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왕샹이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달라는 이야기 전편

왕샹이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달라는 이야기 전편

왕샹과 제갈량은 동시대인으로, 제갈량보다 3살 어리다. Wang Xiang의 가장 칭찬할만한 점은 그의 어머니 Xue가 일찍 죽었고 Wang Xiang의 효는 그의 계모 Zhu였습니다. 옛말에 인자(善)는 높아지고 효(孝)는 내려간다고 하는데, 이 주씨 가문은 불친절한 인물로 인식되고 있다.

그녀는 적극적으로 왕샹을 배려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왕샹의 친아버지 앞에서 종종 소문을 퍼뜨려 문제를 일으키고, 왕샹의 아버지는 날마다 왕샹을 미워하게 만들었다. 계모가 있으면 계부도 있다는 옛말이 아니다.

친아버지의 지원과 보살핌 없이 왕샹은 계모의 강요로 외양간 청소, 소똥 줍기 등 매일 가장 힘들고 힘든 일을 하게 됐다. 이 말을 하면 사람들은 소떼를 치는 왕얼샤오(王erxiao)를 떠올린다.

그런데 왕샹은 공부하는 나이인데 왜 매일 이런 집안일을 하라고 하는 걸까요? Wang 가족이 정말 가난해서 Wang Xiang이 이런 일을 하길 바라는 걸까요? 그 가족은 정말 하인도 없나요?

먼저 랑야 왕씨(Langya Wang 가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위(魏), 진(秦), 남북조(南朝代) 시대에 왕씨(王氏)는 산둥성에서 가장 뛰어난 고위 가문이었다. 당나라 시에 “옛날에는 왕의 제비가 서민들의 집에 날아들었다”는 시가 있다.

셰씨 가문은 국세를 역전시킨 셰안 같은 재상과 셰링윤 같은 인재를 배출했다. Xie Lingyun은 세상에 10개의 Dou만 있고 Cao Zijian은 8개의 Dou만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나머지 1개의 Dou만 나눌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두 사람 외에도 양하(楊夏)의 사씨(氏氏)에서는 사시(興夫), 사선(興玄), 사도윤(謝道雲) 등의 인재를 배출하였다.

하지만 명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왕씨 가문이 셰 가문보다 앞서 있다. Wang Xiang에는 Wang Xiang의 계모 Zhu의 자녀인 이복형 Wang Lan이 있습니다. Wang Lan의 후손에는 많은 고위 인사와 유명 인사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왕 다오 총리와 위대한 서예가 왕희지입니다. Wang Xiang의 지점은 또한 많은 유명인을 배출했습니다.

왕씨 가문은 3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당시 자주 바뀌는 황실보다 더 번영하고 광범위했습니다. 그의 가문의 영광은 한나라부터 남조와 북조까지 이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룽닝(龍寧) 저택 두 채를 생각하며 “영원한 붉은 저택의 꿈, 왕셰 가문의 백년의 고독”이라는 시를 짓습니다. 랑야 왕씨 가문의 1세대 효는 가문에서 시작되어 역사의 무대에 들어섰다. 왕샹은 '24효'에, 왕란은 '24개 트윗'에 등재되어 유교 효문화의 뛰어난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왕가는 왕상과 왕란 두 형제로부터 부를 시작했지만, 그의 조상은 한나라의 훈계관인 왕지(王智)라고 한다. 왕조. Wang Xiang의 할아버지 Wang Ren도 Qingzhou의 주지사를 역임했으며 이는 오늘날의 주지사와 거의 동일합니다. "현을 클리어하는데 1년, 눈꽃 십만개와 은화."

