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족의 춘절 풍습에 관한 정보

한족의 춘절 풍습에 관한 정보

새해전야

음력의 마지막 날을 섣달 그믐날이라고 하며, 이 밤을 섣달 그믐날이라고 합니다. 조산의 풍습은 '새해전야'라고 합니다. .

새해를 앞두고 사람들은 닭, 거위, 오리, 물고기를 사고 새 가구와 기구를 사고, 설날을 맞아 각종 설날 물품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커플렛 등 특히 행운의 상징으로 감귤류, 그린 올리브 등의 과일을 구입하고, 친척이나 친구를 환영할 좋은 과일을 구입해야 합니다. 설날을 앞두고 남자는 머리를 새로 깎고, 여자는 머리를 깎는 것이 오랜 풍습이다. 요즘 대부분의 여자들은 머리를 아름답게 하기 위해 머리를 깎는다.

음력 12월 24일은 '신들'이 천국에 가서 '본분을 보고'하는 날이다. 이날부터 모든 가정에서는 대청소를 실시하고, 모든 식기와 침대 시트를 청소하는 것을 '수거 및 비축'이라고 합니다.

새해 하루 이틀 전, 집집마다 새해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케이크를 만든다.

설날에 외출하는 가족들은 재회하기 위해 서둘러 집으로 가야 한다. 새해 전야에는 온 가족이 모닥불 주위에 모여 저녁 식사를 합니다. 식사 후에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새해의 돈'을 나눠주고, 아이들은 부모와 어른들에게 나눠준다. 저녁에는 농가의 물탱크에 물을 채워야 하고, 쌀탱크에는 쌀을 채워야 하며, 불을 꺼서는 안 된다. 이는 '매년 넉넉함'과 '매년 꾸준함'이라는 좋은 징조를 상징한다. 년도".

새해를 앞두고 늦게까지 밤을 새지 않는 풍습은 매우 흔하다. 새해가 오기를 기다리며, 새해의 종소리가 울리고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립니다.

춘절

음력 1월 1일을 원데이라고 하는데, 이는 새해의 첫날이자 봄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새벽녘 하늘에서 대포 소리가 들린다. 집집마다 큰 탁자 위에는 빨간 접시에 감귤(감귤보다 크기 때문에 감귤이라고 부른다)과 푸른 올리브와 온갖 진미가 가득 담겨 있다. 문 앞에는 등불이 장식되어 있고, 젊은 세대가 어른들에게 차를 바치고 있습니다. 이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채식주의자가 될 것이며 적어도 아침 식사로 고기를 먹지 않을 것입니다. 아침 식사 후 어른들과 아이들은 다지를 친척과 친구들의 집으로 데려와 새해 인사를 합니다. 주인과 손님은 서로 인사를 나누고 부와 축복 등의 길한 말로 축하합니다. 고대의 풍습은 빈랑을 기리는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녹색 올리브로 대체됩니다)** 공푸차를 마실 때 손님은 주인에게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행운을 선물하고 주인은 행운을 빌어야 합니다. 보답은 일반적으로 좋은 소원에 보답하기 위해 경의를 표하는 방식으로 행운을 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날 첫날 이른 아침, 많은 사자춤단과 영국 노래단이 징과 북을 치며 각 마을의 가정을 방문하여 새해에 경의를 표하고, 주최측은 그들을 환영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립니다. 또한 손으로 엮은 상록수 잎(일반적으로 돈나무로 알려짐)이나 손에 쥐고 있는 작은 빨간 종이에 "부(富)의 행운"과 같은 상서로운 문구가 붙어 있고 사람들의 문에 붙어 있거나 수오나(suona)를 연주하거나 대나무 판을 두드리며 노래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발라드를 부르고, 네 문장을 만들며, 집집마다 길한 말을 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은 모두 포상금을 요구할 기회를 얻습니다. 음력 설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많은 농촌 마을에서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문화 및 오락 활동을 조직합니다. 또한 Teochew 오페라, 산악 오페라, 그림자 인형극을 공연하는 극장을 세우는 것 외에도 징과 공연도 있습니다. 북단, 호랑이 사자단, 영국 노래단, 용춤단 등이 거리를 따라 퍼레이드와 공연을 펼칩니다. 오늘날에는 영화 상영, 구기 대회, 서예 및 그림 전시회, 수수께끼 맞추기 등도 열립니다. 낮과 밤에는 사람들이 단체로 모여 관광을 즐기며 봄 축제를 환영하는 활기차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새해 저녁을 드세요

