 바이 은제품을 가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계화 기술이 도입된 후 생산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문양을 통해 운남 바이 은제품과 은장신구를 살펴보면 그 역사적, 문화적 배경, 주변 민족과의 상호 작용, 종교적 신념이 장식 형태에 미친 영향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윈난성 백은제품, 은보석 산업의 생존과 발전, 성장은 역사의 객관적 이유와 국가의 주관적 이유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키워드: 운남 바이 은제품 및 은장신구 사회적 의의 및 문화적 의미 교통, 통신 및 관광의 발전과 발전으로 인해 운남의 은제품 산업은 복합적인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운남 서부, 운남 남서부, 운남 북부, 운남 서북부 지역의 다양한 소수민족의 은제품 가공은 쇠퇴 단계에 있는 반면, 운남 중부, 운남 북동부, 다리 얼하이 지역의 은제품 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다리현 허칭현의 바이신화촌(Bai Xinhua Village)이 대표하는 제품은 윈난성 및 주변 성 및 지역의 은제품 및 은장신구 수요 시장을 포괄합니다. 현재 바이 은제품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한식 은제품, 티베트식 은제품, 기타 일부 민족의 은장신구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형태, 장인정신, 패턴 등은 각각 고유한 사회적 의미와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

바이 은제품 가공의 기본 기술에는 망치질과 디싱, 용접, 광택, 조각, 선조, 중공 등이 포함됩니다. 그중 조각과 선조 기술이 가장 특징적입니다. 1.

조각 과정. 끌 도구에는 일반적으로 망치와 강철 끌 세트가 포함됩니다.

물체의 형상 변화, 문양의 크기, 끌의 질감에 따라 끌 머리도 뾰족한 모양, 원형, 사각형, 평면형, 끌 모양 등 다양한 모양으로 연마됩니다. 그루브, 초승달, 꽃잎 등 가공하는 동안 작업자는 왼손에 끌을, 오른손에 망치를 잡고 언제든지 적합한 끌을 선택하여 은식기 표면에 패턴을 새길 수 있습니다.

바이 조각 기술에는 주로 포지티브 끌, 네거티브 끌, 플랫 끌, 중공 및 기타 방법이 포함됩니다. 양 끌은 볼록한 양각 효과를 내기 위해 대형 및 중형 은 그릇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일괄 생산 과정은 먼저 납과 주석으로 암주형을 만들고, 은판을 단련한 후 반복적으로 단조하여 그릇의 큰 모양과 거친 무늬의 기복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이 모양의 거친 블랭크 중앙에 접착제를 붓습니다. 조각하는 동안 일정한 탄력성을 확보하려면 접착제의 점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의 패턴에 따라 끌을 사용하여 기복의 미묘한 변화를 점차 알아냅니다. 조각된 선이 매끄러운지 아닌지, 이미지가 충만한지 아닌지, 매력이 생생한지 여부는 실버 주얼리 솜씨의 품질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바이 장인은 일반적으로 12~13세부터 조각 기술을 배우기 시작하며, 숙련된 기술자가 되려면 보통 3~4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중국식 구룡찻주전자(디테일) 실버 2.

세공기술. 극도로 가는 금과 은선을 엮고, 쌓고, 꼬집고, 용접하여 다양한 평면적이거나 입체적인 그래픽 패턴을 만드는 것을 선조공예라고 합니다.

바이 선조 공예는 주로 티베트 장식품, 관광 상품 및 보석류에 사용되며 그중 티베트 장식품은 가장 엄격한 요구 사항과 가장 정교한 장인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 티베트 장식품은 상대적으로 크며 주로 선조 기술과 상감 기술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며 패턴이 복잡하고 정교합니다.

티베트 젖꼭지 고리를 예로 들면 길이 260mm, 너비 150mm의 젖꼭지 고리는 약 750g의 은으로 만들어졌으며 주변 선은 선조로 꼬인 두꺼운 나선형 패턴이 있습니다. 중앙에 선조로 짜여진 높이 10mm의 수직 갈비뼈입니다. 둥근 구슬의 원형이 정면과 베이스 플레이트 사이의 연결부에 용접됩니다.