그렇지 않으면 왕샹과 왕란 형제의 아버지인 왕롱은 자신이 공직을 맡지 못하고 시골에서 은둔 생활을 할 만큼 고귀한 사람이라고 감히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역사책에는 '정부가 일자리를 찾을 수 없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정부가 왕롱을 관리로 채용했지만 왕롱은 단호하게 거절했다는 뜻이다. 물론, 왕롱은 비록 평민이지만 여전히 상당한 사회적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비록 그의 가족 재산이 크지는 않더라도 결코 작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주씨가 왕샹에게 외양간 청소를 지시한 것은 터무니없다. 끔찍한 점은 Wang Xiang의 친아버지가 실제로 그것을 놓아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왕샹은 전혀 불평하지 않고 더욱 공손하고 조심스러웠다.

아버지나 계모가 아플 때마다 왕샹은 옷을 입고 국과 약을 기다려야 했다. 왕상은 그 약이 너무 쓰거나 너무 뜨거울까 봐 미리 맛을 보고 부모님께 드리려고 했습니다.

이 효심은 참으로 감동적이었지만, 돌처럼 단단한 마음을 가진 계모를 감동시키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친자식 왕란의 이익을 보호하고, 가문의 재산을 분할할 수도 있는 왕샹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계모는 조금도 자제하지 않고 더욱 노력하기 시작했다.

주 계모는 왕샹을 싫어하며, 왕샹이 자신에게 진정으로 효도한다고 믿지 않는다. Wang Xiang을 고문하기 위해 Zhu는 의도적으로 Wang Xiang을 보내 얼음 깊이가 3피트일 때 활어를 잡도록 했습니다.

맹자는 “케이크를 갖고 있으면서도 먹을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당시 생선은 여전히 ​​희귀했다. 요즘과는 달리 여기저기서 맛있는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추운 겨울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 머물며 불 옆에서 몸을 녹였고, 낚시하러 나오는 사람은 전혀 없었습니다. 강이 얼면 낚시가 어려워집니다. 둘째, 오늘날의 기계화된 도구 없이는 얼음을 깨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에 파는 생선은 없습니다. 파는 생선이 있어도 천정부지로 비싸서 일반 사람들은 감당할 수 없습니다. 생선을 먹고 싶은 평범한 사람들은 기껏해야 자신의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소금에 절인 생선을 조금 먹을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미움을 받았던 아이 왕샹은 첫째, 생선을 사는데 쓸 세뱃돈이 없었고, 둘째, 계모의 요구에 반박할 용기가 없었다.

왕샹이 강에 왔을 때 그의 손발은 거의 얼어붙을 뻔했다. 강의 몇 피트에 달하는 얼음을 바라보며 왕샹은 두꺼운 외투를 벗고 삽으로 얼음을 자를 준비를 했습니다. 그 순간, 얼음 표면이 갑자기 저절로 갈라졌습니다. 생기 넘치는 잉어 한 쌍이 틈새에서 튀어나와 왕샹의 발 바로 앞에 누워 그가 집으로 데려가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게 의외로 10시에서 10시로 퍼져나갔고, 사람들은 왕샹이 옷을 벗고 몸으로 얼음을 녹이고 싶다고 하더군요. 스물네효도 설화에 나오는 잉어를 구하려고 얼음 위에 누워 있는 이야기이다. 이 효자를 기리기 위해 지역 주민들은 강의 이름을 "소간강"으로 바꾸었습니다.

'샤오간' 하면 후베이성 ​​샤오간시를 빼놓을 수 없다. 동한시대 동용은 아버지를 장사지내기 위해 길에서 노숙자를 만나 결혼했다. 그 여인은 그와 결혼하여 그의 빚을 갚고 그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해 삼백 조각의 비단을 엮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천제(칠선녀)로 알려져 빚을 갚도록 도와달라는 명령을 받은 천황의 딸이라고 주장하고는 사라졌다.

이 이야기는 분명히 신화와 전설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민중적 순수함과 단순함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전설 때문에 현지에서는 "소간"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동용은 "24 효도"에서 유명한 효자가되었습니다. 동용의 이야기가 민중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 탓인지, 그 지역에서는 2명의 효자가 잇따라 태어나 '24효도'에도 속속 포함됐다.