집집마다 새 단장을 하고 나면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부들은 일년 중 가장 호화롭고 의미 있는 동창회 만찬을 준비하느라 분주합니다. 동창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설날에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것으로, 돌아가신 조상들도 이를 잊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가족이 동창회 만찬을 준비한 후에는 먼저 “남편을 숭배”(조상을 제물로 바치는 것)해야 합니다. 조상을 제사할 때에는 조상을 상징하는 향로를 사당에서 내려 제단 위에 놓고 향을 피우고 기도하며 조상을 초대하여 식사를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장로와 젊은이가 차례로 무릎을 꿇고 예배하는 것은 신중하고 효도를 먼저 추구하는 유행 사람들의 전통적인 미덕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제사를 지낸 후 조상을 모시는 식사를 다시 데우고, 홀에 큰 상을 차리고, 온 가족이 모여서 가족이 하나되는 아름다운 순간입니다. 가족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든, 평소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든, 이때는 슬픈 말을 하거나 떠들기보다는 웃고 웃어야 합니다.

저녁 식사 후 주부는 식탁을 치우느라 분주해 대대적인 청소 활동이 시작됐다. 이번에는 특별히 청소를 할 필요는 없고, 순전히 청결과 위생을 위해 연말에 했던 청소와는 달리 소나무 가지와 풀을 이용해 쓸어 주어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난로에 불을 붙이고 내일 신을 숭배하기 위해 채식 요리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채식 요리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일부는 토란으로 만들고, 일부는 고구마로 만들고, 일부는 대추야자로 만들고, 일부는 땅콩, 토란, 고구마로 만듭니다. 채식 요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오후에 준비하고 건조시켜야 합니다. 채식야채를 볶을 때 불이 켜지면 철판을 올리고 땅콩기름을 넉넉히 부어주세요. 기름이 끓으면 이 재료들을 슬러리에 넣고 섞은 후 냄비에 넣으면 기름 냄비에서 거품이 생길 것입니다. 익으면 노란색과 고소한 향기가 특히 매력적입니다. 이때 집에 손님이 있으면 여주인이 갓 튀긴 채식 요리 한 접시를 제공하고 향기로운 공푸차를 끓여서 유명한 조산 간식의 맛을 맛볼 수 있습니다.

세금 보내기

세금 보내기는 조산춘절의 중요한 풍습이다. 어른들은 젊은 세대에게 돈을 주어야 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젊은 세대도 돈을 주어야 한다. 어른들에게 돈을. 돈은 함부로 주면 안되고, 수익금봉투에 잘 포장하거나 빨간 종이에 싸서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배와 허리를 누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연말부터 주머니가 가득 차고 부유해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 부모가 아이의 배주머니에 고액권 지폐를 넣어줬다가 잠에서 깨어난 뒤 다시 가져간다는 점이다.

새해 인사, 큰 오렌지를 보내세요

"의를 숭배하라"라고도 알려진 새해 인사입니다. 설날 첫날 이른 아침, 사람들이 일어나 새 옷을 입고 집에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젊은 세대가 먼저 장로들을 축복하고 그 다음 장로들이 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세대의 소원을 들어주세요. 아침 식사 후에는 모두가 친척과 친구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조산(朝山) 속담에 “음력 1일과 2일을 공경하려 해도 3, 4일은 공경할 생각이 없다.

