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상의 노래'는 왜 음악 분야에서 동서양의 문화교류와 통합이 이루어진 불후의 결정체이자 세계적인 명작인가? (4)

'지상의 노래'는 왜 음악 분야에서 동서양의 문화교류와 통합이 이루어진 불후의 결정체이자 세계적인 명작인가? (4)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대지의 노래"

수년 동안 "대지의 노래"를 듣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말러 팬이라고 감히 말할 수 없습니다. , 한때 나는 그것이 이생에서 나온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아마도 그것은 청소년기의 말러에 대한 나의 오해였을 것입니다. 그 당시 나는 그의 음악에서 삶의 모든 슬픔과 괴로움이 마치 내가 마치 마치 마치 나의 구세주를 보았고 나는 그의 발 앞에 엎드리고 싶었습니다. 아니면 단순히 당신의 영혼을 그의 손에 맡기고 싶었습니다. 내 생각엔 그는 그 시절의 '분노한 청년'이었다. 그는 자신의 진짜 살과 피를 갈기갈기 찢어버리고 음악 속에 피어나면서 동시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치솟았다. 요즘 통곡하는 록 음악보다 더 치명적인 멜로디. 내 취향과 기분이 아무리 고전적이라 할지라도 말러의 피와 혼란은 언제나 달콤한 독약과 같아서 오랜 그리움과 고립 뒤에도 나를 우울하고 떨리고 의식을 잃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아직도 절망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교향곡으로 '대지의 노래'를 꼽고 있다. 그 끈적하고 우울한 피아노 소리를 들어보면 정말 말러다. 그의 기질은 마치 계곡의 난초 같고, 그의 위엄과 유령의 에너지가 있고, 그의 목소리는 이토록 아름답고 황홀하다. "봉투"인가요? 화려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는 언제나 그렇듯 애쓰며 옥타브를 넘나들며 찢고 파괴하며 남은 아름다움을 씻어낸다. 피아노의 타악기로 환원된 후, 소리는 갑자기 공허하고 이상해졌으며, 불규칙한 윤곽선과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선들이 등장했습니다. 아름다움은 여전하지만, 내면의 목소리에는 깨진 유리알이 회전하는 만화경처럼 긴장되고 혼란스러운 소리가 나며, 늘 '영혼의 귀환'을 생각하게 된다. 한숨을 쉬며 그리움에 젖어 내 품에 안긴다. 말러의 노래는 나를 미치게 만든다. 6곡의 '대지의 노래'를 들으며 온몸과 피가 끓어올랐다. 슬픈 가사와 짝을 이루는 뜨거운 음악만 들었고, 세상은 뒤집어지고 황당한 음색을 띠었다. 사람들은 "감동"될 수밖에 없습니다. 음악과 가사의 연관성을 주의 깊게 추적해보면, 시에 대한 예민한 말러 특유의 감정을 엿볼 수 있다.

나에게 유대인 말러의 음악과 그의 인격은 문학적 특성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인생은 길고 암울한 시 같았고, 그 근원은 유대인의 고된 삶과 슬프고 조숙한 어린 시절이었다. 갑자기 천국으로 향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유명한 말러 전기작가 라그랑주는 한때 말러의 집, 시장, 교회당, 학교 등 말러의 어린 시절의 단편과 형제자매들의 죽음이 남긴 트라우마를 추적하려 했던 적이 있다. 응답은 지구의 노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흔적은 말러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가졌고, 그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그는 열정적이고 외향적일 수도 있고, 조용할 수도 있고, 대화 중에 눈물을 터뜨릴 때까지 어린아이처럼 웃을 수도 있습니다. 그의 성격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의 섬세한 사랑과 가끔 무례함은 때때로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상처를 줍니다.

말러의 <대지의 노래>는 은유와 상징이 가득한 복잡한 이미지를 지닌 시이다. 어떤 상황이든 시는 항상 어려운 시기의 슬픔을 식혀줄 것입니다. 내가 말러를 읽을 때 그는 세부 사항으로 가득 찬 거대한 교향곡 중 하나입니다. 내가 그것을 읽지 않을 때 그의 영혼은 비밀스러운 어딘가에 머물고 그의 손가락은 피아노를 희미하게 두드리며 나를 신비한 꿈의 세계로 인도합니다. (익명)

유대 음악의 대가 말러는 1860년 7월 7일 보헤미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양조장 주인의 아들이었다. 10세 때 고향에서 피아노 연주회를 열었고 이듬해 프라하로 유학을 갔으나 2년 동안 공부한 뒤 몸이 허약해져 학교를 자퇴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1885년 말러의 연주를 들은 농장 관리자는 그의 재능이 대단하다고 느껴 그를 비엔나 음악원에 데려가서 피아노를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그가 학교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한 후 그는 작곡으로 전환하기를 원했다. 비엔나 대학교에서 철학 강좌를 수강하고 브루크너의 글을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동시에 발전에 전념했습니다. 2년 후, 학교에서 피아노를 가르치면서 첫 작품인 '슬픔의 노래'의 대본을 쓰고 있었습니다.