모든 필라멘트는 3~4가닥의 얇은 은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꼬인 필라멘트를 길고 짧은 길이로 자르고 핀셋을 사용하여 다양한 패턴으로 구부립니다. Filigree는 또한 땜납 분말에 대한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융점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완제품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문양의 관점에서 볼 때 백은제품과 은제품의 주요 문양으로는 용문, 새문, 물고기문, 곤충문, 풀문, 보양문, 연꽃문, 문양, 문양, 끈문, 구름문, 산문 등이 있다 , 물 패턴. 패턴, 천둥 패턴 등.

1. 드래곤 패턴이 가장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용 문양은 턱수염과 뿔이 있고, 비늘이 가득하고, 네 개의 발톱이 펼쳐져 있으며, 강렬하고 위압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산 문양, 물 문양, 구름 문양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테마는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 동중국해에서 도약하는 용, 구룡의 벽 등입니다.

은그릇의 용문양은 대부분 볼록면 양각방식을 사용하고, 반지나 팔찌의 용문양은 일반적으로 네거티브 조각방식을 사용합니다. 2.

곱슬 잔디 패턴입니다. 팔찌에는 곱슬풀 패턴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폭 18mm, 두께 8mm의 좁은 은 조각을 선형 강철 조각으로 새겼습니다. 반복적이고 유사한 구성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선이 없이 가상 공간과 입체 공간의 균형을 맞춥니다. 숙련된 은세공인이 은조각의 폭과 길이에 따라 무늬를 만들고, 끌의 선은 매끄럽고 매끄러워집니다.

3.

문양은 주로 보향꽃과 연꽃 문양이 주를 이룬다.

보상 꽃잎은 일반적으로 6~9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단층 꽃잎이고, 꽃 중앙에는 방사상으로 배열된 작은 직선이 새겨져 있다. 보양꽃은 장신구 장식 문양의 주 문양으로 자주 사용되며, 곱슬풀 문양을 보조 문양으로 하며, 꽃 모양의 크기는 대개 밑판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연꽃무늬는 주로 대형 및 중형 은그릇에 많이 나타나며, 보조문으로 사용되며, 그릇 바닥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장식에도 다른 문양이 있는데, 가지에 달린 꽃은 모두 덩굴과 잎이 S자 모양으로 반복되는 구성이고, 꽃잎은 4~6개의 작은 꽃이다.

4. 곤충과 물고기 패턴.

이 두 패턴은 바이족의 전통 패턴에 속해야 합니다. 곤충 문양은 주로 나비 문양으로 얽힌 꽃의 상하 좌우에 보조 문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스타일은 대체로 꽃과 일치한다.

고대 팔찌에는 왼쪽과 오른쪽 대칭이 반복되는 추상적인 물고기 패턴이 종종 있습니다. 물고기 머리와 지느러미는 다이아몬드 모양이고 몸통은 수축되고 가늘며 꼬리는 삼각형으로 방사됩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단순하고 깔끔한 선이 ​​있는 폐곡선이며, 곡률이 억제되고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어 중국화의 정수를 담고 있습니다. 5.

새 패턴. 학 문양이 가장 많이 나타나며 주로 크고 중형의 은그릇을 장식하는데 사용되며, 날개가 펼쳐져 있고 새의 옆면에 물무늬가 있는 적절한 원형 문양이다.

바닥에는 모아레 패턴이 주로 사용되며, 모아레 패턴은 크기가 다양하고 매끄럽고 말려 있으며 대칭적입니다. 문양은 용기의 표면보다 5~7㎜ 높고, 본체가 돌출되어 레이아웃이 꽉 차 있다.

6. 다양한 지상 패턴.

판매되는 지역에 따라 모양에도 다양한 그라운드 패턴이 사용됩니다. 한은 제품에는 구름 문양, 산 문양, 물 문양, 천둥 문양 등이 더 자주 나타나며 지그재그 문양, 끝없는 문양이 더 일반적입니다. 2. 은팔찌에 사람, 노동 장면 등이 새겨진 시대.