“새해 인사는 일찍 할수록 진심이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일어나자마자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인사하러 가고, 돌아온 뒤에야 식사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무리. 많은 선물을 가져오는데, 그중에서도 큰 오렌지(조주 오렌지)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큰 오렌지의 동음이의어는 '큰 행운'을 의미하지만, 홀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이 친척과 친구들의 집 문에 들어서면, 노인들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남산 장수"라고 인사하면 노인들이 "좋다"고 인사합니다. 직업이 있는 사람에게는 일에 행운이 있다', '새해에는 잘 된다' 등의 말을 들으면 듣는 사람은 매우 기분이 좋을 것이고, 사업가라면 '새해에 큰 이익을 얻다'라는 말이 가장 많이 나올 것이다. "돈 벌고 시장에 이익을 주세요", 공부하는 아이라면 가장 원하는 것은 공부를 잘하고 새해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자리에 앉으면 호스트가 유명한 차오산 공푸차를 제공할 것입니다. 떠나기 전에 호스트는 손님의 선물에서 큰 오렌지 두 개를 남겨두고 자신의 큰 오렌지를 꺼낼 것입니다. 사람들이 새해 인사를 하러 나갈 때마다 바지 주머니에 큰 오렌지 두 개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력 1월 2일과 3일에는 결혼한 딸들이 새해 인사를 가지고 갑니다. 남편과 자녀가 부모의 집으로 돌아와 새해 인사를 드릴 때, 딸들은 과자와 사탕이 담긴 큰 봉지를 가져와야 합니다. 가족 중에 딸이 여럿 있는데 이 딸들이 같은 날 돌아오지 않는 것처럼, 어머니가 이웃에게 나눠주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하나의 선물을 나누어야 하는데 그 선물이 꽤 큽니다. 얇은 비스킷 4개에 불과하지만 많은 애정을 반영하며, 사실은 "선물은 가벼우나 정은 무거움"이라는 것인데, 집에 돌아갈 때 마을 사람들을 향한 그리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집에 조카가 있어서 이모가 그 값을 다시 내야 하는데, 이미 음력 초하루에 세뱃돈을 줬는데, 이번에는 조산 사람들이 그것을 '태양과 낮을 먹는다'고 부른다. ". 점심일 뿐이야,

중국의 춘절 풍습

공동체에 대한 제사(음력 12월 23일) 먼지 쓸기(23일~설날) 춘절(30일) 설날 그림(30일) 제야 만찬(섣달 그믐 날)

늦잠(새해 전야) 폭죽(새해 전야) 새해 인사(음력 1월 1일) 새해 돈(음력 1월 1일) 친정으로 돌아가기(음력 1월 2, 3일)

부신을 모시고(음력 1월 5일) 가난한 자(음력 1월 6일)

난로에 제사

우리나라의 봄 축제는 보통 민요에 나오는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스물셋, 설탕이 들어간 찹쌀떡." "매년 음력 12월 23일이나 24일에 난로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말한다. "관 3명 4사공 5명"이라는 말이 있다. , 정부는 음력 12월 23일이나 24일에 물 위의 사람들이 25일에 난로에 제사를 지냅니다. 중국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널리 퍼져 있는 풍습입니다. 옛날에는 거의 모든 부엌에 "주방신" 조각상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신을 "사명보살" 또는 "자오주사명"이라고 부릅니다. 그는 옥황상제께서 하사하신 "구천동요리사사명조왕부왕"으로, 각 가정의 주방화재를 관리하는 책임을 맡고 있으며, 가정의 수호자로 여겨집니다. 부엌왕의 벽감은 대부분 부엌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에는 부엌왕의 동상이 있습니다. Kitchen King에 대한 틈새 시장이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의 동상을 벽에 직접 붙입니다. 어떤 조각상은 부엌신만을 묘사한 반면, 다른 조각상에는 두 명의 남자와 여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여신은 "요리신 할머니"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 커플의 모습을 모방한 것일 것이다. 대부분의 주방 신 조각상에는 "동쪽 요리사의 주인", "인간 감독의 신", "가장"과 같은 단어와 기타 단어가 적힌 해당 연도의 달력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부엌신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양쪽에는 "하나님이 좋은 말씀을 하시고, 낮은 세상이 너를 지켜준다"라는 문구를 붙여 온 가족을 축복하고 있습니다.

주방신은 지난 설날부터 가족을 보호하고 감독하기 위해 집에 머물고 있으며, 음력 12월 23일에 부엌신은 가족의 선행을 보고하기 위해 천국에 갈 것입니다. 또는 악행을 행하여 조왕을 보내는 의식을 '난로 보내기' 또는 '난로 표창'이라고 합니다. 옥황상제는 부엌신의 보고에 따라 새해에 가족이 받아야 할 행운과 불행을 부엌신의 손에 맡겼습니다. 그러므로 가족들에게는 난로제왕의 보고가 참으로 큰 관심거리이다.