말러는 오케스트라와 연극의 지휘자로 바쁘게 일하는 것 외에는 나머지 시간을 작곡에 바쳤고 거의 쉴 시간이 없었던 부지런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지휘 경력은 1880년 오스트리아 북부의 작은 극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883년부터 1885년까지 그는 다른 곳으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한 여성 가수와 결실 없는 연애를 했다. 그는 아쉽게 떠난 후 프라하로 일하러 갔다. 이때 그는 가수의 여자친구를 위한 곡도 썼고, 가사도 직접 썼다. 프라하에 있는 동안 그는 모차르트와 바그너의 오페라를 공연했으며 브람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말러는 31세에 함부르크 오페라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역임했고, 이후 10년 동안 라이프치히에서 당시 가장 유명한 지휘자의 보조 지휘자와 비엔나 오페라의 지휘자를 역임했다. 년, 그는 인생에서 가장 화려하고 활동적인 기간입니다. 말러의 독창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덕분에 모차르트, 베토벤, 바그너 오페라 등 역사적으로 많은 오페라가 공연되었습니다. 그는 오페라 지휘에 있어서 보수적인 고정관념에 맞서 싸웠다. 10년 간의 투쟁 동안 말러는 끊임없이 반대파의 방해와 공격을 받았고, 마침내 비엔나 오페라 하우스를 떠나야 했다. 1909년 그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임명되었고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도 지휘했습니다.

이후 심장병이 악화되어 1911년 2월 고향으로 돌아왔다. 말러는 같은 해 5월 18일 빈에서 심장마비로 인한 심각한 혈액감염으로 사망해 그렌징거 묘지에 안장됐다.

말러는 전임자들을 존경했다. 1875년에는 유명한 교향곡 작곡가 브루크너의 <교향곡 3번>이 처음 연주됐는데, 당시 브루크너는 후세만큼 유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밴드 멤버들은 이 교향곡의 저자를 그다지 높이 평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주 전체가 꽉 찼다. 형식적인 '사물들'의 첫 공연의 실패를 상상해볼 수 있다. 공연 도중 관객들은 끊임없이 야유와 휘파람을 불었다. 결국 관객석에는 25명만이 남았다. 그 25명 중에는 당시 고작 17세였던 말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공연이 끝나자 그들은 기립박수로 브루크너를 축하했다.

말러의 교향곡은 장엄하고 장엄하여 이 음악 형식을 전례 없는 수준의 웅장함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말러는 교향곡 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의 교향곡은 100년 넘게 매우 자주 연주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러를 베토벤 다음으로 가장 위대한 교향곡 작곡가로 여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많은 음악 평론가들은 말러의 작품이 웅장하기는 하지만 비관주의와 세상에 대한 피로감으로 가득 차 있으며 모든 교향곡은 비극과 같다고 믿습니다. 이 말은 무리한 것이 아니다. 음악은 그야말로 작곡가 자신의 세계관을 반영한 것이다. 말러의 삶은 순탄하지 않았지만 우여곡절과 좌절과 불행으로 가득 차 있었다. 프로이트와의 우정은 이러한 기초에 기초를 두고 있다. 불운한 말러는 인생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괴로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오해하고 있었습니다. 누군가가 조언을 구하러 왔다는 사실에 프로이트는 당연히 기뻐했습니다. 두 사람은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고, 프로이트는 말러가 정신분석의 원리를 매우 빨리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기존 교향곡 중 가장 긴 작품은 모두 말러의 작품이다. 그의 '교향곡 3번'은 6악장으로, 1악장의 길이는 45분이다. 8번 교향곡은 뮌헨에서 초연되었을 때 무대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천인의 교향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활 교향곡'은 1890년부터 1894년까지 작곡된 말러의 '제2 교향곡'의 별칭이다. C단조, ***5악장. 네 번째 악장은 그의 노래 모음집 "The Magic Horn of Youth"의 "Primordial Light"를 사용하고, 다섯 번째 악장은 소프라노, 합창, 오케스트라를 사용하여 독일 시인 Klopstock의 시 "Resurrection"을 작곡합니다. 저자는 독일 음악가 뷜로(Bülow)와 친분을 쌓은 적이 있는데, 뷜로에게 이 곡의 초안을 보여주며 뜨거운 격려를 받은 적이 있다. 작가는 마지막 악장을 썼을 때 요점을 파악하려고 애썼다. 1894년 Bulow가 사망했을 때, 저자는 장례식에서 "부활의 송가"의 합창 음색을 듣고 갑자기 그것을 이해하고 마지막 악장을 성공적으로 썼기 때문에 전체 노래의 이름이 "Resurrection"이 되었습니다.

'제4교향곡'은 말러 교향곡 중 가장 작고 단순한 구조로 제2교향곡, 제3교향곡과 함께 '청춘교향곡'으로 불린다. 민요집 "젊은 악마의 뿔피리"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민요 모음집에는 중세 전설, 신, 괴물, 30년 전쟁과 7년 전쟁의 풍자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살당하거나 추방당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은 이 민요 모음집에서 자신의 뿌리를 찾은 것처럼 보이는 말러를 감동시켰습니다. 이 곡은 4악장을 중심으로 한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전 악장과 4악장을 주제적으로 연결하여 시와 음악을 사용하여 천국의 기쁨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 교향곡의 오케스트레이션은 이전보다 작아졌습니다. 외관상 악기 배열은 트롬본이나 호른 등 무거운 소리를 내는 악기를 사용하지 않아 마치 수채화를 그린 듯한 우아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