현대화 과정에서 운남 바이 은제품 및 은보석 산업도 특정한 역사적 단계로 발전했습니다.

그 장인 정신은 전통적인 방법을 계승하고 돌파하며, 식기의 모양은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며, 장식 패턴도 다른 많은 민족의 패턴을 요약하고 흡수합니다. 바이 은제품을 가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계화 기술이 도입된 후 생산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윈난성 바이족의 은제품과 은장신구를 패턴을 통해 살펴보면 그들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 주변 민족과의 상호작용, 종교적 신념이 그들의 장식 형태에 미친 영향을 추적할 수 있다. 요컨대 운남 백은제품 및 은보석 산업의 생존과 발전, 성장은 역사의 객관적 이유와 국가의 주관적 이유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키워드: 운남 바이 은제품, 사회적 의미 및 문화적 의미 교통, 통신 및 관광의 발전과 함께 운남의 은제품 산업은 혼합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운남 서부, 운남 남서부, 운남 북부, 운남 서북부 지역의 다양한 소수민족의 은제품 가공은 쇠퇴 단계에 있는 반면, 운남 중부, 운남 북동부, 다리 얼하이 지역의 은제품 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다리현 허칭현의 바이신화촌(Bai Xinhua Village)이 대표하는 제품은 윈난성 및 주변 성 및 지역의 은제품 및 은장신구 수요 시장을 포괄합니다. 현재 바이 은제품의 주요 제품으로는 한식 은제품, 티베트식 은제품, 기타 일부 민족의 은장신구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형태, 장인정신, 패턴 등은 각각 고유한 사회적 의미와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바이은 제품을 가공하는 기본 기술에는 망치질, 용접, 연마, 조각, 선조, 중공 등이 포함됩니다. 그중 조각 및 선조 기술이 가장 특징적입니다.

1. 조각 과정. 끌 도구에는 일반적으로 망치와 강철 끌 세트가 포함됩니다.

물체의 모양, 문양의 크기, 끌의 질감에 따라 끌 머리도 뾰족한 모양, 원형, 사각형, 평면형, 홈이 있는 모양, 초승달 모양 등 다양한 모양으로 연마됩니다. , 꽃잎 등 가공하는 동안 작업자는 왼손에 끌을, 오른손에 망치를 잡고 언제든지 적합한 끌을 선택하여 은식기 표면에 패턴을 새길 수 있습니다.

바이 조각 기술에는 주로 포지티브 끌, 네거티브 끌, 플랫 끌, 중공 및 기타 방법이 포함됩니다. 양 끌은 볼록한 양각 효과를 내기 위해 대형 및 중형 은 그릇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일괄 생산 과정은 먼저 납과 주석으로 암주형을 만들고, 은판을 단련한 후 반복적으로 단조하여 그릇의 큰 모양과 거친 무늬의 기복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이 모양의 거친 블랭크 중앙에 접착제를 붓습니다. 조각하는 동안 일정한 탄력성을 확보하려면 접착제의 점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의 패턴에 따라 끌을 사용하여 기복의 미묘한 변화를 점차 알아냅니다. 조각된 선이 부드럽든 아니든, 이미지가 충만하든 아니든, 매력이 생생하든 아니든 실버 주얼리 솜씨의 품질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바이 장인은 일반적으로 12~13세부터 조각 기술을 배우기 시작하며, 숙련된 기술자가 되려면 보통 3~4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한식 구룡찻주전자(부분) 은 2. 세공공예.

극히 가는 금, 은선을 이용해 엮고, 쌓고, 꽃을 꼬집고, 용접하여 평면적이거나 입체적인 다양한 그래픽 패턴을 만드는 것을 선조공예라고 합니다. 바이 선조 기술은 주로 티베트 장식품, 관광 상품 및 보석류에 사용됩니다. 그중 티베트 장식품은 가장 엄격한 요구 사항과 가장 정교한 장인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 티베트 장식품은 상대적으로 크며 주로 선조 기술과 상감 기술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며 패턴이 복잡하고 정교합니다.