스토브 보내기는 일반적으로 황혼과 밤까지 이루어집니다. 가족은 먼저 부엌에 가서 상을 차리고, 부엌 벽에 있는 사당에 있는 부엌신에게 향을 올리고, 엿기름으로 만든 수박과 국수를 바친다. 그런 다음 대나무 조각을 종이 말과 가축 사료에 묶습니다. 스토브 군주에게 캐러멜을 바치는 것은 그의 입을 달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난로주 입에 설탕을 바르고 바르면서 "좋은 말은 더 하되 나쁜 말은 하지 말라"고 말한다. 나쁜 말을 하는 것. 당나라 작품 『신년기』에는 “장수(주방주)를 취하게 하기 위해 난로에 포도주 찌꺼기를 바른다”는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난로왕의 입에 설탕을 바른 후 불상을 벗고 종이와 담배를 가지고 천국으로 올라갔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밤이 되면 마당에 참깨와 솔가지를 쌓아 놓고, 1년 동안 보관해 두었던 화로주상을 종이 말과 짚과 함께 사당 밖으로 꺼내어 놓는다. 불이 났어요. 마당은 불로 환하게 밝혀졌는데, 이때 가족들은 불 주위에 머리를 숙이고 불을 지르며 기도했다. 올해도 23일인데 난로왕을 서쪽으로 보낸다. 강한 말이 있고, 먹이가 있으며, 여행은 순조롭고 안전합니다. 제공되는 슈가멜론은 달콤합니다. 옥황상제님께 좋은 말씀을 전해주세요.

주방신에게 선물을 드릴 때, 아직 몇몇 거지들이 옷을 차려입고 집집을 다니며 부엌신에게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주방신에게 선물을 드린다'는 현상이 남아 있습니다. , 음식 대가로.

난로를 나눠주는 풍습은 우리 나라의 북부와 남부에서 매우 흔합니다. Lu Xun 씨는 한때 "Gengzi가 그에게 스토브를 보냅니다"라는 시를 썼습니다. 닭에게는 풀과 사탕이 주어집니다. 꽃잎과 향을 위해 옷을 바칩니다. 집에 아무것도 자라지 않으면 노란 양 몇 마리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는 '주방신에게 보낸다'라는 글에서 "주방신께서 승천하신 날, 길거리에서 오렌지 크기의 사탕이 팔렸다. 이런 것도 있는데 비안은 "아교 이빨"이라고 불리는데, 옥황상제에게 나쁜 말을 하지 못하도록 자오왕의 이빨에 달라붙게 하려고 만든 것입니다. 시의 양(羊)은 『후한·음사전』에서 따온 것이다. “선제(玄帝) 시대에 은자방(陰子舌)의 사람들은 음력 12월 아침에 부엌이 있을 때 매우 효심이 깊고 인자하였다. 신이 나타나서 제사를 지내고 음식을 받음. 청나라: 그 집에 노란 양이 있어서 그것을 숭배하여 그 이후로 그들은 매우 부유해졌고, 그 이후로 그들은 종종 노란 양을 난로에 제물로 바쳤습니다. 음력 12월에 방인자는 부엌신 안을 보고 노란 양을 죽여 제물로 삼았고 나중에 행운을 얻었습니다. 그때부터 난로에 제사를 드리기 위해 노란 양을 죽여 내려오는 풍습이 전해졌습니다.

당송시대에는 난로에 바치는 제물이 꽤 풍부했다. 송나라의 시인 판성달(汉成大)은 그의 『난로에 제사하는 자』에서 난로에 대한 민간 제사에 대해 매우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고대 전설에 따르면, 음력 12월 24일은 스토브로드는 하늘을 우러러보며 뭔가 말하고 싶었다. 구름, 수레, 바람, 말, 어린 것들이 머물고 집에는 잔치를 위해 컵과 접시가 있습니다. 돼지 머리는 너무 익히고 생선은 신선하며 밥 미끼는 달콤한 된장과 나드를 넣어 둥글게 만듭니다. 남자는 탈출을 위해 딸에게 술을 권하고, 왕은 기뻐서 포도주를 마시고 돈을 태운다. 당신의 종들의 싸움을 듣지 마시고, 고양이나 개가 당신을 만질지라도 화내지 마십시오. 취해서 천국 문으로 보내리라. 긴 숟가락이나 짧은 숟가락을 가지고 구름 위로 돌아가지 말라.