한 사람은 '삼자경'에 따르면 "향이 9년 동안 지속되며 매트를 따뜻하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 9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에 대한 모든 효도. 추운 겨울에는 아버지를 위해 미리 침대를 따뜻하게 해 주셨고, 더운 여름에는 베개와 매트를 식히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하셨습니다. 가장 드문 것은 그가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지닌 신동이었다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장샤 황통은 세상에 그와 같은 사람이 없습니다"라고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맹종이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마침내 어머니가 맹종을 키웠다. 그가 나이가 들면서 평생 열심히 일했던 맹종의 어머니는 중병에 걸렸습니다. 의사는 맹종의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죽순을 달여 끓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겨울이라 파낼 싱싱한 죽순이 하나도 없었어요. 절박한 맹종은 대나무 숲으로 달려가 대나무를 끌어안고 큰 소리로 울었다. 땅바닥에 어린 죽순 몇 개가 돋아나자 맹종은 눈물을 닦고 싱싱한 죽순을 품에 안고 집으로 달려갔고, 어머니는 죽순국을 마시고 정말 회복되었습니다. 효자 Meng Zong은 나중에 황실에 다시 고용되어 오늘날의 공학부 장관과 거의 동등한 Sikong으로 봉사했습니다.

얼음 위에 누워있는 왕샹의 이야기는 차치하더라도, 당시 작가들은 '중국을 움직인' 전형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동용과 일곱선녀의 이야기는 환상으로 가득 차 있어 사실을 과장했다는 의혹이 명백히 제기되고 있다. 황샹의 이야기는 상대적으로 진실에 가깝고, 적어도 현실에 근거한 것이며 가장 설득력이 있다.

그리고 맹종은 겨울에 대나무를 품에 안고 울 때 대나무가 신령이 되었거나, 아니면 시아버지가 되었을 때 싱싱한 죽순을 펑펑 울 수 있었다. 땅은 그의 정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삼관을 파괴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과학적 법칙에 전혀 어긋나므로 일단 무시합시다.

동용 이야기와 맹종 이야기를 바탕으로 얼음 위에 누운 왕샹 이야기가 퍼지게 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왕샹이 얼음을 자르는 모습은 왕샹이 얼음 위에 누워 있는 모습으로 '합리적으로 상상'돼 전형적인 캐릭터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킨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일부 단위가 발전하기 위해 전형적인 재료를 신중하게 제작하고 과거와 현재가 실제로 동일하다는 것을 시기적절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왕샹의 행위에 대한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또 다른 이야기를 꾸며냈다는 점이다. 이 계모는 한 가지 계획에 실패하고 또 다른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그녀는 의도적으로 노란 새 수프를 먹고 싶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번에는 왕샹이 나가기도 전에 수십 마리의 노란 새들이 덫에 몸을 던져 죽음을 찾아 날아갔습니다.

나는 그러한 사건의 진위 여부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가장 큰 의혹은 계모 주가 기적의 목격자로서 감히 하늘을 거역하고 왕샹을 해치려는 음모를 끝까지 감행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과 양립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만약 그녀가 오리올 사건을 목격했다면 그녀는 너무나 두려워서 무릎을 꿇고 자비를 구하며 하느님의 용서를 구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실제로 그녀는 사악한 계모 역을 극한까지 소화했다.

'사석신우'에는 왕샹에 관한 두 가지 이야기가 나온다. 자세히 읽어보면 왕샹이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구걸했지만, 주씨 가문의 박해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Wang Xiang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왕상이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매실은 새와 도둑을 끌어들이기에 너무 좋은 척하며 밤낮으로 매화나무를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이것은 황사인(Huang Shiren)보다 더 혐오스러운 일입니다. 폭풍이 몰아칠 때마다 왕샹은 계모에게 벌을 받을까 봐 걱정되어 나무를 안고 큰 소리로 울었습니다.