티베트 가슴고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길이 260mm, 너비 150mm의 가슴고리는 약 750g의 은으로 만들어지며, 선조가 대칭적인 소용돌이 패턴으로 꼬집어져 있으며, 밀 이삭 패턴과 원형 패턴 실은 선조로 꼬인 두꺼운 나선형 패턴이며 중앙에 선조로 짠 높이 10mm의 수직 리브가 있습니다.

베젤 파사드와 베이스 플레이트 사이의 연결부에는 원형의 둥근 구슬이 용접되어 있습니다. 모든 필라멘트는 3~4가닥의 가는 은선으로 만들어지며, 꼬인 필라멘트를 길고 짧은 길이로 자르고 핀셋을 사용하여 다양한 패턴으로 구부립니다. 세공 기법은 칠보와 비슷합니다.

Filigree는 또한 땜납 분말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엄격합니다. 융점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완제품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문양으로 보면 백은기 및 은장신구의 주요문양은 용문, 새문, 물고기문, 곤충문, 풀문, 보양문, 연꽃문, 등문, 문, 끈문, 구름문 등이 있다. 패턴, 산 패턴, 물 패턴, 천둥 패턴 등.

1. 드래곤 패턴이 가장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용문양은 턱수염과 뿔이 있고, 비늘이 가득하고, 네 개의 발톱이 펼쳐져 있으며, 강렬하고 위압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산문, 물문, 구름문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주제는 대부분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 동중국해에서 출현하는 용, 구룡의 벽 등입니다. 은그릇 모양의 용문은 볼록면부조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반지와 팔찌의 용문은 음각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2. 곱슬풀 패턴. 팔찌에는 곱슬풀 패턴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폭 18mm, 두께 8mm의 좁은 은 조각을 선형 강철 조각으로 새겼습니다. 반복적이고 유사한 구성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선이 없이 가상 공간과 입체 공간의 균형을 맞춥니다. 숙련된 은세공인이 은조각의 폭과 길이에 맞춰 무늬를 만들고, 끌의 선은 매끄럽고 매끄러워진다.

3. 패턴은 주로 보양화와 연꽃이다. 보향 꽃잎은 일반적으로 6~9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단층 꽃잎이고, 꽃 중앙에는 방사상으로 배열된 작은 직선이 새겨져 있다.

보샹 꽃은 장신구 장식 문양의 주 문양으로 자주 사용되며, 풀무늬를 보조 문양으로 하며, 꽃 모양의 크기는 대개 밑판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연꽃무늬는 대·중형 은그릇에 주로 나타나며, 보조문으로 사용되며, 그릇 바닥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장식에도 다른 무늬가 있는데, 가지에 달린 꽃은 모두 덩굴과 잎이 S자 모양으로 반복되는 구성이고, 꽃잎은 4~6장의 작은 꽃이다. 4. 곤충과 물고기 패턴.

이 두 패턴은 바이족의 전통 패턴에 속해야 합니다. 곤충 문양은 주로 나비 문양으로 얽힌 꽃의 상하 좌우에 보조 문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스타일은 대체로 꽃과 일치한다.

고대 팔찌에는 추상적인 물고기 문양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좌우 대칭으로 반복됩니다. 물고기 머리와 지느러미는 다이아몬드 모양이고 몸통은 수축되고 가늘며 꼬리는 삼각형으로 방사됩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단순하고 깔끔한 선이 ​​있는 닫힌 곡선이며, 곡률이 억제되고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어 중국화의 정수를 담고 있습니다. 5. 새 패턴.

학 문양이 가장 많이 나타나며 주로 대형, 중형 은제품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며, 날개가 펼쳐져 있고 새 옆면에 물무늬가 있는 적절한 원형 문양이다. 바닥에는 원형 구성 외에도 모아레 패턴이 많이 사용됩니다. 모아레 패턴은 크기가 다양하고 매끄럽고 말려 있으며 대칭적인 패턴을 형성합니다.