음력 12월 23일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은 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주일 후 설날 전날, 부엌신이 가족이 받아야 할 행운과 불운을 가지고 다른 신들과 함께 세상에 왔기 때문입니다. 부엌신은 하늘에 있는 신들의 길을 인도한다고 믿어집니다. 다른 신들은 새해가 지나면 다시 천국으로 가겠지만 오직 부엌신만이 오랫동안 사람들의 부엌에 머무를 것입니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을 '신을 받음'이라 하고, 부엌신의 경우에는 '난로를 받음'이라 한다. 난로를 인수하는 의식은 보통 섣달 그믐날에 거행되는데, 이때는 새 난로 등불을 켜고 난로 틈새 앞에서 향을 피우기만 하면 됩니다.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어떤 곳에서는 여자들이 난로에 제사를 드리지 않는다고 하는데, 난로주가 외모가 예쁜 소년처럼 생겨서 여자들이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합니다. 스토브로드의 유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민간신들 중에서는 부엌신의 역사가 매우 오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하왕조 초기에는 이미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위대한 신이었다. 공영달서(Kong Yingda Shu)에 따르면 고대 서적 '의례·예절'에 따르면 "장서(莊徐) 가문에 아들 리리(Rili)가 있었는데, 그는 주롱(Zhurong)이고 부엌의 신으로 숭배받았다"고 "장자대성(Zhuangzi. Dasheng)"은 기록하고 있다. Sima Bi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빵, 부엌 신은 빨간 옷을 입고 아름다운 여성처럼 보입니다. "Baopuzi. Wei Zhi"도 기록합니다. "어두운 밤에 부엌 신도 저물기 위해 천국에갑니다. 범죄." 이 기록들은 아마도 부엌신을 숭배하는 근원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부엌신은 나무를 뚫어 불을 피우는 '수인씨'라고 할 수도 있고, 신농씨족의 '소방관'이라고 할 수도 있고, '수질리'라고 할 수도 있다. 황제가 난로를 만든다', 또는 부엌신의 성은 장(張), 명(命), 이름은 자궈(子國)라고 하며 의견은 다양하다. 사람들 사이에 꽤 흥미로운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고대에 장(張)이라는 집이 있었고, 두 형제가 있었는데, 형은 미장공, 동생은 화가였다고 한다. 내 동생의 전문 분야는 냄비 요리입니다. 그는 East Street과 West Street에서 손님을 초대하며 모두 그의 스토브 설치 솜씨를 칭찬합니다. 그는 오랫동안 유명해졌고 주변 수천리 사람들은 그를 "장조왕"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상하게도 주방왕 장왕은 남의 집에 분쟁이 생기면 늘 남의 일에 끼어드는 걸 좋아합니다. 시끄러운 아내를 만나면 그녀를 설득하려 하고, 사나운 시어머니를 만나면 그 역시 그녀를 설득하려 하는 것 같다. 이제부터는 무슨 일이 생기면 이웃들이 그에게 찾아오며 모두가 그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장조왕(張趙王)은 70세를 살다가 음력 12월 23일 늦은 밤에 세상을 떠났다. 장조왕이 세상을 떠나자 장조왕은 집안의 가장이었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의 명령에 따랐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형은 시와 서예, 그림밖에 모른다. 나이는 이미 예순이지만 집안일을 맡아본 적이 없다. 여러 집의 며느리들이 별거를 요구하고 있었고, 화가는 무기력하고 하루 종일 슬픈 표정을 지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마침내 좋은 생각을 떠올렸다. 장조왕 서거 1주기인 음력 12월 23일 늦은 밤, 화가가 갑자기 큰형이 나타났다며 온 가족을 깨우라고 외쳤다. 그는 아들과 며느리, 그리고 온 가족을 부엌으로 데려갔고, 그곳에서 그들은 어두운 난로 벽에 어렴풋이 나타난 장왕과 그의 부인의 얼굴을 보고, 깜박이는 촛불에 가족들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화가는 "내가 자고 있을 때 큰형과 처제가 불멸자가 되는 꿈을 꾸었는데 옥황상제가 그에게 '구천동요리 명조왕부준'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당신은 평소 게으르고 게으른 편이다. 게으르고 동서끼리 다투고 너희가 불효하고 불효하여 집안의 신들을 불안하게 한다.” 큰형은 너희가 집안을 갈라놓는 줄 알고 몹시 화를 낸다. 섣달 그믐날 저승에서 당신을 징벌하겠다고 옥황상제에게 보고할 계획이었습니다. " 이 말을 들은 아이들과 조카들은 겁에 질려 즉시 무릎을 꿇고 절을 하고 급히 장을 잡았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과자가 스토브에 제공되었고 그는 스토브 군주에게 그를 용서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때부터 자주 시끄러웠던 삼촌, 형제, 아내는 더 이상 감히 행동하지 않았고 온 가족이 평화롭게 살았으며 젊은이와 노인이 평화롭게 살았습니다. 이 사건을 알게 된 이웃들은 이 소식을 수만 명에게 퍼뜨렸고, 모두 진실을 알아보기 위해 장씨 가족을 찾아왔습니다. 실제로 음력 12월 23일 밤 부엌 벽에 걸린 화로대왕은 화가가 미리 그린 그림이다. 그는 큰 형이 유령으로 등장해 아이들과 조카, 며느리에게 겁을 주는데 의외로 이 방법이 정말 효과적이었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이 화가에게 상황을 문의하러 왔을 때 그는 어쩔 수 없이 가짜로 그린 난로왕 초상화를 이웃에게 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시골로 퍼지게 되었고, 각 집의 부엌에는 부엌왕의 조각상이 붙여졌다. 시간이 지나면서 음력 12월 23일에 화덕신에게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며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확산된 후, 주나라부터 황궁에서도 이를 의례에 포함시켰고,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규정이 전국적으로 확립되어 고정된 의례가 되었다.