『석수신우』는 공식적인 역사는 아니지만 민간전설을 기록하고 있지는 않다. 민속 버전에 따르면, 이 매화나무는 매번 혹독한 악천후를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누군가가 샤오간 강가에 세운 기념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위에는 "모든 날씨에 이추를 지키라"라는 다섯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선한 사람이 좋은 보상을 받기를 바라는 국민의 선한 뜻을 고려해 이 사실을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핵심은 이 계모가 왕샹을 돕는 신이 없다고 분명히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녀는 이후 자신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Shi Shuo Xin Yu"는 이 계모가 실제로 칼로 살인을 저질렀다고 기록합니다. 다행히 Wang Xiang은 밤에 일어나서 살아 남았습니다. 새엄마는 찢어진 이불을 보고 마침내 양심의 가책을 깨닫고 그때부터 그녀를 자신의 것처럼 대했습니다. 해피엔딩처럼 보이지만 사람의 마음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사실 계모라도 사람을 마음대로 죽일 권리는 없습니다. 왕샹은 자진해서 죽음을 맞이했지만 아마도 그 당시에는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갑자기 이 살아 있는 사람을 보았을 때 여전히 겁이 났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녀는 왕샹이 자신을 저항하거나 심지어 살해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틀림없이 상대를 안정시키고 그가 이 나쁜 행동을 퍼뜨리거나 신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깨어난 척합니다. 사실 이것은 제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Wang Xiang을 죽이려는 Zhu의 의도는 단 한 번도 끊어진 적이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왕샹은 '24효'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그의 이복형인 왕란이 '24형제' 중 한 명으로 등록되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논어』에는 “효와 우애는 인(仁)의 근본이다?” 효와 우애는 유교에서 가장 주창하는 도덕적 패러다임이다. , 형제애는 형제의 올바른 태도를 의미합니다. 왕란이 티(Ti) 문화의 대표 인물이 된 이유는 그야말로 이상한 어머니 덕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황제가 무식하고 무식하다"고 말하기를 좋아하며, 계모 주씨 역시 "부도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Wang Lan이 겨우 몇 살이었을 때 Zhu 선생은 할 일이 없을 때마다 Wang Xiang을 채찍으로 채찍질했습니다. 왕란은 어렸지만 어머니의 행동을 매우 미워했고, 매번 울며 달려가서 형을 보호했습니다. 당연히 Zhu가 원하는대로 Wang Xiang을 죽이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왕란이 나이가 들었을 때 왕란도 어머니를 계몽하려고 노력했습니다. Zhu는 아들의 마음속에 있는 자신의 영광스러운 이미지를 손상시킬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감히 왕샹을 노골적으로 채찍질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Zhu는 포기하지 않고 항상 Wang Xiang을 고문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시도했습니다. 왕샹은 온갖 더럽고 힘든 일을 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쉴 수가 없었다.

Wang Lan은 형이 일을 마치지 않는 한 쉬지 않고 Wang Xiang을 도왔습니다. Wang Xiang의 아내조차도 면역되지 않았으며 Zhu 가족의 노예와 학대를 받았습니다. 가족이 아니어도 같은 문으로 들어가지 마세요. 왕란의 아내는 매우 덕망이 높았으며 항상 형수와 함께 열심히 일했습니다. 주씨 부인은 아들과 며느리를 불쌍히 여겨 왕샹과 그의 아내를 괴롭히는 일을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

왕샹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왕샹은 지역에서 좋은 평판을 얻었다. 많은 사람들은 Zhu가 비열하고 불친절하다고 비난하면서도 Wang Xiang의 자비와 정의, 효심을 칭찬했습니다. Zhu 가족은 Wang Xiang을 너무 싫어해서 Wang Xiang을 즉시 죽이고 싶었습니다. 주는 왕상을 없애기 위해 몰래 독을 사서 술에 넣었다. 뜻밖에도 Wang Lan은 뭔가 잘못되었음을 알아차리고 일부러 그것을 집어 마시려고 했습니다. Zhu는 너무 겁이 나서 빨리 그것을 가져갔습니다.