문양은 용기 표면보다 5~7mm 높게 형성되었으며, 본체가 돌출되어 레이아웃이 꽉 차 있다. 6. 다양한 지면 패턴.

판매되는 지역에 따라 모양에도 다양한 그라운드 패턴이 사용됩니다. 구름 문양, 산 문양, 물 문양, 천둥 문양 등은 한족 은제품에 더 자주 나타나며, 지그재그 문양, 끝없는 문양은 티베트 은기 장식에 널리 사용됩니다. 3. Shibalipu, Dali, Yunnan의 은주얼리는 진짜 눈꽃 은인가요?

1. 너무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진짜일 것입니다.

2. 윈난성 시발리푸는 은제품 전문점이다.

3. 달리는 윈난성(雲南省) 서쪽에 위치해 있다. 정식 명칭은 다리바이자치주이다.

4. 다리진(Dali Town)은 중국 윈난성 다리바이자치주 다리시 관할의 진으로, 국가 최초의 역사문화 도시인 다리고성이 있는 곳입니다. 면적은 57.9평방킬로미터, 인구는 54,000명이다. 다리시 다리진은 국무원이 발표한 최초의 24개 역사문화 도시 중 하나이자 국가급 명승지 44개 중 하나입니다. 국내 우수 관광도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5. 달리시(Dali Town)는 고대 도시 다리(Dali)와 그 주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겨울에는 혹한이 없고 여름에는 무더위가 없는 아열대 계절풍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의 제네바"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동쪽으로는 잔잔히 흐르는 얼하이호(恭海湖)를 마주하고, 서쪽으로는 구름이 가득한 창산(廣山)에 기대어 있으며, 남쪽과 북쪽은 샤관진(夏關鎭), 인차오진(十橋鎭)과 접해 있어 '물이 창산산을 둘러싸고, 창산산이 고대 도시를 껴안는' 구도를 이루고 있다. " 장엄함과 부드러움이 번갈아 나타나는 풍경 환경 패턴입니다. 이 지역은 독특한 천연자원과 풍부한 역사유적, 문화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역사문화도시, 국가명승지, 국가자연보호구역, 국가도시 등 4대 명예를 지닌 중국의 뛰어난 관광도시입니다. 아름다운 환경.

6. 달리시는 운남의 가장 초기 발상지 중 하나이며, 달리진은 달리시의 특별한 지리적 위치에 위치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역사적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고학적 발굴조사에 따르면 신석기시대 유적은 얼하이호를 중심으로 한 고원 호수 주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바이족, 이족 등 소수민족의 조상들은 이 아름답고 비옥한 땅에서 벼농사, 가축 사육, 채집, 어로, 사냥 등을 하면서 달리 지역에 고대 문명을 건설했습니다. 기원전 109년에는 다리예위현이 이저우현에 속하게 되었다. 동한시대에는 영창현에 속했다.

7. 삼국시대 촉한, 동진시대에는 운남현에 속했고, 위진북조시대에는 동허양현에 속했다. 수나라 때는 난닝주에 속했다. 서기 7세기 중반, 역사상 "유소(Liu Zhao)"로 알려진 얼하이 지역에 6개의 더 큰 민족 부족이 나타났습니다. 738년, 남조는 ​​얼하이 지역을 통일하고 태화성을 도읍으로 하는 남조왕국을 세웠습니다. 779년에 양메이 시를 수도로 삼았다. 현재의 다리시는 난자오왕국의 중앙통치지역이다. 937년, 동해제의 총독 단사평(端施平)이 대리국을 건국하고 양메이를 도읍으로 삼았습니다.

8. 원나라에는 대리군민국이 설치되었고, 청청대에는 달리주, 태화현, 조주가 설치되었다. 1911년 혁명 이후 태화현은 다리현으로, 조저우는 자오현으로 바뀌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다리현, 풍이현, 샤관시가 차례로 설치되었다. 다리 현은 다리 타운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