먼지를 털고

난로 세레모니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새해 준비가 시작된다. 매년 음력 12월 23일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중국 사람들은 이 기간을 "봄날"이라고 부르며 "먼지 청소일"이라고도 합니다. 먼지를 쓸어내는 것을 연말 청소라고 하는데, 북쪽에서는 '집 쓸기', 남쪽에서는 '먼지청소'라고 합니다. 춘절 전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우리 민족의 전통 풍습입니다. 매년 봄 축제가 오면 모든 가정은 환경을 청소하고, 모든 종류의 도구를 세척하고, 침구와 커튼을 제거 및 세탁하고, Liulv 안뜰을 쓸고, 먼지와 거미줄을 제거하고, 도랑과 도랑을 준설해야 합니다. 북쪽에서 남쪽까지 곳곳이 새해를 맞이하는 즐거운 위생과 청결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소 이상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각 사람의 몸에 세 개의 시체가 붙어 있는 신이 그림자처럼 그 사람의 행방을 따라다니며 분리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삼시신은 아첨과 험담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옥황상제 앞에서 종종 소문을 퍼뜨리고 말썽을 피우며 인간 세상을 추악하다고 묘사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옥황상제의 인상에 따르면 인간 세상은 죄악으로 가득한 더러운 세상일 뿐이었습니다. 한 번. 세 시체신은 세상이 천제를 저주하고 있으며 천상 조정에 반역하고 싶어 한다고 비밀리에 보고했다. 옥황상제는 이에 분노하여 세상의 혼란을 빨리 알아내라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신을 원망하거나 경멸하는 사람은 누구나 처마 아래서 그 죄를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거미가 거미줄을 만들어 표시로 덮도록 하세요. 옥황상제는 또한 왕릉관에게 섣달 그믐날에 하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누구든지 표시된 가족을 만나는 사람은 모두 죽임을 당할 것이며 누구도 살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 계획이 성공할 것을 알고 세 시체신은 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왕링궁이 그들을 모두 죽일 수 있도록 악랄하게 각 집의 처마와 모서리에 표시를 하여 인간 세계로 날아갔습니다. 삼신이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 가운데, 부엌주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충격에 빠졌고, 급히 여러 가문의 부엌주들을 찾아 대책을 논의했다. 그래서 그들은 음력 12월 23일 난로가 배달되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집안이 깨끗하지 않으면 난로주가 집을 청소해야 한다는 좋은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집에 들어가기를 거부합니다. 모든 사람은 난로왕이 승천하기 전에 그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쓸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여 집을 새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왕링관이 섣달 그믐날 세계를 시찰하러 내려갔을 때, 그는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깨끗했고, 불빛이 밝고, 사람들이 재회하고 행복했으며, 세상이 매우 아름다웠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왕링관은 나쁜 짓의 흔적을 전혀 찾을 수 없었고, 기분이 매우 이상하여 급히 하늘로 돌아가 옥황상제에게 세상의 평화와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기도했습니다. 옥황상제는 이 말을 듣고 크게 놀라 세 신을 가두어 300번의 뺨을 때리고 영원히 천상 감옥에 가두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인류의 재난은 부엌신의 구조 덕분에 구해졌습니다. 사람들의 어려움을 없애주고 장샹을 축복해 주신 난로주님께 감사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늘 난로를 배달한 후 먼지를 쓸기 시작하며, 새해 전날까지 분주합니다.