그때부터 왕란은 왕샹이 먹은 음식과 술을 모두 몇 입이나 먹곤 했다. Zhu는 Wang Lan이 중독될 것을 두려워하여 중독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Zhu는 사악했지만이 두 형제의 잘 섬김을 받아 오래 살았습니다.

왕샹은 주나라가 죽은 뒤에야 관리로 부름을 받았다고 한다. 이때 왕샹은 이미 꽤 늙어 있었다. 그러나 왕샹의 공직 생활은 순조로웠고, 마침내 만호각후작(萬湖亭侯)이라는 칭호를 받고 9명의 대신에 속하게 되었다. 비록 왕란은 형만큼 뛰어나지는 않지만 여전히 조정의 중요한 구성원이고, 그의 후손들은 가문에 영광을 가져온 재능 있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효(孝)라고 하면 유교(儒儒)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 과거에 루쉰 씨는 "윤리는 사람을 잡아먹는다"라고 즐겨 말했습니다. 이것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후대 유학자들은 공자와 맹자의 성현의 본래 뜻을 잘못 해석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이 죽기를 바라면 아들도 죽어야 한다'는 소위 효도는 완전히 잘못된 유교이고 유사유학이다.

72현자 중 한 명인 증심(曾興)은 하루에 세 번씩 자기 자신을 챙기는 사람이기도 했다. 한번은 멜론 심는 일이 늦어졌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심한 구타를 당한 적도 있다. 증자는 구타를 당해 의식을 잃었고, 깨어났을 때 통증을 호소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구타를 당하지 않고 태국 마사지를 즐기는 것처럼 얼굴에 미소를 지었습니다.

공자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화가 나서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끊고 싶어했습니다. 공자는 순황제가 아버지에게 내린 형벌을 “작은 형벌이지만 큰 형벌”로 기억했다고 말했다.

즉, 구소가 작은 막대기를 꺼내 사람을 때리면 기껏해야 표면적인 부상만 입을 뿐이고 순은 순종적으로 구타당한다는 뜻이다. 구소우가 큰 막대기를 꺼내 그를 때려죽이려고 하면 빨리 도망가세요. 또 다른 예를 들면, 사다리를 꺼내려고 집에 올라가거나, 돌을 던지기 위해 우물 아래로 내려가도 순은 지체 없이 죽고 도망치려 했다. 이것이 참된 효이며 아버지를 불의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맹자』에는 “세 가지 불효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자손이 없는 것”이라는 아주 유명한 말이 있다. 아이는 순종적이며 관계를 맺는 것이 부당하다고 합니다. 첫째는 불효이고, 가족은 가난하고 친척은 나이가 많으며, 둘째는 불효입니다. , 조상 숭배를 거부합니다. 불의.

공자와 맹자의 견해에 따르면 이 왕상은 효자가 아니라 단순히 불효자일 뿐이다. 계모의 오만함을 부추기고 그녀의 악랄함을 드러낸 것은 왕샹의 신중한 언행과 아첨이었습니다. 당시 모든 사람들은 Wang Xiang의 계모가 그를 비웃었다고 압도적으로 비난하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Zhu는 더욱 화가 나서 Wang Xiang을 먼저 찔렀다가 그를 독살했습니다.

좋은 형 왕란 덕분에 가족의 비극이 일어나는 것을 막았다. 나는 왕란이 정말 효자라고 생각한다. 그는 행동뿐만 아니라 조언도 해주고 어머니의 악행을 종식시켰다. Wang Lan은 또한 형을 진심으로 존경했으며 Wang Xiang과 그의 아내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Langya의 Wang 가족이 서로를 보호하고 계속 존재할 수 있도록 보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