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로마 문화의 특징

고대 로마 문화의 특징

고대 로마와 고대 그리스 예술은 매우 가깝고, 고대 로마 예술은 고대 그리스 예술의 확장, 상속, 발전이며, 함께 서구 문명의 기초를 다지고 서구 문명의 요람이 되었다. 유럽 남동부의 그리스 반도, 에게 해 제도, 소아시아 서부 연해 지역을 포함한 고대 그리스는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신화 전설을 남겼다. 고대 그리스 조각 건축물은 대부분 그중에서 취재한다. 고대 그리스 조각상은 사실적이고 우아하며 서양 고전 현실주의의 전범이라고 불린다. 고대 그리스 조각품은 기원전 7 세기부터 기원전 6 세기까지의' 다달로스 스타일' 이라는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동양과의 접촉이 조각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미성숙하지만 그의 작품은 평범하고 생기가 없다. 그의 인물은 이성적이고 엄밀하다. 5 세기부터 4 세기까지의' 고전기' 에 예술가들은 인체 해부학을 탐구하여 고대 그리스 조각의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고 더욱 활기차게 만들었다. "고전 시대" 는 그리스 조각품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조각 예술은 점차 성숙해 독특한 예술적 특색을 형성하여 정상에 이르렀다. 그들의 조각품은 대부분 알몸 남녀이지만 순탄하고 순진해 보이며 손을 들어 발을 던지는 사이에 고귀한 소박함이 드러났다. 우수한 작품으로는' 아테나의 성모',' 삼운명',' 원반던지기',' 창을 든 전사' 등이 있다. 기원전 4 세기 고전 후기, 성방 간의 내투, 경기 침체, 계급 갈등의 격화로 조각 예술은 원래의 숭고하고 엄숙한 정신을 바꾸었고, 대신 아름답고 부드러운 풍격으로 현실의 평화와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반영하였다. 고대 그리스 조각의 마지막 시기는 기원전 4 세기부터 기원전 2 세기까지의 헬레니즘 시기로 고전기의 계승과 발전이다. 사회적 갈등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사회생활도 평온하지 않고 조각 제재도 다양해졌다. "비너스 조각상" 과 같은 고전 예술의 특색을 유지하는 것도 있고, 사문에 단풍나무를 반영하는 것도 있다. 스타일로 몸을 표현하는 고통과 열정은 레오콘 조각상, 죽어가는 갈리아 등 고대 그리스 건물, 특히 신전 건물과 같은 주류가 되었다. 건축 스타일은 다양하다: 심플하고, 두껍고, 조화로운 도리안 스타일, 가볍고, 부드럽고, 자유롭고, 유창한 이오니아 스타일, 화려하고 정교한 클린스 스타일. 그리스 건축은 아크로폴리스로 가장 유명하다. 그것은 거창한 승리는 아니지만 존귀, 우아함, 대칭,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다. 한백옥의 위성 건물은 인정에 가깝지 않고 소란스러운 아름다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리스 회화의 대부분은 무의식적으로 변화무쌍하지만, 남아 있는 병화는 생동감 있고, 배치가 균형잡혀 있어 공예미술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어느 정도 예술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기원전 146 년에 로마는 그리스 대륙을 정복했고, 기원전 30 년에는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를 물리쳤다. 이때부터 그리스 본토를 포함한 원래 그리스가 통치했던 광대한 지역은 모두 로마제국의 판도에 포함됐다. 그리스에 이어 로마는 서구 정치와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한 후 그리스 열풍이 일어났다. 그들은 그리스 문학 작품을 본보기로 삼아 모방하거나 베꼈다. 대량의 예술품, 특히 조각과 그림은 전리품으로 로마로 끌려와 이 도시를 장식하고 풍요롭게 했다. 동시에, 교육을 잘 받은 많은 예술가, 장인, 수공예 등. 로마에 모여 노예와 인질로 삼는 것은 로마 문화의 번영을 위한 우월한 조건을 제공한다. 고대 로마의 유명한 시인 호라스가 말했듯이, "점령된 그리스는 야만인의 주인을 죄수로 만들었고, 그녀는 거칠고 미개한 라틴에게 예술을 가져왔다. 로마는 그리스를 정복했고, 또 다른 의미에서 그리스는 로마를 정복했다. " 결국 로마 문화는 로마 정치경제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으로, 방대한 제국은 동서양 문화의 융합을 바탕으로 독특한 고대 로마 문화를 창조했다. 로마인들은 오랫동안 가면으로 직접 인물 조각상을 만들었다. 이 인물은 실물과 비슷하고 예술적 창의력은 없지만, 로마인 인물은 얼굴 세부 묘사에 특히 중점을 둔 기초를 다졌다. 로마인 인물의 정신적인 기질은 주로 머리를 통해 표현되고, 그리스인들은 팔다리 동작을 통해 전달된다. 따라서 머리가 없으면 로마 조각상의 나머지 부분은 의미가 없고, 그리스 조각상의 생명은 몸의 여러 부분으로 가득 차 있으며, 부러진 팔과 팔다리만 남아 있어도 여전히 독특한 생명과 아름다움을 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대 로마 건축물은 그리스를 모방한 것이지만, 독특한 풍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로마 건물은 돔과 넓은 스팬을 위주로 하며 아치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이 건물은 규모가 크고, 조형이 장관이며, 영웅주의를 구현하여 권력을 상징한다. 고대 로마는 영웅, 사람 자체, 아름다움과 힘의 결합을 강조했다. 콜로세움, 고대 로마 건축의 중요한 대표로서 로마 제국의 비정상적으로 위엄 있는 패기, 거칠고 겉보기에는 겉치레가 없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콜로세움, 콜로세움, 콜로세움, 콜로세움, 콜로세움, 콜로세움) 판테온은 고대 로마 신전 건축의 걸출한 대표이지만 경기장은 더 기질이 있고 고대 로마의 특색을 더 잘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로마와 그리스는 모두 노예제 국가와 반도 국가이지만, 로마인들은 주로 농업으로 생계를 이어가며 자연과의 투쟁에서 냉정한 사고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실사구시의 정신을 길러냈기 때문에 실용주의는 로마인의 풍격으로' 외향적 확장' 을 하는 그리스인의 로맨틱한 기질과는 다르다. 이것은 로마인의 예술관이 현실적이고, 현실적이며, 환상과 상상력이 부족하고, 실용에 더 가깝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이것이 바로 현실주의의 구현이다. 형식적으로 로마가 웅장함을 추구하는 것은 고대 그리스가' 조화' 를 강조한 것과는 다르다. 고대 로마의 보편적인 미학 사상은' 숭고하다' 로, 감히 세상에 참여하여 승리를 쟁취하는 정신이 있는데, 이는 고대 그리스의 평온함과 이상화의 완벽과는 매우 다르다.

그리스인과 로마인이 공동으로 서양 고전 문화를 창조하여 서구 문명의 기원을 구성하였다. 그것들은 모두 민주적이고 과학적이지만, 그리스와 로마는 각각 특징이 있다. 그리스는 로마보다 더 이상적이다. 로마는 그리스보다 더 현실적이다. 한마디로, 그것은 영광스러운 그리스, 위대한 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