'음력 12월 24일에 집안의 먼지를 털고 쓸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여의 춘추』에 따르면 우리 나라에는 요순(堯順) 시대 춘절에 먼지를 쓸어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먼지"와 "진"은 동음어이기 때문에 새해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낡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퍼뜨린다"는 의미를 가지며, 그 목적은 모든 "불운"과 "악"을 쓸어내는 것입니다. 운". 이 풍습은 옛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세우려는 염원과 옛 것을 이별하고 새 것을 맞이하려는 기도를 사람들에게 맡깁니다.

춘절 대련

춘절 대련은 독특한 문학형식으로 우리나라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오대십국시대에 시작되어 명청대에 특히 번성하여 오늘날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전에 중국 사람들은 설날에 문 좌우측에 복숭아 장식을 걸어 두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도부(Taofu)는 복숭아나무로 만든 두 개의 큰 판자로, 그 위에 전설적인 귀신 퇴치 신인 '투(Tu)'와 '유레이(Yu Lei)'의 이름이 각각 적혀 있으며, 귀신을 쫓아내고 악령을 제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관습은 천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오대(五代)가 되어서야 사람들은 귀신을 퇴치하는 신의 이름을 대신하기 위해 복숭아판에 대련을 새기기 시작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964년 섣달 그믐 날, 후촉주 맹창(孟昌)이 침실 문에 쓴 "새해 나우청가계장춘"은 우리 나라 최초의 춘절 대련이다.

송나라 이후에는 설날에 춘절 대련을 거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왕안석의 시 '원리'에는 '수천 가구가 태양처럼 밝습니다. , 그리고 새로운 복숭아는 항상 오래된 부적으로 대체됩니다." 그것은 당시의 봄 축제 대련입니다. 성대한 행사의 진정한 묘사입니다. 춘절 대련의 등장은 도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춘절 대련을 '도부'라고도 불렀습니다.

명나라 때 명태조 주원장은 대련을 적극 옹호했다. 그는 진링(지금의 난징)에 도읍을 정한 뒤 신년을 앞두고 대신들과 관리들, 일반 사람들에게 대문에 대련을 쓰도록 명령했고, 직접 평상복을 입고 순회하며 집집마다 구경하고 접대했다. 그 자신. 당시 문인들도 대련 창작을 우아한 즐거움으로 여겼고, 춘절 대련 창작은 일시적인 사교 유행이 되었다.

청나라에 들어서 건륭, 가경, 도광대에는 당나라의 율시와 마찬가지로 대련이 성행하며 유명한 대련이 많이 등장했다.

국가 간 문화 교류가 발전하면서 베트남, 북한, 일본, 싱가포르 등에도 대련이 소개됐다. 이들 국가는 여전히 대련을 게시하는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해 사진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설날 대련을 붙이고 창살을 자르는 것 외에도 거실과 침실에 새해 사진을 걸어 두는 것을 좋아합니다. 새해 그림은 모든 가정에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새해 그림은 우리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로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봄의 대련은 Shen Tu와 Yu Lei의 이름에서 텍스트로 발전했으며, 새해 그림은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목판 인쇄의 등장으로 설날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 등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부의 신을 집으로 초대하고 일부 설날 그림 작업장에서는 『복, 사치, 수의 세 별』과 『세 별 그림』이 제작되었으며, 『천상 복』, 『곡물 풍족』, 『동물 번영』, 『봄을 맞이하고 맞이하는 그림』 등 다채로운 설날 그림이 제작되었습니다. 축복'은 좋은 한 해를 축하하려는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명나라 황제 주원장이 춘절 기간에 춘절 게시를 주장했기 때문에 설화도 그 영향을 받아 세 가지 중요한 설화 산지가 등장하게 됐다. 국가: 쑤저우의 도화우, 텐진의 양류칭, 산동의 웨이팡이 우리나라의 형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설날 그림에는 세 가지 주요 학교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집한 가장 빠른 설날 그림은 남송의 목판화 설날 그림 《가늘고 가늘고 나라의 미인》으로 고대 4대 미인 왕조군, 조나라의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페이얀, 반지, 루주.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퍼진 민화는 '쥐의 결혼'이라는 설날 그림이다. 이 그림은 인간의 관습에 따라 쥐가 신부와 결혼하는 흥미로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의 그림의 구성은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이 그림은 루쉰 선생에게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의 말대로 이 재미있고 교육적인 '쥐의 결혼'은 어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도 예술적 영향력이 더 강하다.

새해는 쥐가 결혼하는 길한 날이라고 하는데, 쥐 신랑에게 음식을 선물로 넣어 풍년을 기원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년. 어떤 노부인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이들을 자주 놀립니다. "신발을 빨리 숨기십시오. 쥐가 신발을 훔쳐서 가마 의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따라서 새해 그림 "쥐 결혼"은 특히 아이들의 설렘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새해 전야 만찬

새해 전야는 중국인에게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이날 사람들은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환영할 준비를 하고, 동창회 만찬을 갖는다. 고대 중국에서는 일부 교도소 관리들이 새해를 맞이하여 수감자들을 집으로 돌려보내 가족과 재회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인들에게 '새해 전야 만찬'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연례 상봉 만찬은 중국 가족 간의 상호 존중과 사랑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호 존중과 사랑은 가족 간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만듭니다. 가족의 재회는 종종 가장에게 영적인 위안과 만족을 가져다줍니다. 노인은 집에 있는 자녀와 손자를 보고, 온 가족이 자녀를 키우는 데 있어 과거의 보살핌과 노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침내 헛된 행복이 아닙니다. 젊은 세대도 이 기회를 통해 자신을 키워준 부모님께 감사를 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놀고 폭죽을 터뜨리는 때는 주방에 있는 주부들도 가장 분주한 시간이기도 하다. 새해 전날에 요리하세요. 북쪽에서는 설날 만두도 30일 밤에 만든다. 이때 도마마다 고기를 썰고, 야채를 썰기 바빴다. 이때 집집마다 도마소리가 들려왔고, 거리와 골목길에서는 폭죽소리가 들려왔고, 작은 가게에서는 주판 쪼그락거리는 소리와 감미로운 회계 보고 소리가 수다와 떠들썩한 소리와 뒤섞여 들려왔다. 곳곳에서 웃음이 터지고, 귀가 가득하고, 즐거운 새해 전야 운동으로 얽혀 있습니다.

설날 칼과 모루 소리를 말하자면, 덩윈샹(鄧雲祖)의 『옌징 향토기』에는 설날의 매우 황량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30일 밤은 장벽이었다. 밤늦게까지 남편이 돈을 가지고 돌아오지 않는 집이 있습니다. “집에 벌써 조병이 떨어져서 설날 먹을 것도 없습니다. 여자는 아이를 집에 재우고 지내고 있습니다. 이웃집 도마 소리가 들려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다.” 남편이 돈이나 물건을 가지고 돌아올 수 있을까? 새해를 어떻게 보낼지 모르겠다. 내일은 집에 웃길 도마가 없을까봐 칼을 들고 도마를 비우고 도마를 하다가 눈물이 흘렀는데... 이 이야기가 사람을 슬프게 한다.

설날 저녁을 먹는 것은 모든 가족에게 가장 활기차고 즐거운 시간입니다. ***동창회 만찬을 즐기면서 느끼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진미뿐만 아니라 행복한 분위기도 즐길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는 큰 요리, 뜨거운 볶음 요리, 간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는 필수입니다. 하나는 냄비입니다. 끓고, 김이 나고, 따뜻하고, 무더워서 번영을 나타냅니다. "물고기"와 "유"는 동음이의어로 "행운을 위한 풍요"를 상징하며 일반적으로 "매년 풍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는 양배추, 랍스터, 생선 튀김 및 기타 튀김 음식은 "식용유"와 마찬가지로 가족의 번영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은 보통 달콤한 요리입니다